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톤베리 Fly'xiv 입니다!!!!!

절테마... 처음 오픈날에 정말 기대가 많았었는데 
절테마 오픈 1달 전에 공대 내 토의를 통해 항상 잡고 있던 닌자
를 트라이동안 잠시 접고 부활이 용이한 
적마도사로 가게 됐었습니다. 그렇게 공대 조합은 "용닌음솬" 에서 "용음적솬" 으로 바뀌었습니다.

1주차 일요일 자정쯤에 클리어했고요... 용음적솬 해본 결과 삼만신은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알테마에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난격 못볼 것도 계속 보고 강제로 진도 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ㅎㅎ

요즘 공팟 다닐 때마다 적마도사 분들이 클리어 영상에 대해 감사함을 많이 언급해주셔서 그 분들에게 보답할 생각으로 영상만 보면 캐치하기 힘들 수 있는, 제가 트라이하면서 느꼈던 절테마에서의 여러 포인트들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택틱 / 플레이 영상 공유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내가 연구한 것을 나만 알고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의견을 받고 토의가 이루어져야 그 직업 자체, 그리고 그 직업 자체가 훨씬 발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 읽으시면서 제가 연구한 것 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거나 의문이 있으시면 많이 공유해주세요!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8mciSYz3VBk





가루다 페이즈
1) "신속마를 통한 타이밍 조정" 중요합니다!!!!


이 첫 번째 팁은 가루다에 특정된 팁이라기 보단 적
마도사라는 직업 자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에 가깝
긴 합니다


적마는 신속마라는 스킬이 필수입니다.
"무빙가능한 시간" 과 "캐스팅 해야 하는 시간" 의
"정박" 과 "엇박"을 바꿔주는 유일한 스킬이기 때문
입니다.

연속마라는 적마의 패시브 때문에 적마의 캐스팅 시
간과 캐스팅 없이 무빙이 가능한 시간은 2글쿨 주기
로 계속 똑같이 돌아가게 됩니다!신속마가 없다고
생각하고 예를 들어볼게요!!!! 만약 기본적인 적마
캐스팅만 한다면


1:졸트라(캐스팅)
2:버에어로/버홀리(연속마로 무빙 가능)
3:졸트라(캐스팅)
4:버에어로/버홀리(연속마로 무빙 가능)
...


자세히 보시면 "무빙가능한 글쿨" 과 "캐스팅을 땡겨야 하는 글쿨" 이 2 주기로 계속 반복됩니다!!



무빙 가능한 글쿨: 2 4 6 8 10 .... (정박 = 짝수 글쿨)캐스팅 해야 하는 글쿨: 1 3 5 7 9 ... (엇박 = 홀수 글쿨)



그러면 여기서 중간(3글쿨이라 가정)쯤에
신속마를 쓰면 어떻게 될까요?


1:졸트라(캐스팅)
2:버에어로/버홀리(연속마로 무빙 가능)
3:버에어로/버홀리("신속마")
4:졸트라(캐스팅)
5:버에어로/버홀리(연속마로 무빙 가능)
6:졸트라(캐스팅)
7:버에어로/버홀리(연속마로 무빙 가능)
...


신속마를 쓴 3글쿨 이후를 보시면


무빙 가능한 글쿨: 5 7 9 11 .... (엇박 = 홀수 글쿨)
캐스팅 해야 하는 글쿨: 4 6 8 10 12 .... (정박 = 짝수 글쿨)


즉, 신속마를 쓰면 무빙 가능한 글쿨과
캐스팅 해야 하는 글쿨이 서로 바뀌게 됩니다!!!
(위 예시에선 무빙글쿨이 짝수 -> 홀수로, 캐스팅 글
쿨이 홀수->짝수로)




절테마는 보스가 올라가는 시간이 굉장히 많고,
처리해야할 기믹도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쿨마다 신속을 돌리는 택틱보다는


1. 신속을 통해 캐스팅과 무빙 시간을 알맞을 때
바꿔줘서 무빙 글쿨에 기믹처리를 하고,
처리해야 할 게 없을때 캐스팅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1순위

2. 올라가기 직전의 보스에게 한 방 더 때릴 때
2순위

로 신속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이 가루다 페이즈입니다.




첫 번째 신속마:
해보면 아시겠지만 "오프닝부터 쫄이 나타나기 직
전" (영상은 오프닝이 짤렸지만 오프닝 부터 영상의
0분 4초) 까지 신속마를 만약 쓰지 않으신다면 영상
에서 보시는 것처럼 쫄이 들어오는 시간에 딱 맞게
미리 예측 흩뿌리기를 캐스팅 할 수 없습니다. 0.5
글쿨 기다렸다가 땡겨야 하죠.그렇기 때문에 첫 신
속마는 무조건!!! 첫 쫄이 나타나기 전에 써줘야
합니다.


두 번째 신속마:
두 번째 신속마는 아마 2번째 가루다 광역이 끝날 때
쯤에 돌아올 겁니다. 하지만 이걸 바로 쓰시면 위에
서 설명한 캐스팅글쿨과 무빙 글쿨이 바뀌게 되어
나중에 삭풍의 노래 후 깃털비가 나올 때 (영상 1분
23초) 쯤에 글쿨이 돌아오게 되고, 그렇게 되시면
캐스팅을 못하고 일단 깃털을 피한 뒤 캐스팅을 하
셔야 되서 1글쿨 손해를 보게 됩니다.

영상처럼 신속마를 킵 하셔야 캐스팅이 끝나자마자
깃털비가 시전되어 영상처럼 여유롭게 쿨타임동안
깃털비를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두 번째 신속마를 계속 킵하고 계시면
안됩니다!!!

"삭풍의 노래 - 깃털비 기믹이 끝난 뒤 2 쫄까지의 시
간" (영상 1분 23초 부터 1분 39초 사이) 안에
신속마를 써주셔야 첫 쫄처럼 쫄들이 다가올때 쯤에 글쿨이 다시 돌아 영상처럼 예측 흩뿌리기를 때려주실 수 있습니다!





2) 콩트르는 밀리지 않고 써주세요!!!!

콩트르는 오프닝에 쓰지마시고 쫄이 나오자마자

1.흩뿌리기 후 바로 넣어주시고, 그러면 3스택을 쌓
은 뒤 깃털비가 끝나고 보스가 다시 돌아올 때
(영상 0분 55초) 콩트르 쿨이 다시 옵니다

이때 2.가루다가 다시 타게팅 되자마자 콩트르를 써
주셔야 2쫄 타이밍 때 딱 알맞게 쿨이 바로 옵니다!!!





3) "쫄페때 깃털비는 데플라스망으로 피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듯이 데플로 깃털비를
피할 수 있는 곳은 1쫄과 2쫄페 마지막입니다.
이때 1쫄 구간에서는 데플을 쓰기 위해선 가루다에
타게팅을 하고 계시면 안되고 3번째 인물리네가
끝나자 마자 가시 깃털로 타게팅을 바꾼 뒤,
안전한 밀려날 위치로 이동하고 나서 소리가
들리자 마자 데플라스망을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시깃털은 "캐스팅 도중 죽어도 캐스팅이
끊기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플라스망이
끝나자 마자 가시깃털이 죽기전에 꼭 캐스팅 하나
걸어놓으세요!

2쫄 구간은 가루다에 타게팅을 하고 계셔야
데플라스망이 피해집니다.
영상에서는 그냥 멋있어 보이려고 글쿨왔는데
데플라스망 썼는데
럴 때는 그냥 꾹 참고 무빙으로 살포시 피하고
캐스팅 땡기는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페이즈들은 시간이 나면 다시
올리겠습니다... 요즘 적마로 절테마 가기가
힘들어서 계속 연구하기가 쉽지가 않네요 ㅠ


컴퓨터로썼더니 모벤으로 볼때
줄바꿨던 것들이 다 적용안돼있어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