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가 쓰고 있는 사이클은 글로벌 서버 유저인 Krietor Highwind라는 분이 쓰신 음유시인 DPS 가이드에 소개되어 있는 사이클입니다. (해당 글 주소는 http://angered.guildwork.com/forum/threads/547331fa002aa80a955514ad-endgame-bard-guide-by-krietor) 해당 가이드 글은 엔쥬님이 덧글로도 전파하신 적이 있는 걸로 알고, 저도 이 가이드에 관련해서 글을 한번 썼습니다만 예상 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또 이 글을 쓰게 된 다른 계기는 자유게시판에 한번 글을 해당 가이드 링크를 날렸는데 언어의 장벽에 가로막혀서 이해하기 힘드신 분들이 몇 분 계셔셔... 요청도 있기도 했고 핵심적인 부분을 간추려서 번역한 뒤 정리해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래도 영어 능력이 되는 분들은 해당 글을 정독해보심을 권장해 드립니다. 
(제가 작성한 내용은 일부 활용하기 힘든 내용은 일부러 제외했으며, 양이 드럽게 많은 관계로 (.....)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렸습니다. 그러므로 더 딜딸을 하고 싶은 분은 해당 글을 정독해보심이..)

일단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해당 사이클로 허수아비 치는 영상 투척합니다.
(노 음식, 노 영약, 노 고통종결 상황입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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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사이클을 돌릴 때 선 순위 

1. 직선 사격은 항상 유지시켜줘야 함(DoTs 스킬을 리필할 때는 특히!)
2. DoTs 스킬들(바람 화살은 독 화살보다 먼저!) 
3. 상승 효과를 받은 직선 화살 (1, 2, 6번이 쿨다운 혹은 적용 되고 있을 때!) 
4. 불타는 화살 
5. 고통 종결
6. 사혈 화살
7. 육중한 사격
8. 후퇴 사격
9. 침묵 화살


오프닝 딜사이클

8초 전
: 마인의 진혼곡 + 고요한 사격

4초 전
: 전장의 노래 + 매의 눈 + 용맹한 사격

전투 개시
: 사혈 화살 -> 직선 사격 -> 필사의 각오 -> 발경 -> 바람 화살 -> (민첩성의 영약) -> 다중 사격 -> 독 화살 -> 불타는 화살 -> 후퇴 사격 -> 육중한 사격 -> 사혈 화살(가능하면!) -> 침묵의 화살 -> 육중한 사격

* 도트를 발경 5-6초 타이밍에 한번 리필
그 이유는 풀버프가 묻은 도트를 한번 더 유지시키기 위한 것! 도트 효율을 육중한 화살 위력보다 더 뽑아먹은 타이밍에 바로 리필 합니다. 이 개념은 엔쥬님이 쓰신 해당 게시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74&name=nicname&keyword=%EC%97%94%EC%A5%AC&l=1116 을 참고바람


이 사이클로 얻을 수 있는 효과

필사의 각오 쿨이 돌자마자 바로 사용하지 않고, 5-10초를 기다린 뒤 사용 할 시 다른 스킬들과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음
(매의 눈, 다중 사격, 영약 등). 필사의 각오 + 매의 눈 + 다중 사격은 한 세트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 스킬 쿨타임과 지속 시간에 맞춰 사이클이 딱딱 맞아 떨어집니다.
+ 작성자가 사족을 덧붙이자면 해당 사이클로 오프닝 사용시 첫 도트 스킬에 풀버프가 묻은 상태에서 도트가 박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풀버프 상황에서 도트를 다시 한번 리필해 버프 효율을 최대한 뽑아먹는 것이죠!


노래 사용시 원칙

1. 사혈 화살이 쿨다운일 떄 사용
2. 딜링 버프들이 사용가능하거나 지속기간일 때는 사용금지
3. 노래 부르기 최소 6초전에 DoTs 스킬을 리필한 상태여야 할 것
4. 직선 화살도 미리 리필해둘 것
5. 보스가 타겟 불가능/ 페이즈 변환 등의 타이밍에 사용해줄 것
6. 자기 자신을 위해 찬가를 부를 때, 기합이 돌아오면 바로 끌 것
7. 현자의 담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힐러분들에게 엑스 엑테르 및 기타 마나 회복기 쿨타임 체크

* 마인의 진혼곡은 마법딜러가 있으면 사용할 것
군신의 찬가는 기합이 쿨타임일 떄 TP가 200이하라면 사용할 것. 기합이 쿨이 돌아왔다면 최대한 빠르게 끌 것
현자의 담시곡은 힐러/소환사 마나가 바닥 날 때 혹은 죽을 때 사용 할것

도트에 대한 이해

이는 원본 글 보다는 엔쥬님이 작성하신 
이 게시글이 여러분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해당 게시글을 링크합니다.

다만 저 글 조차 읽으실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간단 요약하자면

도트는 3초마다 딕탕 뎀으로 들어가고
육중한 화살의 효율을 이기는 타이밍은 바람 화살 9초 경과시, 독 화살 6초 경과시 이며
바람 화살이 15초 경과시 타이밍부터 독화살 데미지를 이김!

기합 사용 타이밍

TP가 560-580 정도일 때 사용
(스킬 사용하자마자 TP가 600이하 일떄 사용해주시는 걸 권장합니다)

멀티 도팅

멀티 도팅은 최대 3마리의 타겟에게 사용하는 것이 효울적. 직선 사격 지속시간과 사혈 화살을 박아 넣는 것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3마리가 넘어간 다면 광역 스킬을 사용해주세요.

광역 스킬

불타는 화살 : 이건 가능하면 꼭 사용해줄 것
재빠른 활시위: 위치를 올바르게 잡을 수 있을 때 이를 사용해줍시다. 만약 힘든 상황이라면 일제 사격 + 죽음의 화살비(프록이 떴을 경우에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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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해당 원 글 자체가 DPS만을 고려한 글이다 보니 모든 내용을 써먹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_-::;;;
 특히 노래 관련된 내용은 정말 지키기 어려울 때가 많아요. 그래도 해당 지식이 없는 것과 있는 것은 분명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음유시인은 파티 서포팅이라는 중요한 임무가 있는 가운데 자기 DPS만을 챙기는 이기적인 플레이가 상당히 힘든 게 맞습니다. 그러나 진성 레이드 자체가 DPS 요구가 상당히 있는 레이드이기도 하고, 음유시인이라고 해서 라면딜을 용서 받는 레이드가 아닙니다.
 그러모르 DPS 및 파티 지원 두 개의 역할 모두 신경 쓰시면서 플레이하시길 빕니다. 
 비록 주제한/초월이 풀리기 바로 직전인 상황이긴 합니다만 나중에 확장팩 때 미뉴엣이 추가 되더라도 여기서 확립된 기본적인 틀은 똑같이 써먹으므로 숙지하시는 편을 권장합니다.



아 그리고 말할 게 한 마디 있어서 사족을 덧붙이는 데요.



으뮤 야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