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 스킬이름 수정
공홈 가이드에 잘못나온게 몇개있습니다.



요즘 홍련 백마질문이 있길래 한번 써봅니다
제가 4.1백마는 못만져봐서 자세히 못쓰는데 아마 비슷할거 같네요


스킬 + 기존스킬 변경점

 
케알,케알라 회복력 50증가


물의오라 데미지 삭제


에어로가 46렙이되면 에어로라로 바뀝니다.

 거축(50렙)
쿨300초 > 180초로 변경
일대일이랑 같이쓰라는건지 모르겟는데 쿨 줄어들었으니 많이 씁시다.

 심판(56렙)
쿨 90초>60초로 변경

 에어로가(58렙)
캐스팅시간 3초>2.5초로 변경, 마나소모량 감소

  실바람 (62렙)
쿨120초 12초동안 마나소모량X
광칠때도 좋고 부활할때도 좋습니다 3명까지 마나0으로 부활됨


 스톤쟈 (64렙)
마나소모량이 줄었습니다.(스톤시리즈 공통,60렙기준 530>442)
타격감이 더좋아지고 데미지도 쌔짐

 신성한 축복 (66렙)
쿨30초 지속시간 15초
치유의 백합을 소모해서 대상 최대체력의 15% 실드


 대사면 (70렙)
쿨60초 스택 지속시간 10초
스택을 소모하고 소모한 갯수에 비례한 힐
스택은 메디카 메디카라 케알가가 유효힐로 들어갈때 쌓이고 파티원 버프창에 남아있습니다. (유효힐이 0이면 스택이 쌓이지않습니다)
스택당 150의 회복력, 최대 3개까지 쌓임


치유의 백합은 케알, 케알라사용시 100%로 스택이 쌓입니다
심판 신의이름 성소 사용시 스택소모하면서 쿨타임이 4%, 10%, 20% 감소합니다
보호막(66렙스킬) 사용시에는 한번에 다없어짐
전투중에만 쌓이는데 제기억으로 유효힐이어야만 터지는걸로 기억함


크로스스킬

보통      이렇게 5개 뺍니다.
델타영식 4층 1페이즈에선 하나빼고 견고마넣는데 사실 뺄게 별로없습니다
굳이 뺀다면 트라이중에는 성전, 파밍할땐 여가를 뺄듯

 성전태세 (8렙)
쿨 90초 지속 15초
자신이 주는 마법피해 5%증가
힐러의 DPS스킬위력이 정신력비례로 바뀌면서 성전도 같이 바뀌었습니다
용사나 필각같은 데미지 버프기라고 생각하시면 편함
물론 이게 패치되면서 힐러 기본 딜포텐이 좀 떨어진느낌

 브레이크 (12렙)
캐스팅시간 2.5초
50위력을 주고 과중력 20%(20초지속)
한번도 빼온적없는스킬

 프로테스(16렙)
마나소모량이 0이됐습니다
보통 오프닝에 걸고 다시 크로스스킬에서 뺌
 에스나(20렙)
마나소모량 600(케알이랑 똑같음)
효과는 3.x랑 똑같습니다
일반4층빼고는 쓸일이 거의 없는스킬

 자각몽(24렙)
쿨 120초 지속 21초
여가랑 똑같은데 지속시간이 6초나 늘어났습니다
백마입장에선 60렙기준 마나 1414를 더 회복함
한틱에 60렙기준 707, 70렙기준 960을 회복합니다

 신속마(32렙)
쿨 60초 지속 10초
다음 1회의 마법이 캐스팅없이 시전됨
이제 주술사 키울필요없이 환술사만 28렙찍으면 됩니다
급한광힐 부활 무빙딜등등 쓸데가많은스킬

 눈에는 눈(36렙)
쿨 180초 지속 20초
파티원 중 1명 또는 소환수 1마리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을 칩니다.
보호막 효과(물리 공격 피격 시 20% 확률로 발동): 10초 동안 공격자가 주는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11/5 추가
절바하에서 구출대신 빼오는 힐러가 있습니다

 
 자애(40렙)
쿨 90초 지속 20초
힐량 20%증가
힐러면 안쓸일이 없는스킬

 견고마(44렙) 
쿨30초 지속10초 (4.1패치에 지속5초)
다음 마법은 캐스팅방해를 받지않음. 지속시간동안 넉백무시
이거 10초인데 버프없어지면 넉백됩니다. 4.1패치에 바뀌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구출(48렙)
쿨150초
대상1명을 자기위치로 끌고옵니다 전투중에만 사용가능
제기억으로 델타영식 2층빼고 다쓰는듯


심판이랑 여가,딜스킬 마나소모량이 감소해서 마나가 모자란다는 느낌은 못받은듯



아이템 세팅, 보조스탯

3.x때는 명중 592를 먼저맞추고 크리 우선으로 맞췄는데
명중삭제와 약간의 스탯패치로 힐러 아이템세팅이 큰차이 없는듯
다만 마시속은 3.x때 25.5당 0.01초씩 줄어들던것이 4.x때는 약 65.8마다 0.01초씩 줄어들기때문에
창천에서 마시속 749 = 홍련마시속 1340쯤 됩니다. 지금 마시속 1000이상 쓰시는분들은 홍련때 2150쯤 맞추셔야 비슷한 글쿨이 나옵니다.

제가 생각하는 4.0 bis는
인데 DHR이 힐에는 안터지기때문에 별로다 싶으신분들은 극대나 의지, 마시속등등 취향인듯
다만 3.x때 힐에 도움도 안되는 명중이나 극대 챙겼던거 생각하면 DHR을 굳이 올려도 괜찮지않나 싶습니다.

트라이때는 신앙의 효율이 나쁘지않기때문에 확정에 신앙박는것도 괜찮습니다. 파밍때는 마나보면서 안모자란다 싶으면 그냥 딜관련 스탯으로 박으시면됨



플레이 영상

기본적인 플레이스타일은 3.x랑 다르지않습니다.
다만 백점(밤별)로 갈때는 요정 없는걸 생각하고 플레이하셔야함

델타 영식 3층 백마시점
2달반전이고 좀 실수가 많이 보이지만 그나마 도움이 될만한 영상일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