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지인공대 하면서 다소 오래 4층을 트라이하면서 제가 겪고 다른사람들이 겪은 어려움이 많은 것 같아
이미 6주차 끝나고 7주차 진입하는 지금이지만 뒤늦게 트라이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제가 얻게 된 자잘한 정보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공략에 다 있는 것이고 특별히 뭔가 대단한 정보는 없습니다.
이미 혼자 알아서 잘 깨시는 분은 거의 당연히 다 아시는 내용일 겁니다.
그러나 이런 정보가 어디 정리돼 있으면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들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1. 4층 전반 뱀 석화 조준각 이슈
4층 전반 하다보면 후반 트팟임에도 불구하고 조준을 똑바로 못하거나 해서 뱀 옆에다가 석화를 쏴 파티를 전멸시키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뱀트팟이면 모를까 후반 만상트 이런거 하자고 모여서 석화 이상한데 날리는 걸 보면 진짜 개답답합니다.

뱀이 날리는 석화에 본인이 안 굳는 것은 알아서들 할 거라 생각합니다. 
뱀에 석화를 날릴 때, 키보드 이동키를 이용해 방향을 맞추다 보면, 난 대각선으로 쏘려고 했는데 위로 쏘거나 옆으로 쏘거나 해서 맞히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각선으로 움직이려고 방향키 ↑+← 이렇게 누르다 보면, 손가락을 늦게 떼는 방향키 쪽으로 머리가 돌아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석화시킬 뱀을 카메라 각도상 정확히 12시 혹은 6시로 위치시키고, 방향 조절을 ↑ 또는 ↓ 로만 합니다.
이렇게 하면 내 캐릭터가 설 위치를 찾기도 쉽고 조준도 간단해서 에임이슈가 발생할래야 발생할 수가 없게 됩니다. 실제로 하다 보면 조금 삐뚤어지기야 하지만 어지간히 삐뚤어져서는 못 맞히기도 힘듭니다.

그리고, 본인이 고인물이 아니라면 디버프가 1초 정도 남으면 그냥 공격 더 하지 말고 뱀만 바라봐 주세요...
칼질 한번 더 하려다가 본진에 석화빔 쏘고 전멸하는 것보단 안전하게 하는 게 낫습니다..



물론 이건 각자만의 요령이 다들 하나씩 있을것이고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예컨대 뱀을 아예 타겟한 다음에 대상 바라보기 버튼을 누르면 무조건 뱀을 정조준하게 됩니다.
그러나 저는 컨트롤 방식이 좀 남달라서(??) 타겟을 쓸데없이 바꾸면 피곤하기 때문에 이렇게 하게 되었습니다.

별 영양가 있는 팁 아니라구요? 네.. 대단한 정보는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ㅠ


2. 4층 후반 술식 불/얼음 산개
이것도 뭐 다 아는 정보긴 합니다만.. 
불/얼음 산개대형 설 때, '멀리' 서는 사람은 좀 더 확실히 한두걸음 더 멀리 나가셔도 좋습니다.
불이든 얼음이든, 멀리 서는 사람은 좀 확실히 멀리 서 주면 공격 유도가 더 안정적입니다.
물론 너무 멀리 서면 힐같은게 안닿긴 할테니.. 멀리 설 사람이 선에 너무 붙지 말고 한두걸음 정도만 더 나가도 된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불의 경우에는 어차피 멀리 유도되는 공격이므로, 선에서 한발자국 더 떨어져 멀리 서 주면 그만큼 확실하게 유도가 됩니다.
또, 가까이 서는 사람도 좀더 가까이 확실히 안쪽으로 붙어줘도 무방합니다.

(그림은 약간 과장되어 있을 수 있으니 이런 느낌이라는 것만 봐주세요)



불 유도를 확실히 해주시는 용기사님 ㄷㄷ

얼음의 경우에는 가까이 유도되는 공격인데, 중간에 술식대상자들이 있기 때문에 유도자들이 가까이 붙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까이 유도자들이 대개 선 위에 서거나 안쪽으로 붙어봤자 선 바로 안 반발자국 정도입니다.
따라서 멀리 서는 사람들은 가로선 경계선에 붙어서 한발자국 정도 밖으로 더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로 경계선에 안 붙고 세로방향으로 더 움직이면 위험할 수 있으니, 멀리 서는 사람은 좀더 확실하게 서 주면 좋습니다.




3. 만상의 잿더미
만상의 잿더미, 원리 자체는 간단한데 동선이 생각보다 애매해서 의외로 여기서 전멸을 엄청 많이 합니다.
4명 다 '정식 위치'에 장판을 유도해도 각자 번호별 무빙 요령만 알면 전혀 어려울 것이 없는데도
공략영상, 시트 등에서 요령을 아주 상세하게 안내하지는 않아서, 만상트/2술식트/2개념트 이런 진도에서 만상 전멸을 심심찮게 봅니다.
요령을 한 번만 여기서 확실하게 보고 가면 틀릴 일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1, 2, 3, 4번이 각각 어디다 유도장판을 버리고 가는지는 아실 겁니다.


각 번호별 무빙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불 터지면 바로 유도지점으로 이동 → 장판 유도되면 타워 처리
2번: 불 터지면 바로 유도지점으로 이동 → 장판 유도되면 타워 처리
       ※ 이때 1번 유도장판 나오는 걸 기다렸다가 유도지점으로 이동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 늦습니다.
3번: 불 터지면 이동하되, 유도지점에 1번 유도장판이 생기는 것을 확인하고, 장판이 사라지면 유도지점으로 이동 → 장판 유도되면 타워 처리
4번: 불 터지면 이동하되, (1/3번 유도지점을 거치는 경우: 1번 유도장판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면 1번 유도지점으로 이동하고, 그 후) 2번 유도장판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면 유도지점으로 이동 → 장판 유도되면 타워 처리

말로 하면 복잡해 보일 수 있으니, 아래 두 움짤을 유심히 살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각 gif마다, 전체를 한번에 보면 더 안보이니, 자신이 1, 2, 3, 4번이라고 생각하며 눈으로 따라가 보시면 됩니다.


위 gif는 1234번 모두가 가장 멀리 기둥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1, 2번은 곧바로 뛰어가고 3, 4번은 1, 2번 유도장판을 기다렸다가 이동하는 모습을 주목하면 됩니다.


이것도 비슷한 방법으로 보시면 됩니다.

또, 보다 보면 자신이 처리해야 할 타워 위치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일단 유도지점에 장판을 유도한 다음, 근처 타워들 가운데 구슬이 땅에 제일 가까운, 즉 터지기 직전인 타워를 재빨리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보려고만 하면 생각보다는 잘 보이는 편입니다.


4. 개념 지배
먼저, 개념 지배는 각 타워의 색깔이 어떤 개념을 합친 것인지 기억을 해 두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초록 = 알파(a) + 베타(b)
파랑 = 알파(a) + 감마(c)
보라 = 베타(b) + 감마(c)

개념 지배는 전체적인 흐름도 물론 중요하지만, 각 디버프별 역할을 따로따로 정리해 두면 자기 자신의 할 일을 처리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1개념을 잘 익힌다면, 2개념도 사실상 거의 비슷하거나 패턴 자체는 더 쉽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트라이 횟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1개념>
1) 7초 디버프
  ① 구석에서 폭발
  ② 중앙에서 타워 합성
  ③ 완성 개념: 구석에서 놀기
      남는 개념: 같은 개념 리필하고 '아래쪽'에서 타워 합성

2) 27초 디버프
  ① 인원수 공격 처리 (a: 중앙 2인, b, c: 왼쪽 뒤 3인)
      첫번째 타워: 할일없음
  ② 구석에서 폭발
  ③ '위쪽'에서 타워 합성

3) 인원수 공격 디버프
  ① 인원수 공격 처리 (2인: 2번징표, 3인: 3번징표)
  ② 리필할 곳 미리 확인
      (ex. 파란색 타워: a+c이므로, 2인디버프 a, 3인디버프 c 리필)
  ③ 리필하고 '아래쪽'에서 타워 합성

※ 참고로 여기서 리필할 곳을 찾으려고 "합성안하고 남는 개념 확인 -> 남는 개념 제외한 빈자리 확인 -> 2>3 자리 확인" 이렇게 하면 생각을 조금 멀리 돌아서 하는 겁니다. 합성에 쓰이고 소모된 개념을 리필해야 하므로, 합성해야 할 타워에 들어가는 개념이 뭔지만 안다면 그 개념 자리를 채워주면 됩니다. 단, 그러려면 처음에 언급한 각 색깔의 개념 합성 공식을 기억해둬야 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각자 할 일을 가만 생각하면 자연스럽고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리고 이걸 잘 익히고 2개념에 돌입하면 2개념도 쉬워집니다.

<2개념>
1) 7초 디버프
  ① 구석에서 폭발
  ② 중앙에서 타워 합성. (감마c는 무조건 합성)
  ③ 완성 개념: 다음 폭발 이후 동, 남쪽 유령 유도
      남는 개념: 다음 폭발 때 리필하여 '아래쪽'에서 합성
                     이때 무조건 감마(c)와 합성하므로, 타워 중 무조건 위쪽 아니면 왼쪽으로 감
→ 1개념과 다른 점은 타워 처리한 사람이 추가로 유령 유도를 한다는 것입니다. 리필 개념은 c와 무조건 합성하므로 우선순위가 선순위로 확정입니다.

2) 27초 디버프
  ① 인원수 공격 처리 (2인 및 그냥 27초: 2번징표, 1인: 1번징표)
      첫번째 타워: 할일없음
  ② 구석에서 폭발
  ③ 타워 처리 (a, b는 무조건 '위쪽', c는 무조건 '아래쪽')
→ 1개념과 사실상 동일하며 다른 점은 a, b는 무조건 위로, c는 무조건 아래로 간다는 것뿐입니다. 무조건 합성에 참여하게 되므로 정해진 위치로 뛰어가서 냅다 합성하면 됩니다.
(참고: 영정 공략에서는 이 부분이 조금 설명이 덜 되어 있어서 영상 댓글 등에서 긴 ab는 무조건 앞 긴 c는 무조건 뒤 이런 얘기가 추가로 달려 있습니다. 우선순위 따질 필요 없이 무조건 긴 ab는 앞, 긴 c는 뒤입니다.)

3) 무개념
  ① 첫 폭발 때 알파(a) 같이 맞고 서로 합성
  ② 다음 폭발 이후 북/서쪽 유령 유도
→ 1개념엔 없던 역할이지만 처리 방법 자체는 굉장히 쉽습니다. 빨간개념 dot는 힐러분들이 채워주실 거고요... ...

여기까지 처리되고 나면 이제 빨간색, 초록색 합성하여 피닉스를 뽑으면 됩니다.

이렇게 따로따로 역할별로 떼어놓고 보면 한결 이해하기 편해집니다. 그럼 2개념은 1개념만 잘 숙달되어 있다면 상당히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