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하다가 머리통 식힐 겸 해외 파이널판타지14 공략사이트인 FFXIV Guild의 백마도사가이드/FAQ 부분을 번역했습니다. (번역기 돌림 되지라고 말하지 말아주세요 ㅋ)

 시간이 있으면 다른 백마도사 탭의 내용들을 번역할 예정입니다. 물론 재미로 한거라 실력이 월등히 떨어짐에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만.... 언젠가 다른 내용들도 다 번역할 수 있을 그날을 위해서 달리겠습니다.







=ARR에선 어떻게 백마도사가 될 수 있나요?
 먼저 환술사(레벨30)와 비술사(레벨15)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 조건을 이루었다면, 어진나무 명상굴에 있는 환술사길드마스터에게서 "백마도사의 영혼"을 얻기 위한 퀘스트를 얻으세요. FF14 ARR에서, 필요한 소울 크리스탈을 장착하는 것으로 간단히 잡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클래스 퀘스트를 끝냈는지 확인하세요!

! : 잡 퀘스트를 완료하면 '백마도사의 증표'라는 소울 크리스탈을 줍니다. 이를 장착하면 즉시 직업이 '백마도사'가 됩니다.
! : '클래스 퀘스트를 끝냈는지 확인하라'라는건 백마도사 전직 잡퀘스트가 환술사 때의 레벨 5, 10, 15, 20, 25, 30때의 클래스 퀘스트를 달성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는것을 의미합니다.


=백마도사의 플레이 스타일은 어떤가요?
 환술사와 같이, 백마도사는 주로 서포터와 힐러 역할군입니다. 백마도사가 레벨을 거듭할수록, 환술사에게 필요했던 두개의 중요한 도구를 가집니다. 지속형 체력회복 마법이죠. 또한 광역(AOE, Area Of Effect) 공격마법인 홀리도 얻습니다.

리제네는 극히 유용한 마법입니다- 처음에 말한것 보다(more than it initially lets on). 리제네는 상황이 "안전"한 상태일 때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회복마법이고, 상황이 점점 "복잡"해지기 시작할때 여러분을 뒤에서 돕습니다.


=백마도사의 능력치는 무엇이 좋은가요?
 회복마법의 위력을 상승시켜주는 정신력이 아직까지 백마도사에게는 가장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여러분의 최대 MP를 증가시켜주는 신앙심도 좋습니다. 부가적인 능력치로 극대화력 확률보다 마법시전 속도를 더 원하세요. 여러분이 대상의 최대 HP를 초과하여 회복시킬 수 없기 대문에, 극대화된 회복마법은 대게 낭비될겁니다. 대부분 여러분은 랜덤으로 발동되는데에 낭비될 수도 있는 극대화된 회복마법보다는 더 빠르고 더 변함없는 회복마법을 원할것입니다.

 의지력은 언제나 환영받는 능력치며, 극대화력보다 더 가치있는 능력치일 것입니다.

! : FF14에서의 극대화는 여느 게임에서의 크리티컬을 의미합니다.
! : 정신력_회복마법의 위력에 영향을 줍니다.
! : 신앙심_최대MP에 영향을 줍니다.
! : 의지력_물리, 마법공격의 피해량, 마법에 의한 회복량에 영향을 줍니다. 의지력이 높을수록 피해량과 회복량이 증가하며, 자동 공격에는 더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백마도사의 특성은 뭔가요?
 현재로서는, 잡의 특별한 특성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배운 환술사의 모든 특성을 물려받습니다.

! : 잡으로 전직할 시에 바뀌는 점에 대해 물은것 같습니다.


=백마도사의 스킬은 무엇이 있나요?
 아래의 스킬들 말고도, 여러분은 환술사 때에 배웠던 기술들을 사용합니다. 따한 백마도사는 비술사와 환술사의 기술들 중 일부를 배웁니다.

2.1 패치 변동사항
 홀리 : 위력이 240에서 200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보조 기술들을 사용 할 수 있나요?
 특정 잡을 선택하였을 때, 장비할 수 있는 보조 기술의 수는 총 10개에서 5개(50레벨 기준)로 줄어듭니다. (잡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 선택 할 수 있는 보조 기술은 최대 10개입니다.)

! : 현재 공략들 중 상당수가 글로벌서버에서 넘어오신 분들이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타직업의 기술을 끌어오는 '보조 기술'이라는 이름을 글로벌에서 쓰고있는 '크로스 스킬'로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공략들 볼때 참고합시다.


=백마도사를 따로 레벨링해야 하는 건가요?
 아닙니다, 여러분의 백마도사에서의 경험치는 환술사클래스와 함께 오릅니다.
















 해보고 나니까 영어실력이 얼마나 모자랐는지가 느껴지네요;; 아마 계속 할듯.
 
 한국서버에 맞춰 의미를 바꾸거나 문장이 어색해 의역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해부탁드립니다.


찬양해 홀리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