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이 아니라 몽크든 용기사든

플레이어 스킬( 파일럿 숙련차이) / 던전기믹 이해부분 /

해당직업이해도와 택틱활용부분에서 얼마든지.. 차이가 납니다.

딜순위 1위 직업?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허수아비 (프리딜)이 던전내의 dps를 보는 척도는 될수있지만 절대적으로 

프리딜순위 =던전내 dps가 성립 하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걸로 딜순위를 정하고 타클래스를 무시하는건 옳지 않다고 봐요.

 

지금부터 게시하게될 내용이 분란을 일으킬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한 몰상식한 인간이 근거없는 발언을 하며 인격적인 비난을 하고는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게

보기싫어서 올립니다.

 

 

각설하고 내용은 이러합니다.

글섭에서부터 흘러온 소문이 용기사가 몽크에 비해 딜이 엄청 밀린다는 인식이 한섭에도

자리잡으면서, 사실상 용기사입장에서 딜이 안좋다는 이유로 파티거부를 당한적이 몇차례 있어서

그 인식을 바꾸고자 용기사 딜역시 나쁘지않다는걸 증명하기 위해서 시작된 자료였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해당자료는 파판 SIM(시뮬) DPS 에서 직접 스텟등을 입력해서

더미(허수아비) 같은 말뚝딜 시뮬레이터로 AI모드로 한치 오차없이 가장 높은

DPS를 구사할수 있는 스킬 배열로 측정하기때문에 사실상

입력한 스탯및 장비정도에서 최대치에 근사한값을 뽑아낸다고 보셔도 됩니다. 

 

흔히 와우를 해보셨던분은 아시겠지만, 심크래프 기반이라고 보시면되요.

단, 던전내에서는 프리딜이 제약받는 상황이 있음으로 무조건 같은 결과를 낸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해당 시뮬 기준은 2.5 패치 기준이며

몽크VS용기사로 비교해보면 용기사가 2.45때 스킬상향을 좀 받습니다.

현버전에서 비교하면 2.45 이전이기때문에 용기사의 DPS가 SIM 결과에서 다소 낮을수 있다는점

유의하시기 바랄께요. 

그리고 스탯이나 아이템기준은

 

1. 50LV 미코테  (태양의 추종자/ 여)

2. 낡은장비 (석판템 방어구)

3. 아니무스 (고대무기)

 

의 현버전에서 동일한 엔드급 장비로 비교했습니다.

둘다 노버프 상태의 스탯을 입력하고 비교한것임으로 조건은 같습니다.

 

이게 밑에서 말하는 붉은봄날님의

동일한 컨트롤 / 동일한 장비세트의 비교입니다.

 

11분 동안 DPS 측정결과

용기사 341.6

몽크 306.5

 

------------------------------------------------------------------------------------------------

이게 원래 제가 이전에 다른게시판에서 게시했던 본문내용이고요.

제가 이 글을 작성하게된 이유역시 붉은봄날님이 몽크와 용기사를 언급해서

몽크가 딜적인 면에서 최강이라고 말하는 게시물 때문이었습니다.

중요하진 않지만 꼭 그렇지만 않다는걸 증명하기 위해서 작성한 게시물에

 

붉은봄날님은 sim 자료가 공인된 자료가 아닌것을 말하며 논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제입장에서 사실여부를 떠나 처음에 논쟁은 그냥 서로 주장한것에 불과해서 중요하지않다고

생각했지만 바로아래 게시된 비옵시옵을 말하며 보란듯이 작성한 게시물때문에 재차 인정할건 하고 넘어

가고자 이렇게 게시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이 시뮬은 정확하지 않을걸까요?

DPS를 측정하는 미터기와 비교해봤습니다.

 

 

 

 

미터기를 사용하는 동영상에서 나오는 정보를 스텟정보나 아이템정보를 입력하여 동일한 시간과 비교해봤습니다. 

 

얼추 일치하죠?

SIM : 418

DPS 미터기 : 417

 

https://youtu.be/czzLF4IfFaM : 해당 동영상 출처

http://sim.ffxivguild.net/ : 시뮬레이터 (SIM FF) 사이트

 

혹시라도 스탯조작이있거나 하는 의심점이있다면 직접 사용해보시고 비교해보시면 될것같습니다.

 

 

P.S   2 .45 pach 용기사 상향부분

 

≪창술사≫

◦액션이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액션명
변경점
임펄스 드라이브

・방향 지정 보너스가 삭제되어 어느 방향에서 공격했을 때라도 콤보가 이어지게 됩니다.
・위력이 180 으로 고정됩니다.
・창술사/용기사의 전용 액션으로 변경됩니다.

헤비 쓰러스트

추가효과 발동 조건에서 방향 지정이 삭제되어 어느 방향에서 공격했을 때라도 버프가 발생하게 됩니다.

풀 쓰러스트

콤보 위력이 330 → 360 으로 상향됩니다.

이단 찌르기
二段突き
Phlebotomize

추가효과에 의한 계속 대미지의 위력이 25 → 30 으로 상향됩니다.

앵화광소
桜華狂咲
Chaos Thrust

・후방 공격 시에 위력이+50되게 됩니다.
・계속 대미지의 위력이 30 → 35 로 상향됩니다.

라이프 서지
특성 「라이프 서지 리캐스트타임 단축」에 의한 리캐스트타임이 60초 → 50로 로 단축됩니다.


몸 버리기
捨身
Blood for Blood

특성 「몸 버리기 효과 상승」으로 몸 버리기 중의 피대미지 양이  +25% → +15% 로 완화됩니다.
덧붙여서, 부여 대미지 상승 효과는 종래대로 +30% 그대로입니다.


≪용기사≫

◦액션이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액션명

변경점

점프
리캐스트타임이 40초 → 30초 로 단축됩니다.
≪창술사/용기사≫

◦장비의 마법 방어력이 끌어올려져 다른 근접 DPS와 궁술사/음유시인과 동등해집니다.

 

 

 

2.45때 패치로 상향되는 용기사 패치내역의 주 DPS상승은 도트딜의 개선인데

총 도트데미지가 DPS에서 차지하는 DPS량은 33 정도의 입니다.

위에 용기사 dot 부분을 참고하시면 아시겠지만

패치에서 도트 틱데미지가 위력 5식 상향된정도인데 백분률도 따지면

DPS 3정도 상승하는 량입니다.

 

이걸 언급하는 이유는 2.45 용기사 상향패치 이전이니 지금은 몽크가 훨씬우위지 않느냐?

라는 발언도 있었기에.. 이부분도 언급하려 합니다. 사실상 DPS측면에서

상향전과 상향후 현컨텐츠 엔드장비의 동일조건으로 봤을대

DPS 측면에서 넓게 잡아서 10 이내 상승폭이 있을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용기사를 설명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면밀히 따져보고 비교해본 어느정도 근거있는 자료임을 말하고싶었고요.

이자료로 인해서 누가 더 딜량이 높니를 따지기보단 용기사나 몽크나 SIM에서 말하는 클래스의 딜량

차이는 거의없다고 봐야된다는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그래도 사실상 유틸면에서 몽크가 만트라나 쌍룡각 또는 촌경등의 활용으로 같은값이면

파티내 선호도가 높으며 몽크개인적인 면에서는 태세스왑 활용인한 안정성

현버전에서 용기사 보다 높은 마방. 등으로 파티에서 활용도가 몽크가 높다는점은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는부분입니다. 

 

 

 

 

죄송합니다. 굳이 게시하지않고 넘어가도 되는문제고

DPS를 따지지말자는 글로 DPS를 논하고 있으니 아이러니 한데

용기사의 인식을 바꿔보자는 이유도 있지만 굳이 몽크게시판에 이렇게 작성한건

지극히 개인적으로 붉은봄날님이 떤진 언행때문인듯 합니다.

저역시 용기사를 먼저 키웠지만 몽크도 석판템 다마춰준 상태인데... 절대 몽크/용기사 어느직업이

우월하다고 말하고싶은것이 아니었고, 오히려 그렇게 말하는분들 상대로

자료를 제시하며 잘못된 인식이다고.. 말하다보니 여기까지 오게되었네요.

 

너무 비난하진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