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홍련이 오기 전에 창천 원예가 광부 스탯을 총정리해볼려고 했습니다.
홍련이 되면 바뀌는 부분도 있겠지만, 이렇게 정리를 안해놓으면 그렇게 바뀌는 부분은 그냥 사라진 얘기가 되니까,
쓸모는 없어도 정리는 해두자는 의미로 그럴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계획 자체를 접은 건 아닌데, 아마 안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모아두던 쓰레기 더미를 올려봅니다.
표본 수가 적어서 무의미한 자료도 많습니다.

1. 60레벨 미지의 채집 장소의 숨겨진 특성
60레벨 미지의 채집 장소의 기본 특성은 감별력 565 미만에서 HQ 획득률 0%입니다.
3.0부터는 아니였던 것 같은데, 숨겨진 특성으로 2개가 나왔죠. 그 이후에 수집한 표본입니다.
(숨겨진 특성 미발동) - 97
획득력 600 이상에서 채집 횟수 +1회 - 116
획득력 690 이상에서 채집 횟수 +2회 - 61

2. 60레벨 전설 채집 장소 5시, 7시, 17시, 19시
기본 특성으로 감별력 645 미만에서 HQ 획득률 0%인 전설 채집 장소로,
이 역시 처음부터 있었던 건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숨겨진 특성으로 2개가 있습니다.
(숨겨진 특성 미발동) - 68
획득력 700 이상에서 채집 횟수 +1회 - 81
획득력 790 이상에서 채집 횟수 +2회 - 40

3. 60레벨 전설 채집 장소 1시, 3시, 13시, 15시
기본 특성으로 감별력 740 미만에서 HQ 획득률 0%인 전설 채집 장소로,
숨겨진 특성이 가장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숨겨진 특성으로 4개가 있습니다.
(숨겨진 특성 미발동) - 11
획득력 700 이상에서 채집 횟수 +1회 - 9
획득력 790 이상에서 채집 횟수 +2회 - 4
획득력 800 이상에서 개수 +1개 - 9
획득력 860 이상에서 개수 +2개 - 3

4. 60레벨 2성 전설 채집 장소
기본 특성으로 획득력 860 미만에서 획득률 0%인 전설 채집 장소로,
숨겨진 특성이 4개인데 반드시 1개가 발동합니다.
감별력 870 이상에서 HQ 획득률 +15% - 15
감별력 890 이상에서 HQ 획득률 +35% - 4
획득력 910 이상에서 개수 +1개 - 14
획득력 930 이상에서 개수 +2개 - 2

5. 창천 일반 채집 장소의 숨겨진 특성
창천 채집 장소는 6개가 2개씩 묶여서 3곳으로 나뉘어 있고, 1곳마다 기본 특성을 가진 장소 하나와 기본 특성이 없는 장소 하나씩 배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특성이 없는 장소는 숨겨진 특성이 나올 수 있죠. 숨겨진 특성의 요구 조건은 장소마다 다른데, 획득률, HQ 획득률, 횟수 증가는 같은 타입의 기본 특성과 요구 조건이 같고, 개수 증가는 속성치를 요구합니다.
(숨겨진 특성 미발동) - 284
개수 +1개 - 10
획득률 +25% - 42
HQ 획득률 +30% - 31
횟수 +2회 - 38

6. 시간제 채집 장소에서 숨겨진 채집물
시간제 채집 장소에서는 56레벨 채집물, 클러스터가 기본적으로 나오고 58레벨, 60레벨 채집물은 확률로 나오는 숨겨진 채집물이고, 이후 60레벨 1성 채집물이 기본적으로 나오게 추가되었습니다. 제 기억으로 예전에는 58레벨, 60레벨 채집물이 함께 나왔던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측정하면서 그렇게 나오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그러고 보니 예전에는 보물 지도도 여러 종류가 함께 나왔던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역시 최근에는 하나씩만 본 것 같군요). 이게 60레벨 1성 채집물이 추가되면서 바뀐 것인지, 아니면 방금 떠오른 것처럼 숨겨진 채집물 2종류가 함께 나오지 못하게 패치가 된 적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제가 측정 횟수가 부족해서 못본 것인진 모르겠습니다.
숨겨진 채집물 없음 - 34
58레벨 채집물 - 14
60레벨 채집물 - 14

여기까지가 그나마 최근에 기록하려고 가까이는 해뒀던 값들이고, 이후에는 정말 묻혀 있는 별볼일 없는 값들도 추가해보겠습니다(어제 올린 담대한 선별도 이렇게 묻혀 있던 걸 발굴해서 추가로 했...)

7. 소장품 채집시 소장 가치 상승
선별로 올린 수치 외에도 채집할 때 소장 가치가 조금 오를 때가 있습니다. 안오를 때도 있지만요. 선별로 조금 모자란 수치를 맞췄을 때 얼마나 오르나 한 번 알아보려고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선별로 만든 소장가치 - 채집시 상승치/NQ빈도수+HQ빈도수로 표시합니다. HQ로 채집되면(비록 소장품 수집을 켠 상태라서 HQ인지 눈으로 볼 순 없지만, 소리로는 구별이 가능하고, 그 경후 소장품 채집을 거절하면 HQ로 나오게 되죠) 이 가치 상승이 달라지나 해서 구분해서 모았었습니다.

459 - 0/6+6, 1/6+1, 2/4+1, 3/9+2, 4/7+1, 5/8+1, 6/6+2, 7/7+0, 8/9+2, 9/7+0
482 - 0/11+1, 1/7, 2/5+1, 3/9+0, 4/10+1, 5/6+2, 6/9+1, 7/8+2, 8/15+3, 9/10+1
550 - 0/1+0, 1/1+0, 2/0+1, 3/0+1, 5/1+1, 6/1+0, 7/1+0, 10/3+0, 13/1+0, 14/1+0, 15/0+1

모은 빈도수가 결과를 내기에 너무 적었지만 겉보기로 두가지를 알 수 있었는데, HQ나 NQ나 이 상승에도 차이가 없어보인다는 점, 선별로 만든 소장가치가 높은 경우에 이 범위가 커진다는 점입니다.
실제 용례로 쓰일 실험이 아니라는 점에서 폐기하고 실제 470 채집에 쓰일 수 있는 469나 468 등에서 다시 실험해볼 것을 생각했었으나, 감별력이 약간 모자랄 때에 한정된 것이라서 그냥 잊었습니다.

8. 채집물 레벨별 획득력, 감별력 기준값
창천의 경우 글이 따로 있고, 이후 신생은 작업하다가 말았습니다. 홍련 역시 따로 추측값 글이 있구요.

감별력의 경우 통찰값을 게이머이스케이프에서 다 정리해놓은게 있어서 사실 오차 1 정도 내에서 알 수 있고, 15레벨까지는 직접 재서 범위를 확정한 값도 있습니다.
1레벨부터 10레벨 단위로 끊으면,
29, 31, 33, 35, 36, 37~38, 40, 42~43, 42~43, 45
58, 58, 60, 63, 65, 96, 99~100, 102~103, 104~105, 107~108
119~120, 122~123, 126, 129~130, 132~133, 157~158, 161, 164~165, 167~168, 172~173
176, 179~180, 182~183, 187~188, 191, 194~195, 197~198, 202~203, 206, 209~210
212~213, 217~218, 221, 224~225, 227~228, 262~263, 272~273, 276, 279~280

신생의 50렙 1성~3성의 게이머이스케이프 기록은 창천에 와서 수치가 줄어들기 전의 값으로, 창천 전에는 각각 532~533, 647~648, 699~700이라는 어마어마한 값이였습니다. 너프 전이라면 59레벨로도 HQ 15%가 안나왔을 거라는 얘기죠.
그리고 창천에서 너프된 이후로는 319~320, 321, 366으로 적혀 있는데, 통찰 실측을 했었는지 기억이 잘 안납니다.

획득력의 경우 통찰 같은 기준이 없다보니 15레벨까지만 조사하고 포기했었습니다.
25, 36, 38, 39, 39, 47, 48, 64, 65, 65, 87, 91, 94, 97, 99

집사 획득력 기준이 창천에서 기준값에 연동되는 것을 보고 써먹어보려고 했는데, 50렙 1~3성 집사 채집물의 획득력이 동일하고, 1-10레벨 채집물은 기준이 없는 것을 보고 손을 안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