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트리필 타이밍을 포함한 세부적인 모든 딜각에 대한 사항을 다룬다.


트윈타니아


여행신의 무곡 오프너 스타트, 용사를 절대 1글쿨에 키지 않는다


많은 음유들이 폭풍화살 이후 사혈 용사를 사용하는 오프너를 사용할텐데, 

이 트윈 페이즈 마지막에 군신의 찬가로 노래를 오래 지속하기 때문에

용사로 가져갈수있는 버스트딜 이득을 확실하게 챙겨가야 한다.



대지신의 연가, 철책 등은 탱커, 힐러들마다 조율 타이밍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딱히 기술할 내용이 없으니 생략하고, 시키는대로 넣어주면 된다.



보통 진입전 5-4초 (생기)마인 (탕약) 폭풍(무곡 사혈) 맹독(전장 용사) 직선(천상) 결의 이후


대부분 2글쿨에 용기사가 전투기도를 사용하게 될텐데 

이렇게 용사를 1글쿨 뒤로 미룸으로서 지속시간이 동일하게 된다.


독사 강습은 꼭 속임수 공격에 맞추어 넣는다


마인의 진혼곡의 총 사용횟수는 2번, 오프너 생기마인으로 마나를 전부 소진한 이후 

용닌음기의 경우 기공 생기콜or 마나를 전부 소진한 이후 마나이동콜로 60초속공에 마인을 맞추어준다.


끝까지 찬란한화살 프록을 노려보고 안 떴다면 그냥 천상으로 소비하고 

기도, 용사 끝 글쿨에 반드시 리필해주어야 한다.


담시곡 구간에 천상의 화살을 보통 2회 쏘게 되는데, 

사혈화살의 프록 초기화를 기다려서 의도적으로 쿨을 딜레이시켜주자.



사용횟수는 노래(무곡, 현자, 군신)루프에 총 5회, 무곡+용사가 겹치는 교집합 구간에 2회, 

담시 구간에 사혈 프록 초기화를 노려서 의도적으로 딜레이시켜준 후 2회,  

군신의 찬가때 2회를 쏠 수 있지만 1회만 사용해준다. 

이 공식은 이후 페이즈 한구간을 제외하면 변하지 않는다



이유는 다음 무곡버스트때 찬란한 화살이 안 떴을때 마구쏘기 쿨이 밀리는 현상을 방지해주기 위함이다.

담시구간 시간을 다 소비하고 군신의 찬가에 돌입하자마자

불을 빼던 위치에서 앞쪽으로 가 방랑 음악가의 찬가를 틀어주자


첫 회오리 스킵이 안 된다면 사형선고에 물뎀감을 넣어줄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광힐업 구간보다 평타딜과 곤두박질, 사형선고뎀을 줄여주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


군신 돌입하고 좀 때리다 보면 독강 쿨과 같이 속공이 올 텐데 굳은 결의를 꼭 속임수 공격에 맞추어 리필해준다.


이후 다시 무곡 용사가 돌아오면 바로 리필하지 말고 

속공이 묻은 도트를 최대한 울궈먹다 용사 끝무리에 리필해준다.




생기는 오프너 5초쯤에 켰다면 페이즈엔드때 무조건 쿨이오는데 1초도 미루지말고 바로 써줘야한다. 앞으로 돌아오는 생기도 그렇다. 이유는 후에 기술



넬페이즈 오프너는 천붕이후 떨어질때 풀마나 마인, 이후 무곡 용사를 사용한 오프너를 사용한다.


용기사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유동적으로 용사 글쿨을 기도와 맞추어주는것이 좋다.


별다른 플레이의 강조점은 없고 노래 사이클은 30 30 20에 맞추어 기본적으로 돌려주되


흑염때 보통 방랑 음악가의 찬가를 트는데 군신 구간 진입하자마자 쿨이 오는데 

이때 쓰면 다시 쿨타임이 돌아오기 때문에 아픈 평타뎀과 클로뎀을 줄여주기 위해 

군신 상태에서 방랑을 바로 틀어준다.


트윈타니아 페이즈와 같이 독사강습을 속임수 공격에 맞추어주고 

60초 지점 구간인 산개 흉조의 강하때 도트 리필, 이후 동일하게 용사 끝무렵에 리필한다.


진행하다보면 카탈 올라갈떄 도트리필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망설이게 되는데 

좀 쫄리면 리필하고 정상적으로 루프돌리면서 아슬하게 리필했다면 

카탈 다 지나고 탱점프 찍히고 리필해도 늦지는 않는다. 취향껏 사용


넬 페이즈는 상대적으로 딜컷이 널럴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마인횟수는 

오프너 1회를 제외하곤 사고가 많이 났을 때 유동적으로 틀어주는 정도로 사용하면 된다.


트윈과 동일하게 2대사를 보고 올라가는 보편적인 파티 기준으론 군신을 오래 가져가게 된다. 



바하무트 페이즈 7재해 시작무렵에 다시 생기쿨이 오는데 바로 틀어준다.


진군의 삼중주 전엔 버스트 딜링 구간이 그리 길지 않은데다가, 

도트를 2회 리필해도 별로 이득되는 것이 없으므로

평범한 오프너를 돌리는 것에서 굳은 결의의 리필 시점을 

속공, 기도, 연환계가 모두 겹치는 교집합 구간에 1회만 리필해주고 버스트를 친 후 다시 리필하지 않는다.


보스 재팝업까지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기때문에 굳이 리필할필요가 없는데다 

끝무렵에 리필해도 도트가 14초밖에 남지 않아 온전한 프록활용도 힘들다.



재량껏 기믹처리가 끝난이후 도트리필을 하고 흑염 캐스팅바가 올라온후 

무조건 끝무렵에 도트를 리필하고 들어가는것이 베스트다.


흑염의 삼중주의 기믹처리가 크게 시간을 많이 잡아먹지 않으므로 도트가 3글쿨이상 유지될뿐더러

다음 천지의 딜링구간을 생각해보면 (정상인이라면)닌자도 속공을 최대한 흑염기믹처리후 

빠르게 박아야 천지에 시너지 맞물리는 타임에 버스트가 가능하기때문에 


도트가 안 끊기는 선에서 직선 육중등으로 속공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고

용사와 속공이 묻은 도트를 1회 리필해준다.


페이즈엔드까지 무곡스택을 최대한 활용해보고 더이상 안 쌓일것 같을 때 군신으로 전환, 

액재 캐스팅 후반부에 결의를 해 주고 육중을 쏘다 넘어가면 된다.



끝무렵에 도트를 리필했다면 액재 기믹처리가 끝나고 담시로 때린다. 도트의 남은 시간은 약 10초정도 되므로 

천천히 직선부터 바르고 몸가발리는 3글쿨이후에 리필을 해주거나 하면 될듯하다


액재 기믹처리가 끝나면 다음 천지 전 속공탐때 120초 쿨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이 구간에 마인을 틀어줘야 한다, 첫 도트를 바르고 독사쿨이 3초정도 남은때 마인을 틀어준다.


속공이 박히면 이구간에 연환계도 박히기 때문에 무조건 도트리필을 한 번 다시 갱신해주고, 

최대한 사혈을 많이 확보해서 쏴야 한다.

천상의 화살은 이 때 딜레이시키지 않는다, 딜레이를 시켰을 경우 사용횟수를 1회 손해보기 때문.


천지 캐스팅바가 반드시 끝나갈때 정확하게 리필을 해야 기믹처리 이후 도트가 2-1초 남는다. 

신경써서 리필해줘야 무곡 버스트때 글쿨로스를 안 낼수 있다.


생기를 앞선페이즈에 쿨마다 틀었다면 천지 진입 산개 전에 정확하게 생기쿨이 온다. 

바로 틀어주면서 마인으로 소모한 마나를 수복한다.



천지 기믹처리가 끝나고 화염구를 맞는 시점에 도트가 아슬하게 남는데 

직선이 없어도 일단 무조건 리필해주고 시작한다.


이후 마인 온, 직선이 발린 도트를 재리필해준다. 

속공이 박히기까지 시간이 꽤 되기 때문에 마인과 속공이 맞물리는 시간이 얼마 되진 않는다.


연격 이전 버스트에는 전장을 아끼고, 속공이 들어와도 도트리필을 하지 않은채로 무곡 버스트를 친다.


연격 들어가기 전, 음감스택을 최대한 비우고 군신으로 스왑하면서 도트리필을 해준다.



연격 기믹처리를 하고 보스가 팝업되는 순간 도트의 남은 지속시간은 9-7초 언저리일것이다.


담시를 바로 켜주고 적당히 패거나, 아니면 직선과 도트리필을 하다 

파티원들이 후방에 집결하면 담시를 그때 켜도 된다.

군룡 기믹처리가 끝날 때 까지 마나는 더이상 쓰지 않아야 한다. 




트리니티 페이즈 도입에 마인 생기가 정확히 쿨이 온다.


이 구간 오프너 사용에 의견이 좀 갈리는 편인데


일단 음유가 있는 조합에 트리니티 딜이 부족하면 음유본인이 딜을 못하는거거나 

파티원이 못깰사람이니 그냥 마음을 접는 것이 좋다


안정성 측면에서 도입하자마자 군신 방랑을 틀어주어 죽창+평타뎀감을 안전하게 해주고, 

백마의 홀리탐을 벌어주자.


도트를 먼저 바르지 말고, 반드시 직선부터 바르는 것이 좋다. 

기도와 용사가 맞물리는 글쿨 내에 각각 보스에 1회의 도트 리필을 하려면 앞에 4개의 도트를 묻힐 때도

최대한 크리티컬이 확보된 상태여야 로스가 적기 때문, 시너지 교집합구간에 각 보스에 1회의 도트리필을 해주고, 음감스택은 오는대로 막갈기면 된다. 그냥 막 찬다.


연성 기믹을 처리하고 대사기믹을 처리하면서 담시곡이 오는데 앞서 용사 기도 교집합구간에 

리팔한 도트를 최대한 울궈 먹어야 한다. 3-1초 사이에 리필해주고, 

절대 끊기는 일이 없도록 유지한다. 이 도트만큼은 절대 놓치면 안 된다.


대사기믹 처리하고나면 붙어서 활시위랑 화살비를 책략가 기합 다써가면서 막 갈기면 된다.

담시 다 쓰고 군신 들어갈 때 앞서 방랑을 틀었으면 쿨이 좀 안 오는데


어차피 군신 노딜이니까 그냥 노래 끊겨도 신경쓰지 말고 때리자. 

안정성이 중요한데다 앞서 버스트딜을 미친듯이 넣었기 때문에 딱히 딜이 부족하진 않을 것이다.


리퀴드헬을 처리하고 연성까지 처리하고 나면 더이상 불패턴이 나오지 않으므로 

앞에 붙어서 최대한 활시위를 난사하자.


돌아오는 무곡 루프랑, 담시를 쓰고 마지막에 리밋각을 재서 리밋까지 쏘고 금바하에 진입하면 된다.



금바하 오프너에 생기+마인(탕약), 이후 마나가 다 비었을때 마나이동 콜이나 

용닌음기 조합의 경우 생기콜을 마나가 다 떨어지는 순간으로 잡는다.


총 마인의 사용은 오프너, 60초, 마지막 180초 버스트에 다시 생기+마인


오프너는 여행신의 무곡 스타트, 용기사의 기도와 동일한 순간에 용사를 맞추고, 도트2개+직선 리필 후 결의, 


기도와 용사가 겹치는 교집합구간이 끝날 때 다시 결의


노래 루프를 돌릴 때 유의할 점은 군신의 찬가를 반드시 30초 다 쓰고 가져간다. 3분 버스트에 맞추기 위함이다.


노래는 그외 특이사항은 없고 2루프 담시곡때 힐러의 힐업타임을 벌어주기 위해

4 몬아파 대비 담시 방랑을 좀 일찍 틀어주는게 좋다


3분 버스트가 왔을때 시너지 교집합 타이밍에 반드시 1회만 리필해준후 패죽이고 끝내면 된다.




대충 이것만 따라해도 음유로서 내야 할 딜 부족할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