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는 https://www.xivcraftingguide.com/51-patch-changes 를 번역한 것입니다.

행동 개요

패치 5.1에서 대부분의 행동이 삭제 혹은 개편되었습니다. 각 행동들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작업 기술

이제 게임상에 남아있는 유일한 오프너 작업 기술은 확신 뿐입니다. 이 기술의 효율은 300%이며, 거기에 추가로 다음 한 번의 작업 행동 효율을 100% 올려줍니다. 안정된 솜씨 2가 삭제됨에 따라 강행 작업은 이 버프용으로 쓰이기엔 꺼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행동은 이젠 독창적 발상과 혁신과 함께 쓰여서 작업량 뿐 아니라 품질 상승량까지 함께 올리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작업(Lv 1):

효율(작업량): [구] 100% | [신] 100% (1레벨에서) -> 120% (31레벨에서)

성공률: [구] 90% | [신] 100%

31레벨에서 이전의 중급 작업으로 바뀝니다.

강행 작업(Lv 15 -> Lv 9):

효율(작업량): [구] 250% | [신] 250% (9레벨에서) -> 500% (63레벨에서)

성공률: 50% (변동없음)

CP: 0 (변동없음)

레벨: [구] 15 | [신] 9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이 배울 수 있습니다.

중급 작업 (Lv 31):

삭제되었습니다 (작업 기술에 통합)


견실한 작업 (Lv 37) + 견실한 마음가짐 (Lv 54):

삭제되었습니다

원소의 예술 (Lv 37):

[구] 다음 5공정동안 원소의 인장의 효율이 상승됩니다. 증가폭은 현재의 작업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 효과 시간이 5공정에서 3공정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효율 증가치는 이제 최대 200%까지만 늘어납니다.

CP: [구] 15 | [신] 30

원소의 인장 (Lv 37):

성공률: [구] 90% | [신] 100%

꾸준한 진척 (Lv 50):

삭제되었습니다

모범 작업 2 + 3 (Lv 50 + Lv 62):

삭제되었습니다(모범 작업으로 통합).

확신 (Lv 54):

[구] 작업을 33% 진행합니다(최대 1000)

[신] 작업을 진행합니다.

효율: 300%

성공률: 100%

추가 효과: 다음 한 번의 작업 행동 효율이 100% 만큼 증가합니다.

첫 공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 효과는 5공정동안 지속됩니다.

모범 작업 (Lv 15):

효율 (작업량): [구] 90% | [신] 150%

성공률: 100% (변화없음)

CP: [구] 0 | [신] 7

레벨: [구] 15 | [신] 62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강행작업 2+ 3 (Lv 63 + Lv 72):

삭제되었습니다(강행 작업에 통합)

경과관찰 + 집중 작업 (Lv 13 + Lv 67):

변경점 없습니다.

정밀 작업 (Lv 76):

변경점 없습니다.

집중 작업 (Lv 78):

CP: [구] 12 | [신] 6

고품질/최고품질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공 기술

가공 기술은 성공률이 높아짐에 따라 CP가 늘어나는 것 이상은 크게 변화된 것이 없습니다.

가공 (Lv 5):

효율 (가공): 100% (변경 없음)

성공률: [구] 70% | [신] 100%

CP: 18 (변경 없음)

성급한 손길 (Lv 15 -> Lv 9):

효율 (가공): 100% (변경 없음)

성공률: [구] 50% | [신] 60%

CP: 0 (변경 없음)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중급 가공 (Lv 18):

효율 (가공): 125% (변경 없음)

성공률: [구] 80% | [신] 100%

CP: 32 (변경 없음)

고급가공 (Lv 43):

삭제되었습니다

비레고의 축복 (Lv 50):

성공률: [구] 90% | [신] 100%

집중 가공 (Lv 53):

효율 (가공): [구] 90% | [신] 150%

성공률: [구] 70% | [신] 100%

CP: 18 (변경 없음)

정신집중 중첩을 1 올려줍니다, 고품질/최고품질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급한 손길 2 (Lv 61):

삭제되었습니다

전념 가공 (Lv 64):

[구] 성공시 정신집중 중첩을 추가로 1(총 2) 올리고, 실패시 절반으로 깎습니다.

[신] 성공시 올라가는 정신집중 중첩이 +2에서 현재 중첩의 2배로 변경되었습니다.

절약 가공 (Lv 66):

성공률: [구] 70% | [신] 100%

CP: [구] 21 | [신] 25

절반의 내구도 소비로 품질을 올립니다. 근검절약 1/2와 함께 사용될 수 없습니다.

경과 관찰 + 집중 가공 (Lv 13 + Lv 68):

변경점 없습니다.

밑가공 (Lv 71):

성공률: [구] 70% | [신] 100%

CP: [구] 36 | [신] 40

더 많은 내구도(20)를 소비해 품질을 올립니다. 정신집중 중첩을 1 올립니다.

정밀 작업 (Lv 76):

변화 없습니다.

장인의 날랜손 (Lv 80):

[구] 품질을 50% 상승.

[신] 품질을 100% 상승.

오직 자신보다 10레벨 낮은 제작법에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인의 억짓손 (Lv 80):

삭제되었습니다 (장인의 날랜손에 통합되었습니다)

품질 버프

신규 독창적 발상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작용합니다. 장족의 발전은 상당히 하향되었고 혁신 역시 증가폭이 배수로 적용되지 않을 것이기에 사실상 너프입니다. 안정된 솜씨가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버프를 사용하기에 더 (CP효율면에서) 용이해졌고, 이 버프들 사이에 품질 행동을 끼워넣기가 더 손쉬워 졌습니다.

정신 집중 (Lv 11):

[구] 가숙 보너스 최대 제한치는 혁신과 공유됩니다. 

[신] 가숙 보너스 최대 제한치는 더이상 혁신과 공유되지 않습니다.

독창적 발상 (Lv 15):

[구] 다음 5 공정동안 제작법 레벨을 약간 낮춥니다. 

[신] 다음 5 공정동안 가공과 작업 행동 효율이 증가됩니다.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장족의 발전 (Lv 21):

[구] 다음 가공 행동의 효율을 2배로 만듭니다. 

[신] 효율 증가량은 2배에서 기본 효율에만 적용되는 효율 곱연산 +100%으로 바뀌었습니다.

장족의 발전은 혁신 등 다른 버프에 합연산으로 중첩되는 것 같지만, 실제 행동 효율에는 이전처럼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혁신 (Lv 50 -> Lv 26):

[구] 다음 3번의 공정동안 가공숙련을 50% 올려줍니다. (정신 집중과 그 상한을 공유)

[신] 다음 4번의 공정동안 작업과 가공 행동의 효율을 20% 증가시켜줍니다. .

독창적 발상 2 (Lv 50):

삭제되었습니다

첫 준비 (Lv 69):

삭제되었습니다

진가 (Lv 69):

[구] 정신집중 중첩을 3 높여줍니다. 첫 준비 버프가 떠 있는 동안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 정신집중 중첩을 3 높여줍니다. 첫 공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구도 회복

교묘한 손놀림과 근검절약 1/2만이 엔드게임 컨텐츠상에서 유효하게 쓰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딱히 변경점이 없습니다.

능숙한 땜질 (Lv 7):

CP: [구] 92 | [신] 88

근검 절약 (Lv 15):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능숙한 땜질 2 (Lv 25):

삭제되었습니다

근검 절약 2 (Lv 50 -> Lv 47):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교묘한 손놀림 (Lv 15 -> 65):

구 교묘한 손놀림은 사실상 삭제되었고 교묘한 손놀림 2로 통합되었습니다.

CP와 성공율

많은 행동들이 100% 성공률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러나 안정된 솜씨 2의 삭제로 인해 갈행 작업과 성급한 손길이 이전보다 훨씬 그 사용처가 줄어들게 된 것도 사실입니다. 작업 요령(누계 +14CP)의 삭제는 안정된 솜씨의 사용 불필요해짐으로 인해 상충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전부터 안정된 솜씨에 그다지 의존하지 않았던 로테이션이나 절약 가공처럼 CP를 상당히 의존하는 로테이션의 경우는 CP 효율의 감소를 보게 될 것입니다.

안정된 솜씨 (Lv 9):

삭제되었습니다

비결 (Lv 15 -> Lv 13):

레벨: [구] 15 | [신] 13

더이상 보조기술이 아니며,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긴장 완화 (Lv 15):

삭제되었습니다

안정된 솜씨 2 (Lv 37):

삭제되었습니다

작업 요령 (Lv 50):

삭제되었습니다

전문장인 기술

전문장인 기술은 삭제되었습니다.

노동요 (Lv 55)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보람찬 작업 (Lv 55)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혁신적 손길 (Lv 56)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니메이아의 물레 (Lv 57)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비레고의 기적 (Lv 58)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장인의 손재주 (Lv 59)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제작직]의 혼 (Lv 60)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전문 장인의 특기: 재생 (Lv 69)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전문 장인의 특기: 고요 (Lv 69) (전문장인):

삭제되었습니다

기타

*NEW* Final Appraisal (Lv 42):

[신] 최대 작업량을 달성시 작업을 완료하지 않고 1의 작업량을 남겨둡니다. 이 효과는 5번의 공정동안 지속됩니다. 

재활용 (Lv 50):

삭제되었습니다

*NEW* Careful Observation (Lv 55):

[신] 1회의 공정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이미 떠 있는 버프의 중첩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사용시 제작자의 제도용지가 1개 소모됩니다. 

오직 한 번의 제작동안 최대 3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공정 횟수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재사용 (Lv 74):

변경점 없습니다.

전문장인

전문장인은 이젠 단순히 가장 많이 제작을 하는 (혹은 전문장인 전용 제작법을 사용할 수 있는) 세 개의 직업일 뿐입니다. 추가된 15CP 보너스(삭제된 명인의 발상 특성 대용)은 조금 더 쉽게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지만, 대신 모든 직업이 진가 기술을 가지게 되어 5.1보다 그 효용성이 크게 나아진 것은 아닙니다.

제작 수첩

제작 수첩이 변경되어 제작수첩 하에서 제작법 트리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여러 아이템을 다량 생산할 경우 팬 웹사이트상의 편의기능을 능가하지는 못하겠지만, 가구 하나를 만드는 등의 정도 작업에선 충분히 웹 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제작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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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4a6b93c6ad34d213f3e8b42688f585de35774cc_62[1].pngblob:http://www.inven.co.kr/3646ace3-0048-4925-b163-44bb26bbcbfc

기타사항

  • 특정 재봉사 제작법에 요구되는 재료 수 및 한번에 제작되는 아이템의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간이제작은 요구 작업숙련을 채우는 한 더이상 실패하지 않습니다.


  • 간이제작에서 가공숙련이 높을 경우 HQ 아이템을 만들 확률이 증가할 것입니다.


  • 간이제작으로 여러개의 아이템을 만들 때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 소장품 납품용으로만 사용되는 아이템은 언제나 소장품으로 제작됩니다.


분해

  • 분해는 분해 레벨에 상관없이 더이상 실패하지 않습니다.
    (즉 해금한 뒤에는 누구든 분해가능한 아이템을 다 분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분해레벨 총합 제한은 삭제되었습니다.


  • 분해 레벨은 더이상 내려가지 않고, 모든 분해 레벨을 다 최대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분해 레벨이 아이템의 분해수준보다 높을 경우 아이템 획득 횟수가 늘어나고 희귀한 아이템을 얻을 확률도 증가합니다.


  • 분해의 레벨링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분해 최대레벨도 450에서 46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해 숙련도 수치가 분해 기술 획득도 로 바뀌었습니다.


채집

  • 당신은 이제 채집가로 직업 변경시 곧바로 탐구자 기술과 Sneak 기술을 자동으로 사용하게 됩니다(특정 레벨 이상 필요).


  • 은신은 이제 Sneak로 바뀌고 더이상 사용시 이동 속도를 낮추지 않습니다.


  • 채집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 이제 채집시 자신보다 레벨이 같거나 낮은 채집물의 간이 채집이 가능해집니다.


  • 더이상 채집해본 적 없는 채집물은 알 수 없음으로 나오지 않으며 성공률도 25%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 미지 혹은 전설 채집물은 더이상 멀리 있음 으로 뜨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채집횟수를 한번 더 가지게 됩니다.


  • 정제로 얻는 아이템 수가 조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