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연령대나 플레이 타임, 한섭 상태보면 어려울듯
솔직히 한섭도 유저나이대 20후반~30초반이라 하루 2~3시간이상 게임할 수 있는 사람 거의 없을꺼임
본인도 주말엔 학원가기때문에 1시간도 못할때 있음
그 시간동안 그 많은 직업 숙달하기가 사실상 어려울꺼라 봄

그리고 한 직업만 숙달해서 다니기엔 유저폴이 너무 좁음
그래서 어쩔수 없이 직업 2~3개는 익히고 가지만 그래도 힘듦

예전 창천, 홍련때 직업 난이도가 있고 특색이 강해 재밌었던건 사실이지만 지금그러면 대부분이 나가리 될 듯
가뜩이나 이제 사람들은 긴시간 무언가를 몰두하고 연구하기보단 짧게 다채로운 체험을 하는걸 더 원해하는 추세임

낭만과 현실성이 서로 다르니 참 안타까우나
그 간극은 개발자 분들이 잘 조절해주실꺼라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