먼저 인증하는 처참한 골드와 재료 대학살, 고민의 흔적들 + 그외 수많은 마부 덜된 레어템들이 있습니다...

한손, 양손무기 옵션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합니다

- 본 글은 셀리그 + 열광반지 + 한아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했습니다


1. 무기에 뭐넣을까 극피? 근피? 핵피?

기본 전제는 힘, 광폭화 공격력은 고정으로 두었습니다

극피
'한아비 끼면 극피를 챙겨야하나요? 효율이 2배인가요?' 등등에 관한 얘기를 해보자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기옵션에 있는 극피 1% = 핵피 1% = 근피 1% 그냥 다 똑같은 합연산 1% 라는겁니다

한아비의 옵션 '플레이어의 극대화 피해가 100% [x] 증가합니다' 는 그냥 내가 몹 때려서 박히는 데미지, 화면에 나오는 노란색 데미지가 x2 되는겁니다



이게 제 캐릭터 극피인데 이는
(1 + 극피 2.213) x 베이스 극피 1.5 x 한아비 x2 = 9.639 가 나오고 기본데미지 1을 뺀 극대화 피해 증가량은 8.639 = 사진의 극대화 피해 증가 863.8% 가량이 나오는겁니다

고유옵션이 스탯창에 섞여서 이런 혼동을 가져오고 있던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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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피

다른 극피(31.5%), 핵피 (29.2%) 보다 조금 더 높게 붙습니다 (35.3%)

대신 근거리라는 조건이 있는데 


빨간원이 선망 기본범위, 파란원이 위상을 껴서 늘어난 선망 충격파 범위입니다

다른 글이나 구글링을 해보면 근거리 판정은 빨강, 파랑 원의 중간지점 쯤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선망을 쓸 때 끝거리에서 몹이 맞으면 근피가 안들어가는걸로 보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28762

근거리 피해 관련 글이 올라와서 같은조건으로 해봤더니 딱 선망 닿는 범위까지 즉 파란범위까지 근거리피해가 적용된다고 보는게 맞는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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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피
근피 35.3% > 극피 31.5% > 핵피 29.2%
핵피가 가장 낮게 붙습니다

핵심지속효과의 솟구치는 격노의 '핵심피해 135% [x] 증가' 가 아이템으로 올라간 핵심피해도 2.35배 시켜줘서 표기되는데 다른분들 말로는 표기 오류고 결국 핵피는 그냥 합연산 1% 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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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효율은

모든딜이 핵심기술 선망에서 나오는 특성상 거의 모든딜에 그대로 적용되는 핵심피해가 1등 이고

극피와 근피를 비교해보면 글머리에도 써있듯 이 글은 열광 + 셀리그를 상정하고 작성한 글입니다

열광반지의 분노소모 100 은 셀리그가 깎는 분노도 포함되기때문에 실제로는 선망 2대당 1극대화 보장보다 훨씬 잘 발동됩니다

셀리그 + 열광반지 선망바바 스탯창의 극확이 36~40 % 라면 핏빛보호대로 44~48 % 정도이고 셀리그가 없으면
두방중 한방 극대화 보장 = 50% + 나머지 한방중 대략 45% 극대화 확률 = 전체 선망의 70~75% 가량의 극대화가 터져야 하지만 

셀리그를 끼면 악던 영상을 찍어보며 확인해도 몹 사이를 선망 때리며 전진할 때 극대화 비율이 90%는 되보입니다
 
따라서 극피 효율은 x0.9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망 끝거리는 효율0 인대신 수치가 좀더 높은 근피 vs 수치상 표기 x0.9 가량의 효율인 극피

이정도면 취향이라고 보여집니다

결론
핵피 > 극피 = 근피

정답은 높게붙는 근피 > 극피 = 핵피 입니다

2. 올스텟

11/30 추가)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28891
올스탯 vs 합연산 피해 관련 글입니다

올스텟은 개인 입맛에 따라 셋팅을 합니다
순수하게 딜적으로는 당연히 극피, 핵피, 제압에 비해 밀리는 대신 약간의 방어도, 자생, 제압딜, 모저, 극확 등을 챙겨줍니다

편하게 딜 vs 딜약간, 유틸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쌍수 올스탯올스탯 + 양손 올스탯x or 쌍수 올스탯x + 양손 올스탯 정도를 선호합니다

3. 제압
이건 둔기 vs 도검 또한 연관된거라 묶어 설명하겠습니다

'어차피 내가 즐기는 컨텐츠는 제압뜨면 무조건 오버킬인데 굳이 높아야하나?'
'나는 악던 100단 4인을 많이해서 보스 원킬 나올 정도의 데미지면 좋겠다'
'난 두리엘 원킬은 내야겠다'
'눈에 보이는 데미지가 높아야 재미있다, 5억 10억 고점 뽕맛 최고다'

이런 개인차에 따라 제압수치를 1000 ~ 2500% 까지 취향대로 챙기실텐데 이건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방향성을 정할 때 각 무기에 붙는 옵션을 수치화 해서 생각하면 좀 더 편합니다

한아비는 고정이니 제외하고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아이템들의 고유옵션
한손도검 (극피 26.2%) = 합연산 1
한손둔기 (제압 78.8%) = 제압 1
두손둔기 (제압 157.5%) = 제압 2

마부로 붙이는 옵션들 또한
한손무기 극피,근피,핵피 한줄 = 합연산1
두손둔기 극피,근피,핵심 한줄 = 합연산2
두손둔기 제압 한줄 = 제압2

이런식으로 계산해서 본인의 입맛에 맞는 비율을 맞추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낀 상태라면

두손둔기에서 합연산2, 제압2
쌍수 에서는 합연산4, 제압2

도합 합연산6, 제압4 를 챙겼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본인의 주력 컨텐츠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는 효율에 따라 달라지고
'난 제압딜이 더 쌨으면 좋겠다' 면 양손둔기 합연산 옵션을 제압으로 바꿔서 제압6, 합연산4 로 바꾸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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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아비 착용시 극피 관련하여 실험내용



글을 쓰고보니 틀린점도 있어서 수정하고 실험결과도 추가로 하나 가져왔습니다

다른옵션은 다 같고 쌍수에 핵피 + 근피 / 극피 + 극피 비교결과 입니다
데미지 변인은 모두 제거하고 각 셋팅으로 100 ~ 150 대씩 3번, 선망 7~800대 때려봤는데 결과는 355만 vs 352만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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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그럼 어차피 같은 합연산이고 한방딜이 쌘 선망인데 원킬낸다는 생각으로 강화시 건강피해 42% 붙는 한손도끼 쌍수는요? 라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 앞으로 나올 지르의 도살장 몹들 체력이 얼마나 될지, 몹을 선망으로 몇대나 쳐야할지 아직 모르는 상태라 이미 줏어두신 옵션좋은게 있는게 아닌한 굳이 새로 골드와 재료를 투자할것까진 없다고 생각하여 따로 적지는 않았습니다


추가2)


빨간색이 근거리피해 범위, 파란색이 선망 데미지 들어가는 범위입니다

근거리 판정은 위상을 이용해서 측정했습니다

자로 잰듯 정확한건 아니지만 대략적인 느낌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