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을 안하려고 했었는데 의외로 수정을 지속적으로하고 연구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응원과 격려가 큰 힘이 되었고 더욱 고민하고 연구하는 원동력이 되어 한번더 강화된 엄마품 빌드를 만들었습니다. 모든 테스트가 완료되어 업로드하는 버전으로 이번 글에서의 수정은 없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엄마품 빌드 최종 버전에서의 스킬 트리도 변경이 되어 있으며 해당 내용을 합칠 예정입니다.

풀버전 링크
https://m.inven.co.kr/board/diablo4/6029/29724?iskin=diablo4
주요 변경 점

1. 파열 채용으로 공속 대폭 강화
엄마품 빌드 특성상 분노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4마리 이상의 몹만 잡을경우 무분 60 스택을 최대치로 항시 유지할만큼 충분한 분노 수급이 이루어 집니다. 그래서 집결의 외침을 과감하게 빼고 해당 자리에 파열을 채용하였습니다. 탈태를 사용하고 있어 저지 불가의 문제도 없으며 자원 수급에 문제가 없습니다.

2. 맹렬한 충동 3포인트에서 2포인트로 조정
맹렬한 충동을 2포인트로 조정했지만 분노 수급에 문제가 없이 평타+선망 사용시 풀분노가 유지 되었습니다.

3. 철갑못 사용
스킬에서 단련된 분노를 2포인트 빼고 철갑못에 투자하여 상시 출혈을 확보해 불복 스택을 편하게 쌓고 출혈 피감의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있게 개선하였습니다. 피의 분노 전설 노드의 광폭화 발동에도 영향을 줘 광폭화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격전 달려들기 사용
격전을 빼니 단일딜을 넣을때 광폭화 유지의 어려움이 있어 편한 사냥을 위해 다시 투자하였습니다.

5. 방어구 보석은 사파이어로 확정
자수정과 사파이어에서 고민했었는데 사파이어의 범용성과 안정성이 높아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6. 우렁찬 목소리 제거, 묵직한손 사용
외침의 유지시간이 중요도가 내려가 우렁찬 목소리에서 포인트를 빼고 묵손에 투자하여 공격 효율을 높였습니다.

운용 방법
1. 스킬 적용

위 사진처럼 파열을 외침처럼 활용하는 빌드입니다. 쿨이 기본 10초에 불과(샤코4레벨+재감10%시 7초대)하고 5초나 지속되며 재감의 영향을 받습니다. 높은 빈도로 공속을 40% 향상 시키며 사냥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2. 강철 손아귀 활용
강손을 통해 몰이 사냥시 부족한 몹을 끌어와 4마리 이상을 유지하고 광폭화 발동 보조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3. 보스전 스왑 장비
* 셀리그의 녹은 심장
* 티볼트의 의지
* 가속하는 위상 힘, 모능, 제압피해, 광공 옵션의 한손 무기
* 담대한 족장의 위상, 극확, 광공, 최분, 자생 or 제압 피해(자생 없어도 됩니다)

4. 스왑 요령
사진에는 티볼트가 빠져있지만 포함시켜 주세요. 확인결과 분노수급이 워낙 뛰어나 티볼트를 차도 웬만하면 보스전에서도 죽지 않습니다. 만약 고단에서 죽는다면 전설 바지로 스왑해주세요.

위처럼 사전에 인벤에 템을 나란히 배치해두고 보스가 소환된다는 메시지 송출 후 딜레이가 있으니 바로 인벤을 열어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위의 세가지 장비를 스왑합니다.

셀리그를 끼고 맹렬한 충동 효과로 인해 달려들기+선망 사용시 풀분노가 유지 됩니다. 거기다 파열을 섞어 쓰기 때문에 빠른 공속으로 대지 격퇴자를 빠르게 스택을 쌓아 터트리는 방식입니다. 물론 확정은 아니기 때문에 딜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만 기존 스킬트리를 쓸때보다 확연하게 딜이 더 잘나옴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일단 셀리그를 끼면 분노수급이 원활해서 장판이든 독딜이든 번개든 그냥 무시하고 말뚝딜해도 고단에서도 어지간하면 안죽습니다.

만약 생존이 충분한 단계라면 추방목을 사용할 경우 높은 딜을 낼 수 있으며 기존 방식보다 불복과 출혈 피감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어 생존력도 좋아졌습니다. 제가 테스트 할때는 일단 14단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빠르게 돌 수 있어 문양작으로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너무 잦은 수정으로 눈치가 보였었고 질타를 예상했는데 오히려 응원과 격려 마음껏 수정해달라는 말씀에 감동을 많이 받았습니다. 의기소침하지 않고 소신껏 열심히 연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