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레븐으로 뚜드려 맞는삶이 질려 이젠 나도 패보자란 마인드로 시작한 클로에입니다 

근데 너무 재미있엉! 오랜만에 히오스하는 기분도 나고 렉사르로 서바이벌하는 느낌이랑 생존일지 쌓는 기분이랄까? 

너무 짜릿해!!

그래서 적어보는 클로에 공략글입니다!!

※ 솔로에서 활용해도 무관하지만 듀오와 스쿼드에서 좀더 힘을 발휘할수있다는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연구단계라는것과 추가적으로 주관적인 평가가 많음을 미리 밝힙니다

※ 초보분들이 클로에를 할지 모르겠지만 나도 초보임을 밝힙니다

※ 피지컬이 많이 후달리지만 재미있어서 무대포로 밀어붙혀 얻은 팁을 적습니다

※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으니 주의해주세요

※ 22.03.29 패치노트 업데이트

1. 클로에란?

클로에

아아 어여쁘다.. 수아 다음으로 최애캐가 될 여자..

상당히 이질적이면서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는 스타일리시한 실험체입니다

다만 조작난이도가 상당히 높으며 상당히 나사가 빠져있다고 평가합니다

왜냐!

다 니나( 이하 딸래미) 때문이다!! 라고 설명할수있습니다

딸래미를 직접 컨트롤해야되는것은 물론, 딸래미로 부터 나오는 파워, 딸래미가 없을때 나오는 무력함, 딸래미를 활용한 거리조절 등등 상당히 피지컬이 필요한 실험체입니다

그래도 클로에를 애정가지고 연구하실분들과 찍먹이라도 해보실분들을 위해 글을 적습니다

2. 클로에의 스킬

공격 명령Q . 공격명령

클로에가 니나에게 공격 명령을 내리면 니나는 주변의 적을 칼날 다리로 베어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2초 동안 20% 느려지게 만듭니다.

클로에의 주력스킬입니다 

상대와 교전을 열때 또는 도주할때, 추격할시 슬로우를 묻힌다는 메리트가 크고 야생동물을 잡을때 주력을 사용합니다

쿨타임도 짧고 공격범위도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이 정도면 맞을거같은데? 라고 생각할때 사용하면 어지간해서는 맞습니다

딸래미 사망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추격시 사용하면 딸래미가 아주 잠시 그자리에서 멈춰 스킬을 쓰기 때문에 유의해서 사용해줍시다

인형극 W . 인형극

클로에 주위 원반경으로 고정데미지와 슬로우를 주며 한번더 사용시 상대를 고정상태로 만들고 니나가 내려찍습니다 
맞은적은 에어본상태가 됩니다 또한 니나가 내려찍을때 칼날자수가 바닥에 박히며 획득시 추가 이동속도를 얻습니다

이 칼날자수를 획득하면 클로에 뿐만이 아닌 딸래미도 같이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추격시 반드시 주워주세요!

클로에의 숙련도를 확인할수있는 수단과 유일한 CC기입니다

초당 고정피해도 무시못할정도 쏠쏠히 들어가니 최대한 간보며 사용해주세요! 

클로에의 난이도를 높히는 첫번째 주범입니다

또한 첫번째 W스킬 사용도중 CC기에 맞을경우 모션이 캔슬됨과 동시에 두번째 W스킬을 사용할수없습니다

이점 유의해줍시다 

W 2타는 굳이 맞춰야된다는 마인드에서 벗어나 상대의 도주경로에 딸래미를 배치한다고 생각하시면 더 편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퀄트 리퍼 E . 퀄트 리퍼

클로에가 짧은거리를 이동합니다 경로상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며 한번더 사용시 니나가 클로에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니나의 돌진이 적에게 적중했다면 Q스킬이 초기화 됩니다

클로에의 유일한 이동기입니다

초반 파밍단계에서 사용할시 스테미나의 40%를 먹게되니 주변에서 얻는 스테미나템을 적당히 파밍해주세요

클로에의 난이도를 높히는 두번째 주범입니다

여기서 두번째 돌진은 딸래미가 무조건 클로에 방향으로 돌진하기때문에 괜히 추격하다가 딸래미가 클로에쪽으로 돌진해 딸래미와 적의 거리가 벌어지는 참사가 일어나지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생명 공유 R . 생명 공유

클로에와 니나가 링크상태가 됩니다

링크상태에서는 불사상태가 되며 지속시간동안 둘중 하나는 죽을수없는 상태가 됩니다

또한 연결되있는 선에 적이 있다면 점점 증가하는 고정피해를 받게됩니다

궁극기 사용시  W스킬과 E스킬의 쿨타임이 30% 감소합니다

클로에의 가장 큰 장점이자 양날의 검 궁극기 입니다

궁극기 사용시 클로에 또는 딸래미가 살아있다면 7초동안 불사 상태가 됩니다 

또한 피격체의 받는딜의 66%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예를들어 100의 피해를 클로에 또는 딸래미가 입는다면 66%만큼 다른 피격체에게도 추가딜이 들어갑니다

또한 광역피해를 입는다면 원래 받을딜에 66%만큼 추가로 피해를 받으니 현우 궁, 매그너스 궁은 한명만 맞거나 맞고 궁극기를 켜주세요

죽기 직전에 사용하는것보다는 교전이 열리면 바로 써서 한명은 반드시 짜를수있게 해줍시다
 
클로에와 딸래미는 사이에 선이 있는데 궁극기 사용시 이 사이에 있는 적은 점점 추가되는 고정딜을 받게됩니다

딸래미를 적진에 던지고 궁을 쓰고 클로에는 아웃파이팅을하고 딸래미는 인파이팅을 할수있게 해줍시다

가끔식 클로에의 궁극기가 활성화가 되지않는버그가 있습니다 발견즉시 운영자들에게 제보합시다

(그래도 안고쳐지던데)

고쳐졌습니다

---0.51.0 패치내용

클로에

  •   생명 공유(R) 쿨다운 110/100/90초 → 100/90/80초


---0.53.0 패치내용

  • 생명 공유(R) 쿨다운 100/90/80초 → 90/80/70초


---0.54.0 패치내용

  • 생명 공유(R)

    • 연결된 피격체 받는 피해량 65% → 55%

    • 쿨다운 90/80/70초 → 80/70/60초


최근에 클로에 공략을 업데이트 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최근 패치노트를 읽어보는데 클로에의 궁극기 쿨타임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이로써 좀더 적극적인 교전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딸래미가 죽을때 사용하거나 본인이 죽기직전에 사용하는것보다는 W3타를 사용해서 딸래미가 적 뒤에 떨어졌을때 사용해주시면 좀더 강하게 교전이 강해집니다


살아있는 마리오네트 P . 살아있는 마리오네트

Alt + 우클릭으로 조종가능합니다, 클로에가 평타 두대를 치면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딸래미의 능력치는 클로에의 능력치의 66%를 받습니다

딸래미가 소멸시 일정시간이후 클로에의 현재체력의 50%를 소모하여 부활합니다 이때 딸래미의 부활체력은 딸래미의 최대체력의 80%를 가지고 부활합니다

클로에의 난이도를 대폭 상승 시키는 주범 입니다 

또한 이 딸래미의 Alt 우클릭의 알고리즘이 살짝 기묘한데요

기본적으로 클로에가 평타를 쳐서 공격을하면 이후에 딸래미가 대상에게 접근해서 공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로에가 먼저때리는걸 딸래미가 이어 치는모습)

그런데 여기서 범위내에서 클로에를 Alt우클릭을 하게되면 그대로 딸래미가 클로에를 따라가는데 이 이후로는 클로에가 평타를 쳐도 계속 클로에 뒤에만 있습니다

(ALT+우클릭으로 클로에를 찍고 닭에게 평타를 쳤으나 딸래미는 클로에만 따라다닌다)

이후로 멀뚱멀뚱히 클로에 뒤에만 있는데 이같은 경우 클로에와 딸래미와의 거리를 벌려 자동으로 클로에에게 소환되면 다시 자동적으로 해결됩니다

스킬 툴팁에도 적혀있다시피 ALT+우클릭으로 클로에를 찍으면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따라다니기만 합니다

언제까지? 다른명령을 내릴때까지! - > 클로에와 떨어져 자동으로 소환되지않는상태가 이어지면 계속 수동조작으로 해야되니 이점 유의합시다

딸래미는 실험체 판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일부 아이템들의 효과가 적용되는게 애매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흡혈마 특성을 살펴봅시다

흡혈마 특성은 스킬을 4번 맞추면 흡혈과 스킬증폭을 얻게되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딸래미와 클로에의 스킬이 분리되어있습니다

흡혈마4스택을 쌓는건 되는데 흡혈할려면 Q 두번째W 두번째E를 제외한 스킬로 흡혈해야합니다

그러면 딸래미는 흡혈하나요? 

아니요!

딸래미는 실험체판정을 받기에.. 흡혈마스택을 얻은건 클로에지 딸래미가 아닙니다

누구보다 흡혈마스택을 잘 쌓겠지만 실질적인 흡혈은 많이 떨어진다! 입니다

또한 아이템 효과도 이상하게 받게되는데 

예를들어 모호크 헬멧과 백우선으로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모호크 헬멧
기본공격을 받을시 받은 피해의 4.5%를 공격자에게 고정피해로 되돌려주는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이 아이템은 클로에에게만 적용되고 딸래미에게는 적용되지않습니다

백우선
백우선은 상대에게 스킬피해를 입힐시 치유감소를 적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이 백우선은 딸래미의 스킬에도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아이템에 관련되서 어떤건 적용되고 어떤건 적용이 안되는.. 그런 일이 벌어집니다

이 점 유의해줍시다

---0.53.0 패치노트

  • 살아있는 마리오네트(P)

    • 니나 체력: 클로에의 체력의 66% + 추가 체력 400/600/800 → 클로에의 체력의 66% + 추가 체력 200/300/400

    • 니나 공격력: 클로에의 공격력의 66% + 추가 공격력 10/35/60 → 클로에의 공격력의 66% + 추가 공격력 5/25/45

    • 니나 방어력: 클로에의 방어력의 66% + 추가 방어력 15/40/65 → 클로에의 방어력의 66% + 추가 방어력 10/30/50


딸래미가 약해지는 너프를 받았습니다 

다만 궁극기 쿨타임이 상당히 줄어들었기 때문에 너무 딸래미를 아낄필요가 없습니다(??) 

번외 딸래미 컨트롤

억까를 할려는데 딸래미는 말을 안듣고 생각보다 조종하기 어려우시다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Alt+우클릭->목표물!

기본적으로 클로에가 평타를 친다면 곧 이어 딸래미도 기본공격을 하게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있습니다!

근데 이러면 딸래미의 반응이 전체적으로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딸래미를 먼저 보내 반응을 최소화 한다면?

딸래미의 Q스킬부터 시작되는 클로에의 평타 및 딸래미의 추가피해를 보다 쉽게 때려박을수 있습니다!

딸래미의 수동조작이 어려우시다면! 굳이 조작이 아닌 Alt+우클릭 실험체를 그냥 찍어서 자동공격 목표로 잡아줍시다

딸래미의 위치를 재배치할때, 또는 확정 에어본을 박아야한다면W
적이 접근해 딸의 지원이 필요하다면 E

어때요 대충 이해되시죠? 여기서부터 시작해봅시다


마름쇠 투척 D . 마름쇠 투척

지정한 지역에 마름쇠를 투척해 바닥에 깔아놓습니다 

첫타를 맞고 두번째 마름쇠부터는 30%의 추가피해만 입습니다

2초동안 이동속도를 감소시킬수있습니다

상당히 강한딜 + 추가 슬로우, 상당히 높은 범용성까지 매우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치 무기스킬만 쓰다가 암기 무기스킬쓰면 이게 무기스킬이지 소리가 저절로 나오게되는... 무궁무진한 활용도의 무기스킬입니다

상대가 접근할때 상대의 이동경로에 뿌려두기만 해도 밟고 들어오거나 빙돌아서 거리를 벌릴수도있습니다

활용에 따라 포텐셜이 달라지니 상황에 맞게 사용해줍시다

3. 클로에 스킬콤보

클로에는 생각보다 스증보다는 평타위주의 힘을 받습니다 딸래미의 추가 기본공격피해도 받기위해 공속과 공격력을 챙겨줍시다

스킬 마스터 순서 Q-T-W 또는 E-E 또는 W

0.45.0 패치이후로 너프를 먹어 T 마스터 이후 E스킬을 마스터했으나 W와E스킬 모두 너프를 먹었기에 취향따라 마스터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상대와 교전을 더욱 적극적으로 열고싶다! Q-T-W-E

나는 파밍단계에서 답답한게 싫고 도주할일이 많을거같다! Q-T-E-W

중간중간에 평타를 섞으면 좀더 강한딜을 넣으실수있으니 이 점 명심해줍시다

아니면 아예 W스킬에 올인성으로 해서 W스킬의 고정피해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T-W-E-Q로 스킬 마스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0) 용어 설명 : (평) 딸래미의 평타를 의미하니 알아둡시다  (W,E) 클로에의 두번째 스킬을 의미합니다

1) 평-평-(평)-Q-평-평



클로에의 기본이자 초반 억까를 담당하는 스킬콤보입니다 

이거 정도는 할줄 아시겠죠..?

가끔식 버그인지 모르겠는데 평타치고 Q스킬을 사용하면 모션이 캔슬됩니다

그니까 딸래미가 Q스킬을 사용하고 원형으로도는 이펙트가 안보입니다 딜도 안들어갑니다

이점 유의해둡시다

2) E-W-(W)-Q-평-평



상대를 추격할때 주로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상대와의 거리가 충분하지않을때 주로 사용합니다

상대의 도주경로에 W을 사용해 상대의 이동을 방해하고 그대로 두드려 패줍시다

두번째 W스킬 사용하고 바로 Q스킬을 사용하면 딸래미가 내려찍는 모션이 스킵이 됩니다 그렇다고 이동은 할수없으니 유용하게 활용해봅시다

이때 두번째 E스킬은 아껴둡시다 

괜히 두번째 E스킬을 사용해 딸래미가 적에게 멀어지는 일을 방지해줍니다

두번째 W스킬을 상대에게 묻히지 못하면 그대로 추격능력이 떨어지게됩니다 

이점 유의해둡시다

--0.47.0a 이후

움짤에서 보이시겠지만 W3 - Q 연계를 사용시 바로 딸래미가 W3타 자리에 고정되있다가 에어본 후 움직이는 무빙이 되었는데요

이제는 딸래미가 땅을 내려찍는걸 보고 Q를 사용해주셔야 좀더 깔끔하게 딜연계가 들어갑니다


2-1) 응용콤보 E-W-(E)-Q-(W)-평



상대를 추격할때 충분히 거리가 가깝고 이정도거리에서 두번째 E스킬을 맞출 거리가 확실히 나올때 사용합니다

바로 위에 콤보보다 조금더 가까울때, 상대가 이미 도주기를 사용했을때 그대로 추적하기 알맞은 콤보입니다

3) W-E-Q-(W)-(E)-Q


(예시에서는 접근하면서 사용했지만 상대를 떨쳐낼때 조금더 효율적이다)

상대가 접근했을때 떨쳐낼수있는 콤보입니다

이 콤보에서 중요한건 본인의 반응속도만큼 교전에서 이탈할수있습니다

클로에의 W스킬은 첫번째 W스킬 사용도중 CC기에 맞게되면 모션이 캔슬됨과 동시에 두번째 W스킬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두번째 W스킬은 상대가 나에게 접근하는 경로에다가 깔아줍시다

E스킬을 먼저 사용하는것과 W스킬을 먼저 사용하는것에 차이를 뒀는데 W의 슬로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상황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4) 궁극기 활용

궁극기는 본인이 죽기 직전 또는 스킬콤보 사용 이후에 사용해줍시다 

R스킬 사용시 W와 E스킬을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이점을 이용해 스킬콤보 활용이후에 좀더 두드려 패줍시다

5) 딸래미의 수동조작

모든 스킬중에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연습모드에 들어가 클로에를 조종할때 ALT+우클릭을 하면 수동으로 딸래미를 조종할수있습니다

5~6판정도 플레이를 하시면 익숙하실텐데.. 정 클로에가 어렵다면 히오스에 들어가 렉사르 두판정도하면 이해가 쉬우실텐데 렉사르가 더 편하다는걸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손위치도 다르고 하니 이점 유의해둡시다

4. 클로에의 장,단점

◇ 장점

1) 상당히 강한 1대1 맞딜

말이 1ㄷ1이지 사실상 2ㄷ1이나 다름없습니다

평타 두대를 때릴시 추가피해 W사용시 초당 60이라는 고정피해와 짧은 Q쿨타임이 함께하기 때문에 상당히 강한딜을 박을수있습니다

이점 유의해주셔서 1ㄷ1로 남을때 과감하게 싸워주셔도 됩니다

2) 불사

배그할때 다 맞췄는데 무적을 쓴다? 

이건 반칙이지;;; 소리와 함께 엄청난 메리트를 가진 스킬입니다

서바이벌류 게임에서 죽지않는다는 스킬인 만큼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상당한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팀원들이 교전중 다운되서 혼자서 1ㄷ3을 해야한다면 불사를 이용해 전장에서 이탈해 살리는식으로 플레이해주세요

3) 매우 강한 초반 억까

https://www.youtube.com/watch?v=8qcRAKR1GsY
(일레루랑 싸울때 지는줄 알았지만 상대를 후드려팬것만으로 6렙, 무기스킬이 나와서 이기는 모습)
(또한 스킬콤보도 나름 잘 활용한 모습)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클로에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2~3루트에 무기가 나오는 루트일때 그 효과는 배로 늘어납니다

4드론빌드를 가는 재키의 경우 무기와 신발만 가지고 템은 너의 시체에서 파밍하겠다! 라는 마인드로 들어오는데

클로에도 만만치않게 초반 억까가 강하고 4드론빌드가 가능합니다

초반억까를 해서 얻는게 뭔가요? -> 점수와 무기숙련도, 장비를 얻을수있습니다


억까를 하기전 무기숙련도



억까를해서 얻은 무기숙련도 및 장비

보시다시피 상대를 죽이고 얻은 장비만으로도 파밍만 했던 버니스와 비슷한수준의 장비상태와 오히려 많은 무기숙련도를 볼수있습니다

이게 다 딸래미 덕분이다!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4) 상대에게 주어지는 이지선다

팀원들이 쓰러지고 1ㄷ1 상황에서 주로 벌어지는 현상인데요

상대입장에서는 선택을 해야됩니다

클로에를 치려한다? -> 딸래미가 팬다

딸래미를 친다? -> 클로에로 팬다

상대입장에서는 상당히 곤란한 선택을 해야합니다

궁극기로 둘다 죽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기때문에 우선적으로 공격할수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단점

1) 딸래미가 없을때 생기는 매우 무력함

사실상 2ㄷ1로 싸우는 입장에서 딸래미가 사망하면 너무나도 무력한 스킬셋과 약해지는 순간입니다 

그렇다고 본체가 죽으면 그대로 끝나기 때문에 클로에 입장에서는 2지선다를 해야합니다

딸래미를 제물로 바쳐 내가 살아난다 또는 내가 죽기전에 놈들을 쓰러트린다

불사가 있다고는 해도 7초동안이라는 아주 짧은 순간이지만 강한순간에 본인의 피지컬에 달리게 되있습니다

2) 높은 조작난이도

딸래미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것부터 이미 조작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정신없는 4팀남은 막금구 싸움때 딸래미도 보고 클로에도 보고 아군도 봐야하는 높은 맵리딩 및 멀티태스킹 능력이 필요한,.. 아주 괴랄한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바로 옆에 시셀루는 윌슨이 무적인데다 조작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어려운건 아닙니다

또한 바바라의 경우 포탑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애로사항이 있는것도 아니고 또한 스킬의 부담이 포탑이 짊어지는 형태도 아니다보니 더더욱 드러나는 딸래미의 활용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3) 딸래미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클로에에게 양날의 검이 되어주는 딸래미입니다

일단 회복수단이 전무합니다

오직 딸래미의 자체 체력회복 또는 휴식을 통해 얻는 체력회복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알고리즘과 자체적으로 싸워야하는 플레이어 입장에서 그렇게 편한 알고리즘이 아닙니다


(위쪽 더미를 먼저치고 스킬을 아랫쪽 더미에게 적중했으나 먼저친 위쪽더미를 계속치는모습이다)

4) 스킬셋과 어울리지 못하는 포지셔닝

클로에의 포지션은 혜진과 닮아있습니다 

상대에게 접근해 스킬을 쏟아부어 팀 교전에 교란을 일으키거나 CC를 넣든,

거리를 벌리며 카이팅 구도로 교전을 길게 끌어갈수도 있는 포지션입니다만..

혜진에게는 이동부이동부라는 SS급 이동기및 딜링기를 가지고있지만 클로에는 그러지못합니다

분명 거리를 벌리며 교전을 이어가야하지만 스킬을 퍼붓기위해 상대에게 거리를 줘야하는 상황이 늘 일어납니다

5) 후반으로 가면 느껴지는 유통기한

초반이 강한 클로에에게 주어진 가장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딸래미를 컨트롤하자니 이미 후반가면 다른애들도 장난아니게 강하기도하고 딸래미를 컨트롤하기에도 정신없는 교전이 계속 펼쳐집니다

가능하다면 초반에 억까를 성공적으로 완료해서 킬트럭으로 다니면 이 유통기한을 늦출수있습니다만,,

억까를 못하거나 실패했을시 다가올 유통기한을 조심해주세요

대부분의 모든장점은 단점을 극복했을때 시너지가 일어나는 기묘한 실험체입니다 이점 유의해둡시다

5. 클로에 VS

무기숙련도에 따라서 상성이 뒤엎어질수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상성

1.
키아라

뚜벅이 키아라는 쉽게 잡을수있습니다

물론 루트가 달라 초반에 만나기는 휘귀하지만 초반에 만나든 언제 만나도 쉬운상대입니다

벽을 넘을수없는 펭귄, E스킬이 빗나갔을때 생기는 무력함, R스킬이 끝났을때 생기는 무력함은 클로에가 딸래미를 잃었을때와 비슷한 성능입니다 

여기서 핵심 키아라의 R스킬 폭주를 사용하면 키아라 주변으로 광역딜을 넣게되는데요 

이때 맞궁으로 싸우면 오히려 질수도있습니다

키아라의 두번째 R스킬 잠시 공중에 올라갔을때 궁극기로 씹어주면 이제 무조건 이기게 됩니다

2.

셀루 같이 몸이 약한데 스킬을 쓸때마다 체력을 사용한다? 

미래를 위해서라도 싹을 잘라야하며 잡는것도 그렇게 어려운편이 아닙니다

단지 셀루유저와의 심리전을 해야합니다

셀루의 W스킬 잠시 무적이 되는 효과와 끝났을때 셀루 근처에 있는것을 넉백하며 딸래미를 떨쳐내는데요

핵심은 W스킬을 셀루의 W스킬이 끝났을때 사용해주세요 

평타를 자주치는 투척 평셀루는 다른 느낌으로 상대해야하지만 2루트 호텔에서 만나거나 3루트 고급주택가에서 만나면 충분히 이기며 절대 지는상성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만,

후반가면 갈수록 셀루가 거리조절을 하며 윌슨을 날려댑니다 이점을 조심해줍시다

또한 클로에와 딸래미가 피가 낮을때 셀루의궁극기는 아주 치명적입니다 

맞궁으로 버티려해도 클로에의 궁극기 추가피해를 받는것때문에 절대로 셀루가 궁쓸때 맞궁을 쓰면 안됩니다

3.
자히르

자히르 같은 뚜벅이는 반드시 초반에 잡아야 미래가 편해집니다
자히르의 E스킬 이 폭풍만 조심하면 충분히 잡을수있습니다만!

초반이 약하고 후반이 상당히 강한 자히르 특성상 초반에 못잡으면 정말로 피곤해집니다 

공중을 나는 뚜벅이이기에 충분히 초중반 타이밍에 잡을수있습니다! 

절대로 쫄지마세요! 쫄아야할타이밍은 위클이후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상성

1. 
엠마

이년은 일레븐할때도 괴롭히더니 클로에할때도 괴롭힙니다

다만 맞딜이 그렇게 강한편이 아니고 멀리서 공격하기에 이걸 뚫고 접근해야하기에 상당히 쉬운편이 아닙니다

엠마의 궁극기로 이동하는것때문에 상당히 성가시고 오히려 클로에가 말리는 일이 벌어집니다

그래도 간혹 궁극기가 없고 무기도 없는 엠마가 있다면 6레벨 이전 엠마는 반드시 억까를 해줍시다

미리 싹을 잘라내야 편해집니다

2.
이바

이 야발련은 이기적인 딜교환까지 모자라서 궁극기로 클로에와 딸래미를 갈아버립니다

초반에 억까 회피력도 상당히 강하고  E스킬로 거리를 벌리면서 카이팅하는 능력이 클로에보다 높기때문에 가능하면 먼저 녹이는걸 추천드리지만 이마저도 쉽지않습니다

또한 투척 무기스킬이 딸래미에게는 적용이 안된다지만,, 클로에에게는 적용되기때문에 투척무기스킬을 맞으면 딸래미 상태를 파악하기 힘들기에 더더욱 조심해야합니다

할수있다면 이바의 궁극기가 한번 빠졌을때 접근해줍시다 궁극기가 빠진 이바에게 3초의 쿨타임이 있는데 이때 최대한 접근해서 접근후 W스킬로 궁극기를 끊어주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이바의 VF를 소모시켜야합니다

3.
 

이놈은 아주 성가십니다

충분히 잡을만한데? 라고 생각하면 싸우다가 피흡으로 밀리고 도망치자니 추격능력도 상당히 좋은 카밀로는 특히 조심 또 조심해야합니다 

이 피흡이 클로에 뿐만이 아닌 딸래미에게도 적용되서 진심으로 손싸움을 해야합니다

무기스킬도 상당히 강한편이니 가능하다면 팀원과 함께 딜로 찍어눌러주세요

4. 
나딘

초반 억까를 회피하는 능력이 좋고 특히 후반가면 갈수록 절대로 거리를 주지않는 나딘입니다

평타나딘의 경우라면 접근한 클로에를 딜로 찍어누르고 스증나딘의 경우 Q스킬로 포킹하면서 절대로 너에게 거리를 주지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핵심은 무빙을 정말 잘치면서 접근해야하는데 이마저도 w스킬 다람쥐덫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억까가 가능하다면 부쉬에서 기습하는 형식으로 싸워야됩니다


상대하려면 두뇌풀가동을 해야하는경우


1.


니키의 핵심 W스은 아주 정신 사나우면서 심리전과 딸래미 컨트롤을 두가지 모두 신경써야합니다

니키에게 웃어주는 심리전이지만 그렇다고 딸래미와 함께 싸우는 클로에에게 접근하는것도 니키입장에서는 그렇게 반갑지는 않습니다

다만 싸움을 해야한다면 궁극기가 빠지고 나서 맞궁을 써주는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 펼쳐집니다

딸래미 - 니키 - 클로에

이런 포지션이 되게끔 노력해주시면서 니키가 W스킬모션을 취하면 딸래미와 일직선상을 벗어나주면 충분히 할만합니다

W스킬를 활성화하지 못한 니키는 조금 무력해지기때문에 최대한 거리를 벌리며 교전을 이어나가주세요


2.


일레루는 그렇게 어려운상대가 아니지만 그놈의 유지력이 클로에의 발목을 잡습니다

일레루는 패시브 햄버거로 인해 유지력도 좋고 도발이며  궁극기로 클로에 못지않은 강한 맞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니키보다는 쉬우니 가능하다면 일레븐 근처에 있는 햄버거를 밟는 무빙으로 교전해주세요

일레븐의 햄버거는 일레븐이 반드시 먹어야하는 중요한 오브젝트이나 먹지못하면 딜로스가 강하게 오기때문에 반드시 햄버거를 짓밟아 딜로스를 유발해줍시다

3.


수아는 상당히 유틸적인 능력이 강해서 맞딜도 지지 않을뿐더러 실명이나 저지불가로 다 뚫고 들어옵니다

또한 일레븐의 유지력인 햄버거를 스킬 사용하고 평타만 쳐도 햄버거의 3분의1 정도 회복하기때문에 상당히 어질어질 합니다

그래도 수아의 Q스킬을 맞게 되도 딸래미는 컨트롤할수있으니 수아의 E스킬을 딸래미로 막아줍시다

다만 클로에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딸래미를 쳐도 상관없다는 마인드를 가지고있다면  반드시 빼야합니다

딸래미의 회복능력이 전무하기에 수아의 패시브는 꼭 혼자만 맞아야합니다

이점 유의해줍시다


6. 특성



1.
 취약

초반에 강한 클로에를 더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는 추가 고정피해와 방어력감소를 가지고있는 취약입니다

파괴 보조특성으로는 철갑탄과 갈증을 들어주세요

 철갑탄 : 방어관통 4%..! 더더욱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갈증 : 야생동물, 알파, 오메가, 위클라인을 더더욱 잘 잡게해주는특성입니다 

보조 특성 : 지원

 집결 : 궁극기 사용시 본인주변 아군은 방어막을 얻습니다 

궁극기를 사용만해도 얻을수있기에 범용적이기에 채택했습니다

 후방보급 : 밤마다 힐링포션이 배달됩니다 초반 억까를하다가 체력작을 못해버린 당신을 위해 힐링포션 몇개 챙겨줍니다

아주 고마운 특성입니다

 가시덤불 : 상대를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면 대상이 입는 피해가 4%증가합니다

최근 연구하다가 들어봤는데 이거 정말 물건입니다 두번째W를 맞추기만한다면 딜에서 밀리지않는 클로에를 볼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시덤불 + 후방보급 

가시덤불 + 집결

후방보급 + 집결

삼중일택하시면 편하시겠습니다



2. 치유드론

짧은 궁극기의 쿨타임을 이용하여 자주자주 사용해보는 치유드론 스킬입니다

생각보다 힐량도 쏠쏠하고 사실상 평타캐인 클로에에게 유사 유지력을 선사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W3타를 잘 맞출 자신이 있다! 하면 집결대신 가시덤불을

좀더 안정적으로 하겠다면 후방보급을 들어 힐링포션을 챙겨줍시다

테이아의 경우 평타캐인 클로에에게 최우선적으로 중요하니 반드시 채용해줍시다

7 . 추천루트

루트를 두개 들고왔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릴건 제가 만든 초반 호텔 억까용 미왕카 루트입니다

루트 ID : 508261

번-호-골-학-숲 (5루트 풀템)

많이 부족한실력으로 루트를 만들다가 나름? 최종형에 도달한 느낌입니다

제가 클로에가 나오자마자 봤던 핵심이 기본공격을 두번하면 딸래미가 추가피해를 입힙니다에서 주목을해

평타를 자주치는 암기중에 뭐가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때 발견한게 바로 미치광이왕의 카드입니다

초반이 강한 클로에를 더더욱 강하게 만들기위해 2루트가 됬을때 무기가 나옵니다...! 지금 2루트에 무기가 나온 클로에 상대로 이길수있는 실험체는 제가 본적이 없습니다 

왜?? 무기가 초록 또는 파랑상태이고 어떤 셀루는 면도칼하나만 들고있는 경우도 봤습니다

상대도 미치광이 왕의카드가 아니라면 매우 높은확률로 암기실험체들은 보라색무기가 아닙니다 

싸움을 안걸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또한 후방보급을 들었을때 장점이 나오는데요

후방보급은 밤이 되면 힐링포션과 팀원비례해서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분대장 완장 + 힐링 포션 = 나이팅게일
이런식으로 날먹이 가능합니다

초반이 강하기에 후반이 되면 힘이 빠지게 되니 템을 적극적으로 교체해야합니다


미치광이왕의 카드 - > 풍마 수리검 풍마수리검 OR 수다르사나수다르사나

창파오 - > 버건디 47버건디

나이팅게일 - >  미스릴 방패미스릴 방패 OR 오토-암즈오토암즈

전술-OPS 헬멧 - > 미스릴 투구미스릴투구

타키온 브레이스 - >  매버릭 러너분홍신매버릭러너 OR 분홍신

백우선 - > 오르골 에메랄드 타블렛 오르골  OR 에메랄드 타블렛

수다르사나, 오토암즈, 에메랄드 타블렛은 포스코어가 필요하기때문에 수다르사나를 우선적으로 기용해주세요

버건디, 분홍신은 VF혈액샘플이 필요하기때문에 먼저 빌드업이 완성된쪽으로 만들어주세요

둘다 완성됬을땐 버건디를 우선적으로 만들어주세요

클로에는 스증보다는 깡공격력이 효율적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공격력 또는 공격속도에 템을 맞춰주세요

1루트. 번화가 

번화가에서 반드시 해야하는것 

1. 마실거 챙기기!

왜 챙겨야하냐! 라는 질문에 클로에의 E스킬 스테미나소모량이 높기때문에 이거저거 주워마셔서 스테미나를 풀로 채워주셔야됩니다

2. 배터리 반드시 찾기

루트 특성상 배터리가 3개나 필요한데 번화가는 몰릴때 엄청몰리고 안몰릴때는 거의 혼자서 시작합니다

나중에 전술-OPS 헬멧를 무리없이 뽑으려면 배터리를 하나 더 들고있어야합니다

2루트. 호텔☆

억까의 시작점

탄산수 하나만 얻으신다면 무기가 완성이 됩니다 

방전 전지 + 탄산수 = 이온 전지 + 빈티지 카드=미치광이왕의 카드

애초에 2루트에 무기가 나오고 초반에 성능이 상당히 좋기때문에 만나면 반갑다고 싸움을 해줍시다

여기서 소음핑 (미니맵에 느낌표)이 보인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보여줍시다

대부분 무기나 장비를 만들고있을텐데 후반캐 (나딘, 자히르 등등) 또는 암기캐 (시셀라, 엠마)는 반드시 싹을 자른다는 마인드로 진행해주세요

여기서 입고있는 옷이나 장비를 뺏어주세요

면도날면도칼 또는 흑건흑건은 들고다니셔도 무관합니다 

이 템들은풍마 수리검풍마수리검 또는 표창을 만들어 후반 수다르사나를 빌드업합시다

3루트. 골목길

라이터 하나 주워서 뜨거운물을 만들어주시고 꿀을 주워 뜨거운 꿀물을 만들어줍시다

억까를 했을시 밤이고 못했을시 밤이 되기 직전입니다

이때 붕대를 먹어 분대장완장을 먹었다면 조금 있을 후방보급으로 나이팅게일 날먹이 됩니다

간혹 골목길에 운석이 떨어진다고 예고를 해줍니다 

눈치를 보며 파밍해주세요 

보안콘솔을 켤때까지 아무런 소음핑이 발생하지않았다? - > 냉큼 운석을 서리합시다

보안콘솔 가기전부터 소음핑이 발생했고 이미 2명정도 봤다 - > 눈치껏 파밍한다

4루트. 학교

1루트 골목길에서 배터리 하나 착실히 먹고 호텔에서 풀 파밍을 했다는가정이라면 

학교에서  전술-OPS 헬멧나옵니다 

무기숙련도와 장비빨로 들어오는놈들 후드려 까거나 패왕색으로 적들을 피해다니게 해줍시다

5루트. 

파밍이 완성되는구간입니다 

간혹 숲에서 교전이 일어난다면 잠시 후퇴해야합니다

클로에 쎄잖아요??

초반이 지났습니다 

미왕카의 유통기한이 점점 다가오고있기때문에 무기를 교체할때가 왔습니다

미치광이왕의카드가 좋은건 맞지만 이미 숲까지 진행했다면 거의 2일차 낮이 다가오거나 낮일텐데 이미 대부분이 풀템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 그 시점에서 무기숙련도를 넘어 템이 유통기한이 오게됬습니다

풀템이후, 성당 묘지 

다음루트는 성당으로 가주세요!!

성당에서 면도날이 나오고 십자가, 피아노선도 나오기에 풍마수리검을 만들면서 수다르사나 빌드업을 해줍시다

미스릴을 먹었다면 미스릴방패를 우선적으로 만들어주세요!!

두번째 루트는 친구가 추천해서 가져온 루트입니다 주로 안정적으로 가려고 하나 고급주택가 억까가 가능할때 사용합니다 

루트 ID : 499571

공-성-고-모

밸런스가 잘잡혀있고 초반 억까를 할수도 방지할수도있는 루트입니다

제가 만든것보다 더 안정적이고 강력합니다

초반 공장에서 알코올을 하나 더 먹어 모카빵 빌드업을 합시다

커피콩 + 알코올 = 커피 리큐르x2

커피 리큐르 + 빵 = 모카빵 x2

무기 교체의 경우 위와 같습니다

오토바이헬멧은 상대를 죽여서 교체해줍시다 또는 미스릴투구로 우선적으로 만들어주세요

팔인 샤자한의 검집샤자한의 검집도 미스릴방패로 교체해주세요

 
호연번골 루트입니다

최근에 제가 만든거 쓰다가 이거 쓰니 어우 역시 루트 잘만드는사람이 만들어야 쓸만하구나.. 라고 체감했습니다

공략글을 막 쓸당시에는 출시 초기라서 약간 연구가 덜 되어서 막상 어떤 루트를 가도 거의 확정? 된 분위기가 아니었는데요

며칠뒤면 스킨도 나오는 캐릭터인만큼 그만큼 출시가 길어졌습니다

루트의 특성상 4루트 풀템이란 점에서 초반 포텐셜을 더더욱 끌어 올릴수있게 되었습니다

4루트 풀템일때 교전을 거는 아아아주 나쁜 사람이 시비를 건다면 받아쳐줍시다

명치에 암기 한방 딸래미 찌르기 한방 씨게 박아서 얼씬도 못하게 해줍시다


8. 클로에의 역할

클로에는 메인딜러 및 서브딜러의 역할을 주로 맡게 됩니다

그렇다면 딜러로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아보죠!!

1) 앞라인 포커싱

먼저 우리의 앞라인과 함께 딸래미를 컨트롤해주세요

적 | 앞라인, 딸래미 - 클로에 - 메인딜러 또는 서브딜러

이런 구도가 되면 가장 이상적인 라인이 형성이 됩니다 

이런 구도에서 옆에서 기습하는 적에게 들러붙어 메인딜러를 지원해주며 포커싱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앞라인과 함께 교란

앞라인이 교전하기 좋은 구도를 만들어 준다면 같이 교란해줍시다

메인딜러로써의 딜링능력은 딸래미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지만 서브딜러라면 메인딜러를 믿고 앞라인과 함께 뛰어들어줍시다

3) 2딜, 3딜 체제에선?

딸래미를 앞라인에 세워둡시다

딸래미가 죽겠다 싶을때 뒤로가서 딸래미를 데려옵시다 

이때 딸래미의 인공지능이 화가 단단히 나서 상대에게 다시 돌격하는데 이때는 수동조작으로 멈춰줍시다

상대의 포킹딜이 강하다면 점점 답이 없어지는 상황이 일어나니 가능하다면 탱커와 함께 기용해줍시다

9. 클로에할때 주의점

1) 딸래미를 수동조작하는 순간부터 딸래미의 컨트롤도 신경을 써줘야함

두명의 적이 클로에에게 들러붙었을때 딸래미는 클로에에게 가까이 있는적을 공격하는것이 아닌 딸래미가 먼저 공격한 대상을 쭉 따라가기 때문에 이점을 꼭 명심해줍시다

2) 딸래미의 위치확인

W스킬과 E스킬로 딸래미를 데려올수있지만 본인에 판단에 따라 추격하는적을 놓칠수도 오히려 다른곳으로 멀어질수도 있기에 이점 꼭 유의해줍시다

3) 딸래미가 죽었을때?

딸래미가 죽었을때 매우 무력해지는 클로에이기 때문에 무기스킬의 활용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딸래미가 죽었다면 반드시 부활할때까지 도망가셔야합니다 

무기 스킬과 E스킬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주세요

4) 언제 터질지 모르는 버그투성이 실험체

여러분들이 클로에를 하시면 가장 두려워할건 상대 실험체가 아닌 바로 클로에 본인과 싸워야합니다

요즘 클로에를 하면서 느낀거지만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버그때문에 마음 졸이며 게임플레이를 합니다

버그 발생조건중 가장 많이 발견된건 부활콘솔로 한번 되살아난다음 니나의 부활타이밍에 많이 걸립니다

지금까지 발견한 버그입니다

1. w3타(딸래미가 내려찍는공격모션) 에어본 증발버그
이제 W3타를 찍는 모션중 Q사용시 에어본이 안나가게 설정

2. 딸래미가 감시카메라에 딜을 못넣는 버그
해결

3. 궁극기 비활성화 버그

4. 딸래미의 기본공격, 적 추격능력 비활성화 버그

5. 궁극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딸래미가 사망하는 버그


감시 카메라 버그같은경우 해결되엇고, 궁극기 비활성화 버그는고쳐졌다가 다시 발생하였으며 그 외 버그들은 고쳐졌다는 이야기가 패치노트에 올라오고있지 않습니다 

여러분들 긴장하며 플레이를 해줍시다

10. 마무리하며

공략이 별로 없는곳에 공략을 적는 취미가 생긴듯한거같습니다 ㅎㅎ;;

전 시즌 듀오를 플래티넘으로 맞추고 시마이쳤더니 배치볼때 상당히 빡셌던.. 이제 일레븐과 수아 , 클로에 를 쓰리탑으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이질적인 플레이스타일이 따로없군요;; 

개인적으로 딸래미 알고리즘(아이템 적용, 딸래미의 인공지능 알고리즘)만 수정된다면 더나위할게 없을거 같네요

이렇게 긴글 읽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추가로 필요하신내용이나 잘못된부분은 알려주세요!

수정해보고 한번 해보겠습니다

모두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ps. 아아 억까를 당할때 느끼지 못했던 감정 클로에로 느끼니 너무 즐겁습니다 많이 애용해주세요

일레븐 공략도 있으니 많이 보러와주세요~~

수아 공략도.. 봐주실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