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준비한 팀 전술은 로저스의 리버풀 SSS(SAS) 전술입니다. 사실 제가 직접 분석한 전술은 아니고, 팁게에 이전에 올라왔던 haracross님 41212 전술이 로저스의 당시 전술과 어느정도 유사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당시 리버풀에 맞도록 수정해봤습니다. (풀백 부분, 및 스터리지와 수아레즈의 역할에 따른 좌우대칭 변화)

(다만 스털링을 중앙 공미로 활용하는것에 대해 성능면에서 의문부호가 들어 비공개로 전환하고 글을 보관해놓고 있었는데, 최근 요청이 몇번 들어와서 비공개 풀고 좀더 내용 추가해서 씁니다.)

+ 로저스 감독은 리버풀 13-14시즌 수아레스, 스터리지, 스털링을 활용하기 위해 스털링을 중앙에 프리롤로 두고 수아레스와 스터리지를 전방에 배치했었습니다.

참고할만한 당시 자료



https://www.fmkorea.com/index.php?document_srl=322248389&cpage=1


http://m.inven.co.kr/board/fifaonline4/3145/6564?iskin=fifaonline4







+ 13-14시즌 맨시티에게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던 당시 리버풀의 동선입니다.





+38라운드 뉴캐슬과의 마지막 선발 라인업









포메이션 및 개인전술입니다. LS의 역할이 당시 스터리지의 역할인데, 뒤에서 침투하여 득점을 노리는 역할이라면 RS는 당시 미친 활약을 보여주던 수아레스의 역할로서 공격수로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닌 미드진 아래로 내려와 플레이메이킹과 폭넓은 활동량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에 맞는 개인전술이 설정 되어있습니다.

또한 스털링의 위치였던 CAM의 경우 당시 그의 역할과 같이 자유역할과 전방에 대기가 설정되어 공격에만 집중하는 역할이 부여되어있습니다.

그 아래로 보시면 RCM에겐 공격가담이 설정되어있는데, 이부분이 쿠티뉴의 역할입니다. 로저스감독 아래에서 중앙미드필더로 출전하지만 사실상 공격형 미드필더와 같이 움직였고, 옆 짝꿍인 헨더슨은 좀더 수비적인 임무를 맡습니다.

양쪽 풀백은 균형잡인 공격으로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오버래핑을 가져갑니다.





팀전술은 전개부분에서 SSS라인의 빠른 역습을 주 무기로 삼되 + 어느정도 로저스 감독의 점유율 축구를 위한 수치가 설정되어있습니다. 슛수치는 65이상 및 자유-자유 설정으로 앞선 SSS의 파괴력 극대화와 앞선으로의 침투를 돕습니다. 수비수치는 과한 전방압박보다는 적당한 압박수치를 설정합니다.

복사아이디 : 조르겐클로프 클럽팀 C번

1314 리버풀

(기존 램파드 433은 이 전술로 덮어씌웠습니다.)







​ㅡ실제 경기 캡쳐본으로 좀더 알아보기ㅡ





쿠티뉴는 반대쪽의 헨더슨보다 좀더 공격적으로 전진하는 메짤라의 역할을 맡습니다.






수아레즈가 플레이메이킹 관여를 위해 좀더 아래로 내려오면, 스털링과 스터리지가 전방으로 침투하는 패턴플레이가 자주 연출됩니다.






SSS라인의 경우 정형화된 위치보단 활발한 스위칭을 가져갑니다.




인게임구현(위 실축사진과 비교해보세요!)





헨더슨과 쿠티뉴는 같은 중앙 미드필더지만, 쿠티뉴에게는 공격가담이 설정되어 사실상 앞선의 SSS를 지원하는 공격형 미드필더와 같이 움직인다.


















+ 리버풀 13-14 스쿼드를 맞추시고 싶으신분들 선수선택에 대해서 추천해드리면

LS - 스터리지의 위치입니다. 약발때문에 사실 꺼려하는 선수인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는 선수여서 놀랐습니다. GR시즌 쓰세요

RS - 수아레스의 위치인데, 사실 수아레즈는 취향별로 시즌 선호가 갈려서 이부분은 직접 선택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요즘 핫한 LH시즌을 쓰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CAM - 스털링의 위치인데, 사실 공미로서 스털링을 기용했을때의 선수평을 크게 찾을수 없었습니다. 신체적 조건이나 몸싸움 능력치등을 봤을때 이 위치에서 크게 메리트는 없지만 그나마 이 위치에서 쓸만한 시즌은 20토티, 19토츠시즌입니다.

RCM - 당시 쿠티뉴의 위치입니다. 중미로서도 오버롤 삭감도 크지 않고 괜찮게 쓸수 있는 otw나 tt시즌을 추천드립니다.

LCM, CDM - 각각 헨더슨, 제라드의 위치입니다. 두 선수는 리버풀 올스타등에서도 자주 쓰이는 선수이고 워낙 좋은 시즌이 많기 때문에 따로 시즌별 추천은 안하겠습니다. 제라드의 공격재능이 아깝다 싶으면 헨더슨을 CDM으로 기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LB - 알리 시소코의 위치입니다. TC시즌이 출시되어있는데 그렇게 나쁜 평은 아니어서 당시 감성을 살려 써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LCB , RCB - 스크르텔과 사코의 위치입니다. 사코 선수는 GR시즌을, 스크르텔 선수의 시즌을 추천드리면 신규시즌인 LH시즌입니다.

RB - 글렌 존슨의 위치인데 새로운 시즌을 안준게 아쉽습니다. 아놀드를 기용하시거나 구 리버풀의 느낌을 위해 클라인을 기용하시는 방법 또는 일로리를 기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GK - 미뇰레 선수가 피파4내에서 존재하긴 합니다만 알리송에 비해 어느정도의 검증이 된 선수인지 확실치는 않습니다. 18S시즌 조사결과 고강이상은 괜찮다는 평이 있네요









​ㅡ> 실제 플레이 영상(전술 적용 영상)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을 검색하시거나(현 인벤 닉은 토끼와나연입니다. 닉네임 변경함),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