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적기 앞서, 검지 교대(정석)이든 활 교대(야매)든
두가지 다 배우는게 어렵지 않고 알아두면 어떤 파티라도 갈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글섭의 환시바 스탠다드 방식은 활교대였으며 힐러로도 탱커로도 해봤지만 전혀 부담없었습니다.
딜러의 경우는 뭐로 하든 상관없기에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시바의 디버프는
[검 평타 디버프 -> 타격 저항 디버프] 이 디버프를 갖고 지팡이 평타를 맞으면 아파집니다.
[지팡이 평타 디버프 -> 베기 저항 디버프] 이 디버프를 갖고 검 평타를 맞으면 아파집니다.

그래서 검지교대는 자신의 디버프를 확인하고 무기에 따라 교대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 말인 즉슨, 검-검 이거나 지팡이-지팡이여서 스택이 11스택이 쌓여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무기를 생각해서 탱교를 하는 검지교대가 정석이라는 얘기를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렇다면 활 교대는 무조건 반대 디버프에 피격당하는 택틱일까요?
그게 아니기 때문에 글섭 환 시바가 활 교대를 스탠다드 공략으로 자리잡았던겁니다.
추가로, 극 시바 현역때 해보신분은 다들 아시겠지만 활교대도 심심찮게 보였던 공략이였습니다.

가장 많이 받은 질문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활 교대 하려다가 머리 돌아가서 사고난다?] 

 
 -> 시바 활 폼의 경우 활을 들려고 하는(대사를 하며 올라가는)순간에 바로 머리가 고정됩니다.
(12시 탱커는 활을 들려고 하자마자 보스 뒤로 내려온 상태)

교대는 활을 들고 빙설난무를 쏜 뒤에 합니다. 메인 탱커가 12시에 가만히 있었다면
머리가 틀어질 일이 없습니다. 머리가 틀어지는 경우는 검지 교대든 활 교대든 메인탱커의 위치선정이 문제입니다.

오히려 활 교대 + 고드름 낙하 1스택 피격의 경우 검지교대보다 확실하게 12시에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활 교대를 하면 이후 무기 교대때 디버프가 남는다? & 사용할 생존기가 없다?]

'제 영상뿐만이 아닌 더 다양한 영상으로 확인하기 위해 쿠뽀닷치님의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출처 : https://youtu.be/tWx6D2CvdiI



- 쫄페에 탱교를 안하기 때문에 메인탱에게 디버프가 몰리며, 필수적으로 생존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검지교대도 1페이즈는 교대를 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똑같은 상황입니다.





- 이후 후반부, 시바가 팝업 되자마자 아무 디버프도 없는 나이트가 어그로를 가져갑니다.





- 시바가 활을 쏠때, 암기가 다시 어글을 가져옵니다. 흐려서 잘 안보이지만 암기는
'지팡이로 피격될때 생기는 베기 저항 감소'는 사라지고,
'검으로 피격될때 생기는 타격 저항 감소'만 갖고 있습니다.





- 이후 검을 든 시바가 암기를 때려 타격 저항 디버프가 8스택까지 쌓였습니다만
이 디버프는 '지팡이'피격시에 데미지가 증가하는 디버프이므로 쌓여도 괜찮습니다.
검지 공략의 경우와 똑같은 상황입니다.

또한, 쫄페에 모든 생존기를 사용했던 암기가 본격적으로 보스의 평타를 받아낼때
2분 30초 대에서 5분 30초 이후가 되어 생존기가 모두 돌아온 상태입니다.

검지교대에서는 어떤 무기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어떤 탱커든 생존기를 놀리는 경우가 발생하나,
활교대의 경우 생존기를 아낌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다음 활까지의 시간도 2분정도의 텀을 갖고 있어 생존기가 모자랄 일이 없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경우는 탱커에게 '타격 저항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검'이 나와서 안아팠지만
'지팡이'가 나와 평타를 아프게 맞더라도 모든 생존기를 갖고 있는 상황이라 경감이 가능하며,

메인탱커는 생존기를 전부 가지고 있고,
서브탱커들이 온탱의 데미지를 경감을 시키는 스킬들을 갖고 있으며,
힐러들의 스킬 또한 많이 늘어났습니다.
평타 데미지가 더 아파지긴 했지만, 그만큼 온탱 지원기가 많아
오히려 극 시바 현역때보다 부담이 적었습니다.




- 이후 활때 다시 교대합니다. 서브탱커는 '베기 저항 감소'지만 활 교대를 한 상태고
이전 활 교대 이후 2분정도의 시간이 지나 생존기가 돌아와서 평타 데미지 경감도 가능합니다. 





- 심지어 나이트가 갖고 있던 '베기 저항 디버프'마저도 고드름 낙하때 시간이 다 되어 사라지며,
고드름 낙하가 끝나고 무슨 무기가 나오든 상관없게 됩니다.

이 상태로 2분마다 교대를 하며 모든 평타에 생존기를 적용시키고
무기를 확인 할 필요 없이 무조건 활에 교대하여 사고 위험이 훨씬 줄어드는 장점을 가진게
환 시바 활 교대의 장점입니다.

유저분들 모두 홍련,칠흑 극만신&영식 공팟을 진행하다 탱교가 제대로 안되던 경험을 갖고 계실겁니다.
'활'에 무조건 교대한다고만 생각하고 있으면 그 어떤 교대보다 쉽다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물론, 저는 활 교대든 검지 교대든 상관없이 그냥 자리 있는 파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두 방식이 특별히 어려운 것도 아니고, 무언가 큰 결점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활 교대도 검지 교대도 알아두는게 여러분들의 환 시바 진행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글 작성을 해봤습니다.


비록 한섭 환 시바 공략이 활교대/검지교대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하더라도,
한 쪽으로 치우쳐지더라도,
이 글이 누군가의 환 시바 공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한섭&글섭 공팟 경험과 유튜브에 환 시바 시점을 검색하면 나오는
쿠뽀닷치님, 마멜님, 데단장님, 데헷님, 도래미님의 영상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치명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하여 댓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