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섭에서 적당히 놀고, 한섭에서 재탕하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한섭도 오픈 한 지 일주일즈음 지나 슬슬 제작에 관심 있는 유저분들이 계셔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조금 적어 봅니다.

 

1. 제작 및 채집에 선택이란 없다.올리려면 다 올린다.

종종 하시는 말씀들이 자신의 전투직업과 관련 된 제작직 올리기를 희망하는 분들이 계신데, 안타깝지만 전부 올리는 것을 강요받게 됩니다. 특히나 이제 막 시작해 경매장이 썰렁한 상황에서 원재료 수급을 전부 직접 해야 되는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재료들이 전 직업에 걸쳐 꼬리를 물고 물리게 되어있습니다. 재봉사만 하더라도 가죽 들어가는 게 한, 두 개가 아니구요. 연금재료도 들어가고….뭐 이런데 경매장에 있지도 않은 거 결국 직접 만들게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제작하다 보면 HQ 신경을 안 쓸래야 안 쓸 수가 없는데, HQ템은 비싸단 말이죠. 만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킬입니다. 원활한 제작을 위해서는 다른 직업의 스킬을 가져오는 것은 제작직도 전투직과 동일합니다. 그 중에서도 성공률을 30% 올려주는 안정된 솜씨2”가 요리사 37에나오는데, 이게 나오는 순간 HQ 성공율이 안정권에 들어갑니다. 체감이 확 달라져요.

다른 이유들도있겠지만, 이상이 제작직은 다 올릴 수 밖에 없는 이유로 들 수 있겠네요.

 

2-1. 어떤 식으로 올리는가(~LV15)

 일단 아무 제작이나 하나 잡고 레벨 10을 찍어 간편제작을 얻습니다. 그후 전 제작, 채집 15까지는 별 생각 안 하시고 대충 올려도됩니다. 15까지는 스킬도 없어 HQ노리기도 애매하니까요.

총사령부 일일납품이 아주 쏠쏠합니다. 이건 초반부터 만렙까지 매일같이 쓰게 됩니다.초반에는 상점에서 사도 되는 템이 많아요. HQ수급이 불가능에 가까우니 NQ로 때웁니다.

집사도 준비하도록합니다. 원재료 수급하는데 사냥으로 얻는 재료도 많습니다. 그중 많이 드는 것이 가죽입니다. 직접 사냥하셔도 좋지만 기왕이면 조금 편한 게 좋겠죠? 전투직을 올리면서 길드의뢰를 몇 번 하게 되는데, 이 때 보수로집사 급료를 줍니다. 웬만하면 이거 주는 임무로만 반복해 쌓아 둡시다.

 집사는 전투직업이면 몹 잡으면 나오는 템을 가져오고, 채집직업이면 캐릭터가 한 번이라도 채집해본 원재료를 모아옵니다. 그러므로 한 번씩은 직접 캘 필요가 있습니다. 집사는 본격적으로 하시려면 3명은 필요합니다. 한 명은 자신의 메인 전투직, 둘은 각각 원예, 채굴을 추천합니다. 채집 집사는 샤드나 크리스탈 수급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추가 집사에 과금이 필요하죠.

 

2-2. 15이후 레벨링

 1) 개요

15이후로는 스킬이 어느 정도 모이게 되어 HQ 제작을 노릴 수 있게 됩니다. 공통 스킬과 추가 스킬을 활용해서품질을 올리면 HQ 확률도 올라가고 경험치 보너스도 받을 수 있으니,제작시에는 꼭 가능한 한 품질을 올려 효율을 높이도록 합니다.

 생산된 HQ템은 총사령부 납품 혹은 길드의뢰 납품하시면 경험치를 두 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추가스킬은 가죽공예의 근검절약”, 요리사의 성급한 손길”, 재봉사의 모범작업”, 연금술사의 비결입니다. , 20렙까지는 추가스킬 슬롯이 3개뿐이므로 비결 20까지는 제껴둡니다.

 2) 우선안정된 솜씨2”를 얻자

레벨링은 무조건 요리사를 먼저 올립니다. 요리사는 연금술사와 더불어 비교적 독립적인 직업이라 다른 직업 재료를 요하는 것이 적으며, 무엇보다 앞서 말한 안정된 솜씨2”가 있습니다. 이 안정된 솜씨2가 있으면 가공스킬의 성공률이 100%가 되기에 HQ수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경제가 성장한 글섭이라면 적자 각오하고 요리사부터 올리는 것을 추천하겠지만 한국섭은 상황이 다르니 올리실 때 어느 것에 집중할까 하는 문제에 직면했을때 요리사를 올리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참고로 저는 안정된솜씨2”를 얻고 요리사는 납품으로만 올렸는데, 다른 직업들 50찍고나니 요리사도 50이 되어 있더랍니다. 물론 납품템은 경매장에서 살 수 있는 상황이긴 했지만요.)

 3) “안정된솜씨2”이후

 안정된 솜씨2를 얻었다면 다른 직업들 올려야 하는 데, 재봉과 가죽, 그리고 대장장이를 우선 하도록 합니다. 재봉과 가죽에서 장비들을 제작할 수 있고, 대장장이가 대부분의 제작 및 채집 도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목공, 갑옷, 보석세공을그 다음으로 두고 연금을 마지막에 선택합니다. 근데 결국 비슷비슷하게 올라가게 됩니다.ㅋㅋ

 여기서부터 총사령부 납품은 HQ로 납품하도록 합니다. 재료준비 채집 등을포함해서 대략 한시간은 잡으셔야 됩니다.

 길드의뢰가 있겠죠. 제작 및 채집도 길드의뢰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HQ 납품하면 보수가 두 배가 되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야만족 일일퀘가 있습니다. 평판퀘스트인데 이쿠살 족의 평판퀘는 제작퀘이고 매우 길고 매우 쏠쏠합니다. 49렙때 퀘 하나에 경험치를 48,000~55,000 줍니다. , 전투직 40렙 이후에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이쿠살 퀘는 딱히 재료를 준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높은 경험치를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야만족 일일퀘는 퀘스트 완료하는 순간의 직업에 경험치가 들어가기 때문에 올리고 싶은 직업으로 전환하신 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제료를 잔뜩 모아서 레벨링러시를 하지 않는 한 총사령부 납품과 이쿠살 일일퀘가 레벨링의 기본이 됩니다. 저는제작직 레벨 30대 중반쯤에 이쿠살 퀘를 시작했는데, 이쿠살퀘스트 엔딩을 보니 전제작직이 50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래도 대략 한 달 이상 잡으셔야 합니다.

 

3. 채집과 제작의 균형

 제작과 채집은 채집의 HQ장비를 맞춰주고 파밍에 들어가 원재료를 확보한 후 제작을 올린다는 생각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채집 HQ장비 맞추는 게 파밍할 재료가 들어가는게 함정이긴 한데, 참 쉬운 게 없죠. 채집과 제작직의 레벨차는 채집이 5~10렙 높은 게 좋습니다. 그래야 안정적인 HQ 원료수급이 가능하니까요.

제작을 올리다보면 주괴, 가죽, 실과 같이 미친듯이 소모되는 템들이 있습니다. 채집은 그것들을 위주로 채집합니다. 기본적으로 주괴, 가죽, 실 등을 HQ 100개분의 채집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주괴에 보통 광석이 3개 들어가니 광석 HQ 300개 채집합니다. 적정레벨에 HQ장비를 두르고 있으면 HQ채집 확률이 15%인데, 스킬을 쓰면 올라가니 대충 계산해 18%정도로 한 광석을 1700번정도 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도 마찬가지구요.

장비를 잘 갖췄을경우 HQ 100개 캐는데 대략 한 시간 가량 잡으시면 됩니다. 정말 지루하고 짜증나는 작업입니다. 다만, 작업 후에 쌓여가는 HQ템들으로 보고, 제작하는데 팡팡 터지는 HQ 성공을 보면 기분 째집니다. 패드 등이 있으시면 영화 보시면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가죽재료는 직접 사냥하거나 집사를 이용합니다. 제작을 올리기로 결정하셨다면 초반부터 집사는 생가죽 확보에 올인합니다. 확보할 재료는 큰뿔염소>왕두꺼비>멧돼지>독뿔도마뱀>랍토르순이며, HQ50개 확보를 노립니다. 큰뿔염소, 멧돼지 가죽은 여유가 생기면 2~30개 더 확보해줍니다.

 또한, 주괴 중 미스릴 주괴는 대장장이, 갑옷 뿐만 아니라 보석세공에도 필요하고 길드의뢰 남품템이기까지 합니다. 개인적으로 원재료인 광석 HQ7~800개 채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실제로 그 정도 캤는데 남은 미스릴이없네요ㅠㅠ

4. 이러면 돈은 언제 버나요???

 창고에 미친 듯이 쌓여있는 NQ템을 팔아버리세요. 혹은, NQ원료를 간편제작(수제작하면HQ수률이 더 올라가겠죠? 귀찮고 노가다라 그렇지….)으로제작한 후 HQ는 내가 쓰고 NQ는 팝니다.

 이렇게 쌓인 돈으로 완성품 제작에 깔짝깔짝 들어가는 재료들을 구입합니다…….물론 경매장에 있는 경우지만요.

5. 마무리

 이상 제가 약 두 달간 채집, 제작 50까지 올리면서 이런 식으로 올리면 좋겠다. 하는 점을 두서 없이 적어보았습니다.

제작, 채집 재밌어 보이는데 대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하시는분들에게 요래요래 하세요~”이런 느낌이네요. 조금이나마 도움되시면좋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제가 지금껏 쓴 글은 모두 다른 분들이 더욱 잘 작성한 글을 제 입맛대로 정리한 글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미 2년 다 되어가는 데다 전세계에 서비스하고 있으니 구글링하면 수두룩하게 나오지요. 각 직업별 최단 만렙찍는 루트도 이미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근데 아무래도 능력자 분들께서 잘 번역해서 조만간 올리실 것 같긴해요.ㅋㅋ

 

마지막으로 주괴, 실 등의 내구력40기본재료들 매크로 하나 투척합니다.

/ac 정신집중  < wait.2 >

(/ac 비결) < wait.2 >

/ac 안정된 솜씨(1 or 2) < wait.2 >

/ac 근검절약 < wait.2 >

/ac 성급한 솜씨 or 가공 < wait.3 >

/ac 성급한 솜씨 or 가공 < wait.3 >

/ac 성급한 솜씨 or 가공 < wait.3 >

/ac 성급한 솜씨 or 가공 < wait.3 >

(/ac 비결) < wait.2 >

/ac 안정된 솜씨(1 or 2) < wait.2 >

/ac 근검절약 < wait.2 >

/ac 성급한 솜씨 or 가공 < wait.3 >

/ac 성급한 솜씨 or 가공 < wait.3 >

/ac 작업 < wait.3 >

/ac 작업

 

< > 는 빈 칸 없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매크로 작업하실 때는 비결은 안 넣으셔도 됩니다. 비결은 수동 조작하실 때 넣으시구요.

자신의 CP 총량을 계산하셔서 성급한 솜씨와 가공 시리즈를 수정하시면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은 재료가 몇 회에 완성되는지 해보시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레벨이 높아지면서 스킬이 하나 두 늘어가면 입맛에 맞게 이리저리 수정해 보고 자신만의 스킬 사이클을 만들어 가는게 참 재밌습니다. (그래서 HQ터지면 극잼ㅋ)

 

 

PS. 제작 만렙찍는데 샤드는 2~3000개쯤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천개면 여유롭고 2천개면 좀 모자라나~ 그런 느낌입니가.

PS2. 장비는 결속도 차는대로 갈아입고 마테리아로 바꿔 쌓아 둡니다. 팔아도 좋고 모아두었다가 금단작업시 쓰시면 됩니다.

 

 

※ 채집 및 제작 레벨링 추천 코스 링크

0. 레벨링 방향잡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83

1. 광부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15

2. 원예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24

3. 요리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25

4. 재봉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33

5. 가죽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36

6. 보석세공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40

7. 대장장이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69

8. 갑주제작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70

9. 목수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76

10. 연금술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280

11. 번외편 미지의 채집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