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 이 글은 특정한 인형에 대하여 편파적일 수 있으며,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 글쓴이의 어투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수집률은 90%를 넘었지만, TMP이사카가 없기 때문에 글쓴이는 소린이입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는 분들★

- 아 힘들고 힘든 1제대 X5 끝냈다. 이제 뭐 키울가...
- AR, RF, HG... 뭐가 필요하지?
- 권총 키우고 싶은데, 뭐가 좋은거지?
- MG는 소창들만 키우는거 아닌가? 제조식 엄청 비싸...
- 샷건 주절먹아님?
- 2호기 쓸까 말까?



2제대+


주의사항(자칭 소린이시기)


※ 보석으로 제대 수나 숙소 수를 확장해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 야간작전에 흥미가 생겨가는 사람들
※ 730 630 130 430 / 130 130 130 130 의 고통에 대하여 이해한 사람들
※ 6000 2000 6000 4000를 돌리며 희열을 느끼는 사람들

☆★ 축하드립니다 ★☆

당신은 소녀전선 튜토리얼인 5링찍기를 완료하신 분들이십니다.

5링을 찍었으니, 이제는 제대를 컨셉에 맞게 육성을 하시는 단계에 오셨습니다.

※ 솔직히 5링 찍을 정도면, 이 공략 저 공략 보고 다닌 소창이라고 인정해야 될 거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2제대+ 공략을 써드리겠습니다.
특정한 인형 한개를 콕 집어서 키우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짜고 싶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인형을 이용해서 제대를 만들어 가시기 위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육성방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형으로 제가 설명한 제대 중 적합한 것이 있으면
그것을 4-3e 거지런 이나 0-2 거지런 5-4e 보스런으로 키우시면 됩니다.

제대는 어떠한 컨셉이 일반적으로 사용될까요?
※ 2AR 1RF 2SMG와 같은 통용되는 컨셉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 조합은 AR과 SMG가 버프가 서로 잘 전달되고 RF가 사속계이면 좋다는 것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주로 AR제대는 3개~4개 정도가 히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AR제대가 주로 보스나 장갑계 철혈을 잡아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화력계" 육성을 추천드립니다.

2. 유탄제대

- 이 제대의 경우는 체력이 높은 적 (드라군, 장갑병, 거신)에 취약합니다.
그리고 유탄이 랜덤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운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화력으로 먹고사는 조합이기 때문에 5성 고속탄과 높은 스킬레벨은 필수입니다.

※ 이 제대는 필중스킬로 고회피의 적을 잡는 데 적합한 제대입니다.
               물량이 많은 적을 잡는 데 적합한 제대입니다.
   보스나 드라군 같은 적에는 취약합니다.


- 이 제대의 경우의 핵심 인형은
입니다.
FAL (족제비)의 경우는,


  선쿨 6초3탄의 유탄을 발사합니다.

  비교를 위해서, 다른 유탄 AR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 파열유탄은 제외하겠습니다. 배율이 너무 낮아서 저 같은 소린이는 사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M4 SOPMODII는 선쿨 8초 ZAS M12는 선쿨 4초입니다.
  ※ 3성, 2성에도 살상류탄을 사용하는 AR이 있기는 하지만 HK416은 제조에서 정말 잘 나오는 편이고,
     유탄AR제대는 1개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생략하겠습니다.

  각각 배율은 10레벨 기준 12배, 15배, 3배입니다.
  각각 회피 명중, 화력, 회피 사속 버프를 SMG에게 뿌립니다.
  왜 FAL이 유탄AR제대에 필수 AR이라면, 선쿨 6초 + 10레벨 기준 5배의 3탄의 유탄에 있습니다.

  6초와 8초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우리는 유탄 발사 딜레이도 생각해야됩니다.

  2초의 차이로 SMG는 지휘관을 원망할 것입니다.

  생각해볼 점은 쉽게 생각하면 당연히 선쿨 4초의 발사 딜레이가 0에 가까운 ZAS M12가 더 나을 것입니다.
  하지만 ZAS M12는 3배의 데미지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추가데미지 15%나 운이 안좋을 때는 자버프로 60%를 획득합니다.

  그래서 이 인형의 유탄은 몬스터를 잡기 위한 유탄이라기 보다는 디버프를 줘서 다른 인형과의 시너지를 올리기 위한
  서포터 AR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HK416이나 FAL을 대신해서 유탄제대에 들어가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디버프를 주더라도, 결국 SMG의 탱킹이나 AR의 화력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해서, 유지력은 생각보다 약합니다.
  이것을 대신해서 NZ75 처럼 화력과 회피를 동시에 줘서 딜SMG에게도 유탄AR에게도 도움이 되는 권총이나
  M9, MP-446, 나강 리볼버, Spitfire, 그리즐리 MKV, 컨텐더 처럼 고화력을 권총이 유탄AR제대에는 도움이 됩니다.

    

          

    

  이 권총들을 추천한건 순전히 화력, 회피만 본 것입니다.
  명중이나 치명은 의미가 없는거나 다름 없으니. 화력, 회피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M9는 비록 낮은 배율의 화력이지만, 섬광탄으로 탱킹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8번자리 서브탱커에게도
  버프를 줘서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M4 SOPMODII 역시 비추천합니다. FAL은 필연적으로 1번자리에 위치하는게 좋은데,
  그렇다면 다른 유탄AR은 7번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유탄AR제대는 AR뿐만 아니라 8번의 서브 딜SMG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4 SOPMODII의 버프인 명중은 서브 유탄SMG에게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그리고 버프가 본체인 HK416의 버프는 무려 화력 40%.
  본체의 유탄이 빗나가도 버프만으로 충분히 밥값을 하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어형 유탄AR제대는,

  7번 HK416 8번 유탄SMG
  4번 NZ75  5번 화력버프 SMG
  1번 FAL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격형 유탄AR제대는,

  7번 HK416             8번 유탄SMG
  4번 그리즐리 MKV    5번 화력버프 SMG
  1번 FAL
  
   이 두 조합을 보면 HK416이 유탄AR제대 필수 AR같아보이지만,
   FAL의 3연타 유탄은 정말 뽕맛이 끝내줄 정도로 시원하고 비교적 운에 덜 의존합니다.

   유탄 SMG나 HK416은 1발씩 쏘기 때문에, 시체에 쏴버리거나 같은 제대의 인형의 머리에 유탄을 떨궈버리면,
   스킬이 없는거나 다름없는 상황이 연출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떠올랐던 유탄AR제대는,
 
  7번 HK416            8번 유탄SMG
  4번 ZAS M12         5번 화력버프 SMG
  1번 FAL

   이 제대의 장점은 AR이 한개 늘었기 때문에, 평타딜이 늘었지만,
   유탄의 딜은 많이 하락했고, SMG의 탱킹 역시 하락한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ZAS의 디버프와 유탄 SMG의 폭파 뽕맛은 최고였습니다.
   이 제대를 사용하실거면 잘 키워진 포격요정 같은 화력 뻥튀기가 필요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냥 4번에 권총을 박아서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번이 많이 다쳤을때 4번과 자리교체로 탱킹하는 방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3AR을 키우기 위한 고속탄은 구하기가 까다로우실겁니다.

   그리고 SMG는 어떤 것이 괜찮을까요?

   5번 자리의 메인 SMG는

       를 추천합니다.

  ※ 톰슨이나 G36C도 AR에게 다 버프를 줄 수 있지만, 역장탱은 잡몹전. 특히, 물량전에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UMP45의 연막과 화력버프나 79식의 섬광과 화력버프가 유탄제대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79식은 체력이 낮고 스탯이 어중간하기 때문에 초반부의 육성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R제대라면 여기저기 출장 갈 수 있는 만능 SMG UMP45를 우선 육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나 은 비추천합니다.

  유탄AR제대는 막는 것을 가정하기 보다는 죽이는 것을 가정해야 유지력이 좋습니다.
  특히, 사속만 주는 체력많은 친구는 유탄AR제대에서 기피해야됩니다.

  8번 자리의 딜SMG는  

         

      

 를 추천합니다. (※ PP-19는 한국서버에는 아직 없습니다.)

 여기서 언급하지 않은 다른 수류탄, 소이탄 SMG는 진형버프나 스탯의 화력을 보시면,
 왜 제가 추천을 안했는지 절로 고개가 끄덕여 지실겁니다.
 저는 8번 자리를 기준으로 추천했습니다.

    

  같은 딜SMG이지만 평타기반 SMG는 비추천합니다.
  유탄과의 시너지가 좋지 않습니다.  

 소이탄 SMG - AR에게 주로 사속버프를 줘서 AR의 평타데미지도 괜찮아집니다. 폭파후 화상데미지가 있습니다.
  (※ 여러개를 나열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벡터가 원탑 수준의 딜량을 자랑합니다)
 수류탄 SMG - AR에게 주로 화력버프를 줘서 부족한 화력을 올려줍니다. 범위가 소이탄보다 약간 좋습니다.
  수류탄SMG는 현재 괜찮다고 생각하는 게 거의 없다 싶이 하니, 소이탄 SMG를 추천드립니다.
  핑파샤의 화력은 나쁘지 않지만, 수류탄 자체가 활용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운점도 있습니다.

 딜SMG는 철댕이나 장댕이 처럼 AR 쿨이 돌기전에 왕창 몰려올때 녹이는 카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긴 글이 불편한 자칭 소린이 분들을 위한 간략정리
  0. 이 제대의 본체는 평타가 아니라 유탄입니다.
  1. FAL이 유탄AR제대에 핵심입니다. (6초와 8초는 하늘과 땅 차이이고 1개와 3개 역시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2. 유탄제대는 여러개가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살상유탄은 좋은 스킬이라고 부르기 힘든 스킬이니
     많이 육성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3. 딜SMG는 소이탄 계가 쓰기가 나으실 겁니다.
  4. 살상유탄의 배율은 높아서 스킬렙은 적당하게 찍으셔도 되지만, FAL, 딜SMG의 스킬은 최대한 올리세요.
  5. 이 제대는 방어보다는 공격제대입니다. 공격에 실패하면... 상상에 맞기겠습니다
  6. 유탄제대는 화력입니다. 명중 치명 다 필요없습니다. 고화력으로 유탄으로 못 죽이면 기도하세요.

  ※ 이 글은 그저 한 사람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최고의 플레이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클리어 후
     성취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 글은 뭘 키워야 될 지 몰라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서 정도입니다.

  --------> 다음 제대는 극딜AR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