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2/6일 업데이트 예정인 지르의 도살장에 최적화된 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에는 정복자 보드와 야만전사 데미지 메커니즘을, 2부에는 분노생성 메커니즘, 스킬,
흡혈귀의 힘 및 장비 세팅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본 빌드는 지난번 빌드를 소개한 이후 의미있게 도움이 될 만한 상황을 기다렸고, 신규 컨텐츠가 공개된 현
시점이 신규 빌드를 소개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생각되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소 장문이 될 것으로 예상되니, 결론만 보고 싶으신 분은 굵고 큰 글씨만 확인하시고 넘어가시고, 이유까지
확인하고자 하는 분은 하단의 작은 글씨부분까지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부 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29208?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1. 지르의 도살장 요약
 1-1. 목걸이는 '셀리그의 녹은 심장'을 사용해야 한다.
   금일 소개된 영상 기준 원소술사의 세팅은 버 세팅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딜적인 측면은 배제하고 방어적
   인 측면에 대해서만 참고할만 합니다.
   
   기본 방어력은 10000으로 세팅되어 있었으며, 방어위상은 마법사 군주의 방어 위상(근피 27%), 영생하는
   방어 위상(피감25%), 불복의 위상(목걸이, 방어99%)를 활용하여 테스트 하였고, 1단 기준 쫄구간에서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보스에서는 불복 풀스택임에도 불구하고 30~50%가 한번에 빠지는 등의 불안정
   성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추방된 군주의 영물'과 티볼트 그리고 우버로 세팅될 경우 갑옷 외에는 방어위상을 장착할 수 없게
   되며, 방어도는 정복자 보드에 따라 다르지만 8400~9000 수준에 위세 또는 불복을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생존성이 매우 불안하게 될 수 있음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단 테스트 영상에서는 일반 몹구간에서
   1단과는 달리 한대에 20~30% 수준으로 데미지가 들어와 피가 출렁이다가 결국 죽는 영상으로 마무리 되고
   있어 고단에서는 피통증가만큼은 아니나 데미지 증가가 어느정도는 적용되어 있어 극딜 세팅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버템을 장착하면서도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셀리그의 녹은 심장'을 반드시 착용해야 할 것
   으로 보입니다.

   ※ 다만 셀리그 착용 시 분노 관리의 불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므로, 2부에서 상세하게
      이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2. 피의눈물(Tears of Blood)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 정복자 보드 내 5칸 범위 내에 있는
      모든 힘을 찍어야 하며, 도륙보드가 가장 좋다.

   
   피의 눈물은 생각보다 더 좋게 나왔으며, 초기에 공개되었을 때 다수가 예상했던 바와 다르게 주스텟 5당
   2%상승이 아닌 타 문양과 마찬가지로 렙업 시 성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2%에서 시작하여 1렙당 0.02%
   씩 성장하여 200렙 만렙 달성 시 5.98%까지 성장
합니다.
    
   사기적인 부분은 이 데미지가 곱연산이라는 점이며, 문양 만렙기준으로 스텟 2개만 찍더라도 희귀문양
   1개에 비견될 성능을 지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추가 보너스의 경우에는 문양 만렙기준으로 레어문양 효과가 250% 상승하며, 레어문양 2개를 찍을
   경우 힘 50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양범위 5칸 기준 도륙보드가 가장 효율이 좋으며 힘 70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의 분노보드도 70까지 가능하나 레어문양 효과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총 힘이 140이
   되며, 이는 주스텟5가 28번 있는 효과에 해당됩니다. 피의눈물 문양은 모든 범위 내 스텟5당 1회씩 계산되므
   로 마법/일반노드의 스텟 총량은 193이고 레어노드에서 70을 얻으므로 263스텟이며, 이는 주스텟 5로 나누
   면 52회가 됩니다. 첫줄의 피해증가 총량을 계산해보면 5.98%/회 * 52회 = 310.96%로 피의눈물 만렙 기준
   최종 데미지가 4.1배 증가
하게 됩니다.

2. 정복자 보드
 2-1. 정복자 보드 링크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6390
       
 2-2. 보드 순서 : 기본 → 무기전문가 
→ 전쟁인도자 → 피의 분노 → 도륙 → 학살

 2-3. 각 보드별 세부 내용
       1) 기본 보드 : '진노' 문양           
          희귀보드 선택에 있어 '순수한 힘'은 '무쇠의 힘'에 비해 효율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물리피해
          를 곱연산을 시켜줄 만한 매커니즘이 없기 때문이며, 방어력은 방어구의 총방어도 옵션과 불복의 위상
          으로 효율 증대가 가능하므로 지르의 도살자 이후에는 딜 상승 매커니즘은 많기 때문에 최소 생존을 
          챙길 수 있는 방어력을 정복자 보드에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문양은 착취 진노문양을 선택하였고, 이는 착취 문양이 취약피해가 증가하는 문양이며 이후에 소개될
          취약 가중치가 1.38에 불과하므로, 최소 민첩 요구조건만을 달성해도 충분하므로 기본보드에는 착취문양
          을 적용하였습니다. 취약은 약육강식의 버그가 해결되어 정상적으로 탈태로 걸 수 있으므로, 진노를
          써줍니다.

       2) 무기전문가 보드 : '힘' 문양
           
           '뼈파괴자' 노드는 이제 기억속에서 지워야만 합니다.
           흡혈귀의 힘 '피 종기'와 전설문양 '뼈파괴자'는 그 효율이 극히 낮습니다. 그 이유는 뼈파괴자는 12초
           마다, 피종기는 20초마다 발동되며 기본공격과 핵심공격 관계없이 발동됩니다. 이는 추방된 군주의
           영물이 모든 제압류의 극대화 피해를 증가시켜줬기 때문에 의미가 있었으나, 셀리그를 착용한 이후
           에는 기본공격에서 제압이 터질 경우 매우 보잘것 없는 수준의 데미지가 나오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또한 뼈파괴자와 피종기를 모두 선택하더라도 7.5초마다 제압이 한번씩 터지는 수준의 발동
           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대지격퇴자'의 위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지격퇴자의 경우에도 제압이 기본
           공격, 핵심공격 모두에서 발동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나 곱연산으로 50%까지 증가된 제압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무엇보다 공속을 충분히 챙길 경우 초당 2~3회까지 공격이 가능하므로, 기본공격과 핵심
           기술을 번갈아 사용할 경우 초당 2회 이상 무기교체가 가능하며, 이는 적어도 4초 내 한번씩 제압이
           터진다는 것을 의미
하게 되고, 제압 발동 빈도와 더불어 각 제압 데미지도 훨씬 우월하게 나옵니다.
           또한 2부에서 자세히 소개드릴 흡혈귀의 힘 '월출'을 활용할 경우 기본공격에서 제압이 발생할 경우
           에도 선망 크리 이상의 데미지가 나오게 되어, 평균적으로 제압 활용성이 극대화 되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고려 없이 뼈파괴자와 피종기에 의지하여 선망에 제압을 얹는 선망제압 야만의 활용성이
           현저히 저하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대지격퇴자' 위상을 사용함으로써 포기되는 위상은 '가차없는 광전사'로 생각되는데, 공속을
           충분히 챙겨 달려들기로 인한 광폭화 발생확률을 높이고, 2부에서 소개될 '철갑못' 스킬과 전설 노드
           인 '피의분노'를 잘 활용한다면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의 필요성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뼈파괴자 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향후 소개될 빌드의 핵심인 전설노드 '무기전문가'
           를 활용
합니다. 문양은 '울화'를 사용하고, '분쇄자' 위치와 서로 바꾸어도 상관없습니다. 무기전문가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티볼트 없이도 달려들기와 선조의 망치를 번갈아 쓸 경우 지르의 도살자 중고단
           에서 몹들이 피가 많아져 위상 '맹렬한 분노' 효율이 극히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단순하게 분노를 최대
           치로 유지하는 것을 넘어 '무한한 분노'의 효율을 선조의 망치를 사용할 때마다 매번 최대효율인 60%
           (양손무기 적용 기준)로 공격
할 수 있게 됩니다. (2부에서 소개할 장비세팅에서 맹렬한 분노위상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추가로 전설노드 '무기전문가'를 찍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번개저항을 찍을 수 있게 되며, 붉은 열광의
           반지와 추가적으로 착용하는 반지의 기본 저항으로 '번개저항'이 달려있을 경우 화염저항과 번개저항을
           Max까지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전설노드 '무기전문가' 테스트 영상 : https://youtu.be/F2YBF1qu2K8

           영상에 대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드리면 제 세팅은 분노생성이 99.7%이며 반지에 '맹렬한 분노' 위상을
           사용하였고 향후 지르의 도살자에서 몹들이 한방에 안죽는 상황을 가정하여 정예 훈련용 허수아비로
           테스트
 하였습니다.  분노 생성 수치의 경우 반지가 파밍이 아직 안되어 종결세팅에 비해 수치가 조금
           낮습니다.

           영상에서 달려들기와 선망을 번갈아 사용하면서 광전사 발동으로 인해 '왕성한 분노' 로 18%, '강화된
           선조의 망치' 스킬로 10스택 시 30% 발동시켜 분노생성이 최대 206.2%까지 상승되는 것을 볼 수 있습
           니다. 자원생성 계산법에 대해서는 2부에서 분노 관리법과 함께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선망을 한대 치고 평타를 쳤을 때 다음 선망 공격 전 최대 분노상태와 더불어 '무한한
           분노' 위상의 최대 스택 60이 쌓여있는지가 핵심
인데, '무기전문가'를 장착했을 경우에는 이를 충족
           을 확인할 수 있으나, 해제했을 때에는 최대 분노상태 조차 유지하지 못하고 분노가 서서히 말라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르의 도살자 이후에는 데미지가 높아져 적 공격으로 인해 분노가 출렁이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티볼트 분노생성을 생존적인 측면에서 유연하게 활용하고 기본적인 분노
           수급만으로 달려들기와 선조의 망치만을 사용했을 때 최대데미지를 줄 수 있는 메커니즘을 활용함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양은 힘을 사용하여 방어력을 조금이라도 상승시켜 줍니다.

       3) 전쟁인도자 보드 : '분쇄자' 문양
           
           희귀 노드 '핵심 비축물'과 '굶주린 분노'를 챙기고, 최대 분노는 경로만 챙기고 넘어갑니다.
           문양은 '분쇄자'를 사용하였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울화' 위치와 바꾸어 사용해도 됩니다

       4) 피의분노 보드 : '울화' 문양
           
           핵심 희귀 노드 '격노'를 챙기고, 진노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경로를 최소화하여 지나갑니다.
           다만, 피의분노 보드에서는 최단 경로로 가더라도 마법노드 활용을 통해 민첩 29를 챙길 수 있게 되고,
           취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첩투자 효율이 '진노' 문양을 장착하여 극대화 피해의 수치를 더 많이 챙길
           
 있습니다. 착취문양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피의 분노 보드에는 '울화' 문양을 적용해줍니다.
           '분쇄자' 문양의 위치와 변경 가능하며, 경로를 최소화하여 지나갑니다.

       5) 도륙 보드 : '피의 눈물' 전설 문양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인 전설 문양 '피의 눈물'의 최대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보드는 '도륙' 보드
입니다. '피의분노' 보드와 찍을 수 있는 힘의 수치는 동일하나, 문양 근처 희귀 노드
           의 효율이 많이 차이가 나고, 노드의 경로 또한 '도륙' 보드가 우월합니다. '도륙'보드의 경우 희귀노드
           의 보너스 효과까지 강화시켜 주므로, 광폭화 상태일 때의 공격력을 50% 추가로 올릴 수 있으며, 
           근피감도 22.5%를 더 챙길 수 있게 되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추가로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 희귀 노드의 보너스 효과까지 피의 눈물 문양이 강화시켜 줄 것이냐
           인데 이 부분은 패치 후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후 '광전사' 희귀노드를 찍어주면서 전설노드 
           '무기전문가' 까지 연계해줍니다.

           패치 후 확인된 결과에 따르면 야만용사의 주스텟인 힘 뿐만 아니라 다른 스텟을 찍었을 때에도 피의
           눈물 문양의 효과가 적용
되므로 비효율적인 경로를 제외한 최대한 많은 스텟을 찍어줍니다.

           업데이트 전 본 정복자 보드 활용을 위해서는 '도륙'보드 내 힘 노드들을 일부 빼고 전설노드 '도륙'을
           찍어서 6문양 5전설 보드를 활용
해도 되고, 피의분노 보드에서 격노 이후 도륙보드로 가는 경로를
           
아래로 변경하여 화염조절을 찍고 화염저항을 보완해도 됩니다. 이 경우 장신구에 루비 보석을 사용
           
하지 않아도 되므로 방어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양은 '울화'로 바꾸어 광폭화 공격력을
           향상시켜 딜 효율을 극대화하고, 무기전문가 보드에는 '작전사령관' 또는 '힘' 문양을 사용해주면 됩니다.

       6) 학살 보드 : '지배' 문양
           
           학살보드의 경우 기존과 다르게 가장 효과가 낮았던 '지배'문양을 배제하고 도륙 보드에 투자를 하고
           데미지 극대화에 도움이 되는 학살 전설노드만 활용해줍시다.

           에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지배' 문양이 가장 적은 노드를 쓰면서도 
제압피해 합연산 효과를 강화시켜
           주므로 사용해줍니다.

3. 야만전사 피해 매커니즘
 3-1. 피해 종류

피해 종류 

계수 

산출 근거 

우선순위 

취약 피해 

1.38 

1.2(취약자체 계수) × 1.15(양손도끼기예 계수) = 1.38 

4 

제압 피해 

1.5 

1.5(제압자체 계수) 

- 최대 생명력 증가에 따른 제압피해 증가는 합연산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제압계수는 낮으나 아이템에 붙는 기본 수치가 극대화 피해대비 3배로 우선 
순위가 높음 

2 

극대화 피해 

3.0 

1.5(극대화자체계수) × 2(한아비곱연산계수)= 3.0 

2 

모든 피해 

14.64
~ 
29.28 

1.7(피의분노70%시 계수) × 1.2(학살효과 계수) × 1.25(광폭화 계수)  
* 1.4(티볼트효과 계수) × 4.1 (피의눈물문양 계수) = 14.64

0 



3.57 × 2(광전사의진노 계수) × 4.1 (피의눈물문양 계수) = 29.28 

핵심기술 피해 

2.35 

2.35(솟구치는격노 계수) 
- 핵심기술계수는 높으나 아이템에 붙는 기본수치가 낮아 우선순위가 낮음 

3 

근거리 피해 

1.09 

1.09(사투장싸움꾼 계수) 

5 

광폭화 피해 

1.0 

광폭화 피해의 합연산수치를 증가시켜주는 곱연산 기재는 없으며, 전설노드  
피의분노’를 통해 광폭화상태 공격력 수치의 25%만큼을 모든 피해의 곱연산 
으로 영향을 주고, 또한 ‘피의분노’로 산출된 수치가 최종 데미지에 곱연산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음 

1 


 3-2. 피해 메커니즘 분석

         이번에 분석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티볼트, 광폭화, 피의분노 등의 곱연산 효과가 모든 피해의 합연산
         수치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피해의 합연산 수치는 공격력 옵션으로 생성되며, 한아비,
         티볼트, 궤멸자 등에 붙어 있는 공격력 옵션은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합연산이나, 공격력 옵션으로
         인한 모든 피해수치를 뻥튀기 시킬 수 있는 곱연산 기재는 매우 많고, 또한 신규 전설문양이 계수를
         극대화해줄 가능성이 높다는 점
입니다.

         공격력% 옵션은 갑옷, 한아비, 궤멸자, 티볼트 등에 붙어 있고, 야만의 엔드세팅을 고려하면 151.4%까지
         챙길 수 있으며, 신규 전설문양이 모든 피해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하에 광전사의 진노 사용 시 모든
         피해 
증가가 4,432% 이론상으로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제압, 극대화, 핵심기술, 광폭화 피해 등 타 합연산을 모두 더한 수치보다 1.5배가량 높은수치
         합연산의 총합을 기존대비 약 2.5배정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도 광전사의 진노를 사용할 경우 1,000%이상의 모든피해 증가 수치는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든피해 증가의 곱연산 계열로 보이는 신규 전설문양인 피의눈물의 효과에 따라 기존에 착용
         하던 갑옷의 옵션 우선순위가 바뀔 수 있고, 공격력(%) 옵션이 0순위 무기 옵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부에 자세히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4. 요약
   1) 기존 '뼈파괴자' 보드 대신 '무기전문가' 보드를 활용한다.
   2) 전설문양 피의눈물은 '도륙' 보드에 넣고 사용한다.
   3) 엔드세팅에 가까울수록 '공격력(%)' 옵션이 0순위이다.

※ 2부 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29208?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