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흑마의 135제 무기와 115제 무기의 차이 즉 무기데미지 5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긴 글 들어가기 전에 몇가지 아셔야할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목적




보시다 시피 135제 바하무트 주술봉과 115제 상급 알라그 주술봉은

무기데미지 5, 활력 13, 지능 12, 극대화 5, 마시속 7    의 차이가 납니다.


여기서 딜에 영향이 없는 활력을 제외하고 지능과 부가 스텟을 거의 비슷하게 맞추어 두놈의

무기데미지로 발생하는 딜량의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려 함이 이 글의 목적 입니다.




dps란???


단순합니다. 총딜량/초

ex ) 8분동안 20만딜을 했다면 200000/480 = 416.67 의 값이 나오게 되는거죠.




실험 조건


135




115


지능 : 시간신의 부적으로 양측 모두 635로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부가 스텟 : 양측의 차는 시속7, 극대 5로 이는 bis수치상 1.17 + 1.967= 3.137입니다. 때문에 115 무기를 꼈을때는 크럼펫이란 음식을 먹어서 이를 보충했습니다. 시속 9는 bis수치가 2.5이고 이럼으로 해서 둘의 차이는 무기데미지 5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실험 방법


실험은 4번씩 총 8번에 걸쳐서 진행했습니다.

각각 8분동안 딜을 했으며 오프닝은 블리자가 -> 신속마 썬더가 -> 파이가 이후 엠탐에 선더와 블리자가로 풀엠을 채우는 딜사이클을 돌렸습니다. (최고의 딜싸이클이 아닙니다. 같은 표본을 내기 위해 이를 택했습니다)

8분동안 딜을 한 이유는 이것이 파이어가 100개에 근접하는 수치가 나왔기 때문이며
모든 표본이 동일한 오프닝과 8분에 다 다랐을때 선더가 없어지는 기점으로 하여 마나를 파이어로 전부 소진, 블리자가를 치고 끝맺음 하는식으로 했습니다.

많은 뻥딜이 일어나서 표본을 어지럽히는 일을 방지하기 위하여 처음에 쓰는 신속마 이외의 어떠한 쿨다운 기술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가진 피지컬을 이용해 매 판 최선을 다하여 딜했습니다.

8분씩 4번이면 32분의 표본입니다. 물론 1시간을 더치고 3시간을 더치고 10시간을 더 치면 매우 매우 매 ~~~우 정확한 수치가 나오겠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도 결과도 그랬구요.




1. 135 표본

<1>

<2>
<3>

<4>



2. 115 표본

(1)

(2)

(3)

(4)












3. 본론

대충 dps 표본 4개의 총합의 평균치를 내어 그 차를 보는 방법이 있지만 이것은 매우 불안정합니다.
제가 항상 똑같은 방법으로, 똑같은 스킬 수로 딜을 한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이짓거리를 할려면 매우 매 ㅇ 무ㅡ애 무매우 !!! 많은 표본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다른 편한 방법이 있는데 궂이 할 필요조차 없죠.


우선 파이어의 평균 딜량입니다. (median : 중간값  수치만 이용 했습니다.)

# 여기서 median의 수치는 일반 파이어의 데미지 평균값으로 보여집니다.
크리까지 터진 모든 파이어를 합산해서 평균을 낸 수치는 average로 보여지네요.


115 주술봉 :  (1076 + 1070 + 1074 + 1081)/4 = 1075.25

135 주술봉 : (1125 + 1132 + 1132 + 1124)/4 =  1128.25

파이어의 데미지 차이는 53이네요. 즉 무기데미지 1당 파이어 노멀데미지 평균값은 10.6이 나게 됩니다.



다음은 파이가 입니다.

115 주술봉 : (1438 + 1467 + 1437 + 1459)/4 = 1450.25

135 주술봉 : (1513 + 1518 + 1502 + 1537)/4 = 1517.5

파이가의 데미지 차이는 67.25네요. 즉 무기데미지 1당 파이가 노멀 데미지 평균값은 13.45가 나게 됩니다.



다음은 선더 도트 데미지 입니다.

115 주술봉 :   (120 + 120 + 120 +120)/4 = 120

135 주술봉 :   (128 + 128 + 128+ 128)/4 = 128

볼것도 없군요. 선더의 데미지 차이는 8이네요. 즉 무기데미지 1당 선더도트틱의 노멀데미지 평균값은 2입니다.


다음은 블리자가 데미지 입니다. 

115 주술봉 :  (586 + 589 + 586 + 591)/4 = 588

135 주술봉 :  (621 + 631 + 618 + 619)/4 = 622.25

블리자가의 데미지 차이는 34.25네요. 즉 무기데미지 1당 블리자가 노멀 데미지 평균값은 6.85가 나게 됩니다.


다음은 블리자드 데미지 입니다.

115 주술봉 :  (593 + 606 + 605 + 610)/4 = 603.5

135 주술봉 :   (632 + 630 + 627 + 619)/4 = 627

블라지드의 데미지 차이는 23.5 네요. 즉 무기데미지 1당 블리자드 노멀 데미지 평균값은 4.7이 나게 됩니다.




4. 결 론




위의 자료로 저의 8분 가상 딜표본을 만들어 보죠.


5% 프록인 선더가와 미미한 선더를 제외하고 타격 횟수의 평균값을 구했습니다.

파이어 104회  파이가 46회 선더 도트 125회 블리자가 23회 블리자드 10회




결국 뻥딜 크리 다집어 치우고 똑같은 상황 똑같은 조건에서 단순히 무기데미지 5의 DPS 차이는

22.14 입니다.

즉 무기데미지 1당 표준 DPS 상승치는 4.42가 되겠네요.  

당신은 무기 데미지를 1 올릴수록 산술적으로 4.42의 DPS를 올릴 수 있으며 여기에 프록과 마인, 용사크리의 여부에 따라 좀 더 많은 기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