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개성이 죽은게 맞음 근데 아닌것도 맞음



직업 개성이란 말이 홍련 말 유입부턴 딱히라는 느낌이 강할탠데

반대로 말하면 직업개성이 다 뒤졌다 예전이랑 다르게 겜 개 노잼됬다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 이전에 시작했던 사람들이란 소리라 

나도 저중 한명이고 이겜 오픈부터 했으니까 대략 8년됨

세대차이 난다 이말임

그런 사람들 입장에선 특성이 다 뒤졌다고? 개씹억까하네 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고 그 이유를 설명해줄려고 하면 신생 창천부터 이야기를 꺼내야 하니까 

아재요 틀딱소리나요 소리 들을거 뻔해서 거기까지 말을 안하는거임



그러니까 틀딱 이야기 좀 함 듣기힘들면 뒤로가





올드비 애들이 이런 이야기를 왜하는지 써보겟음



확실하게 말하면 

게임은 지금와선 편의성이런거 다빼고 직업 자체로의 난이도 보면 편해진게 맞고 유저가 어느부분을 어려워하는질 캐치하고 수정해줌
직업간의 억까를 없앰

뉴비 친화적 패치를 계속해왔고 넓게 보면 게임이 진입장벽이 낮아짐 아니 사실상 없어짐 예전엔 고난도 레이드와 그걸 하지않는 사람에 대한 벽이 엄청 높아서 고난도 레이드에서 고점 저점이 엄청 차이났음 

지금와서는 와 딜 못하시네요 딜싸 굴려보긴함? 해도 죽지않는 이상 탱밑딜은 안하는데
그 당시엔 진짜 안죽고 탱밑딜 했음

그게 미터기상 처참하게 보이니까 레이드 진입을 아에 안했던거임 이상한 애 한명만 들어와도 겜 진행이 안되니까


이 말에 ㅋㅋ 난 안그런데 딜싸도 안보고 온 애들이 그러는거아님? ㅋㅋ 그럴리가 있나 ㅋㅋ 

할수있는데

올드비들은 알거임

기합 ㅈ같이쓰면 진짜 ㅈ된다는거
노래 관리 못하는 음유랑 침공3층 진입한다는게 무슨소리인지
TP안보고 도트기 잘못 넣었다간 골로 간다는거
전질은 봉인해야하는거
백마는 케알을 쓰면 케알라가 꽁짜라는 특성이 개사기라는거
용기없는 파티엔 유격대가 안들어 온다는거
암기없는 파티엔 힐러가 안들어 온다는거
닌자없는 파티엔 아무도 안들어 온다는거

이게 무슨말인지 모르는 홍련 말부터 진입한 친구들에게 설명해주면


지금은 탱 힐 딜에 대한 직업군이 단순하게 

탱커는 생존기 및 파티 공생기 관리 

힐러는 힐 및 공생기

딜러는 딜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면

예전엔 탱커안에서도 섭탱 맨탱이아니라 각 직업마다 롤이 달랐고 그건 힐러든 딜러든 같았음

그렇다는건 던전 층 마다 유불리가 달랐고 그것 때문에 변옥 백마는 우수울정도로 배척이 심했음

물론 그땐 직업마다 특색 특화가 달랐기 때문에 '조합'을 맞추면 가능은 했는데..

예를 들어 예전 천동 같은경우 나이트는 마뎀 생존기가 사실상 전무(방패관련스킬 전부 물딜만 감소가능) 했지만 천동 4층은 모든 데미지가 마뎀으로 이뤄져있어서

탱을 나이트로 들고갈라면 지능감소(몽크) 한명지정하여 받는 마뎀 감소(흑마)를 무조건 들고가야 버티는게 가능했고

그때 당시 시너지가 엄청 중요하던 메타라 시너지가 없는 몽크,흑마를 들고간다는건 창조 딜손해라 나이트를 들고가는것 자체가 깰꺼 다깬놈들이 울다하즈 하면서 놀러가는 컨텐츠였음

글로벌에서 who plays pld in 2017?????이란 밈이 시작되고 조롱거리가 된 이유 임


또 직업마다 생각할게 조금 많아서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지금이랑은 차원이 다를만큼 채크해야되는 요소도 많고
지금처럼 다운타임이 많고 어려운기믹이 다운타임에 쏠려오는것보단 쳐야하면서도 난해한 기믹까지 처리를 해야해서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크게 요구했음


요약하면 관리해야하는 자원의 소모값이 지금보다 크고 유지해야하는것이 있는데 난해한 기믹까지 오기때문에
직업에대한 이해도가 정말 많이 필요했다 임.


지금 나에게 파판의 직업중 한번도 안해본 직업을 들고 영식을 가보세요하면 아무리 오래걸려도 목인 2시간이면 초행팟 갈거 같은데
그땐 레이드 가기전 30분 전에 와서 목인 쳤음 그것도 매번


근데 글의 핵심주제인 '직업 개성'까지 있었으니까 이해도가 정말 더 필요 했던거야



쉽게 음유로 말하면(나 창천말에만 음유해서 정확하게 기억안남 이해좀)
서포터같은 측면이 지금보다 더 커서

데미지를 강하게할지
힐러의 마나를 채워야할지
딜러의 tp를 채워야할지
파티프레임을 보면서 고민해야하고
(유지 시간당 마나가 소모되므로 총량이 정해져있음 tp 마나 재생 스킬은 본인 데미지깍임)

기믹이 올때 무곡을 잠깐 꺼서 논캐스팅공격(그때당시 음유는 무곡을 키면 스킬의 98%가 캐스팅으로바뀜)을 해야할지

자신의 프록 체크 및 18초짜리 도트를 유지해야했고

극딜 타임에 고사 포함 3갠가?4갠가 버프를 올렸어야 하며

전사새끼가 광폭키면 시간신을 걸어줘야했고

학자가 재생전개쓴다하면 때마다 꼬박꼬박 시간신 걸어줬어야함


지금 음유랑 비교하면 어떤지 알겠지? 

저거하면서 발달렸다고 기믹시킨 근딜 캐스터들이 너네 옆에있어 유격대들아



다른 직업도 비슷하게 진행해야 했고

딜러 직업마다 보스의 어떤 저항을 깍는건 뭐 그렇다치고

특히나 탱힐군이 제일 개성 거세를 많이 당했다고 생각하는데

일단 탱들은 기본적으로 2가지의 딜싸(딜콤 어글콤)을 가지고있었고 딜콤에 2가지로 나뉘어서

123
145
146
이렇게 형태를 가지고 직업마다 콤보에 '효과'가 달랐음 그리고 지금 효월의 딜러의 사이클급 난이도를 가졌다고 생각하면 편할거같음


그리고 탱커끼리 어떤부분에서 강하고 약하고가 확실하게 정해져있었고 스탠스마다 특성들이 다달랐어

전사같은경우 스탠스효과가 데미지가 25%깍이고 피통이 20%늘어나고 회복량이 20%늘어나는거라

학자가 전사에게 재생(받는회복증가) 수태(받는회복증가)로 전개를해서 전사가 있는것만으로도 학자의 전개가 단단해졌었음


길 글어지니까 힐러도 마찬가지로 걍 마나유지자체가 힘들었고 직업마다 힐량도 버프도 유지력도 다 천차만별이였어 (심지어 학자는 도트 4개 유지했음 미아즈마 바이오라 바이오 에어로였나)




쉽게 말하면 조합마다 던전을 쉽게 깰수있는 조합이 만들어진단 소리임
직업마다 다~ 개성있는 스킬 아에 다른 효과 그거에 따라오는 총딜량의 차이가 있으니까



암전점학용닌음기 조합이 정말 좋았는데

암기의 지능감소 및 마법데미지의 방어

전사의 주는데미지감소 및 피뻥 및 베기저항력감소(암기 베기,전사 베기,닌자 베기)

점성 카드

학자 섭힐이 학자뿐임

용기 버프 + 관통저항감소(음유 관통 기공 관통)

닌자 버프 + 어그로관리 + tp 관리

음유 버프 전사캐어 

기공 뎀감 + 쌤


보면 서로가 서로를  감싸주는 형태였고

여기에 속하지 않는건

1~4층까지 80퍼센트가 마딜인데 힘을깍는 나이트나
힐러평타에나 붙어있는 타격저항감소를 가지고있는 몽크
고사안키면 보스가 자신을 바라보는 흑마
소환수가 말을 ㅈ도안듣고 남들보다 2배는 복잡한 딜싸를 굴려야하고 소환수가 말을 안들으면 딜싸가 그대로 꼬이고
그걸 다이뤄도 음기 조합보다 약한 소환사




특성이 강하다는건 그만큼 벨런스 잡기 힘들고 누군가는 곡소리내고 눕는다는 단점이 있고


파판은 실제로 그랬으며 

게임의 장벽을 낮추기위해 직업간 난이도를 낮췄고 레이드의 다운타임을 늘렸고 탱커는 123됬고

뎀감마다 지능이니 힘이니 받는 마뎀이니 그런거 때문에 이직업이 더 뎀감률이 좋니 어쩌니 데미지 감소 종류가 
다르면 합연산이니 곱연산이니 하니까 걍 사실상 한두개로 통합시키고

하는직업만 하니까 직업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서 서로간의 개성을 줄이고

질번이니 용혈이니 유지가 힘드니 걍 기본으로 제공해주고

시너지가 너무 강하니 시너지조합만 쓰니까 시너지를 너프 + 다른직업에도 딜시너지 갯수를 맞춰주고

다운타임이 늘어남에따라 맞지않는 시너지를 맞추기위해 시너지까지 맞추고

쟤는 범위가 너무 짧니 어쩌니해서 걍 다맞게 만들어버리고



이게 8년간 기록이라

게임이 편해진건 맞는데 그냥 예전이 ㅈ같아 하면서도 이 악물고 딜싸깍는 재미가 있었던거같음

머... 직업 개성이 없다라면 예전에 비해서라는 말을 붙여야하는게 맞다 생각함

물론 추억보정일수도 있는데 그땐 참 재미있었음

이런패치가 나쁘다라고 보기엔 그것도 아닌데

플레이어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패치가 맞고 직업간 유불리를 개선한것도 맞는데

게임이 참 그렇게하는게 장수하는거가 맞는거 같은데


파인애플피자를 안먹어본사람은 있는데 한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는 느낌임



게임이 맛이 없어

매번 확장팩마다

이것까지? 이것까지? 이것까지? 하는것 같음

그런데

요시다의 패치방향성은 바뀔것같지 않고

그거에 접는것도 자유임

난 절오메가까지 하고 접었음





정확하겐 예전이 직업 개성 능력특화가 너무 뚜렷하게 있어서

이제와선 그때에 비해선 너무 밋밋해진거임 그래서 처음 제목대로 개성이 죽은것도 맞고 아닌것도 맞음



걍 그런애들있으면 아틀딱하고 지나가면됨.




긴글읽어줘서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