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격편 *****

스킬의 데미지 공식은 쉽게 설명하면 

① (무기 공격력 x 스킬 계수) x 주 스탯에 의한 증가량
② 스킬 피해 증가량 (xx 기술 피해 증가, 공격력 증가, 물리 피해 증가 등) - 각각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③ 곱연산군(취피, 극피, 기타 피해 등)
{(① x (1+②)} x ③ 이렇게 적용됩니다. 
 -> {(① x (1+②)} 가 스킬창에 표시되는 데미지입니다.

대지방벽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지방벽의 경우 무기 공격력이 아닌 기본 생명력이 적용되고 스킬 계수는 30% 입니다.
 ->역으로 계산해서 알아낸거라 출처는 없습니다.

자세한 대지방벽의 데미지 공식은 앞에 올린 글을 참조바랍니다.

다음은 딜에 영향을 주는 옵션들 중에서 곱연산[x] 부분입니다.
곱연산은 총데미지에 x 로 계산되는 옵션입니다.
- 엄청난 데미지 증가를 가집니다. 



1. 독살(30%)
스킬 설명에는 합연산[+] 으로 나와있지만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 패시브 중에서 가장 높은 데미지 증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공명(6% / 18%)
자연 마법의 데미지가 6% 증가하고 폭풍 기술 사용후 대지 기술을 사용시 효과가 3배 증가 한다고 나와있는데 
6% + 18% 로 적용되는게 아닙니다. 
18% 로 적용됩니다.
대지 기술이나 늑대 기술 후에 대지 기술을 사용 > 6% 적용
폭풍 기술 후에 대지 기술을 사용 > 18% 적용

** 마녀지팡이 클대방의 경우 자신의 스펙이 낮을때(극확 43%(포식본능 6%포함), 극피 200% 기준)는
   공명3 목걸이가 독살3 목걸이보다 더 좋습니다.
   
3. 분열하는 대지(15%)
신경독에 의한 감속 효과로 발동하는 곱연산 입니다.
신경독을 발동할려면 중독을 걸어야겠죠? > 독성 발톱 패시브 혹은 발톱의 사나운 발톱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4. 바위 경비병(12%)
보강이 50% 있을때 조건으로 곱연산이 적용되는데 
보강을 채우기 위한 방법으로 영혼 은총의 "강화" 와 "대비책" 패시브가 있습니다.
위 옵션들을 사용시 대방 드루 특성상 보강의 유지가 매우 쉽습니다.

5. 자연 재해(12%)
말 그대로 취약만 걸면 곱연산 효과를 받습니다.

6. 보호막 생성량
대지 방벽 딜에 보호막량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정확히 모르는 분이 많은것 같더군요
대지방벽의 딜은 보호막량 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보호막 생성량 옵션의 수치가 곱연산[x] 으로 적용됩니다.
캐릭 스탯창에서 자신의 추가 보호막 수치를 총데미지에 곱해주면 됩니다.
 - 추가 보호막 수치가 80% :  총데미지 x 1.8 

7. 취피, 극피 - 다 아실테니 패스

8. 기타 합연산군
군중 제어 피해, 근거리 피해, 중독 피해 등으로 다 합연산 처리되어 적용됩니다.
 - 총데미지 x {1+(군중 제어 피해+근거리 피해+중독 피해+......)}
 

***** 방어편 *****

피해를 받았을때 가장 먼저 계산되어 피해를 감소시켜주는게 방어도 입니다.

스탯창 방어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런 설명이 나옵니다.


캐릭터의 방어도는 
정복자로 오르는 수치 + 힘에 의해 오르는 수치 + 장비로 인해 오르는 수치 로 결정됩니다.
위 세가지 옵션을 더한 값이 기본 방어도가 되어서 총방과 불복의 효과를 받아 실제 총 방어도가 됩니다.

장비의 방어도 계산은
투구 : (아이템 위력+강화로 오르는 수치) x 1.25
상의 : (아이템 위력+강화로 오르는 수치) x 1.75
바지 : (아이템 위력+강화로 오르는 수치) 
장갑 & 신발 : (아이템 위력+강화로 오르는 수치) x 0.5

예를 들어서 계산을 하면 
힘이 300 이고 정복자로 1700 오르고 아이템의 방어도 총합이 5000 일때
기본 방어도는 300+1700+5000 = 7000 
총방의 합이 20% 이고 불복 30% 계산한 방어도는 
(300+1700+5000) x (1+(0.2+0.3)) = 10500 가 됩니다.
그런데 드루는 늑총방 이라는 변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늑총방도 총방과 똑같게 계산되는것으로 알고있지만 별도로 적용됩니다.

늑총방의 경우 총방, 불복 등이 계산된 값에 곱연산되어 적용됩니다.
위의 조건에 늑총방 15%를 적용하면
(300+1700+5000) x (1+(0.2+0.3+0.15)) = 11550 이 아닌
(300+1700+5000) x (1+(0.2+0.3)) x 1.15  = 12075 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늑총방은 필수입니다.
가능하면 신발, 목걸이에 늑총방을 챙기는게 높은 방어도를 가지는 방법입니다.

방어도에 대해 쓴 이유는 방어도 효율 때문입니다
방어도에 의한 피해 감소는 대부분 85% 가 한계라고 알고있지만
하지만 이건 물리 피해에 해당되고 비물리 피해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비물리 피해는 한계없이 방어구 기여에 따라 50%의 피해에 적용됩니다.
 - pvp 시에는 65%의 피해에 적용(pvp시 방어구 기여는 65%)
나머지 50% 의 피해는 원소 저항에 의해 감소됩니다.

비물리 피해의 50%에 원소 저항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예를 들면
반지에 해당 저항이 하나도 없고 저항이 34% 일때 저항으로 인한 피해 감소는 16.9% 입니다.
 - 피해 감소 수치는 저항에 마우스 가져가면 알 수 있음
반지 2개를 다 해당 저항으로 착용시 저항은 49%가 되고 피해 감소는 24.5%가 됩니다.
반지의 저항 35% 두개를 추가했지만 7.6%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보는바와 같이 원소 저항으로 인한 피해 감소의 효율은 낮습니다.

나머지 50%는 방어도에 의해 피해 감소가 되는데 
이 50% 피해에 대해서는 모든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드루 게시판에 종종 독데미지가 너무 쎄다 라는 글이 올라오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방어도를 올려서 방어도에 해당되는 50%의 피해를 전부 감소시키고 
원소 저항에 해당되는 50%의 남은 피해를 피감 옵션(근피감x, 원피감x, 중피감x)으로 감소시키는것입니다.
자신의 방어도가 낮을때는 독저항 비약이 아닌 방어도를 올려주는 비약이 더 효율적입니다.


피해 감소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보려면 "그라핀"님의 글을 참조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장비 옵션 추천(클대방 기준) **

투구 
재감 / 기본 공속 / 총방 / 보호막 생성량

갑옷
총방 / 피감 / 보호막 생성량 / 기타 피감 or 대지 방벽 스킬렙

바지
총방 / 피감 / 근회피 or 회피 / 기타 피감

장갑
공속 / 극확 / 회피후 공속 / 대지극피

신발
이속 / 늑총방 / 회피 / 부상 피감

목걸이
이속 / 회피후 공속 / 독살 / 늑총방

반지 
극확 / 취피 / 보호막 생성량 / 극피 or 생명력

위에 공격편에서 쓴 것처럼 보호막 생성량은 대지 방벽의 딜의 엄청난 증가를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의에서 필수 옵션이라고 생각하고
늑총방 역시 총 방어에서 곱연산 되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클대방 자체가 워낙 튼튼하지만 장비 스펙이 부족해서 방어적인 정복자를 찍더라도
위의 곱연산만 잘 챙기면 일정 수준 이상의 딜은 나옵니다.
실제 제 정복자에서 이것 저것 실험을 해보고 방어쪽 정복자 보드도 찍어봤지만
확실히 곱연산의 효과는 사기적이네요 


쓰다 보니 귀찮기도 해서 좀 내용을 줄였지만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 정복자보드에 대해 앞에 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