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는 제작 연구-


해당 연구는 [현재 제작이론으로는 더 이상의 매크로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방법입니다

글로벌 서버에서도 연구된 적이 없는 주제이고 아직 선행 연구가 다 끝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내용이 조금 빈약합니다

그냥 이거는 K-데센이 처음 시도한다는 거에서 의미를 두거나.. 발전 시키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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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매크로 시간을 줄이기 연구하던거는 [스킬 모션의 연계와 캔슬을 활용한 wait 타임 줄이기] 였는데

[파판의 스킬 선입력은 게임의 프레임에 영향을 받는다] [파판의 매크로는 스킬 선입력에 영향을 받는다] 

이 2가지를 생각했고, 그 결과 스킬모션/프레임에 따른 선입력 2가지를 모두 합쳐서 연구방향을 돌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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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게임의 프레임에 따라서 매크로의 wait타임을 줄일 수 있는가?




[기존 매크로_71레벨 내구40]
*요리 밑재료 흐큐용 매크로

제작 소요시간 16초

/ac "진가" <wait.3>
/ac "근검절약" <wait.2>
/ac "혁신" <wait.2>
/ac "밑가공" <wait.3>
/ac "비레고의 축복" <wait.3>
/ac "밑작업" <wait.3>
/echo Craft finished <se.1>




[수정 매크로]

제작 소요시간 11초 (-5초)
시간 대비 생산성 증가 31%

[프란토이오 기름같은 레시피들을 기존 매크로가 300개를 비빌때 수정 매크로는 이론상 약 400개를 비빌 수 있음]


/ac "진가" <wait.3>
/ac "근검절약" <wait.1>
/ac "혁신" <wait.1>
/ac "밑가공" <wait.1>
/ac "밑가공"
/ac "비레고의 축복" <wait.1>
/ac "비레고의 축복"
/ac "비레고의 축복" <wait.1>
/ac "비레고의 축복"
/ac "밑작업" <wait.1>
/ac "밑작업" <wait.1>
/ac "밑작업" <wait.1>
/ac "밑작업"


*wait가 없는건 선입력 효과를 최대한 늘리기 위한 것

*혁신/근검절약에는 wait가 없는 더미라인이 없는 이유는 얘들은 모션캔슬이 매우 쉬워서 프레임이 너무 높으면 wait를 1초로 걸어도 모션 캔슬시켜버리고 다시 재발동됨






(매우 높은 프레임을 구현하기 위하여 768P 해상도로 줄임)


[결과]

*실패여부는 [매크로에 적힌 스킬이 문제없이 잘 작동했는가]


15 프레임// 10번 중 10번 모두 실패

145-165 프레임// 100번 중 6번 실패

260-280 프레임// 100번 중 2번 실패
*260-280프레임 결과는 순간적인 프레임 드랍이 원인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다행히 연구할려고 월정액 지른 보람이 있는 결과였습니다(...맨날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다가 이거 땜에 월정액 지름)

일단 제가 쓰는 컴퓨터 성능이 낮은 해상도에서 높은 프레임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나은 성능의 컴퓨터이고, 더 높은 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더 나은 성능 : 라이젠 5600x/5800x/5900x(인텔은 안됨) + RTX 3060ti/RX 6800XT 이상, 램클럭 3800-4000이상의
고사양 컴퓨터 기준

*제 컴퓨터는 i7-10700k, RTX 2070s 라서 저해상도에서는 저 이상 프레임을 못 올립니다. 고해상도는 더더욱..




[요약]

1. 제작 매크로는 컴퓨터 성능에 따라서 wait 타임을 극한으로 줄일 수 있다

2. 하지만 스킬 연계에 따른 스킬모션 변화와 프레임 기준치(+외적요인)가 아직 완벽하게 연구된게 아니기 때문에 함부로 쓰기 어렵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컴퓨터 성능이 매우 좋다면 [초기품질을 위한 HQ재료] 정도라면 위의 매크로를 사용하여 시간 대비 제작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글 적다가 생각난건대 가끔 제작 매크로 소위 말하는 씹힌다는 분들은.. 
서버 문제도 있지만 컴퓨터 성능이 모자라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위 수정 매크로는 극한으로 줄인 케이스입니다. 
일부 매크로 시간을 조정하면 좀 더 낮은 프레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