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톤베리 서버에서 열심히 채집 / 제작직을 키우고 있는 '젤베스티아' 입니다. 

 처음 채집을 접하시면서, 전투직과 다른 레벨링 방식에 막막함을 느끼는 새싹분들이 많은 것을 보고, 그것을 해소해 드리고자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정보, 더 나은 정보, 팁이 있으면 언제나 지적해주세요. 즉각즉각 반영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1. 채집은 어떻게 레벨을 올릴까?

 채집은 크게 길드 의뢰를 통한 레벨링 방식과 깡채집을 통한 레벨링 방식으로 나뉩니다. 두 가지 모두 각각의 방식에서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길드 의뢰를 통한 레벨링은 레벨링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주권의 낭비가 너무 심해서 이후 제작직 레벨링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지장이 생깁니다. 반면, 깡채집을 통한 레벨링은 수주권을 사용하지 않아 이후 제작직 레벨링을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레벨링 속도는 느려집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식은 깡채집을 통해서 초반 레벨을 올린 뒤, 45 이후부터 수주권을 조금씩 사용하면서 소장품 납품까지의 교두보를 마련해 놓는 방식 입니다. 이는 이후 올리게 될 제작직에 사용할 수주권을 아끼기 위함입니다.

2. 채집으로는 뭘 할 수 있을까?

 채집은 제작직 클래스들이 사용하는 재료들을 제공하거나, 정제를 통한 크리스탈, 클러스터 공급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또한 결정풀 씨앗을 통한 샤드 수급 / 판매의 역할 역시 담당하고 있죠. 음식의 재료가 되기도 하고요 채집이 없으면 제작도 없다고 볼 정도로 채집은 모든 컨텐츠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3. 어떤 직업부터 키우지?

 어부는 따로 키우셔도 무방하지만, 광부와 원예가는 되도록 비슷한 레벨대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이후 서술할 '로웨나 상회 납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제, 1~70까지 레벨링 방법 - 원예편 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레벨링 전 '있으면 좋은' 아이템들

1. 상용, 군용 채집술 설명서 2 >> 적화 구매 / 총사령부에서 군표로 교환 가능
2. 알라미고 귀걸이, 우정의 증표 등 경험치 증가 아이템
3. 음식, 식용 가능 재료들 (경험치 3% 추가) 

1~5
 검은장막 숲 북부삼림 소근소근 덤불 에서 채집을 해 주시면 됩니다.
유액 10개와 단풍나무 수액 50개를 캐도록 합시다. 원예가 퀘스트에 필요합니다.
분명 수액을 캐기 전에 5레벨을 훌쩍 넘을 것 입니다. 그럴 때는 림사 로민사 요리사 길드에서 나머지를 사도록 합시다.




6~10
 항상 자신보다 2레벨 정도 높은 채집물을 캐도록 합시다. 너무 레벨이 높은 채집물을 캐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검은장막 숲 중부삼림 숲눈물 벌채지에서 까마귀 깃털도 틈틈히 모아주도록 합시다. 굽은가지 목장에서 오른쪽으로 나가시면 있습니다. 원예가 길드 퀘스트에 필요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그리다니아 신시가지 목수 길드에서 구매해 채워주도록 합시다.




11~15
 검은장막 숲 중부삼림 굽은가지 가도 에서 마저럼과 그 외 채집물들을 캐주도록 합시다. 흐큐 10개를 납품해야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장터에서 사거나 조금 더 파밍해 주도록 합시다.




16~20
 서부 라노시아 해골 골짜기 에서 1등급 탄화물질을 캐줍시다. 99개를 납품해야 합니다. 상점에서 팔지 않으므로 직접 캐는 것이 좋습니다. 경매장에서도 거래가 안되는 물품이라... 아쉽지만 이것은 모두 캐셔야 합니다.




21~25
 푸푸차가 계속 무리한 요구를 합니다. 캐모마일 흐큐 15개를 캐러 고지 라노시아 참나무 숲 인근으로 갑시다. 
아이템은 5레벨 단위로 계속 변경해 주시고 계신가요? 어부와 광부도 사용해야 할 아이템이므로 재때재때 바꿔주도록 합시다. 그리다니아 시장에서 채집 아이템과 도구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울다하림사 로민사에서도 팔아요.




-스킬은 사용하고 계신가요? HQ확률을 높여주는 잎갈이, 획득 확률을 높여주는 현장 경험은 지속적으로 사용해서 잡퀘 재료 수급 효율을 높여줍시다.- 




26~30
 악어배 흐큐 15개를 챙기셔야 합니다. 검은장막 숲 남부삼림으로 갑시다. 채석공방 에테라이트를 타시면 빨라요.
상용, 군용 채집술 설명서 2는 떨어지는 즉시 사용해주세요. 빠르게 50을 넘겨 로웨나 납품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1~35
 월계수잎 흐큐 20개를 먹여주려 남부 다날란으로 갑시다. 리틀 알라미고에서 바로 위쪽으로 올라가시면 있습니다. 7할 이상의 확률을 가진 채집물로 레벨을 올린 뒤, 안정적으로 스킬을 사용해 채집해 줍시다.




36~40
 푸푸차의 전사님.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돼지호박 흐큐 20개를 위해 동부 라노시아로 갑시다. 포도주 항구 에테를 타신 뒤 좌측 하단으로 쭉 내려가시면 됩니다. 20,29 쯤에 있습니다.




41~45
 마지막 노가다 채집물입니다. 겨우살이 흐큐 20개를 챙겨줘야 합니다. 커르다스 중앙고지로 갑시다. 용머리 전진기지 에테를 타시고 왼쪽으로 가면 있는 하얀테 전초지에서 나옵니다. 스킬을 팍팍 써서 20개를 챙겨줍시다.




46~50
가문비나무 3개를 채집해야 하는데, 이것은 미지의 성목입니다. 커르다스 중앙고지에서 등장합니다.

미지의 ~ 이란?

 특정 시간대에만 나오는 채집물로, 기존에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아이템들을 제공해 줍니다.
앞으로 납품할 소장품들의 대부분이 이 미지의 성목과 미지의 약초밭에 기반하므로 꼭 시간을 채크하도록 해요.이번 납품 퀘스트의 주인공인 가문비나무는 커르다스 중앙고지 27.11에서 ET 9시 즈음에 나옵니다. 6번째 칸!


미지의 성목이 나오지 않는 시간대에는 모르도나에서 길드 퀘스트를 받아 50까지 진행합시다. 


이후 레벨링 방식은 파트 2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