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2-05

iLvl 290 장비에 최소 금단만 해도 70레벨 1성 정도는 매크로로 쉽게 제작 가능합니다.
금단하신 분들은 아래 매크로를 이용해서 제작하세요.


아래 제작법은 제작 스펙이 낮을 때에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어제 작성한 글에서 홍련 레벨업용 매크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제 70레벨이 되었으니 70레벨 1성을 만들어 봐야죠. 몸은 60레벨인대 마음은 벌써 70레벨이 되었습니다. ^^
오늘은 70레벨 1성 제작법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1. 전문장인 기술 제작은 이시르마이어님이 올려주신 글을 토대로 작성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홍련 제작 관련 대부분의 정보는 이시르마이어님을 통해서 얻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 작업량과 품질 등은 최근에 나온 시뮬레이션 사이트 정보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에 몇 가지 버그가 있는 것으로 볼 때 100% 신뢰할 수 없습니다.
가장 황당한 버그. 장손을 써도 작업량과 품질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ㅋㅋ
잘못된 값은 다른 여러 정보를 참고하여 최대한 수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작업량과 품질은 참고 정도로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2017-07-11 추가
예상대로 시뮬레이션 사이트가 아직 안정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어제 사이트 패치가 되었는대... 작업량과 품질이 완전히 다르게 나옵니다.
그런대 여전히 Patient Touch 중첩 수 계산 오류가 있고.
장손의 경우 작업량/품질 계산 버그는 수정했는대, 장손 사용 후 중첩수가 안올라가는 버그가 있습니다.
수동으로 값을 보정하여 일단 수정을 완료하였습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실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작숙 1320 가숙 1200 CP 500 정도를 기준으로 합니다만 더 낮은 스펙에서도 제작 가능합니다.
70레벨급 제작 공용 장비 금단 또는 황화 교환 장비를 이용해서 쉽게 세팅 가능한 대중적인 스펙입니다.
최고수준의 금단을 할 경우 1400 1300 516 정도까지 금단이 가능한 점을 보면
기준점을 아주 낮게 설정했다는 것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편의상 기준점을 삼은 것이지 위 스펙으로 금단을 하라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만렙 후 장비는 70레벨 1성이 아닌 2성 제작을 목표로 세팅해야 합니다.

4. 신규 제작 기술명은 부란다님이 번역한 것을 가져왔습니다. 번역을 잘 하신 것 같아서. 감사합니다~
새로 나온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분은 부란다님이 작성한 글을 먼저 읽어보세요.

5. 일반 기술 제작과 전문장인 기술 제작을 소개한 후에 두 가지의 장단점을 비교하겠습니다.


70레벨 1성 일반기술 제작 

홍련에서 일반기술 제작은 63레벨에 새로 배우는 강행 작업 2 (성공률 60% 효율 300)를 이용한
제작법이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견마-견작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만... 엄청나게 늘어난 작업량 때문에
견마-견작 제작법을 쓸 경우 견작만 25번(1성)~32번(4성) 정도 해야 하는 황당한 상황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남들 다 만들었는대... 나는 아직도 견작 누르고 있는 상황 ㅠㅠ



기존에 사용하던 확신-강작 트리와 유사하기 때문에 특이한 점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독발2 + 강작2 이후에 인내적 손길2번(또는 취향에 따라 3번) 정도 사용합니다.
인내적 손길은 성공률이 50%(안솜2 기준 80%)이며 성공하면 정신집중 중첩수가 +2 되지만
실패하면 정신집중 중첩수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정신집중 중첩 수를 쌓기 전에 2-3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제작법 예제에서는 1번째 인내적 손길이 실패하였고 2번째는 성공하였다고 가정합니다.
3번째를 사용할지 말지는 강작2의 성공 여부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비결 사용도 가능)

안솜2 이후 신중한 손길을 사용을 해야 하는대....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혁신 뒤로 보냈습니다.
신중한 손길은 내구도 5만 사용하는 가공입니다.
내구도를 5만 내리게 되면 작업을 1번 더 할 수 있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 아니라면 꼭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장인 기술 제작에서는 인내적 손길 후 바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기술 제작에서는 고민이 되네요. 독발2+혁신 다음 성손2가 실패하면 안되는대
일반기술 제작에서는 CP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신중한 손길을 혁신 뒤에 쓰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CP 여유만 된다면 앞부분에서 쓰는 것이 좋지만, CP 부담이 되는 일반기술 제작에서는 혁신 뒤도 좋다 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교묘한 손놀림 2를 2번 사용합니다. 근검2와 능땜2를 관짝으로 보내버리는 아주 좋은 기술입니다.
쉬운 기술이기 때문에 길게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8회에 걸쳐 내구도 5씩 총 40 회복)

중간에 관찰 + 중점가공을 2번 사용합니다. 이유가 몇가지인대요.
하나는 2번째 사용한 작요와 교묘한 손놀림2의 버프 효과를 최대한 극대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번째는 중점가공은 작은 CP로 고급가공의 효과를 줍니다. 중점가공을 2번 정도 사용하게 되면
11중첩 비레고가 아니더라도 품질 100%를 채울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신-강작 트리는 일반적으로 고품 시 비결을 쓸 수 있는 구간이 적습니다.
관찰 + 중점가공을 2번 쓰게 되면 비결을 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관찰(7) 이후 비결로 얻는 CP는 13 (20 - 7) 이라는 점이 문제이기는 합니다.

마무리 구간에서는 남은 CP량에 따라 작업을 하면 됩니다.
고품이 어느 정도 나와서 비결을 2번 정도 사용했다면 독발2 + 혁신 + 신중한 손길 + 장족 + 비레고를 쓸 수 있습니다.
내구도가 5 남았습니다. 고품이 안나와서 CP 부족으로 모작2를 사용할 것을 대비해서 남겨둔 것입니다.



고품이 한번 밖에 나오지 않았을 때에는 혁신 빼는 수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성손2가 모두 성공한다면 품질 15472 [100%] 가능하지만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91%로 떨어집니다.

모작3를 사용할 CP도 부족해서 독발2 + 모작3 대신 일반 모작2를 2번 사용해서 작업량을 채웁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모작2 한 번은 마지막 작업 구간 안솜2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작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고, 고품 나올 확률을 약간 높여줍니다. 이렇게 안할 경우 CP 부족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모작2를 한 번 쓸 경우 내구도 0이 되어 작업이 종료되는군요 (2017-09-12 수정)
홍련 제작법은 4.0 패치 후에 다시 한번 글을 쓸 예정이므로 그 때 수정하겠습니다.


하지만 고품이 1번도 안나와서 비결을 못 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품이 안나와서 비결을 못 쓴 경우에는 마무리 구간에서 독발2를 쓸 수가 없습니다.
이 경우도 역시 독발2 + 모작3 대신 일반 모작22번 사용해서 작업량을 채웁니다.

문제는 성손2가 모두 성공해서 11중첩 비레고가 된다고 해도 품질 69% 밖에 채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비레고 전에 독발2를 쓰는 경우와 안 쓰는 경우 품질 차이가 크게 발합니다.
독발2 > 독발1 >>>>> 혁신




★ CP 효율면에서 볼 때 강작2 앞에서 독발1을 사용하고 비레고 전에 독발2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고품이 안나와서 CP가 부족할 때 마무리 구간 작업할 때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기술 확신-강작2 트리의 경우 짧은 제작 공정이 매력적이지만
고품이 2번 정도 나오지 않는다면 충분한 품질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66레벨 연금 CP 증가 물약이 있습니다. (CP +13)
CP 위주의 금단을 한다면 고품 1번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강작2 대신 꾸진을 사용하는 제작법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강작2 방식보다 작업을 1번 더 해야하기 때문에 품질 가공이 1번 줄어듭니다. (예상 품질은 약간 낮음)
위 제작 예제에서는 성손2 4번이 모두 성공했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품질이 더 높게 나온 것입니다.
만약 운이 없어서 성손2 4번 중 한번이 실패한다면 13513/14071 [93%] 나옵니다.
부족한 품질을 독발2 + 혁신 + 고급가공 (9중첩 기준 예상품질 2472) 으로 보충합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고품 시 비결 사용 가능 구간이 매우 넓다는 것입니다. 고급가공을 낮추면 매크로에서 사용 가능 (품질은 내려감)
제작법을 보시면 알겠지만 마무리 구간 제외하고 모든 구간에서 고품이 나올 경우 비결 사용 가능합니다.
강작2 실패가 부담되는 분들이나 매크로 제작을 원하는 분들은 검토해 볼만합니다.
작업량 채울 때 관찰 + 중점작업을 2번 사용합니다.  꾸진보다 CP 부담이 낮다는 것도 장점이고,
작업 공정을 약간 늘려서 고품 나올 확률을 높이고 비결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70레벨 1성 매크로 예제

○ Patient Touch    모두 성공한 경우 (성손2 모두 성공) 17814 / 14071 100% [가숙 1200]
○ Patient Touch 첫번째 실패한 경우 (성손2 모두 성공) 14928 / 14071 100% [가숙 1200]
○ Patient Touch 두번째 실패한 경우 (성손2 모두 성공) 13030 / 14071   89% [가숙 1200]
○ Patient Touch    모두 실패한 경우 (성손2 모두 성공) 11045 / 14071   67% [가숙 1200]

 CP 491 Durability 70 / Craftmanship 1300~  
/ac "Muscle Memory" <wait.3>
/ac "Comfort Zone" <wait.2>
/ac "Inner Quiet" <wait.2>
/ac "Manipulation II" <wait.2>
/ac "Steady Hand II" <wait.2>
/ac "Piece by Piece" <wait.3>
/ac "Patient Touch" <wait.3>
/ac "Patient Touch" <wait.3>
/ac "Hasty Touch II" <wait.3>
/ac "Observe" <wait.2>
/ac "Focused Synthesis" <wait.3>
/ac "Observe" <wait.2>
/ac "Focused Synthesis" <wait.3>
/ac "Comfort Zone" <wait.2>
/ac "Manipulation II"

/ac "Steady Hand II" <wait.2>
/ac "Hasty Touch II" <wait.3>
/ac "Hasty Touch II" <wait.3>
/ac "Hasty Touch II" <wait.3>
/ac "Hasty Touch II" <wait.3>
/ac "Observe" <wait.2>
/ac "Focused Touch" <wait.3>
/ac "Steady Hand II" <wait.2>
/ac "Ingenuity II" <wait.2>
/ac "Innovation" <wait.2>
/ac "Prudent Touch" <wait.3>
/ac "Great Strides" <wait.2>
/ac "Byregot's Blessing" <wait.3>
/ac "Careful Synthesis II" <wait.3>
/ac "Careful Synthesis II" 



70레벨 1성 전문장인 기술 제작 

전문장인 기술 제작은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다 설명드릴 수는 없습니다.
사용하는 기술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약간씩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방식은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의 예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은 너무 길지 않게 끝내고 화력을 마지막 비레고 전에 집중해서 쏟아 붓는 방식입니다~
이시르마이어님이 소개한 제작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입문자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숫자에 신경쓰지 말고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이해 하시기 바랍니다.
단계별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시작 단계



홍련에서 새로 나온 시작의 마음가짐을 사용한 후에 노동요를 쓰고 작요와 정신집중을 사용합니다.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1번 사용하고 안솜2를 이후 꾸진을 2번 쓰겠습니다.
인내적 손길 타임이 왔습니다. 일반기술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다른 가공 작업 하기 전 초기에 해야 합니다.
운이 없게도 2번째 인내적 손길이 실패하였고 할 수 없이 한 번 더 쓰기로 합니다. (3번째는 성공)
정신집중 중첩은 1 --> 3 --> 2 --> 4 로 바뀝니다. (2번째 실패로 3에서 2로 내려감)

○ 실패 - 성공 : 정신집중 3 (모험을 좋아하면 한번 더. 아니면 다음 단계로)
○ 실패 - 성공 - 성공 : 정신집중 5
○ 성공 - 실패 - 성공 : 정신집중 4
○ 성공 - 성공 : 정신집중 5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실패 - 실패 : ??? (열 받는대 한 번 더 해야죠 ^^ 또 실패하면요? 재활용 누를 각오해야죠~)


■ 품질 가공 단계



[1] 작업량 추가
교묘한 손놀림2를 사용하고 품질 가공을 할 시간입니다. 먼저 작업량을 조금 더 채워 두죠.
이 구간 시작할 때 ~의 혼을 사용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계산 상으로는 고품 2번만 나와도 CP 문제 없습니다. 혼 사용 타이밍을 조금 더 늦추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혼 사용 최적 구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교묘2 를 사용하고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쓴 후 노동요 9중첩 모작3 를 한 번 사용합니다.
작요 리필하고 보람찬 작업을 사용합니다. 노동요 중첩이 9/6/3이 되면 바로 보람찬 작업을 써야 할 것 같지만...
조금 늦게 써 줘도 상관없습니다. 생각보다 고품이 계속 나오는 경우가 많지 않고.
고품이 나오면 노동요 스택 2개 깍아도 됩니다. (고품이 나와서 문제될 것은 없어요. 안나와서 문제 ㅎㅎ)
일반적으로는 모작3 - 보람찬 작업 - 작업요령 순으로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모작3를 노동요 9중첩에서 미리 사용한 것은 혹시 6중첩까지 못 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혼을 사용한다면 모작3는 노동요 중첩 6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을 사용하면 노동요 중첩 9에서 모작3 쓸 타이밍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잘못하면 CP나 노동요 중첩 손해를 봄.
또한 혼을 사용하면 노동요 중첩이 6까지 내려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노동요 9중첩에서 보람찬 작업을 쓰고 관찰 + 중점 작업 을 합니다.
이것은 2단계 앞부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은 CP로 작업량을 채우는 목적도 있지만 공정을 약간 늘려서
고품이 나올 확률을 높이기 위한 것도 관찰 + 중점 작업을 사용하는 하나의 이유입니다.
만약 관찰 사용 후에 고품이 나온다면 비결을 쓰고 다시 관찰 + 중점 작업을 사용하면 됩니다.
~의 혼을 사용했을 때 혼 구간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만약 노동요 중첩 9/6에서 실수로 모작3를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걱정할 것 없습니다. 관찰 + 중점 작업을 한번 더 사용하면 됩니다.
CP 소모량이 5 밖에 차이가 나지 않고, 운 좋으면 고품이 떠서 CP 이익 + 노동요 스택 낮추기도 가능합니다.

[2] 품질 가공
이제 안솜2를 쓰고 본격적으로 품질 가공을 해야겠네요. 가장 먼저 신중한 손길 을 사용합니다.
안정적으로 정신집중 중첩을 쌓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내구도 5감소, 안솜2와 같이 쓰면 100퍼)

안솜2 구간에서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누르고 교묘2 버프가 끝나서 다시 사용합니다.
전문장인 기술 제작에서는 안솜2 구간에서 꼭 품질 가공을 우선해야 한다고 너무 집착할 필요 없습니다.
CP 여유가 많기 때문에 안솜2 한번 더 써 주면 됩니다. 안솜2 구간이라고 교묘2 리필 타이밍 늦추다가
내구도 0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여 능땜1이나 능땜2를 쓰는 것보다는 바로 리필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장손 타이밍이 와서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고 작업요령 리필 후 계속 성손2를 쓰면서 품질 가공을 합니다.
장인의 손재주가 버프되어 성공률 100% CP 소모는 반으로 줄었습니다. 이제 안솜 버프 신경 안쓰고 사용 가능합니다.
창천에서는 장손 타이밍에 안솜2가 없는대 고품이 나와버리면 어쩔수 없이 90% 성공률 장손을 써야 하는대
홍련부터는 이런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장손 쓰기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노동요 중첩 수 / 정신집중 중첩 수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략 정신집중 중첩 8-9 정도 또는 내구도 15~25 정도 남으면 성손2를 중단하고 관찰 + 중점 가공 을 1번 사용합니다.
중점 가공은 가급적 뒤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집중 중첩 수를 쌓은 후에 해야 품질을 많이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2단계 마지막 구간에 넣은 것입니다.

만약 실수로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해도 내구도가 30 밖에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관찰 + 중점 가공을 사용할지, 아니면 독발2 + 혁신 + 중급가공(고급가공)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현재 남은 CP가 많다면 독발2 + 혁신 + 중급가공으로 가고
CP 여유가 많지 않다면 관찰 + 중점 가공을 쓰고. 마무리 작업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품이 많이 나와서 노동요 중첩이 3 미만으로 떨어진 경우에는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한 후에
관찰 + 중점 가공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동요 중첩이 낮기 때문에 CP 여력도 충분할 것이고요.
11중첩 + 비레고로도 품질 100%를 못 채우는 경우에 관찰 + 중점가공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물론 마무리 구간에서 사용하는 독발2 + 혁신 + 중급(고급) 가공도 도움을 많이 주겠죠.
앞으로 3-4성 제작에서 요구 품질이 어느 정도 올라갈지 모르겠지만... 적당히 올라간다면 관찰 + 중점가공으로 해결하고
이 방식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비레고의 기적을 활용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레고의 기적을 활용하는 방법은 부란다님이 연구중이니 앞으로 좋은 글이 올라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3] 마무리 단계 위한 준비
마지막으로 니메이아의 물레 를 사용한 후에 전문화 : 개조 (CP 65 회복) 를 사용합니다.
전문화 : 강화로 내구도를 회복해도 되지만, 교묘2 2번과 신중한 손길, 니메이아의 물레로 확보한 내구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나중에 70레벨 3-4성에서는 다른 것이 더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70레벨 1성에서는 개조를 써서 CP를 최대한 확보한 후에 마무리 구간에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마무리 단계



마무리 구간입니다. 독발2 + 혁신 + 중급가공 + 장족 + 비레고 후 모작2로 마무리합니다.
중급가공의 품질 증가량이 2400 입니다. ㅎㅎ CP 여유가 많아서 고급가공을 쓰면 얼마나 나올까요? (2880 정도 나옵니다)
혹시 CP가 부족하다면 중급가공을 가공으로 낮추고. 그래도 안되면 혁신을 빼도 됩니다.
모작2 작업량과 비레고 품질을 생각해서 독발2는 사용해야 합니다.
안솜2 대신 안솜1을 사용해도 됩니다만 CP 여유도 있고해서 그냥 안솜2를 사용했습니다.

고품이 4번 나온 경우를 가정한 것이기는 하지만...
인내적 손길이 2번째 실패했다고 가정하고
5번의 성손2 중 1번이 실패했다고 가정
시작의 마음가짐으로 인한 CP 소모 감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도.

요구 품질 14071인 70레벨 1성에서 18944 라는 예상 품질이 나왔습니다. ㅎㅎ

고품이 안뜰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품 2번만 뜬다고 가정할 때 지금보다 CP 확보량은 55 줄어듭니다. (비결 2번 + 보람찬 작업 1번)
제작법에서 남은 CP는 11. 결국 부족한 CP는 44
그런대 시작의 마음가짐으로 인한 CP 소모 감소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얼마가 될지는 제작할 때마다 다르겠지만... 20-30 정도는 감소되겠죠? 그럼 결국 부족한 CP는 14~24 정도.
중급 가공 대신 가공 쓰거나... 관찰 + 중점가공 한번 안쓰면 됩니다. 그래도 예상품질은 17900 정도 나옵니다.
너무 쉽지 않나요? 실습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계산상으로는 ~의 혼을 써야 할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반 기술과 전문장인 기술 비교 

■ 작업량

확신 + 강작2 트리가 작업량을 채우는대 있어서 효율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보통 4-5 번만에 작업량을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전문장인 기술의 경우 보통 6번 정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강작2는 100% 성공률이 아닙니다. 가끔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또한 전문장인 기술의 경우 일반기술 제작보다 내구도 확보 면에서 최소 30 많게는 50 이상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 1-2번 더 하는 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3성/4성이 나오면 작업량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2번째 꾸진의 효율은 증가합니다.
작업량이 늘어나도 강작2의 효율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업량을 채우는대 있어서 전문장인 제작이 특별히 불리할 것은 없습니다.

■ 품질 가공량

고품이 2번 이상 나온 확신-강작2 제작법의 경우 예상 품질량이 대략 15429 정도입니다.
전문장인 기술 제작의 경우 예상 품질이 약 18944 정도 나왔습니다. 품질 3515 정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창천의 경우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2000 정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는대 홍련에서는 1.75배 정도가 되네요.

기본적으로 확신-강작2 트리는 품질 가공을 약 10번 정도 하고
전문장인 기술 제작은 최소 12번 할 수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훨씬 더 많이 가능합니다.

■ CP 확보량

일반 기술 제작 확신-강작2 트리에서 작요를 보통 2번 사용하고 비결을 2번 정도 사용했을 때
생성되는 CP량은 200 정도입니다.
하지만 전문장인 기술 제작에서는 고품 4번 기준 최소 415 정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작의 마음가짐을 고려한다면 더 늘어납니다. 고품이 덜 나오더라도 최소 200 정도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봐야 합니다. 
물론 전문장인 기술을 쓰기 위해서 필요한 CP 100 정도 빼야죠. 그래도 100 정도라면 정말 큰 차이입니다.
이렇게 확보한 CP로 성손 대신 중급/고급 가공을 사용해서 화력을 쏟아 부을 수가 있는 것이죠.
또는 교묘한 손놀림 2를 한 번 더 쓸 수가 있습니다~

전문장인 제작은 CP 생성 능력과 내구도 증가 기술로 일반기술 제작 대비 품질 3,500 이상의 차이가 발생한다.

일반기술 제작으로 70레벨 1성 HQ 제작을 하는대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홍련 제작에서 일반기술과 전문장인 기술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앞으로 70레벨 3-4성을 고려한다면 전문장인 기술 제작의 장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봅니다.
좋은 것을 두고 일반기술 제작에 머물러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전문장인 기술 제작 연습에 시간을 투자합시다~


전문장인 기술 제작에 입문할 때에는 부란다님이 작성한 글을 읽어보면서
60레벨 4성 제작으로 연습을 하세요. 초기에 실수를 많이 하면서 힘든 과정이 있지만
이 관문만 통과하고 나면 다른 제작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부란다님 글은 입문자가 볼 때 어려운 부분도 많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글을 읽어보세요.
실제 연습을 10-20번 한 후에 나머지 글을 읽어보시는게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60레벨 4성 제작은 연영님이 올려주신 동영상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직 제작법이 완성단계가 아닙니다. 국내섭 4.0 패치되기 전까지 완성된 제작법을 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설명이나 좋은 의견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초코보 L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