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사항 복붙용

전제1. 이 건의안은 피오나가 케릭터 소개글처럼

  '견고한 공방을 펼치는 여전사'로 패치되었을때를 전제로 합니다.

그리고 필자가 쓴 컨셉에 맞는 세부적인 건의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건의글과 똑같진 않아도 견고한 공방플레이를 피오나가 보여주게 개선된다면 상관없습니다.



전제2. 보조무기의 개편목소리로 만은 안이지만 어디까지나 그 적용을 피오나로 한정합니다.

타케릭에게 보조무기 줄지 / 패시브스킬북으로 대체할지 / 보조무기를 어떻게 줄지 / 또 그 스텟은 어떻게 할지는 타케릭들이 각자 알아서 정하고 건의하시길 바랍니다.



문제점------------------------------------------------------------------------------------------------------------

문제점 1. 좋은 방어력 하지만 효과적이지 않은 방어력 적용

방패의 방어력 스텟은 마을스텟상 올려주며 방어구간 또한 20k가 아닌한 꾸준히 상승하기 때문에 분명 피해량 감소에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할때 효과적이지는 않은 수치입니다.

이비의 경우 '마나실드 8랭일 시' 최대 2200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에 한 번씩 마나실드가 재생되므로 과감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허크의 경우 철벽의 랭크상향을 통해 피해량이 감소되며 복수 상태효과를 통해 체력회복 또한 가능합니다.

즉, 단순히 스텟만 올려 피해량을 감소하는 형태입니다.



문제점 2. 슬하+처맞딜에서 벗어나고 싶다.(또 그런식의 개편은 사양한다.)

위의 문제점과 연동지어 개발진들은 높은 마을스텟의 방어력을 이용하는 것으로 개편가닥을 잡는 것이 문제입니다.

실제 이비나 허크같은 부수적인 플레이 효과를 주지 않고 무작정 맞아가며 플레이하는 식의 개편은


일단 재미가 없고

두번째로 케릭터 컨셉에 어긋나며

세번째로 지나친 고스펙을 강요합니다.


만약 슬하+처맞딜 / 피감+처맞딜이 컨셉이라면 

'한손검과 방패를 이용해 견고한 공방을 펼치는 여검사'

라고 떡하니 캐릭터 소개에 올린 글을 삭제 바랍니다.



문제점 3. 레벨에 따라 올라가는 부담되는 방패의 방어스텟

70제로 방어 1K는 가뿐이 넘어가더니 90제 되어서는 소량의 강화만을 통해서 쉽게 2K는 올릴 수 있는 상황으로 전락했습니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문제점 2]의 연장선상이며 [문제점 2]의 플레이를 장려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마을스텟만 보는 타케릭들이 날먹이라고 한다. 충분히 이해되는 상황입니다.


개선방향--------------------------------------------------------------------------------------------------------

개선방향 1. 방패스텟의 하향

1-1. 더이상 90제 이후 방패의 방어스텟의 고정 : 개발진이 쉬운방법

피오나 유저야 아래 개선점2와 더불어 90제 방패가 변동이 없으면 좋겠지만(케릭이기심) 마을스텟을 본 타케릭터의 반발을 피할 수 없습니다. 

1-2. 지금의 90제 스텟을 60제 이하 스텟으로 강제로 다운 : 데브켓 니네가 뿌린 씨앗 니네가 걷어라.

아래 개선점 2와 더불어 방패스텟을 70제 이하로 강제 다운그레이드 합니다.

명목수치인 방어력보다 마스터리 및 패시브 스킬로 더 효율적으로 피해량을 감소할 것이라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1-3. 방패스텟 완전 삭제나 방어스텟 삭제 : 대안3로 적었지만 최악 중 최악

명목수치인 방어력보다 마스터리 및 패시브 스킬로 더 효율적으로 피해량을 감소할 것이라는 전제가 필요합니다만

기존의 외형매혹/강화/정령작등의 상황 등으로 인하여 피오나 유저들에게 피해를 받을 수 밖에 없는 패치입니다.

딱 잘라 말하면 피오나 유저는 원하지 않는 방향입니다.




필자는 개선점 1-2를 전제로 아래 개선점을 설명합니다.


개선방향 2. [실드마스터리] [라지실드 마스터리]에 방어력스텟 추가 및 

[실드마스터리 : 피해감소](가제) 패시브 추가


2-1. [실드마스터리] [라지실드 마스터리]에 방어력스텟 추가

스펙 다운된 방패 방어력 스텟을 보안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2-2. [실드마스터리 : 피해감소](가제) 패시브 추가

이 방안은 이비의 [매직마스터리], 창시의 [액셀러레이트], 검시의 [크리티컬대미지], 카록의 [자이언트 본], [자이언트 머슬]등에서 착안했습니다.

필자는 '타케릭에게 보조무기를 주는 방향보단 케릭특성에 맞는 패시브스킬을 주자'는 입장으로 방패에 방어스텟을 하향시킨다면 

그에 대응하여 피오나의 플레이를 보조하는 패시브 스킬을 추가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것이 [실드마스터리 : 피해감소](가제)이며 

지금 초기안은 [인챈트 : 자이언트]처럼 피격/방어시 일정확률로 방어력 증가(랭크별로 차등부여)를 생각하고 있으며

추후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PS1.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건의안은 피오나가 케릭터 소개글처럼 '견고한 공방을 펼치는 여전사'로 패치되었을때를 

전제로 합니다.

PS2. 위 건의안은 피오나 유저들 마다 논란이 될 수 있는것은 사실이다. 방어스탯 높은걸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싫어하실만 하다.

하지만 개선되는 개편과 추가되는 패시브스킬이 그 효과 이상이라면 충분히 납득하시지 않을까 싶다.

PS3. 위 [실드마스터리 : 피해감소](가제) 패시브 스킬을 또 액티브 sp스킬로 내면 죽여버린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