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실지 모르겠지만
혹시나 저처럼 기믹의 원리를 모르면 답답해서 견딜 수 없는 분이 계실까 봐 ㅠㅠ

패턴에 따라 문어의 팝 위치가 달라지는 이유가 뭔지 알 수가 없어서 
미리 예습하면서 공략을 봐도 계속 헷갈리기만 하고 그냥 외우는 수밖에 없나 했는데
일반에서의 쫄 팝을 직접 경험해 보고 다시 공략을 보았더니 드디어 이해가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쫄의 팝 위치는 프로그램의 순서와 관계없이
그냥 실체화 프로그램이 캐스팅 될 때마다
1 -> 2 -> 3 -> 4 -> 1 -> 2로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일반에서의 쫄 팝과 같이)


그런데 영식에서는 에어포스의 실체화에서 정해진 한 자리에서만 팝되는 게 아니라
사방에서 팝되는 형식이라 시스템 내부적으로는 자리가 바뀌어도 겉보기에는 똑같아 보이고
문어 차례에서만 바뀐 자리가 노출이 되는 것이었던 것입니다!!!

(별표 친 부분이 실체화 프로그램이 캐스팅되는 페이즈)



이제 이것으로 문어의 팝 위치가 헷갈릴 때는 이제껏 캐스팅 되었던
실체화 프로그램의 갯수를 파악하여 계산 결과를 내릴 수....?

네 그냥 외워서 가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