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작성하네요 ^^

오랫동안 기다리던 3.3 패치가 일주일 남았습니다.
이번 3.3 패치에서는 새로운 제작/채집 공용 장비가 나오기 때문에
많은 제작/채집자 분들이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미 전에 3.4 패치 4성 제작법까지 글을 올렸습니다만
현재의 제작 스펙을 기준으로 효율적인 제작 방법을 다시 설명드립니다.

3.x 대 마지막 장비 업그레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장비 제작 후 금단작업 하는 방법은 제가 올린 "3성 제작/채집 공용 장비 금단방법"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60레벨 2성 - 4성 제작법 (본문에서 설명하지 않은 제작법이 필요할 때) 

■ 제작 매크로 모음


2성 재료 가공 

장뇌, 루미너스 섬유(Luminous Fiber, 연금장인 제한)를 많이 만들어야 하는대
가장 좋은 방법은 매크로인 것 같습니다.

공지 제작 매크로를 보면 다양한 60레벨 2성 제작 매크로가 있습니다.
이 중 자신의 작숙과 CP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0-20% 정도는 NQ 나와도 상관 없기 때문에 편하게 매크로 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재료를 NQ로 사용할 경우 2성도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가숙이 낮다면 1-2개 정도는 HQ 재료를 넣고 매크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매크로를 돌릴 스펙이 안된다면 제가 올린 2성 제작법 중 2C1, 2C2 또는 2D1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 연금장인 2성 제작 휘광 섬유 [1회 제작 시에 3개 나옴]



○ 수액 결정 : 3.3에 새로 나오는 원예 채집물 (획득 720 감별 740) 녹나무 고목이 나오는 곳 [4]번
○ 메테오라이트 : 3.3에 새로 나오는 광부 채집물 (획득 720 감별 740) 능아연 광석이 나오는 곳 [3]번
○ 백광의 에테르 모래 : 3.3에 새로 나오는 정제 채집물 (감별 695 정도면 8단계 정제 가능할 것으로 예상)
   시간제 채집 포인트에서 60 ★ 메느피나 월계수, 빛나는 성극 자갈을 8단계 정제하면 최대 5개 나옴
   대지/거목 채집물인 흑토, 빛나는 열화자갈 등과 다르게 항상 나오기 때문에 채집하기 쉽습니다.
   대지/거목보다 나오는 확률도 높고, 특히 HQ가 정말 잘 나옵니다. 현재까지 NQ 12개 HQ 100개
○ 유리 섬유 : 모그리 일퀘 토큰 교환(장식용 쿠뽀 열매 7개당 1개), iLvl 180 청화 장비 분해


3성 재료 가공 

야만신 직물/가죽, 루미스라이트 주괴, 경화된 녹나무 목재 등을 많이 가공해야 합니다.

■ 저스펙, 낮은 초기 품질에서도 안정적으로 HQ를 만들고자 할 때 : 3A1, 3B2, 전문장인 기술 제작
■ 2,000 이상의 초기품질, 일부 NQ가 나오더라도 빠른 작업을 원할 때 : 3C2 3C3(확신-강행), 3C4(예술-인장)

자신의 제작 스펙, 작업 시간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3A1, 3B2 제작법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3E2와 거의 같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초기 품질 3,000 정도일 때 강행/성손이 3번 터지더라도 품질 100% 가능합니다.
강행 실패할 경우 독발2 구간에서 성손을 포기하고 대신 강행을 사용해야 합니다.
문제는 요구 작숙이 890이고 기본 CP 요구량도 높습니다.
(작숙은 Lollink님이 직접 부대버프를 바꿔가면서 실험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주도구로 적화교환장비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iLvl 200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작숙은 문제 없을 것입니다.
고품 시 비결을 쓸 수 있는 구간이 거의 없습니다.
CP 460 미만에서 작업할 경우 혁신을 못 쓰는(또는 성손을 1번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발1과 강행을 3번 사용해서 작숙과 CP 요구량을 낮춘 방식입니다.
문제는 강행 작업이 2번 실패할 경우 재활용 밖에는 답이 없습니다.(강행 3번이 독발 버프 안에서 성공해야 함)
완성품 제작에는 추천하지 않는 방식이지만 재료 가공이라면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시도할만 합니다.
최소 요구 작숙은 시뮬레이터 결과이므로 약간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작숙 850을 맞출수가 없어서 실험을 못함)




작숙 885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검증은 아직 못했습니다.
초기품질 3,000 정도면 성손 2번 실패해도 HQ 확률 100% 입니다. (성손 3번 실패하면 87-90%)
[확신-강행] 방식보다 성손 1회 적지만, 강행 실패 위험이 없기 때문에 예상 품질은 비슷합니다.
[확신-강행] 트리보다 고품 시 비결을 사용할 수 있는 구간이 약간 더 넓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주의할 점은 장족 사용 후부터는 고품이 나와도 비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석세공은 가져와야 할 보조기술이 1개 부족합니다. 비결을 사용하지 않는 매크로 작업은 가능합니다.

/ac "확신" <wait.3>
/ac "작업 요령" <wait.2>
/ac "정신 집중"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근검절약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작업 요령"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능숙한 땜질 2"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장족의 발전" <wait.2>
/ac "안정된 솜씨" <wait.2>
/ac "독창적 발상 2" <wait.2>
/ac "비레고의 축복" <wait.3>
/ac "번개의 예술" <wait.2>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모범 작업 2" <wait.3>
/ac "모범 작업 2" <wait.3>
/ac "모범 작업 2" 

작숙 892 가숙 851 초기품질 3,008 - 4,500 100번 매크로 돌려보니 NQ 7개 나왔습니다. (HQ 93%)
작숙 887 가숙 849 초기품질 2,572 에서 39번 2차 매크로 제작 NQ 3개 (HQ 92.3%)
작숙 890 가숙 851 초기품질 3,000 에서 36번 3차 매크로 제작 NQ 5개 (HQ 86.1%)
수동으로 작업하면 조금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3.3 제작 장비로 금단 작업을 끝내고 나면 지금보다 더 좋은 방법이 가능하지만
현재는 이 정도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3.3 패치 3성 제작 HQ 확률 




2꾸진-견마 제작법에서 "혁신"을 사용하였을 때(3D1)의 초기품질 대비 HQ 확률입니다.
비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확률은 조금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발2를 사용한다면 약간 더 높게 나옵니다.



3.3 3성 제작 품질이 11,814이므로 모든 재료를 HQ 사용한다면 초기 품질 5,907까지 가능합니다.
대략 70% 정도 HQ 재료를 사용하면 거의 100% HQ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3 패치 3성 제작법 설명 

재료 가공은 일부 NQ가 나와도 되기 때문에 매크로나 짧은 제작 공정 트리 위주로 설명했지만
실제 완성품 제작은 시간은 좀 걸려도 안전하게 HQ를 뽑을 수 있는 제작법을 추천합니다.

제가 올린 제작법을 보면 몇가지 방법이 나와 있지만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3E2입니다.
2꾸진 견마 트리는 한가지 방식만 이해하면 되기 때문에 3E2 방식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실제 실험 결과 작숙 884에서 견작 9번일 경우에 작업량이 1 부족합니다.
예상하고 작숙을 약간 높게 잡았는대 생각보다 시뮬레이터와 차이가 크네요.
견작 9번에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작숙이 약간 더 필요합니다.
작숙이 부족한 분들은 견작 10번 성공해야 합니다.

★★★



기본 CP 요구량은 노버프 419 이지만 비결을 쓸 수 있는 구간이 넓기 때문에
노버프 399 이상만 된다면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작숙이 886 정도 필요합니다. (885도 가능할 것 같지만 확인을 못했습니다)
작숙 886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은 3D1 방식을 사용하거나 견작 10번 성공해야 합니다.

독발2를 사용해서 견작 여유가 충분히 많습니다.
견마 구간에서 견작이 1-2번 정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고품이 뜰 경우 비결을 2-3번 정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작업요령을 견마 구간에서 바로 리필한 것은 견작 여유가 충분하기 때문이며
이렇게 해서 비결 사용 가능 구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근검2를 사용하기 전까지 고품 시 비결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견마 구간에서 고품이 잘 나와서 비결을 충분히 사용한 경우(2-3번)에는
첫번째 안솜2 구간에서 고품이 나오면 집중가공을 1번 정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경우까지 설명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견마구간 종료 후 첫 안솜2 구간에서 고품이 2번 나온 경우에는
비결 1번, 집중가공 1번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구간 독발2 후의 성손 2회는 가공(또는 집중 가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집중으로 인한 가숙증가 상태에서 독발2 효과를 받는 성손이 실패하면 손해가 큽니다.
근검2 전까지 고품 시 비결을 사용해서 미리 CP를 확보해 두세요.

성손이 자주 터지는 경우에는 집중가공으로 정신집중 중첩 수를 올리는 것이 좋고
성손 실패가 적을 때에는 CP를 모아둔 후에 독발2 후 성손을 가공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최소 요구 견작 9번을 채웠다고 해서 나머지 견작을 버리면 안됩니다.
이럴 경우 CP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정말 운이 없어서 고품이 1번도 안나온 경우 [CP가 469 미만일 때]

지금까지 이 방식으로 제작하면서 고품이 1번도 안나온 경우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혹시 이런 상황이 온다면
CP가 부족할 경우에는 독발2를 포기하면 됩니다.
고품이 안떠서 견작으로 작업량을 많이 채웠기 때문에 독발2를 포기해도 됩니다.

○ 근검2 구간에서 첫 고품이 나왔을 때 [CP가 469 미만일 때]

일반적으로 근검2 구간에서 고품이 나오더라도 비결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앞에서 비결로 CP를 충분히 확보한 경우 저는 보통 집중가공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근검2 구간 전까지 고품이 한번도 안나왔다면 선택을 해야합니다.
(1) 비결을 쓰고 성손을 1번 포기하거나
(2) 그냥 성손을 쓰고 독발2를 포기하거나
(3) 또는 CP량에 따라 다르지만 집중가공을 쓰고 독발2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 견작 9번을 채우지 못한 경우

흔한 일은 아니지만 견마 구간에서 비결 여러 번 누르다가 견작 9번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1) 성손을 한번 포기하고 모작2를 한번 더 사용한다.
(2) 근검2 구간 모작2 2번 중 한번은 성손(성공률 50%)을 사용하고, 독발2 구간에서 모작2를 2번 사용한다.

○ 견마 구간에서 고품이 나오지 않아서 견작이 12번 이상 성공한 경우

견작 3번이면 작업량이 120 입니다. 모작2 작업량이 123 정도 (작숙 880 기준)
대략 작숙이 885 정도 된다면 견작이 12번 성공한 경우에는
근검2 구간에서 모작2를 1번만 하고 50% 성공률 성손을 한번 더 쓸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의 결과가 1-2 정도 오차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직접 해 보고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들 아는 내용을 너무 길게 설명한 것 같네요 ㅎㅎ
최근에 제작 입문해서 제가 올린 제작법을 잘 이해 못 하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 길게 설명했습니다.
이 글이 3.3 제작/채집 장비를 만들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전문장인 기술로 제작을 하는 분들을 위한 팁

직접 제작을 해 볼 수가 없어서 샘플 자료도 없고 글을 자세하게 쓸 수는 없네요.
전문장인 기술 제작은 3.2패치 3성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 하시면 됩니다.

 2꾸진(972) + 9견작(360) + 장손(154) + 3/6/9 모작2(174) + 모작2(123) 1783
 2꾸진(972) + 7견작(280) + 장손(154) + 3/6/9 모작2(174) + 독발2 모작2(184)1764
 2꾸진(972) + 8견작(320) + 장손(154) + 3/6/9 모작2(174) + 독발2 모작2(184)1804

2꾸진 후에 견작을 7번 이상 하고 장손 사용 후에 노동요 3/6/9 중첩 모작2나 독발2 모작2를
사용하시면 작업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3.3패치 3성 전문장인 기술 제작도 여전히 2꾸진에 독발2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전문장인 기술 제작은 시간이 조금 많이 걸리기 때문에 완성품 제작 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코보 L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