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채집/제작 잡 퀘스트를 모두 완료했나요?
- 60레벨 이후의 채작직은 일부 잡 퀘스트를 진행해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있습니다.
창천에서 어부의 인내2 같은..  대물작 하는것이 아니라면 굳이 쓸 일 없는 스킬이 아니라 활용도가 아주 높은 스킬을 잡 퀘스트를 통해 얻기 때문에 그때그때 잡 퀘스트를 진행하는 편이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홍련의 잡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그 이전의 잡 퀘스트를 해야겠지요?


01.
집사 급료는 준비되었나요?
- 모험가의 만렙만 확장되는 것이 아닌 집사의 만렙도 확장됩니다. 저는 여전히 레벨 50에 멈춰있는 어부집사 때문에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여하튼 집사급료를 넉넉히 쟁여둡시다. 템창이 좀 후덜덜하지만 어차피 화폐탭으로 통합된다면서요 집사급료.. 넉넉히 모아봅시다. 우리 홍련 열리고 멘퀘 밀고 레벨링 시작하면 군표로 바꿀 템 모을 시간이나 마물 잡으러 다닐 시간 잘 안 날거에요.
일단 당장 전투집사는 꼭 60초반의 탐험을 개방해야합니다. 초반에 가가나 생가죽이 많이! 마아아아않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창천으로 치면 아르케오니스 가죽의 위치)
원예 집사는 bloodhemp를 수행 보내심이 미래를 위해 좋습니다. 자잘하게 들어가는건 기라바니아 밀이나 비파열매 등..
마찬가지로 광부집사는 Koppranikel sand와 기라바니아 백반(혹은 명반)을 수행보내시면 좋습니다.



02.
제작직 60~61레벨 구간을 넘겨줄 제작템 재료가 준비되었나요?
- 61 이상의 품목은 레벨이 부족하면 작숙이 높아도 레벨보정때문에 제작이 힘듭니다. (창천때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ㅠㅠ) 그래서 어느정도는 창천 품목으로 레벨링을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이제작이 되는 품목 기준)

목수 : 녹나무 목재(경화된 아닙니다!!) -> 녹나무 원목 1뭉
대장장이 : 루미스라이트 덩어리 -> 루미스라이트 모래 1뭉
갑주제작자 : 루미스라이트 덩어리 -> 루미스라이트 모래 1뭉
재봉사 : 자수실 -> 고운눈목화 1뭉
보석공예가 : 자수 바늘 -> 마른뿔 1뭉
가죽공예가 : 그리핀가죽 -> 그리핀 생가죽 1뭉
연금술사 : 뿔가루 -> 마른뿔 1뭉 / 장뇌 -> 녹나무가지 5뭉
요리사 : 갈겨니 조림 -> 갈겨니 1뭉 + 자작나무 시럽(자작나무 수액) 1뭉

간이제작으로 쉽게 제작되는 품목 위주이며, 꼭 저 루트를 따라올 필요는 없습니다.(특히 갈겨니.. 전승록 품목인데다가 갈겨니 조림 만들어야 한대! 라는 소문때문에 가격이;;) 게다가 비전서의 2성 품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스펙이 아닌 이상 간이제작이 안 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게다가 저 품목들이 거의 무쓸모인 품목들이라 ㅡㅡ;;; 갈겨니 조림은 레벨링할때 먹는다 쳐도.. 나머지 대체...


03.
제작직에 소소하게 쓰이는 저레벨 품목을 모아뒀나요?
- 창천에서 경은에 은광석이 들어간 것 처럼 홍련에도 그러한 품목이 일부 존재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배경이 도마이기 때문에 이 고증을 위해서 요리에 찹쌀이 들어가는 등.. 하여튼 자잘하게 저렙품목이 들어가는데 그때 가서 구하려면 분명 귀찮을 것입니다.

은광석 1뭉
호박금 광석 1뭉
아마풀 1뭉 +@
찹쌀 1뭉 이내
폼폼폼 n뭉
경철광석 1뭉
호박석 원석 1뭉 (바니시 재료)
탄산수 3뭉 +@
운향풀/드린국화/쑥국화/고수/민들레 적정량

남부삼림의 높은 길 광맥에서 피나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군요! 아까도 보니 그쪽에서만 채집하시는 만렙 유저분이 저 말고도 3분 이상 계셨습니다. (...)


04.
샤드/크리스탈/클러스터 적당히 모아두셨나요?
- 개인적으로 이런 크리스탈들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샤드 1천개 / 크리스탈 5천개 / 클러스터 2천개 를 최소 하한선으로 잡고 되는대로 열심히 모아두었습니다. 직접 제작을 시작하면 얼마나 들어갈지 감을 못 잡겠네요..! 정제 몇시간 빡시게 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샤드... (...) 창천 제작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샤드를 기본 재료로 쓰는건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너무 목숨걸고 샤드를 모으는 일은 생기지 않길!
저는 초반을 간이제작으로 밀어버릴 생각을 하는 중인 만큼 그것을 생각하여 넉넉히 모았습니다.


05.
레벨링에서 먹을 음식 준비해두셨나요?
- 사믈렛같은걸 준비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적절한 음식이요. 뭐 사서 드셔도 무관한 부분입니다! 메인퀘 마무리 -> 채집제작 시작의 루트를 밟으시면 첫 캐릭터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는 갈겨니조림을 질리도록 먹으며 클 것이기에...
요지는 >>채집, 제작<< 음식입니다. 재료가 비교적 구하기 쉽고 2성 미만의 빠르게 HQ를 제작할 수 있는 품목 위주입니다.

양파 그라탱 수프★ : 홍련에선 품질에 비해 작업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이때 CP도 50 가까이 올려주고 작숙을 크게 올려주는 양파그라탱이 큰 도움이 되겠죠. 저렙 제작이라 HQ 뽑기도 수월합니다.
토마토 스튜☆ : 더 말해 뭐하겠습니까만은 양파 그라탱이 올려주는 CP가 아쉽고 양파 그라탱으로 작숙을 올려봐야 작업량이 더 줄거나 하는게 전혀 없다 싶으면 이쪽이 좋습니다. (저는 4성 제작을 위해 만들어둔 토마토 스튜가 쌓여있어서 이것으로 레벨링을 할 것 같네요..)
에메랄드 수프 : 작숙을 크게 올려줍니다. 대신 CP상승량은 미미하네요. 작숙이 정말 필요한게 아니라면 위의 두 음식을 더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작업만 주구장창 눌러도 도저히 완성이 안된다던가.. 그런데 그런 수준이라면 창천 품목으로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교체하는게 낫겠죠.)

달멜 스튜☆ : 생각외로 재료가 간단하고 획득/감별을 둘다 올려주어 좋습니다. 역시 저는 4성 채집에서 보너스컷을 맞추기 위해 먹으려고 만든게 쌓여있어서.. 이걸로 레벨링 할것 같습니다..
복실딸기 타르트☆ : 획득력과 GP를 올려주는데다 1성이라 제작하기도 만만하고 최근 퀘스트에서 풀린 물량도 꽤 많아 장터에서 구하기도 쉬울겁니다(제가 마지막으로 본게 3천길..)
아우플라우프 : 달멜 스튜의 하위호환입니다. 달멜 스튜에 들어가는 고체육수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이쪽을.. 그런데 고체육수 얼마 안 하잖아요 (..) 달멜 스튜를 더 추천합니다.

물론 신규 오픈 지역에서 상인이 파는 NQ 아이템을 드셔도 무관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자가수급하는게 기분이 좋아서요 ㅎㅎ


06.
상용xx술 설명서 / 군용 xx술 설명서를 적절히 준비하셨나요?
- 역시나 창천때처럼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오조오억개씩 캐다보면 충분히 레벨이 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 그래도 저렙구간은 길면 지겹습니다. 그놈의 미스!
채집성공률이 낮은 저렙은 군용 설명서를 사용하심을 추천드리며(미스가 많이 뜨는 만큼 제 시간 내에 경험치를 못 먹을 가능성이 높음) 어느정도 안정화된 다음부터는 상용 설명서(청화)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군용보다는 아무래도 상용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군용은.. 몇개 안 캐고 금방 버프가 끝납니다..)


07.
강장제는 적절히 준비하셨나요?
- 역시나 창천이 열리면서 뼈저리게 느낀 부분입니다만 새 품목은 분명 레벨링 중에는 획득률이 70~80퍼센트 이내일 것입니다. 낮은 경우 60퍼대도 보이겠죠. 여러모로 GP는 많을 수록 좋으니 강장제를 챙겨봅시다.
알로에(일반 채집), 정수(군표)를 제외한 모든 품목은 신생 미지채집이며(연령초, 로즈마리, 살구...) 이는 채집 디아뎀에서 상시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디아뎀을 한 번 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강장제 NQ는 GP 300회복이고 HQ는 350 회복입니다. 이왕이면 흐큐로 뽑아보아요. (쿨타임도 더 짧아요.)
군표가 남아돈다면 NQ로 준비하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우선 제가 쓸 강장제 3뭉치를 만들어두었고, 여분의 재료를 강장제 3뭉치 분(99개)을 쟁여둔 상태입니다.


08.
아이템창 적절히 정리해두셨나요?
- 맵이 늘어나고 제작품목이 늘어나는 만큼 채집품목, 전투시 얻는 제작 재료가 늘어날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시점에서 정리할 수 있는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르디우스 부품 (예:고르디우스 용수철, 나사 등)
: 이딜샤이어에서 구형 고르디우스 장비로 교환하여 총사령부에 납품하거나 분해를 합니다.
2) 고정밀 고르디우스 부품
: 아니마를 위해 몇십개 모아둔게 아니라면 10 단위 이하의 부품들은 버리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3) 무작위 60 이내에서 드랍하는 아이템
: 군표로 교환하거나 분해합니다.
4) 미감정 석판, 알라그 시간의 모래, 알라그 시간의 기름 등
: 신생에서 100레벨 아이템을 110레벨로 업그레이드 할 때 필요하던 것입니다. 이제는 바로 시학장비로 들어가니 부클을 키운다고 가정하더라도 쓸모가 없습니다.. (현재 110레벨 석판 아이템은 휘장템이 되어있습니다..)

아직 토큰으로 두어야 할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미다스 부품 / 낱장
2) 소피아 이상의 극만신
3) 알렉산더 부품 / 낱장
4) 최신 무숙 던전 아이템

위의 품목은 아직 군표로 교환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패치 후에 몰아서 교환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귀찮으면 그냥 버리셔도... (...)

그 외에도 혹시나 똑같은 품목인데 집사 여럿에 나뉘어 들어가서 템창을 차지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녀석들이 있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합시다.
앞으로 잘 안 입을 것 같은 룩템(혹은 이미 투영을 해서 꺼낼 일 없는 룩템) 중에 이벤트로 얻은 아이템은 추억의 보관함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09.
수주권 잘 모아두고 계신가요?
- 이미 최소 일주일 이상 전 부터 신경써야 했을 부분입니다. 채집직의 60~61구간을 빨리 뚫기 위해, 제작직의 60~61구간을 빨리 뚫기 위해 직업당 5개에서 10개의 수주권이 필요할 것입니다. (길드의뢰는 쿠가네에서 진행 가능하다고 하니 메인퀘를 먼저 하세요!)


10.
미끼, 챙기셨나요?
- 어부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떡밥/벌레 종류가 아닌 제작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루어/지그 종류를 의미합니다.
종류별로 2~3개면 충분하다 싶어요.


11.
채집 2성컷, 준비 되셨나요?
- 원예를 예로 들면 기라바니아에서 처음으로 채집하게 될 품목이 60레벨 2성인 bloodhemp 입니다.이는 bloodhemp 실을 만드는데 쓰이고 이 실은 온갖 61레벨 장비를 제작하는데에 들어갑니다. (bloodhemp 천 밑재료이기도 합니다.)
물론 2성 컷이 아니어도 충분히 캘 수 있습니다만 확률이 4~50퍼센트이기 때문에 뒷목 잡습니다.. (창천 초기에 경험해보았습니다..)
암피프테레 장비를 착용해도 주도구/보조도구를 청화장비/축복받은 ~~를 사용하신다면 충분히 스펙을 올릴 수 있습니다. 혹은 빠르게 길드의뢰 등으로 61레벨로 올린 다음 가가나 시리즈(61레벨) 아이템을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이 장비는 HQ 기준으로 획득력과 감별력이 갈론드 HQ의 10/5 만큼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아직 청화장비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쿠가네의 길드의뢰로 61레벨까지 올린 다음 가가나 시리즈의 장비로 갈아입기를 추천합니다.


12.
단골 의뢰 아직 하지 마세요!
- 61레벨에 새로운 품목이 추가됩니다. 뭐 선택이긴 합니다만 만약 이번주 목요일 안에 제작직을 61레벨로 올릴 수 있다면 저는 이때 단골 의뢰를 할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경험치를 얻고싶습니다...


13.
템창이 남아도는 당신, 소장품을 미리 모아두세요!
- 레벨 60이 넘어가면 아다만 광석 등의 창천 적화 소장품 경험치가 1만으로 조정될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100개면 경험치가 100만입니다.
물론 저는 템창이 없어서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5번까지는 꼭 해둬야 한다고 생각하고 11번까지는 해두면 좋고 안해도 13번까지는 개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채집은 아마 60레벨 2성 품목(새로 추가된 기라바니아의 채집물)을 이용하여 레벨링을 할 것 같고 수주권을 쓴다면 제작직에 쓸 것 같네요..!

홍련에도 화이팅입니다. 독보적인 채집가/제작가 다음에는 무슨 칭호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