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역으로 찾아뵐려고했는데

저 글자체가 새벽3시에쓴거라 졸음에써서 설명이 너무복잡한거같아서 용어 설명추가입니다.

전글에 용어까지 포함입니다.



마작의 기본적인 용어


패산: 플레이어들이 가진 패를 제외하고 자기 차례마다 패를 가져오는 장소 패의 산이라하여 패산이라 짧게부름

배패: 게임 처음 시작시 받는패(쯔모와 다름 아에 국시작시 받는패)

타패: 자신이 버린패

: 고스톱의 점수라 생각하면 편함 1판 1판이 올라갈때마다 점수가커진다

도라: 게임 시작시 도라패가 공개되고 그 패를 자신이 가지고있는상태에서 화료하면 갯수마다 1판을 추가로 얻음

아카도라: 수패의 중간 5만 5삭 5통이 아에 붉은 패로 들어올경우 화료시 가지고있는갯수마다 1판을 추가로 얻습니다.
           아카도라는 1국에 5만 5삭 5통 각각하나씩있습니다.
           (마작은 한판에 같은 패가 4개씩 있습니다.)

우라도라: 도마식마작에선 패산이안보이는데 기본적인 마작의 패산은 2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거기서 도라산에 도라는 
밑에 사진처럼 윗줄에 있고 공개되어 있는 도라의 밑줄을 우라도라라고 합니다.

우라도라는 특수한 방식으로 인하여 공개가되는데 플레이어 누구라도 리치 화료시
우라도라를 까며 그 우라도라도 도라가 됩니다. 물론 점수계산도 동일



깡도라 : 플레이어가 어떠한종류의 깡이라도 상관없이 깡을 치면 깡하나당 도라하나가 열립니다.(우라도라도 포함)
즉 깡을 칠수록 점점판이커집니다. 하지만 유국규정에 4깡을치고 화료가 안되면 4깡유국이라고 판을깨고 다음판으로 넘어갑니다.

유국: 일정한 조건이 아니라면 패산의 패를 모두 소모했을때 아무도 화료를 하지 못하면 유국이 되며

그럴시에 플레이어중 한명이라도 탠빠이상태시 탠빠이를 못만든 사람은 탠빠이를 만든사람에게 점수를 지불합니다.

유국시 점수지불은 총 3천점이며 
만약 서가가 탠빠이를 혼자했다면 서가를제외한 타가가 서가에게 천점씩 지불합니다
서가(+3000) 동,남,북가(-1000)

동가,서가 가 탠빠이를 했다면 남가,북가가 1500점씩 지불합니다.
동가,서가(+1500) 남가,북가(-1500)

서가만 탠빠이를 못했다면 서가를 제외한 타가에게 서가혼자 천점씩 지불합니다.
동가,북가,남가(+1000)  서가(-3000)


특정한 조건의 유국(도중유국)

이럴시에 위에서나온 탠빠이로 인한 점수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9종9패 

처음 배패를받고 처음 쯔모를 했을때(순정1순)

'9'개' 종류' 이상의 '귀족패'가 있을경우 입니다. 
즉 맨처음받았을때 동서남북 백발중 1삭9통 --- 이렇게 패를받을경우

슌쯔만들려고해도 커쯔만들려고해도 9순은 계속 쯔모를하는패제외 버려야하는 말그대로 '개패'인상황이기때문에

특수역인 국사무쌍 (동,남,서,북,백,발,중,1만,9만,1통,9통,1삭,9삭+귀족패중하나)을 노리는게 아니라면 
유국시키는게 좋습니다.
국사무쌍이 될확률 27. 국사무쌍(國士無雙) : 0.043%

4깡유국

1국에 합쳐서 4깡을 치고 화료가안된다면(영상개화) 유국시키는것
하지만 어느 한 가가 4깡을 치면 유국되지 않고 게임은 계속 진행됩니다.

4풍연타

순정1순에 사가가 버린패가 모두 같은 풍패일때 유국시키는것
즉 사가가 동 동 동 동 이렇게 버릴시에 유국이 됩니다.

4가리치

사가가 모두 리치를 걸때 유국이 됩니다.

트리플론

자신이 타패했을때 타가가 모두 론을 하면 유국이 되는 규정입니다.

로컬룰에따라다르지만 도마식마작은 더블론까지만 인정하기때문에 인정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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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야,친: 동가를 뜻하며 화료시 모든 점수를 1.5배로 받지만 타가가 쯔모로 날경우 2배를 지불
타가가 4판으로 쯔모 화료시 8천점이면 이점수를 오야를 제외 2000점을 지불하고 오야는 4천점을 지불

오야(친)가 화료시에 4판이면 8천*1.5=12000점이므로 타가에게 4천점씩 받음


화료: 몸통4개,머리하나와 최소역하나를 만들었을때 승리하는것

쯔모: 자기 차례에 패산에서 패를뽑는것, 혹은 그 뽑는것으로 화료시에 쯔모라고하며 승리선언을 하는것

: 상대방이 버린패가 자신의 화료패일때 론이라며 승리선언을 하는것 론을 당할시 그 패를 버린 상대방이 모든점수를 다 지불 만약 4판 8천점이면 타패한 가가 8천점을 모두 지불함(고스톱의 고박같은것) 

맨젠: 울지 않은 상태

탠빠이: 패하나만 들어오면 몸통4 머리1개가 되어 화료되는상태 즉 화료전

: 마작은 역이없으면 화료가 불가(몸통4개 머리1개여도) 포커나 섯다에서 말하는 족보와 동일

리치: 맨젠 상태에서 탠빠이시에 1000점을 지불하고 리치선언 자체를 역으로만드는것 
장점은 이것자체가 1판이 더해져서 좀더 많은 점수를 딸수있고, 역이 없어서 화료가 불가하니 리치를 거는것(맨젠쯔모로도 역이없어도 화료가 가능함)
단점은 상대방이 자신이 패한장만 들어와도 날수있는 상황임을 알기때문에 자신의 타패를 보고 뭐가 위험패인지 판단이 가능함



대기패


단기대기 

이미몸통 4개를 만들고 머리하나를 기달리는 상황

123만,456통,666삭,777만, 북 을 예로들면 리치를 걸고 북만 들어오면 화료가 가능한 상황을 일때

북,즉 머리하나를 대기하는것을 단기대기라고 합니다.



샤보대기,쌍봉대기


머리두개 몸통3개를 만들고 머리패를 기달려 한쪽이 커쯔가 되는상황

11만 33만 567통 345만 중중중 일때  1만이나 3만을 타가가버리거나 자신이 쯔모하면 화료가 가능한 상황일때

머리패에서 1만과 3만을 기달리는것을 샤보대기 혹은 쌍봉대기라고 합니다.


양면대기

머리하나 몸통 3개를 만들어두고 마지막몸통을 슌쯔로 양쪽을 대기하는 상황



이렇게 머리3개 몸통1개이고 2통3통을 들고있다면 슌쯔가되는 1통이나 4통을 대기하는것을 양면대기라합니다.


간짱대기

사이간자를써서 머리하나 몸통3개에 마지막 몸통이 슌쯔일때 숫자의 중간패를 대기하는 상황





변짱대기

위와 마찬가지인 상황에서 슌쯔의 시작이나 끝이 노두패일경우 끝패를 대기하는상황


마작의 특성상 912 891이 안되기때문에 사이가 비지 않았지만 대기패가 하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다면대기


위에 대기가 여러게 붙었을때 양면대기가 두개씩붙어 3개를기달리는 3면대기가 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2만 3만 4만 5만 6만 7만 8만 9만 2삭2삭 5통6통7통 을들고있다면

[2삭2삭] [5통6통7통] 은 이미 독립된 머리와 몸통입니다.


그렇다면 만수패를 양면대기로본다면

[2만3만]  [4만5만6만] [7만8만9만]

이렇게본다면 1만 4만을 대기하는 양면대기로 될수가있고


[2만3만4만][5만6만] [7만8만9만]

이렇게본다면 4만 7만을 대기하는 양면대기가 됩니다.


8만9만으로 따로둬서 변짱대기해도 7만을 대기하는형태가되기떄문에

결국은 1만 4만 7만을 대기하는 삼면대기가 됩니다.


마작을 맨처음경험하시는분들은 이렇게모으다가 후리텐에 걸려도 모르는경우가 많죠 후리텐은 이따가서술하겟읍니다.



아까 머리대기단면대기라고 했는데 이게 단면대기지만 패2개대기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3만4만5만6만] [5삭6삭7삭] [9통9통9통] [3삭3삭3삭]

이렇게되있을경우 이미 독립된 몸통이 3개가 만들어져있지만
머리가 없는상황인데

이럴때 3만을 가져온다면
[3만3만] [4만5만6만] 이렇게되어 화료

6만을 가져온다면

[3만4만5만] [6만6만] 이렇게되어 화료

즉 3만과 6만의 머리대기,단기대기이지만 단기대기가아닌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알아야할이유가 후리탠의 마작의 특수한 조건때문에그런데




후리텐: 론으로 화료가 불가능한상황 입니다.

후리텐에도 종류가 있는데



1. 타패


위에 서술한 대기패가 나의 타패에 있을때 론화료가 불가능합니다.

즉 양면대기로 1,4만을 대기시에 내타패에 1,4만이있을때 (상대방이 치나 펑 깡으로 가져가도 불가)

단면간짱변짱모두 대기패가 타패에있으면 불가합니다.

또한 3면대기시에도 불가능한데

아까 말한 

2만 3만 4만 5만 6만 7만 8만 9만 [2삭2삭] [5통6통7통] 상황에서

대기패가 1만 4만 7만인데

자신이 [4만5만6만] [7만8만9만]을 몸통으로 쓰고

1만 4만을 대기할려고해도

이미 3면상황으로 7만이 대기패에 있기때문에 7만을버렸다면

1만 4만을 상대방이 버려도 론 화료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대기패인지가 무엇인지 이미타패가무엇이기때문에 미리 그상황을 벗어나려는게 중요합니다.


2. 리치시 론거부

자신이 리치인상황에 상대방이 나의 대기패를 버렸음에도 불구하고 론을 하지 않을경우 론 화료가 아에불가합니다.
왜 론 상황인데 론을 외치지 않나요? 하는 물음이 있을수 잇습니다.

아까 패를다시보면
2만 3만 4만 5만 6만 7만 8만 9만 [2삭2삭] [5통6통7통] 이상황에

마작의 역중 일기통관이라는 역이 존재합니다.(1~9스트레이트)
그것은 한종류의 수패로 1~9까지 다모아서

[123만][456만][789만]로 슌쯔를만들경우 2판(울면 한판)을 추가로 얻습니다.

하지만 도중에 4만 7만이 들어오면 일기통관이 되지 않기때문에 론을 하지않고 1만을 쯔모로 노리는경우 입니다.

3. 론거부

위와 비슷한이유로 론을 거부하는것인데 리치론거부와는 조금다릅니다.

자신이 탠빠이상태에서 리치를 안걸었는데 나의 대기패를 상대방이버려서 론을 하지않을경우
다음 자신의 쯔모차례까지 론이 불가능 합니다.

리치와는 조금다르니생각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왜 리치를 걸지 않을까에서 생각할수가 있습니다.

리치는 말그대로 상대방에게 나는 패하나만 더 얻으면 이겨라고 선언하는것입니다.
그럼 후리텐의 조건이 타패의 패를 대기패로쓸수없다는것을 생각하고 리치를 건상대에 타패를보고 버릴것입니다.


물론 피치못할사정으로 리치를걸수가있습니다. 자신이 역이없는경우입니다. 어쩌피 몸통4개 머리1개를 모은다해도 역이없다면 날수없기때문에 리치를걸어 역을 만드는것인데

자신이 이미 역이 있을경우 그역이 조금쌘역일경우 상대방이 방심하는틈을 타서 야미론(리치를 하지않고 론을거는경우)
을 할수있고 
자신의패가 더쌘역을 만들수있을경우 론을 하지않고 패를 좀 더 보는것입니다.


수비

마작에서 승리하는건 쯔모와 론이 있습니다.

쯔모는 모든상대에게 점수를 받는거지만 론은 그 점수를 혼자서 독박쓰는것이기때문에

론을 피하는것이 마작의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론을 피해야할까 알아야 합니다.


1. 보통 킹전패라고 부르는 안전패

상대방의 타패는 버려도 절대로 론을 당하지 않습니다.
위에 서술한 후리텐규정때문에 당하지 않습니다.

또한 리치후에 타가에서 버리는 타패도 안전패입니다.
이것을 뚫는다고 하는데 자신이 안전패가아닌것을 버려서 론에쏘이지않았다면 안전패가됩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이 리치를 걸어서 내가 피해야하는데 버릴패에 안전패가 없다면?

그다음 생각해야하는게 '스지'패입니다.


2. 스지패


마작은 확률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조금이라도 확률이 높게 하기위해서 패를 교환합니다.
즉 양면대기를 만드려는경우가 많습니다.
아 먼저 커쯔보다 슌쯔가 확률이 높습니다. 마작은 같은패가 4개밖에 등장하지 않으므로 같은패를 3개가지고있는거와

한개씩모아서 순서대로 만드는게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것에서 출발한 스지패는

1,4,7
2,5,8
3,6,9 패입니다.

1이버려져있으면 4는 안전패일가능성이높고 
4가버려져있으면 1과 7이
7이버려져있으면 4가
           
이유는 23을가지고있으면 14를 버릴수가없고

56을 가지고있으면 47을 버릴수가없습니다.

또한 

3면대기로도 스지패가 연결될수있습니다.

2만3만4만5만6만 일때

대기패는 1만 4만 7만 입니다.

스지패의 점프 즉 상대방이 1만을 버렸을때 7만을 생각하는건 상대방의 타패를 조금봐야합니다.


2,5,8이나
3,6,9도 같은 느낌입니다.




벽패

스지를 먼저생각하는사람도 벽패를 먼저생각하는사람도 플레이스타일에따라조금다릅니다.


슌쯔 론 수비법이 보통이기때문에

만약 8통이 다버려졌다거나 깡으로 나온경우 9통은 커쯔나 머리로밖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같은얘로 7통이 다버려졌거나 깡으로 나온경우 8,9통은 커쯔나 머리로밖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자신이 안전패나 스지패가 없을경우 벽패를 생각하는경우도

벽패가없을경우 스지패로 생각하는경우도 있으니 그건 자신이 게임해가면서 이게 계산하기편하다생각하면서 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규칙

도마식마작 의 규칙인

반장전

쿠이 아리 or 쿠이나시

쿠이카에 나시에 대해 알아보겟읍니다.


반장전

반장전은 동1국부터 시작해 남4국으로 종료를 하는것입니다.

 동1국 -> 동2국 -> 동3국 -> 동4국 -> 남1국 -> 남2국-> 남3국-> 남4국

그의 2배인

일장전동1국부터 시작 북4국까지 하는것입니다.


쿠이

마작의 역중 탕야오라는 역이있습니다. 중장패로만 몸4머리1을 만들었을때

1판인 역인데 기본적으로 탕야오는 맨젠상태 즉 울어서 만들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쿠이탕이라는 역이 있는데

탕야오를 울어서만든 즉 맨젠상태가아닌상태로 만드는것입니다.

맨젠으로만들어도 한판 울어도 한판이기때문에 만드는 난이도가 쉽습니다.

그래서 쿠이탕을 가능하게 할건지,못하게할건지 룰을 정하는것

쿠이아리 (쿠이탕있음)
쿠이나시 (쿠이탕없음) 의 차이입니다.



쿠이카에 나시

쿠이카에는 먹어바꾸기라는것인데

그걸 허용하지 않을경우

타가의 타패를 가져올때 멀쩡한 몸통을 부숴서 바로 버릴수가 없는 규정입니다.

치나 펑을 할경우 무조건 자신의 패를 한장버려야합니다. 왜냐하면 타가의 패를 한장가져오는것이므로

패가총14개가되어서 한개를 버려야합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1만2만3만] 인몸통을 가지고있을때 타가가 1만이나 3만 4만을 버릴경우 치를 선언할수있는데
치를선언후 그몸통이였던 패는 바로 버릴수없다는규정입니다(다음자신의 쯔모차례에 버릴수있음)

타가 1만을 버려 치를 부를경우 1만을버릴수없고
3만을 버려 치를 부를경우 3만을
4만을 버려 치를 부를경우 4만을 버리지 못하는것입니다.

결국 1순을 강제로 소비하게끔하는것인데

왜 멀쩡한 몸통을 째가면서 치를 부르는가에대해 이해를 할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234만] [123통] [123삭] 을 가지고 있을경우 타가가 1만을 버려

그걸 치로 가져올경우

[123만][123통] [123삭]을 만들수 있습니다.

삼색동순이라는 역인데 슌쯔로만드는 역이며 만통삭으로 종류만다르지 같은숫자

[234만][234통][234삭]처럼 만들기위해 멀쩡한몸통을 깨는경우 패널티를주기위해

울어바꾸기 사용할수없음을 정한것입니다.










다음은 진짜 역으로 돌아오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