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섭에서 메인이 흑마인데요, 흑마를 굴리면서 느꼈던 실전팁들을 조금씩 적어볼까 해요.


흑마는 스킬돌리는 게 좀 심플해서 쉽고 간단해보이지만 이걸 상황에 맞추어 응용하는 게 최고의 묘미이자,  의외로  딜 상승의 비결이 되기도 합니다. 하면 할 수록 속이 깊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정리가 잘 된 글이 있는데, 기본적인 딜 사이클에 대해서는 정리가 잘 되어 있지만 기타 잡스킬에 대한 실전정보가 없어서 몇 가지 의견을 달아봅니다. 


1. 견고한 마법

이건 저도 잘 쓰지 않습니다. 이걸 쓰면 좋은 경우가 분명 있긴 한데, 이 사태가 오기 전에 먼저 회피해버리는 방식이라...

비상시에는 유용한 스킬인 게 맞습니다. 쳐맞고 있는 상황에 이거 쓰고 슬리플로 일대를 잠재우면 분명 좋으니까.

그럼에도 손이 잘 안 가는 건 사실입니다. 달리 잘 쓰고 계신 분이 계시면 의견을 듣고 싶네요. 저로서는 딱히 아쉬운 걸 느껴본 적이 없습니다.

(추가: 정정합니다. PVP에서는 자주 씁니다. 간만에 프론트라인 가서 딱 쓰다가 생각났습니다 -_-)


2. 마배리어 

이런 걸 줘도 되는 건가 싶을 정도로 알고 쓰면 유용합니다. 마법 스킬을 방어하거나 데미지를 경감시킵니다.

물론 몹의 공격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때에 한해서지만.

마배리어를 써서 방어한 틈에 파이어 한 방을 더 쏠 수 있게 됩니다. 

놀랍게도 암다포르인가의 2넴 벽이 튕겨내는 스킬이 마배리어로 막힙니다. 남들 다 튕겨나가고 떨어질 때 버팀.

타이탄이 깔아놓은 폭탄 데미지. 이걸로 경감됩니다. 

가끔 전체공격 날아왔는데 전원이 피 깎여있지만 혼자 만피로 남기도 합니다. 힐러가 어리둥절해하는 거 보면 즐겁습니다.


(추가: 이프리트 광역으로 뻥 뻥 날리는 것도 마배리어가 막습니다. 극이프리트 중간에 말뚝 우르르르 나와서 겁나게 팰 때 꼭 한번 뻥 날려주는데, 그 페이즈에서 마배리어 쓰고 있으면 근딜러들 전부 튕겨나가는 와중에도 혼자 말뚝딜 할 수 있지요.) 


3. 프리즈 


....안씁니다.

  

4. 무력화 

쓸모없지 않습니다. 즉시시전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드는 거라서 긴급상황에 매우 도움됩니다. 물론 쫄 레벨에 한해서.

세이렌 탑에서 힐러를 향해 바바바박 기어가는 좀비를 느리게 만들어주는 등. 생각보다 유용한 구석이 많습니다. 

쫄 컨트롤에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습관화시켜두면, 특히나 힐러가 좋아합니다.

자기한테 바바박 달려가는 쫄을 짠 하고 느리게 만들어봐요. 나중에 추천도 들어옵니다.


아참, 야만족 일퀘 시작하시면 정말 짜증나는 애드애드애드 사태가 벌어질 텐데 그 때 참 유용합니다.


5. 마법 장벽 

이런 걸 줘도 되는 건가 싶을 정도로 알고 쓰면 유용합니다. (2)  

...를 넘어서서 너무 사기같이 좋아서 3.0에서는 약화된 스킬입니다...

(추가: 3.0 이후 약화되고 나면 타이탄 산사태에서 튕기기 시작하니 조심하세요.

약화 전에는 이거 걸고 진성 3층 피닉스의 레벨레이션을 탱하고 같이 맞으면서 리미트 게이지 보너스도 벌었는데 흑흑...)

물리 스킬을 방어하는데, 중요한 점은 '넉백'을 막는다는 겁니다. 

타이탄이 바닥 1자로 깔아놓아도 이거 걸고 올라서면 안튕깁니다.

트윈타니아가 다이브할 때도 이거 걸고 있으면 안튕깁니다.

너무 유용해서 다른 직업 쪽에서 원성이 자자할 정도로 유용했습니다....


(팁: 마배리어랑 마법장벽은 극타이탄에서 감자 두 마리 나왔을 때 폭탄하고 랜드슬라이드가 같이 깔리는데 이 때 둘 다 써놓으면 뎀경감 쩝니다. 물론 안 맞는 게 먼저지만 감자에서 사고가 많거든요...)


6. 에테르 촉진

반드시 마스터하십시오.

이거 습관화 시키면 이 스킬 하나로 파이어 2방 날릴 시간 법니다.

파티원 한 명을 타겟하고 쓰면 그 파티원에게로 단숨에 날아갑니다.

바닥 깔렸을 때 다른 파티원에게로 워프하거나

타이탄 바닥 깔렸을 때 멀리 회피했다가 빨리 돌아와 있는 근딜러에게로 단숨에 날아가는 둥 

극이프에서 단체로 멀리 도망갔다가 근딜 찍고 단숨에 돌아오면 파이어 2방 더 날아갑니다.

말만 들으면 되게 현실성 없을 거 같지만 이거 마스터하는 순간부터 세상이 달라집니다.


의심나면 쵸코보 데리고 솔로잉하고 다니면서 바닥 깔렸을 때 멀리 있던 쵸코보에게로 이동해보세요. 

연습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무빙딜 마스터는 필수입니다...

만렙 이후로 가면 갈수록 이동기믹이 많아지거든요. 

에테르 촉진도 함께 섞어쓰면, 이동 많은 인던이나 만신에서 흑마는 딜 쳐진다는 소린 절대 안듣게 됩니다. 



상기한 스킬들을 완벽히 마스터하시고 나면,  흑마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극타이탄에서 신나게 날아다니는 활약을 보여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