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돌진을 사람들이 너무 어려워해서 그림을 좀 그려왔습니다.

첫번째 돌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요, 처음에 발톱 없이 맵 중앙으로 돌진해서 수직으로 꺾는 부분이랑, 그 후에 발톱 꺼내고 돌진하는 부분입니다.

수직으로 꺾는 부분은 정말 쉽습니다. 돌진 방향이 아닌 곳에 서면 되는데
파판식 돌진 판정은 딱 중앙 안전지대 절반까지만 덮기 때문에 그냥 대각선 방향 아무데나 서면 됩니다.




이렇게 서도 안전하고 그러면 이정도 위치에만 서도 맞을일이 절대 없습니다.




이렇게 서서 피한 후 보스 돌진 구경이나 하다가 손톱 꺼내는 거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돌진 두 번째 부분입니다.
일단 손톱을 꺼낸 후 60도 각도로 두 번 꺾어 맵을 쓸어버립니다.
이때 꺾는 방향(손톱방향과는 무관함)에 따라 두 가지 케이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손톱은 보스의 오른쪽 손톱을 꺼낸 경우를 가정한 것이고, 물론 반대쪽 손톱을 꺼냈더라도
대칭적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두 번 꺾고 하는 긴 돌진이 맵 절반 이상을 덮기 때문에, 이 돌진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이 돌진은 무조건 플레이어가 처음에 서 있던 장소 쪽을 덮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긴 돌진 진행선의 반대방향으로 넘어가는 것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서있던 방향 쪽으로 피하는 경우는 없냐고요? 직접 종이와 연필을 들고 그려보면 절대 그런 경우는 없다는 걸 알게 됩니다)





이 돌진 두 번째 부분의 설명은 그림으로 하겠습니다.


첫 번째 경우








두 번째 경우







이렇게 하면 매우 안전하게 돌진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전반부 두 번째 돌진은 정말 쉽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거기서 죽는 사람은 한명도 못봤습니다)







다음으로 전반부 구슬 까는 부분에 대한 것입니다.

구슬 까는 부분 중 외곽에다 대충 까는 건 그냥 대충 깔면 되기 때문에 쉽습니다.
그러나 꼬부랑 길만 남고 그 위에 구슬을 까는 부분에서 파티가 자주 터지곤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짧은 길에 까는 사람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서 대충 깔면 양옆의 긴 길에서 오는 사람들의 길을 막아버리기 때문입니다.


가다 보면 크게 꺾이는 지점이 있어서, 거기다 까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위치에 깔면 딱 양옆의 길에서 오는 사람 길을 막기 좋은 위치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화살표 표시한 부분을 말하는 겁니다.


그럼 어떻게 깔아야 하나요?

꼬부랑길 시작 지점에 딱 구슬을 깔면, 꺾이는 지점 말고 그 전에 약간의 공간이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다 딱 붙여서 깔아야 합니다. 그 다음 세 번째 구슬도 마찬가지입니다. 꺾이는 지점에 깔지 말고 딱 맞춰서 깔아 주세요.

  


그렇게 깔아 보면, 이 꼬부랑 길도 사실 대충 그린 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구슬 원형 범위가 양쪽 길을 거의 정확하게 접하도록 교묘하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경우는 짧은 쪽에서 잘 깔아주었기 때문에 딱 내 길이 생긴 경우입니다. 


(그러나 중앙에 누가 깔았네요 ㄷㄷ)


만약 짧은 길에 선 사람이 부주의하게 깔았다면 제 길을 덮어버릴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그 예입니다. 왼쪽 사람이 끝에 깔아서 제 길을 덮었습니다. 어떻게든 피해서 위로 올라가긴 했는데 좌우에서 다 이상하게 깔아 제 길을 완벽하게 막아버렸습니다..



그러니 잘 깔아주시구요. 

가끔 하다 보면 애매하게 깔려서 내 생존자리가 나오긴 하지만 중앙까지 갈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그냥 무리하게 중앙으로 가지 말고 그 자리 서 계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왼쪽에선 잘 깔아주었지만 오른쪽에서 조금 부주의했기 때문에 길이 막힐랑 말랑 한 상황입니다. 어쨌든 구슬 3개는 다 깔았기 때문에, 그냥 이 자리에 서서 딜하면 되겠습니다.



좌우산개의 경우에는, 대략적인 범위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잘 찍힌 8등분 바닥징표가 있다면, 위아래쪽 사람들은 징표보다 살짝 아래/위로 서 준다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징표가 삐딱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여유공간이 없지는 않은 편이라, 좀 바닥징이 불안하다 싶으면 좀더 위아래로 안전하게 가 줘도 자리는 충분합니다. 내부에 징이 찍힌 경우도 많은데, 적당히 위치 계산해서 서 주면 됩니다..ㅎㅎ

실제로는 이 발톱 휘두르기는 여러 번의 반원범위 공격을 반복해서 휘두르는 것입니다. 대략적인 범위가 위 그림과 같다는 거구요. 암튼 아래 스샷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원모양 범위도 보일 겁니다.. 저는 8등분 바닥징표를 사람들 다 나가고 나서 열심히 연구해서 아주 정확하게 찍어 뒀습니다. 아래 스샷의 징표위치는 딱 8등분 위치라고 믿어도 됩니다....





그럼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