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모두가 안전한 마을에서 제작하면서 제작사이클에 대해 이야기하는 유토피아를 꿈꾸고 있으니

아는 한도내에서 적겠습니다.



<각 확장팩별 제작특성>

파판의 제작에는 소위 말하는 '좋은 품질을 내는 사이클' 이라는게 있습니다. 이것은 각 확장팩마다 다르며 대략 이런느낌입니다

신생은 제가 안겪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창천은 '성급한손길을 최대한 많이 우겨넣고 마지막에 확정적인 가공을 넣어서 비레고!'  -> 성손과 비레고 위주

홍련은 '확정적인 제작 사이클을 이용하여 독창적 발상을 적절히 섞고 비레고!' -> 중간가공 일부와 비레고 위주

칠흑은 '가공구간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가공스킬을 사용한 뒤에 비레고!' -> 비레고 비중을 줄이고 중간 과정을 중요시함


그러므로 우린 이런 특징을 알고 비레고전에 알뜰살뜰하게 가공스킬을 잘 써야합니다


<칠흑 제작 사이클의 특징>
*만렙 기준

1. 확신과 꾸준한 진척을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다 -> 확신/꾸진의 효과가 최대 1천까지로 제한된지라 독창+모범작업 2보다 효율이 안좋습니다. 정말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쓰지않습니다.

ex) 전체 사이클에서 '일반 작업' 스킬이 총 두번 들어가는데 마지막 작업스킬이 독창버프를 받지못하여 작업량을 올리기 어려울때


2. 가공과 관련된 모든 스킬이 독창적 발상 버프를 받는게 가장 좋다 -> 이건 칠흑이 아니더라도 맞는말이지만 칠흑의 경우에는 가공스킬이 단 한번이라도 독창적 발상 버프를 받지 못한경우에 HQ 100%에 도달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3.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마지막 가공구간에는 항상 [장족 독창 preparatory touch(71렙 스킬)]가 있어야 한다 -> 이 사이클이 있고 없고 차이의 품질 차이는 약 5-6천정도입니다. 가숙 600수준의 차이입니다. 

4. Delicate synthesis(76렙 작업+가공 스킬)은 양날의 검같은 스킬이니 사용횟수와 유의한다 -> CP를 무려 32나 잡아먹지만 내구10으로 안솜없이 성공률 100%, 가공/작업 효율 100%를 보이는 스킬입니다. 제대로 사용한다면 안정적인 사이클+빠른 제작이 가능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작업량 부족, 품질량 부족, 내구부족, CP부족, 전체 사이클의 불안정성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단 한번도 안쓰면 오히려 제작 사이클이 불안정해집니다. -> 보통은 4-7회, 많으면 8회정도 쓰는편인데 사이클마다 다릅니다.

5. 정신집중 8스택+@를 어떤식으로 달성하느냐가 전체 제작에 큰 영향을 주며 두번째 독창적 발상에서 무조건 8스택을 만들어야한다 -> 두번째 독창적발상에서 정신집중 8스택이상을 만들지 못하면 품질이 매우 크게 떨어집니다. [3번]에 적은 사이클을 운용해야 하기 때문에 정신집중 최대상태인 +3000인 상태로 진행해야하는데 그 구간이 현재 스펙으로 정신집중 8스택입니다. (음식포함 가숙이 되어야 2500부터 7스택에 정신집중 +3000이 됩니다)

+두번째 독창적 발상까지 8스택을 만들것인가, 두번째 독창적 발상에서 8스택을 만들것인가, 두번째 독창적 발상에서 8스택+@를 만들것인가에 따라서 결과가 다릅니다. 무엇이 엄청 좋다 그런것은 없지만 품질로만 친다면 두번째 독창적발상에서 8스택 정신집중 + 장족의 발전이 포함된 사이클이 품질면에서 우수합니다.



<글로 적는 간단한 부분 사이클>
*스킬명은 줄여서 적습니다
*71렙 스킬은 p/t (성공률 70%, 내구20소모, CP36, 가공효율 200%)
*76렙 스킬은 d/s (성공률 100%, 내구10소모, CP 32, 작업/가공 효율 100%)



<오프닝>
작요 정집 독창 d/s d/s d/s d/s +@  [정신집중 5-6스택, CP소모량 매우 큼, 작업요령 리필이 까다로워짐, 빠른 제작 가능]

작요 정집 예술 안솜2 독창 인장 인장(절약) 절약 절약(d/s) d/s [정신집중 4-5스택, 작업요령 리필이 안정적임]

작요 정집 예술 독창 안솜2 인장 인장 절약 절약 절약 [정신집중 4스택, CP/내구 소모량은 적어지지만 품질이 낮음]

작요 정집 독창 혁신 d/s d/s d/s +@ [정신집중 4-5스택, CP소모량 큼, 작업요령 리필이 어려움, 빠른 제작 가능]

작요 정집 주시가공 독창 d/s d/s d/s d/s d/s [정신집중 7스택, CP/내구 소모량 매우 큼, 작업요령 리필이 안정적으로 됨]

등등..


<두번째 독창 ~ 비레고>
[장족 안솜2 독창 p/t 가공/절약 장족 비레고]

[독창 가공스킬 장족 안솜2 p/t 가공/절약 장족 독창 비레고]

[독창 가공 가공 장족 안솜2 p/t 독창 가공/절약 장족 비레고]

[장족 안솜2 독창 p/t p/t 장족 비레고]

등등..
 


많은 변형 사이클이 있고 장단점이 있지만 이걸 다 적기엔 너무 피곤해서 대표적인 사이클만 적었습니다







제가 아는거라면 이것저것 아는한도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한섭도 다음 패치의 제작을 위해서 집단지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