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롱블레이드 아리샤 옵션설정 & 스킬세팅(권장) (04/29)



*전체적인 특징
다채로움 (여러 연계기들과 공격 콤보들의 순서만 바꾸어도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선택지가 다양해지는 플레이 구조)
- 스피디함 (보스에게 붙어서 쉴틈없이 몰아치는 인파이팅 스타일)
화려함 (타격과 스킬 이펙트가 화려함, 너무 화려해서 이펙트를 30% 정도로 낮추어야 할 정도)
숙련성 (장점일수도 단점일수도)(선택지가 많은만큼 숙련 고점이 높지만 숙련이 쌓여가는 과정에서 플레이가 정착되는 재미가 있음)
연계성 (가지처럼 뻗어나가는 구조로 짜여져 있어서 상황에 맞추어 공격과 스킬들을 선택적으로 연계하면서 자신만의 루트를 만들어가는 재미가 있음)


*개인적으로 바라는 점
1)- 스태미나 수급 또는 회복 개선 (적용)
2) 딜 버프
3) 레저넌스 개편

= 요즘 메타에 맞지 않는 방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루인블레이드처럼 커맨드 입력으로 바뀌고 캐스트마나와 연계가 가능하도록 바껴서 시전시간 리셋이 가능해지면 어떨까 생각해요. (보스추적 기능은 제외...)

(미울의 루인 스피어와는 다르게 시전영역을 한번 정하면 이동도 불가능하고 단순히 타격만 하면 되는 스킬이 아닌 리스크가 있으므로 경직은 유지)


4) 스킬들의 타격음을 선택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 추가

= 아리샤 피오블 타격음이 다른 음으로 교체됐으면 좋겠습니다. 타격음 불만은 오래 전부터 계속 있었는데 타격음만 개선해줘도 게임이 더 재밌어집니다.


5) 이펙트 개별 조정 (모든 캐릭터들에게 이로운 기능)

= 피오블의 타격 이펙트가 너무 강하면 보스 패턴이 안 보이는데 또 줄이면 마나스톤이나 다른 스킬들이나 유용한 버프 이펙트가 줄어들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합니다.


6) 캐스트마나 표식 온오프 기능 추가

= 이 부분은 다른 아리샤 유저분들 의견도 들어봐야 하지만

새로운 표식을 다른 몬스터에 새길 수 있도록 원하지 않는 표식을 지우는 기능이 추가되면 어떨까합니다.


7) 구캐 텍스처 개선 & 신캐들과 피부톤 동일화 & 우아한 메이크업 추가
화장이 적용된 텍스쳐와 아닌 텍스쳐로 캐릭터 선택창에서 조차 차별이 느껴지는데 이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8) 무기 룩에 스파이크(가시) 좀 그만...

9) 키가 씹히지 않는 탭키 전환 (비활성 -> 활성 은 매끄럽지만 활성 -> 비활성은 키가 씹힘)
10) 마나스톤 개편




◈ ~여기로~ 
(롱블 아리샤 팁모음) 체험영상+딜싸이클+가이드맵+옵션설정 (최신)


요즘에는 여기에 팁글 모음, 요약본, 최신 버전의 정보들을 올리고 있어요.

요약본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돼요.




◈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주요 특징으로는
- 다채로움(플레이 선택지가 다양함)
- 스피디함(보스에게 붙어서 쉴틈없이 몰아치는 스타일)
- 화려함(타격과 스킬 이펙트가 화려함)
- 숙련성(선택지가 많은만큼 숙련 고점이 높지만 숙련이 쌓여가는 과정에서 플레이가 정착되는 재미가 있음)
- 연계성(공격과 스킬들을 선택적으로 연계하면서 단점들을 보완하는 재미가 있음)




*딜싸이클+운용법+마나수급 (원본)

폰에서 글이 펼쳐지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어 팁글 원본도 다시 올려두었어요.

폰에서 보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heroes/3947/104994?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2021/06/28 에 최신 패치를 적용해서 글을 전체적으로 수정하였고 생각날때마다 글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수정하면서 다듬고 있습니다.

읽기 힘들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피드백 주시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귓말이나 우편이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P.S. 목차에서 보실 제목을 누르시면 펼쳐지고 다시 누르시면 숨겨집니다.


홍익리새

(글을 누르시면 숨겨집니다.)


 

- 리샤를 널리 이롭게 하라 -

 

(아리샤의 증식을 위한 글)



숙련이 쌓이게되면 플레이 스타일이 변화하는게 느껴지면서 쾌속쾌검의 재미를 체험하시게 되지만


처음 육성 구간에서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플레이 스타일이 익숙하지 않아서 어떻게 다뤄야할지 헤매시고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아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할지 말지 망설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롱블레이드 아리샤는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하고 한우물을 파는 캐릭인만큼 재미와 손맛은 보장하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롱블레이드와 클래식 무기의 차이점
*클래식 무기들
좌클 = 평타
우클 = 스매시

*롱블레이드
샤픈 모드(탭, 마나 비활성화 상태)
좌클 = 샤픈 1~5타, 좌클 꾸욱 = 샤픈 추가타
우클 = 마나스톤 던지기와 회수

마블 모드(탭, 마나 활성화 상태)
좌클 = 피오블(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우클 = 워프홀

이 차이점 때문에 롱블레이드가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보여서 작성했습니다.



*슉.슈슉.슉.슈슉 롱블레이드의 특징
- 다채로운 플레이
- 스피디한 플레이
- 화려한 플레이
- 자유로운 스킬 연계 플레이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직접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주의
느낌만 보여드리기 위해서 녹화한 영상이니 영상을 보시면서 이해하려고 하지 않으셔도 돼요.
가볍게 보시면 +뀨짱


어빌리티는 전투의 깨달음을 사용했어요.

*(참고만)롱블레이드 아리샤 - 클레르(급습 싱글 모드)  (로드 착용X, 스태 버프X)



*(참고만)롱블레이드 아리샤 - 마하(붉은 낙인 싱글 모드)  (로드 착용X, 스태 버프X)



공격 속도는 77
로드 착용 X
온천 입욕제
어빌리티는 전투의 깨달음 4 입니다.

던전만 상위 던전이 아니지 롱블레이드의 운용법은 동일합니당.
롱블레이드의 운용법을 익히셨다면 상위 던전에 맞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플레이 영상을 보여드리기 위해 녹화하였습니다.
미루다가... 미루다가... 이제야 올리네요.
슉. 슈슉. 슉. 슈슉. 쾌속쾌검의 완성형 무기라고 봅니다.



1. 기본 딜싸이클







2. 스킬 연계 + 스킬 구성 + 팁



12/07 롱블레이드 스킬트리 & 가이드맵 업로드
12/08 롱블레이드 스킬트리 & 가이드맵 1차 수정
12/09 롱블레이드 스킬트리 & 가이드맵 2차 수정

12/11 롱블레이드 스킬트리 & 가이드맵 3차 수정
마나리전이 검은색, 디멘션홀이 파란색으로 잘못 표시되어 수정하였습니다.
마나드레인 퍼펙트드레인 부분의 화살표를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12/13 롱블레이드 아리샤 플레이 영상 추가 (클레르, 마하)
12/14 스킬트리 & 가이드맵을 두컷으로 분리하였습니다.

글을 수정하게 되면 제목에 수정한 날짜를 적어두겠습니다.


+ 무보정 스샷



롱블레이드는 재미가 빠지면 서러운 신경써서 만든 완성도가 매우 높은 무기입니다.
다채롭고 스피디한 플레이가 장점이지만 처음 입문할때 복잡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숙련이 쌓이면 편함)
유저 분들이 접하기 쉽도록 스킬트리와 가이드맵을 한컷의 그림으로 만들었습니다.
인게임 스킬설명, 팁글,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거에요.


오타나 놓친 부분은 의견을 받아서 그림을 수정하였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그리고 샤픈에서 마블로 전환할 때만 모션 캔슬(마블 캔슬, 퀵스위칭)이 되는줄 알았는데
마블에서 샤픈으로 전환할때도 모션 캔슬이 됩니당.




< 목차 >

< 변경 사항 >


08/01

(1) 5. 마나수급 (샤픈 모드) 에서 빨간색 글씨를 추가하였습니다.
*마나 수급
붉은 마나스톤 (인챈트 5단계)
회수시 비활성 마나 30 회복 (탭키로 회수하면 대미지는 붉은 마나스톤으로 인식되지만 마나는 회복이 안됨)
디멘션홀 사용시 비활성 마나 획득 (1마리당 10)

08/03

(1) < 마나 블레이드 + 프라이멀 이펙트 비교 영상 > 를 추가하였습니다.

08/08

13. PVP (토너먼트, 프리매치, 갓매치, 아레나) 특성과 롱블레이드 아리샤 운용법 (추가 완료)

08/11

(1) < 마나 블레이드 + 프라이멀 이펙트 비교 영상 > 를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2) 워프홀 캐스트마나 연계 싸이클 (추가 완료)
(3) 1. 지금은 가능해진 것들  *퀵스위칭 디멘션홀을 추가하였습니다. (추가 완료)

08/27

(1) 팁글의 문단을 표로 분리해서 편의성 패치 적용
(2) < 개요 > 에서 Ctrl + f 를 이용해서 쉽게 찾을수 있게 제목을 동일하게 적용

(3) 마나 블레이드 + 프라이멀 이펙트 비교 영상 > 을 13. 에 위치하고 pvp 글을 14. 에 위치했습니다.


09/14

(1) 워프홀 스킵을 워프홀 캔슬로 워프홀 광스킵을 워프홀 광캔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0/31

(1) 5. 마나수급 (샤픈 모드) 에서 *마나수급 싸이클 1 (샤픈 엇박 싸이클) 을 추가하였습니다.


< 추가 또는 변경 예정 >


(1) 문단을 표로 분리해서 보기 쉽게 만들 예정 (완료)

(2) 요약본을 만들고 팁글 원본을 추가 예정 (필수적인 부분들만 빼서 넣을 예정이고 처음 읽는 분들의 편의성을 위해서입니다.)

(3) 워프홀 광캔 싸이클이 적용된 솔플 영상

(4) 마블 모드에서 샤픈 모드로 퀵스위칭하면서 마나수급 싸이클을 적용한 영상

(5) PVP 영상

< 개요 >


- 아리샤는 마나를 이용해서 마나 블레이드로 빠르게 몰아치는 공격을 하는것이 특징인데 여러 스킬들의 쿨타임이 쉬지 않도록 계속 돌려주면서 SP 를 마나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마나를 충전합니다.


- 아리샤는 다른 캐릭터들이랑은 달리 1타 스매시 2타 스매시 3타 스매시 이런 개념이 아닌 스킬 운용과 마나 관리의 개념이라서 다른 캐릭들과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 아리샤의 스타일은 각 스킬들이 서로서로 엮여있는 구조로 짜여져 있어서 거의 모든 스킬들의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그 덕에 다채로운 플레이도 가능해서 저는 좋더라구요.


아리샤는 수박과 같아요.

깊이를 알기 전까지는 수박 껍데기를 핥는 것과 같고 (맛없음)

아리샤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수박 속을 핥는 것과 같아요 (헤어나올 수 없는 중독적인 맛)

 

한꺼번에 익히려고 하는 것 보다는 연계를 제대로 익히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리샤가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신경쓸게 많은데 익숙해지면 동해번쩍 서해번쩍 쾌속쾌검 플레이를 경험하시게 됩니다.


< 플레이 스타일 체험 -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전반적인 플레이 영상(과거) >



*하반 히어로 (과거 영상, 마나 소모량이 8일때)




마나 소모량 8 (녹화 당시)
마나 소모량 6 (최근)
마나 소모량 10 (현재)
(다른 레이드 영상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시 녹화하기 귀찮아서 조금 소극적으로 플레이했고 깔끔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점 양해바랍니다.



*하반 히어로 영상에서 현재의 플레이 차이점은 

1) 워프홀 광캔이 가능해짐 (워프홀 딜레이 즉시 캔슬)

2) 마나 블레이드 퀵스위칭이 가능해짐 (마블 전환 딜레이 즉시 캔슬)

3) 샤픈마나 싸이클을 조금 섞어주어야 함

(다른 싸이클에서 크게 변화된 부분은 없습니다.)


1. 지금은 가능해진 플레이 에서 *워프홀 광캔 싸이클 과 *슉.슈슉. 마나 블레이드 퀵스위칭 설명해두었습니다.



- 이 영상은 여러 패치가 이루어지기 전에 녹화한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플레이 영상입니다.

- 글만으로는 아리샤의 플레이가 어떤지 유추하기 힘들기 때문에 팁글의 내용을 적용한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플레이 영상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영상에서는 타격 이펙트를 30%로 낮추었고 이펙트를 낮음으로 해두었기 때문에 실제 이펙트는 더 화려합니다.


- 플레이 자체를 전반적으로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하반 히어로가 적합하다고 판단했고

캐릭터 상태창을 열어둔 것은 공속이나 스태미나 같은 유틸성 스펙을 참고를 위해서 올려두었습니다.



1. 지금은 가능해진 플레이

*워프홀 광캔 싸이클



P.S.

영상에서는 타격 이펙트를 30~40%로 낮추었고 이펙트를 낮음으로 해두었기 때문에 실제 이펙트는 더 화려합니다.


시작할때 먼 거리에 있는 보스에게 루인블레이드 캐스트마나 연계를 응용해서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줄이면서 워프홀 캔슬 싸이클을 보여드리기 위한 영상입니다.

워프홀 캔슬이 워프홀 e 로 보스에게 붙으면서 워프홀을 캔슬하는데 e 를 누르게 되면 워프홀의 회피 효과가 풀리게 되면서 공격에 노출이 됩니다.

보스 패턴을 신경쓰지 않고 워프홀 광캔슬을 난사하게되면 대처가 어려워서 피격률이 높아집니다. 영상에서도 캔슬하다가 피격당한 구간이 있습니다.


P.S.

- 먼가 이름은 정해야되겠고 머라고 불러야할지 몰라서 광캔? 광스킵? 고민하다가 아무렇게나 지었습니다. 이름이 불편하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처음에 보여드린 루인블레이드 캐스트마나 연계는 캐스트마나 편에서 다루었습니다.




*싸이클 (레이드 기준)

왼클릭(피오블) 꾸욱 + 우클릭(워프홀) 연타 + e(근접 캐마) 연타


*장점
1) 초당 딜량이 높아짐
2) 더 스피디한 플레이가 가능

*단점
1) 피격률이 높아짐
2) 마나 소모가 심해짐
3) 스태미나 소모가 심해짐



*슉.슈슉. 마나 블레이드 퀵스위칭

샤픈 모드 <-> 마블 모드 전환 모션 캔슬


(1)샤픈 모드에서 왼클릭으로 공격하다가 (2)순간적으로 왼클릭을 멈추고 (3)탭키를 1~2번 정도 빠르게 연타하신 후 (4)다시 왼클릭으로 공격을 하시면


전환 모션이 캔슬되면서 마블 모드로 피스트오브블레이드로 공격이 됩니다.

(반대로 마블 모드에서 공격하다가 샤픈 모드로 전환할때도 동일합니다.)


P.S.

(중요)마나 블레이드 랭크에 영향받습니다. (추가)






1) 공격 속도 79





2) 공격 속도 138 (웨어울프)



P.S.

영상에서는 타격 이펙트를 30~40%로 낮추었고 이펙트를 낮음으로 해두었기 때문에 실제 이펙트는 더 화려합니다.


슉.슈슉 마. 마나내놔 슈슉. 슉 슉마. 마나내놔. 슉. 마나. 슈슉 슉. 마. 마나. 슉 내놔 슈슉. 마나. 내놔 슉. 슈슉 슉. 슉 마. 마나내. 아슉 슈슉 슉. 마나내놔. 슉슉. 슈슉 마. 마나내놔 슈슉. 슉 슉마. 마나내놔. 슉. 마나. 슈슉 슉. 마. 마나. 슉 내놔 슈슉. 마나.


첫번째 영상에서는 공격 속도가 79
두번째 영상에서는 공격 속도가 138 입니다.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패치로 가능해진 플레이를 알려드리기 위한 영상입니다.

이전에는 마나의 활성화와 비활성화를 하면 딜레이가 발생했지만 타이밍만 잘 맞추면 지금은 후딜레이가 없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마블 모드에서 샤픈 모드로 전환 후 공격할때는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전환이 빨라지고

샤픈 모드에서 마블 모드로 전환 후 공격할때는 공속과 상관없이 즉시 캔슬이 가능합니다.

마나 블레이드로 전환할때도 모션을 스킵해서 마나스톤을 즉시 던질 수 있습니다.


P.S.
- 타격 이펙트를 줄여서 덜 화려해보일수 있습니다.

- 손가락이 꼬이면 잘안될수도 있습니다.

- 샤픈 모드에서 마나스톤이 붉게(인챈트 5단계) 되어있을때 마블 모드로 전환하면 인챈트 5단계가 풀리면서 푸른 마나스톤(일반) 효과로 변하게 됩니다.



*퀵스위칭 디멘션홀

샤픈 모드에서 탭(마블 전환) -> 우클릭(붉은 마나스톤 던지기)과 동시에 디멘션홀



2. 아리샤 워프홀 캐스트마나 연계 싸이클

*워프홀 캐스트마나 연계 싸이클 1

표식(마나의 흔적) 남기기 -> 마블 모드에서 붉은 마나스톤 던지기 (이동하고 싶은곳에) -> 캐스트 마나 -> 워프홀 (->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

P.S.
이동중에 e 로 워프홀 캔슬이 가능합니다.






*워프홀 캐스트마나 연계 싸이클 2

표식(마나의 흔적) 남기기 -> 마블 모드에서 붉은 마나스톤 던지기 (이동하고 싶은곳에) -> 캐스트 마나 -> 워프홀

P.S.
이동중에 e 로 워프홀 캔슬이 가능합니다.



3. 전투 전 세팅 (수정)

여기에서 보시면 돼요.
(롱블 아리샤 팁모음) 체험영상+딜싸이클+가이드맵+옵션설정 (최신)


4. 마나 블레이드 모드 (마블 모드)에서의 공격방식

마나 블레이드 상태에서 폭발적인 공격을 하기 위해서 마나가 필요합니다.

마나 수급 방식은 뒤에서 다룰게요.



*마나 블레이드 딜싸이클

붉은 마나스톤 날리기 -> 워프홀 e(워프홀 캔슬) ->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딜링과 스태미나 수급) -> 피스트오브블레이드(워프홀의 쿨타임 감소) -> 반복


P.S.

회피 후에 e 를 눌러도 근접 캐스트 마나가 발동되면서 회피 캔슬이 되지만

워프홀 후에 e 를 눌러도 근접 캐스트 마나가 발동되면서 워프홀 이동 중간에 캔슬됩니다.




*마나 블레이드 딜싸이클에서 사용되는 스킬들의 중요도와 특징

1순위 - 워프홀 : 강력한 주력 딜링기로 최대한 자주 사용해야 함 (단, 쿨타임이 매우 길음)

=> 워프홀은 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하여 주력 딜링기로 주로 사용됩니다.

   워프홀을 사용하게 되면 재사용시간이 상당히 긴 것을 상태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순위 -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 워프홀과 마찬가지로 주력 딜링기에 속하며(초당 딜은 워프홀보다 높음), 피오블이라고 줄여 부름. 적을 벨 때마다 워프홀의 쿨타임이 줄어듦

=>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로 적들을 벨수록 워프홀의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3순위 - 마나리전 또는 디멘션홀 : 마나리전과 디멘션홀은 쿨타임을 공유하며, 각각 차이점이 있음

=> 워프홀과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를 사용하면 스태미나가 부족한데 그 부족한 스태미나를 보충하기 위해 마나리전을 사용합니다.


=> 요약하면 마블 모드에서 워프홀 -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 - 피오블이 기본적인 싸이클을 이룹니다.

마블 싸이클에 근접 캐스트 마나(회피 + e) 와 스킬 캐스트 마나가 연계되어 더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해지는데 이건 뒤에 나올 캐스트 마나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디멘션홀과 마나리전의 특징

*디멘션홀 : (순간 폭딜)

1) 붉은 마나스톤(인챈트 5단계)일때 최대 3회의 중첩 폭발

2) 사용 즉시 스태미나 100 을 회복

3) 폭발 대미지를 입히는 적의 수에 비례해서 마나를 수급 (1마리당 10)

(느리거나 덩치가 큰 보스에게는 마나리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빠르거나 사라지는 덩치가 작은 보스에게는 디멘션홀이 좋음)


*마나리전 : (서서히 태우기)

1) 붉은 마나스톤(인챈트 5단계)일때 최대 2회의 중첩 폭발

2) 사용 즉시 스태미나 100 을 회복

3) 장판 위에서 대미지를 입힐때마다 적의 수에 비례해서 마나를 수급 (1마리당 3)

4) 일정 시간동안 총 4회의 장판 대미지를 줌 (장판 대미지를 줄 때마다 스태미나가 13씩 회복돼요.)


P.S.

디멘션홀과 마나리전은 쿨타임이 공유됩니다.





*디멘션홀과 마나리전 폭발범위와 중첩폭발 회수

마나스톤의 위치에 따라서 중첩 폭발의 회수가 달라지는데 범위를 과녁에 비유하면


*디멘션홀

9~10 점대 : 3타 중첩 폭발

6~7 점대 : 2타 중첩 폭발

8~10 점대 : 1타 폭발


*마나리전

9~10 점대 : 2타 중첩 폭발

6~10 점대 : 1타 폭발


*확정적으로 최대 중첩 폭발시키는 방법

1. 마나스톤을 날리면서 감으로 위치를 맞춰서 터뜨리기

2. 근접 캐스트 마나(회피 e) 를 사용해서 보스에게 바짝 붙은 후 워프홀을 사용하면 플레이어와 마나스톤의 위치가 바뀌는데 그때 터뜨리면 최대 중첩폭발 인식이 됩니다.





*워프홀의 특징
마블 모드에서 사용 가능하며, 마나스톤과 위치를 바꾸면서 그 사이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회피 효과도 있습니다.

 

- 워프홀은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를 사용할수록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 워프홀 이동 중간에 e 를 사용하면 근접 캐스트 마나가 발동되어 워프홀 캔슬도 가능합니다.
(지금은 시전속도 패치가 되어 워프홀 후에 e 를 누르면 근접 캐스트 마나의 형태로 캔슬이 가능하여 DPS 를 높일수 있습니다.)

- 스킬 캐스트 마나와 연계가 가능합니다.


 


*워프홀 + 스킬 캐스트 마나 연계기 (화려하고 재밌음)


*연계 1

1. 근접 캐스트 마나 (회피 e)로 적에게 표식(마나의 흔적 또는 낙인) 남기기

2. 마블 모드에서 붉은 마나 스톤을 이동하고 싶은 위치로 날리기

3. 캐스트 마나를 이용하여 보스에게 순간이동 하기

4. 워프홀로 적에게 대미지를 주면서 처음에 날려둔 마나 스톤과 위치를 바꾸면서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을 사용하여 대미지 주기



*연계2

1. 근접 캐스트 마나 (회피 e)로 적에게 표식(마나의 흔적 또는 낙인) 남기기 (같음)

2. 마블 모드에서 붉은 마나 스톤을 이동하고 싶은 위치로 날리기 (같음)

3. 워프홀로 적에게 대미지를 주면서 처음에 날려둔 마나 스톤과 위치를 바꾸면서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을 사용하여 대미지 주기 (다름)

4. 캐스트 마나를 이용하여 보스에게 순간이동 하기 (다름)


5. 마나수급 (샤픈 모드)

아리샤는 마블 모드에서 진가를 발휘하는데 여기서 필요한 자원이 마나입니다.
마블 모드로 보스를 유린하기 위해 필요한 마나를 수급하는 방식을 크게 2가지로 나누었습니다.

- 샤픈 모드 마나수급
- 마블 모드 마나수급


마나수급 (마블 모드)을 설명드리기 전에 기본이 되는 마나수급 (샤픈 모드)을 먼저 설명드릴게요.

- 마나를 활성화시키지 않은 샤픈 모드에서 마나를 수급하는 방식은 성장 구간에서 레벨이 높지 않아 많은 스킬들을 배우지 못했을때도 유용합니다.


- 샤픈 모드 마나수급 방식은 마나를 활성화하지 않은 샤픈 모드에서 샤픈마나와 퍼펙트 드레인(가드(드레인 마나)의 성공 형태)를 이용하여 마나를 수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마나수급에 활용되는 스킬 (패시브 스킬)


1. 샤픈마나

  - 샤픈 모드에서 적을 벨시 패시브 효과로 비활성 상태로 마나를 획득함

  - 1~3타 = 컴뱃 마스터리 판정, 4~5타 + 추가타(왼클릭 꾸욱) = 스매시 판정

  - 1~5타 & 추가타 비활성 마나 획득 (3/5/10/12/15 & 7)

    (비활성 마나와 추가 마나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루겠습니다.)


2. 퍼펙트 드레인 (가드(마나 드레인) 성공 상태)

  - 샤픈마나로만 획득한 비활성 마나량에 따라서 추가 마나를 획득


3. 스위치마나

  - SP 1칸을 마나 1칸으로 변환해줌

  -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상태창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사용가능할때마다 사용해야함





*마나수급 싸이클 1 (샤픈 엇박 싸이클) (최신) (공격받지 않을때) (추가)
샤픈 1~5타를 1 2 3 4 5 (추가타 제외)라고 하면

마블 모드에서 샤픈 모드로 전환 -> 샤픈(1 2) -> 우클(마나스톤 던지기) -> 샤픈(3 4 5) -> 샤픈(1 2) -> 우클(마나스톤 회수) -> 샤픈(3 4 5) -> 마블 모드로 전환(마블 퀵스위칭으로 전환 딜레이를 캔슬하면 매끄럽게 이을 수 있습니다.)

P.S.
- 샤픈으로 공격하다가 우클릭으로 마나스톤을 날린 후에도 샤픈 공격이 이어집니다.
- 마나스톤이 회수될때는 마나스톤이 관통했거나 표식(마나의 흔적)이 남아있는 적을 타격하면서 회수됩니다.
- 붉은 마나스톤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회수하면서 적을 타격할 때 마나가 수급됩니다.


*장점
마블 모드에서 샤픈 모드로 전환하고나서 샤픈 공격을 시작하기 때문에 제자리에서 공격하는 느낌을 줄여주고
샤픈 2싸이클을 완료할때 마나스톤이 타이밍에 맞게 회수되기 때문에 마블 모드로 전환후 매끄럽게 워프홀까지 사용 가능

*단점
샤픈 2싸이클 동안 붉은 마나스톤(인챈트 5단계) 회수를 1회 못함



*마나수급 싸이클 2 (공격받지 않을때)

1싸이클 (처음 샤픈 모드로 전환했을때)

1) 마나스톤 던지기 (샤픈 모드에서)

2) 샤픈 1~5타

3) 마나스톤 회수(마나스톤 회수시 3회 관통 타격 기준으로 마나 30을 비활성 마나로 획득 (후에 샤픈 추가타는 선택)


2싸이클 (마나스톤이 회수되는 속도 고려)

1) 샤픈 1~2타 (마나스톤이 회수가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림)

2) 마나스톤 던지기

3) 샤픈 3~5타 후 샤픈 1~2타 (마나스톤 인챈트 5단계를 위해서 5타를 채움)

4) 마나스톤 회수(마나스톤 회수시 3회 관통 타격 기준으로 마나 30을 비활성 마나로 획득 (후에 샤픈 추가타는 선택)

5) 샤픈 4~5타



샤픈 모드에서 마블 모드로 전환할때 마나 블레이드 퀵스위칭 으로 전환 딜레이를 캔슬함과 동시에 워프홀을 쓰고 싶으시다면

샤픈 모드에서 마나스톤 회수를 일찍 마치거나 마나스톤 과정을 무시하고 마나 블레이드 퀵스위칭 을 하시면서 마블 싸이클을 하시면 됩니다.



P.S. 1

- 마나스톤을 인챈트 5단계로 만들어 회수하여 마나를 수급하면서 샤픈 1~5타를 채워 마나수급 효율을 높이는것을 목적으로 둔 싸이클입니다.

  (이 싸이클은 하나의 예라서 플레이어 분들이 응용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 샤픈 모드에서 획득한 비활성 마나는 퍼펙트 드레인(공격 방어 성공)으로 부풀리는것이 좋지만 파티플에서는 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하기도해서 퍼펙트 드레인을 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판단되시면 빠르게 마나 블레이드를 활성화하는것이 좋습니다.



P.S. 2

- 마나스톤을 던지거나 회수를 하더라도 이후 공격에서 샤픈 연타는 이어집니다.


- 샤픈 마나 추가타 (왼클릭 꾸욱)는 선택입니다.


패치 전에는 마나스톤 회수시 1~3회 관통 타격을 했지만 지금은 3회 관통 타격으로 고정되었습니다.


- 마나스톤을 던질때 적을 관통하지 못하더라도 적에게 마나의 흔적(표식, 낙인)이 새겨져 있으면 회수시에 적을 관통하여 회수됩니다.


마나스톤이 붉게 변하면(인챈트 5단계) 회수 대미지와 스킬(디멘션홀과 마나리전)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샤픈 모드에서 이어서 때리든, 끊어서 때리든, 적을 중첩시켜서 때리든 총 5회 이상 타격하면 마나스톤이 붉게 변하고(인챈트 5단계) 회수시에 비활성 마나를 총 30 획득합니다. (중요)



P.S. 3

퍼펙트 드레인 (마나 드레인 성공 명칭)을 이용하여 샤픈 모드에서 1~5 타와 추가타로 획득한 비활성 마나를 활성 마나로 전환하면서 추가 마나를 획득할수 있습니다.


- 스위치 마나 (마나 드레인의 연장 스킬, 스페이스바 꾸욱)는 상태창을 확인하시고 쿨타임(노란색 마법진 아이콘)이 돌아올때마다 사용하셔서 마나를 충전하시면 됩니다.


샤픈 모드에서 마블 모드로 전환시 탭키로 전환할수도 있지만 스킬둠세이어 + 추가타 둠세이어(ad)로 전환할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의 둠세이어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마나수급 싸이클 3 (귀찮은 분들에게 추천)

1) 샤픈 5타 반복 후 마나 활성화 (샤픈 추가타는 선택)

P.S.
샤픈 모드에서 샤픈 5타를 반복해서 때리시면 됩니다.



*마나수급 싸이클 4 (과거 극딜용 싸이클)

1싸이클 (디멘션홀 마나리전이 사용 가능할때)
1) 샤픈 긁기 전 마나스톤 던지기
2) 샤픈 5회 타격 후 마나스톤 회수 (마나 수급)

3) 마나스톤이 3회 관통 타격 확인후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 (딜링)

2싸이클 (디멘션홀 마나리전이 사용 불가능할때)
1) 샤픈 긁기 전 마나스톤 던지기
2) 샤픈 5회 후 마나스톤 회수 (후에 샤픈 추가타는 선택)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은 쿨타임)


P.S.
- 위의 싸이클은 샤픈 모드에서 딜로스를 줄이면서 마나수급을 하는 딜싸이클입니다.
- 지금도 가능하지만 마나스톤 회수속도가 빨라져서 마나스톤 회수와 스킬(디멘션홀&마나리전)까지 타격이 자신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샤픈 마나 마나수급량 비교

*샤픈 1~5타 & 추가타의 획득 마나

순수 획득 마나 (5/5/10/12/15 & 7)

(비활성 마나로 획득)

추가 획득 마나 (4/4/4/4/4 & 4)
(퍼펙트 드레인 성공시)

퍼펙트 드레인으로 방어를 성공하여 비활성 마나와 추가 마나를 획득할때
추가 마나가 먼저 획득되면서 샤픈 마나로 획득한 마나가 획득됩니다.

*샤픈 1~5타 기준 획득 마나
순수 획득 마나 = 47 (5+5+10+12+15)
추가 획득 마나 = 20 (4*5)



*스위치 마나(가드 성공) vs 퍼펙트 드레인 + 스위치 마나 마나수급량 비교
1~5타로 획득한 비활성 마나(47) 상태에서

1) 퍼펙트 드레인으로 추가 마나(20) 획득 후 스위치 마나로 마나 전환하기
1~5타로 획득한 비활성 마나(47) + 퍼드로 획득한 추가 마나(20) + 스위치 마나로 전환한 마나(100) = 167

2) 스위치 마나로 마나로 퍼펙트 드레인과 동시에 마나 전환하기
1~5타로 획득한 비활성 마나(47) + 스위치 마나로 퍼펙트 드레인하면서 전환한 마나(120) = 167



*푸른 마나스톤(일반) & 붉은 마나스톤(인챈트 5단계) 의 마나수급 차이
*마나 수급
푸른 마나스톤 (일반, 인챈트 0~4단계)
회수시 회복되는 마나 없음
디멘션홀 사용시 비활성 마나 획득 (1마리당 10)

붉은 마나스톤 (인챈트 5단계)
회수시 비활성 마나 30 회복 (탭키로 회수하면 대미지는 붉은 마나스톤으로 인식되지만 마나는 회복이 안됨)
디멘션홀 사용시 비활성 마나 획득 (1마리당 10)

*회수시 관통 타격 회수
푸른 마나스톤 - 3회
붉은 마나스톤 - 3회



*퍼펙트 드레인과 비활성 마나

샤픈 모드 1~3타 = 컴뱃 마스터리 판정

샤픈 모드 4~5타 & 추가타 = 스매시 판정


- 샤픈 모드에서 1~5타와 추가타는 모두 패시브 스킬인 샤픈마나에 의해 타격시 비활성 상태로 마나가 수급됩니다.

- 샤픈 마나로 획득한 비활성 마나는 퍼펙트 드레인(가드, 마나 드레인의 성공 명칭)으로 마나를 활성화시키면서 추가 마나를 획득 가능합니다.


P.S.

액티브 스킬로 얻은 비활성 마나는 퍼펙트 드레인으로 가드를 성공하여도 추가 마나를 얻을 수 없습니다.

6. 마나수급 (마블 모드)

- 효율과 재미를 위해서는 샤픈 모드는 최대한 덜 거치는것이 좋은 구간입니다.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마블 모드를 높은 비중으로 유지할수 있게 됩니다.


- 샤픈 모드에서 할수 있는 마나수급 방식과는 달리 마블 모드에서는 샤픈 마나와 퍼펙트 드레인으로 마나수급이 되지 않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액티브 스킬들을 이용하여 마나를 수급해야 합니다.


- 이 방식은 샤픈마나와 퍼펙트 드레인을 이용한 마나수급보다 효율이 좋지만 리스크가 있기때문에 스킬 이해도와 숙련을 요구합니다.

(하루 아침에 익히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하나 익혀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마나수급에 활용되는 스킬 (액티브 스킬)


1. 디멘션홀 (순간 폭딜)

  - 붉은 마나스톤(인챈트 5단계)일때 최대 3회의 중첩 폭발

  - 사용 즉시 스태미나를 100 획득

  - 폭발 대미지를 입히는 적의 수에 비례해서 비활성 마나를 수급 (1마리당 10)


2. 마나리전 (서서히 태우기)

  - 붉은 마나스톤(인챈트 5단계)일때 최대 2회의 중첩 폭발

  - 사용 즉시 스태미나 100 을 회복

  - 장판 위에서 대미지를 입힐때마다(최대 4회) 적의 수에 비례해서 비활성 마나를 수급 (1마리당 3)

  - 일정 시간동안 총 4회의 장판 대미지를 줌 (장판 대미지를 줄 때마다 스태미나가 13씩 회복돼요.)


3. 스킬 둠세이어 (액티브 스킬)

  - 카운터 성공 시 마나 1칸 획득, 이 후의 추가타 둠세이어에는 마나 획득 기능이 없음


4. 루인블레이드 + 1차 추가타 둠세이어 (패시브 스킬)

  - 루인 블레이드 커맨드 성공시 충격파가 4회 방출되면서 소량의 마나를 획득

  - 커맨드 성공 후 내려 찍은 자세가 완전히 풀리기 전까지 사용 가능한 1차 추가타 둠세이어로 카운터 성공 시 마나 1칸 획득


5. 레저넌스

  - 1마리 타격시 마나 게이지의 절반 가까이 획득

  - 타격한 적의 수에 비례하여 마나를 비활성 상태로 충전함


6. 로드오브마나

  - 적에게 대미지를 줄 때 마나 게이지의 절반 가까이? 획득

  - 레저넌스와 마찬가지로 대미지를 가한 몬스터의 수에 비례하여 마나를 비활성 상태로 충전합니다.

  - 보스 피 얼마 없을 때 사용하면 파티원들을 위한 흑백 ~ 포 토 타 임 ~ (파티원들은 원하는 자세를 취하시면 돼요.)

P.S.

- 저는 주로 루둠둠 또는 스위치 마나를 먼저 사용하지만 던전마다 특징이 다르고 사용하시는 분들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시는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둠둠

= 스킬 둠세이어(액티브) + 추가타 둠세이어(패시브)


스킬 둠세이어(카운터 성공 시 마나 1칸(100)이 채워짐) -> 추가타 둠세이어(sw 또는 ad)


- 차이점이라면 추가타 둠세이어 발동 시 별도의 SP를 필요로 하지 않고 스킬 둠세이어 사용 후 sw 또는 ad 의 커맨드만 입력하면 즉시 발동됩니다.

- 루둠둠에서와 마찬가지로 2차 추가타 둠세이어에는 2가지 모드가 존재하는데 이 설명은 효율 측면이기도 하고 헷갈릴 수 있기에 고급 파트에 캐스트 마나와 함께 따로 분리해두었습니다.

- 둠세이어는 적의 공격에 의해 피격당할 조건일 때 카운터로 대미지를 주면서 카운터 성공 시 마나 1칸이 비활성 상태로 충전됩니다.

- 아래에 둠둠(둠세이어 둠세이어)과 루둠둠(루인블레이드 둠세이어 둠세이어)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 스킬 둠세이어에만 쿨타임이 있고 커맨드로 발동되는 추가타 둠세이어는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아서 커맨드만 입력하면 즉시 발동이 가능합니다.


P.S.

- 둠세이어는 보스 공격 패턴과 타격 궤적을 알고 있다면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 둠둠의 추가타 둠세이어(sw 또는 ad)는 카운터는 가능하지만 마나 수급 기능은 없음




*루둠둠

= 강화 루인블레이드(액티브) + 1차 추가타 둠세이어(패시브) + 2차 추가타 둠세이어(패시브)


루인블레이드 풀커맨드(wsad) -> 1차 추가타 둠세이어(sw)(카운터 성공시 마나 1칸 충전) -> 2차 추가타 둠세이어(sw 또는 ad)(마나 수급 기능 없음)



(1) 루인블레이드 - wsad

SP 1칸 이상을 소모하여 루인블레이드 풀커맨드(ws ad) 입력 성공 시 4회의 충격파가 방출되면서 노란색 대미지가 최대 4번 들어갑니다. 커맨드 입력이 들어가지 않은 일반 루인블레이드의 경우 1회의 충격파만 발생하고 이펙트는 동일합니다.


- 커맨드 입력 시 ws ws ad ad 이렇게 입력하여도 필수 커맨드만 순서대로 입력이 완료되면 즉시 발동이 됩니다. (ww ss 이렇게 같은 방향키를 연속으로 누르게 되면 달리기 모션이 나오기 때문에 스킬이 취소됩니다.)


- 커맨드가 꼬이더라도 팔을 들어올리기 전까지만 재입력을 완료 하시면 됩니다.

- 캐스트마나와 연계를 하면 리셋이 가능한데 캐스트 마나를 다루는 파트에서 다루겠습니다.


또한 SP의 양에 따라 대미지가 비례해서 증가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SP 1칸이나 SP 5칸이나 대미지 동일합니다.


루인블레이드 사용 시 적의 공격을 받게 되면 스킬이 취소되고 루인블레이드 사용 시 850 SP (약 3.4 칸)를 소모하므로 SP를 최대한 사용 후 루인블레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커맨드 입력이 거의 끝난 상태부터 풀커맨드 입력이 완료되어 빛이 터지는 순간까지 찰나의 순간 피격대미지가 들어오지만 넘어지지 않는 슈퍼아머 상태가 되며, 풀커맨드 입력이 완료된 후 슈퍼아머 상태를 지나게 되면 회피상태 됩니다.


스매시류에 슈퍼아머 특성이 있어서 다운치를 넘지 않는 조건으로 적의 공격을 1회까지는 버티는 것이 가능하지만

(가불기 회불기 제외) 연속으로 들어오는 다단 공격을 받으면 캔슬됩니다.



(2) 1차 추가타 둠세이어 - sw

(마나수급 기능이 중요)
강화 루인블레이드(커맨드 입력 성공)를 성공시키면 노란색 대미지가 여러번 뜨면서 1차 추가타 둠세이어(sw)를 연계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1차 추가타 둠세이어에는 스킬 둠세이어처럼 적의 공격에 카운터 성공 시 마나 1칸을 채워주는 기능이 있는데 발도 자세? 가 완전히 풀리기 전까지 커맨드(sw)를 입력하실수 있습니다.



(3) 2차 추가타 둠세이어 - sw 또는 ad

- 2차 추가타 둠세이어에는 1차와는 달리 마나수급 기능이 없으며, 대미지를 더 넣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2차 추가타 둠세이어를 사용하려면 아래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1) 강화 루인블레이드 시 가지고 있던 SP 를 소진하게 되는데 방출되는 4회의 충격파가 모두 적에게 타격해야 100 SP가 충전되어 둠세이어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충격파 1회당 25 SP 이므로 4 x 25 = 100)


2) 하지만 1번을 충족시키지 못하더라도 2차 추가타 둠세이어를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충전되어 있던 SP 가 충분히 많아서 루인블레이드를 사용하더라도 SP 가 모두 소진되지 않고 100 이상 남아있다면 2차 추가타 둠세이어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P.S.

- 루둠둠의 둠세이어들은 둠둠이 패시브(커맨드)형태로 루인블레이드에 추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주로 (스위치 마나 & 둠세이어 & 루인블레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한 후 남는 SP 를 레저넌스에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유저 자유)

- 루인 블레이드와 캐스트 마나의 연계는 캐스트 마나 활용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 루둠둠의 마지막 2차 추가타 둠세이어(sw 또는 ad)는 카운터는 가능하지만 마나 수급 기능은 없음




*둠둠 & 루둠둠 추가타 둠세이어의 특징과 차이

- sw 추가타 둠세이어 : 스킬 둠세이어와 포즈가 동일 (모드가 변환됨)


- ad 추가타 둠세이어 : 스킬 둠세이어와 달리 포즈가 화려함 (모드가 유지됨)

(ad 둠세이어는 체공 시간이 길기 때문에 타이밍이 애매한 공격이 들어올때 효과적)



*마나 활성화 상태의 마나 블레이드 모드(마블 모드)일 경우

강화 루인블레이드(wsadadws) 사용 => 마블 모드 유지


1차 추가타 둠세이어(sw) 사용 => 샤픈 모드로 전환


2차 추가타 둠세이어(sw) 사용 => 마블 모드로 전환

2차 추가타 둠세이어(ad) 사용 => 샤픈 모드 유지



*마나를 두르지 않은 샤픈 모드일 경우

강화 루인블레이드(wsad) => 샤픈 모드 유지


1차 추가타 둠세이어(sw) => 마블 모드로 전환


2차 추가타 둠세이어(sw) => 샤픈 모드로 전환

2차 추가타 둠세이어(ad) => 마블 모드 유지




*레저넌스

1) 다른 유저들이 홀딩기를 써서 보스를 묶을때 즉시 사용하기


2) 레저넌스를 조준하다가 보스 패턴 중 큰 움직임 없고 레저넌스 성공률이 높은 보스 패턴 때 레저넌스 사용하기


3) 고의적으로 인장이 된후 여신의 가호로 부활해서 보스에게 붙은후 부활 무적 상태를 이용해서 제자리에 레저넌스 시전


4) 슈퍼아머와 포션을 이용하여 버티면서 레저넌스 시전

 

5) (솔플일 경우 & 보스가 샤칼같은 경우) 맵 끝쪽에 마나스톤을 던져 놓고  반대편으로 보스를 유인한 후 보스가 도착해서 공격을 시도하면 워프홀로 마나스톤과 위치를 바꾼 후 거리와 시간을 계산해서 제자리에 레저넌스를 시전하면 보스가 도착할 때에 맞게 됩니다. (아래의 영상 참고)




*정면 레저넌스 시전

- 레저넌스의 조준 빛기둥?은 각도로 조정을 하게 되는데 위 아래로 조정을 할 때 평지에서 레저넌스를 시전하게 되면 스킬을 누르자마자 정해지는 절대적인 거리가 있어요.


- 이 거리를 기억해 두시면 누군가 홀딩기를 사용하거나 그로기 상태가 됐을 때 스킬을 누르자마자 조준 기둥을 안보고도 시전해서 타격할수 있습니다.



*제자리 레저넌스 시전

- 레저넌스를 누르자마자 마우스를 아래로 끝까지 내려서 땅을 보시자마자 우클릭으로 시전하면 제자리에서 레저넌스 시전이 가능합니다.



*높이가 다른 곳에서 레저넌스 시전

-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와 레저넌스 조준할 곳의 높이가 다르면 레저넌스 빛기둥에도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레저넌스를 사용할 때는 조정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영상은 위에 언급한 레저넌스 스킬 활용법 중 4번에 해당되는 솔로 플레이 시 타격을 입지 않으면서 레저넌스를 성공시키는 방법을 녹화한 영상입니다.


(지금은 레저넌스에 슈퍼 아머가 적용되지만 녹화 당시에는 피격 시에 레저넌스가 취소됨)




7. 캐스트 마나 활용법

*근접 캐스트 마나


특정 타이밍에 근접 캐스트마나가 슈퍼아머 상태로 마나의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회피(대쉬) + E (근접 낙인 찍기 + 몬스터 자동 추적)]
1) 낙인 찍기 후 캐스트 마나로 순간이동 가능


2) 연속으로 사용 시 고속 이동

  - 회피E -> 회피E -> 회피E -> 회피E -> 회피E

P.S. 키가 먹혀서 잘 안될때가 있는데 이때는 회피E 를 반복할 때 회피를 연속으로 두번 누르신 후 E 를 누르시면 잘 됩니다. (스페이스바 x2 + E)


3) 연속으로 사용 시 잡 몬스터 처리가능

  - 몬스터에게 자동조준되어서 낙인을 찍음


4) 워프홀 후 E를 누르면 근접 캐스트 마나가 발동되어 워프홀 중간에 캔슬할수 있습니다.

  - 시간과 거리 단축 & 스태미나 절약 용


5) 회피 모션 캔슬용

  - 몹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회피하자마자 e를 눌러 낙인을 찍게 되면 회피 모션도 캔슬 가능하고 즉시 공격이 가능합니다.

     (즉, 회피 모션이 완료된 후 다시 몹에게 접근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요)





*근접 캐스트마나 회피




1타 피격 루인블 슈퍼아머 + 강화 루인블 - 실험하려고 찍은 영상인데 짤막한 플레이나 근접 캐스트마나 참고하시라고 올려요




 


*원거리 캐스트 마나 (원거리 낙인 찍기 + 순간이동)

1) 순간이동 용

   - 적에게 순간이동하기 위함


   - 액티브 캐스트 마나의 대미지로 잡몹을 잡게 되면 마나의 흔적이라는 낙인이 생기면서 잡몹이 멀리 날아

     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액티브 캐스트 마나를 사용하여 이동하게 되면 그 잡몹이 날아간 위치까지 날아가게 됩니다

     (단, 액티브 캐스트 마나로 이동할 경우 살짝 솟아있는 언덕이 있는 곳은 지나가지 못합니다)

 


2) 회피용 (스태미나 0일 때 유용하지만 반응속도 필요)

   - 보스가 공격할 시 캐스트 마나로 순간이동을 하면 워프홀과 똑같이 공격이 맞지 않음 (단, 가불기 제외)

 


3) 커맨드 스킬 재입력 용

   - 루인블레이드 스킬을 눌렀는데 보스가 도망가거나 보스 공격에 맞을 것 같거나 커맨드를 잘못 입력해서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 캐스트마나로 보스에게 접근해서 다시 사용 가능 (루인블 추가타 둠세이어 때도 사용 가능)

 


4) 장풍 (스킬 캐스트 마나)

   - 멀리 있는 물건 파괴용 (어느 몹에도 낙인이 새겨져 있지 않을 때 사용 가능)

P.S. 방향키를 누르면서 캐스트 마나를 사용해야 연속으로 더 빨리 사용할수있습니다.



5) 마나스톤 인식용

   - 최근 패치로 마나의 흔적(낙인)만 새겨져 있으면 마나스톤을 몹 또는 보스를 관통시키지 않고 아무 곳에 날려도 회수 시 마나의 흔적을 지나 회수되게 됩니다.



P.S.

캐스트 마나를 이용하여 워프할 때 언덕이 있다면 워프하는 중간에 걸립니다.


 

 



*루인 블레이드 + 캐스트 마나 연계


아리샤 롱블레이드의 루인 블레이드에 캐스트 마나를 연계하면 다음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루인 블레이드의 활용법이 대폭 늘어납니다.


기능 1 - 루인 블레이드 커맨드 입력 초기화

루인 블레이드를 사용하였는데 커맨드 입력이 꼬여 리셋을 해야 할 때

- 루인블 커맨드 및 입력 제한 시간 리셋


기능 2 - 회피

루인 블레이드를 사용하였는데 피격당할 상황에서 캐스트 마나를 사용하여 회피

- 회피 기능


기능 3 - 보스 추적 기능

루인 블레이드를 사용하였는데 보스가 빠르게 회피하거나 사라지는 경우

- 보스 추적 기능 (마나의 흔적으로 워프)

ex) 에스시더, 루 라바다




*사용 순서

근접 캐스트 마나(회피 + e)로 마나의 흔적(표식) 남기기 -> 루인블레이드 -> 스킬 캐스트 마나(액티브 스킬) -> 루인블레이드 커맨드 재입력


P.S.

워프 중에 입력하면 커맨드가 씹히기 때문에 도착이 거의 끝난 후에 커맨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실용적인 팁 (루인 블레이드 + 캐스트 마나 연계)
레이드(라고 부르고 싶지만 레이드가 아닌 레이드) 시작 후에 보스게에 워프와 동시에 루인 블레이드를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추가해서 소개드립니다.

1) 레이드를 시작하자마자 아티팩트 고양이를 사용하여 SP 1칸이 충전

2) 스킬 캐스트 마나를 이용해서 보스에게 표식을 남기기 (SP 가 소모되지 않음)

3) 루인 블레이드를 사용

4) 스킬 캐스트 마나를 한번 더 눌러서 보스에게 워프하면 루인 블레이드가 재시전 됨
P.S. 루인 블레이드 후에 사용한 캐스트 마나는 SP 가 소모되지 않음

5) 루둠둠의 1차 추가타 둠세이어를 이용하여 카운터 하면서 마나 수급

6) 루둠둠의 2차 추가타 둠세이어를 이용하여 타격
P.S. 영상에 포함하거나 새로 영상을 녹화하겠습니다.



*거리에 따른 루둠둠 + 캐스트 마나 연계

(1) 원거리에서 루둠둠 + 캐마 연계




(2) 중거리에서 루둠둠 + 캐마 연계




(3) 근거리에서 루둠둠 + 캐마 연계



8. 잡몹 처리하기

일반던전에서 잡몹을 잡을 때는 마블 모드와 샤픈 모드를 병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블 모드로 잡몹 처리하기

잡몹을 잡을 때는 몹들의 분포를 확인하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몹들이 일직선으로 배열되어있을 때

- 캐릭터와 마나스톤 사이에 잡몹들이 위치하도록 마나스톤을 날린 후 워프홀 (거리는 상관없어요.)


*몹들이 뭉쳐있을 때

- 디멘션홀 또는 마나리전 으로 폭사 (타격 범위)


*나머지 1~2 마리 몹들

- 나머지 몹들은 마나 블레이드 모드에서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샤픈 모드로 잡몹 처리하기

샤픈마나(샤픈 모드의 1~5타 + 추가타(마우스 왼클릭 꾸욱) 로 적들을 베어 비활성 마나를 생성하고, 퍼펙트 드레인(마나 드레인으로 방어를 성공했을때의 명칭)을 사용하면 샤픈마나로 획득한 비활성 마나에 비례해서 추가 마나를 얻게 됩니다.

9. 회피 & 가드

*관련 스킬
디퓨전 시프트 / 마나 드레인 / 퍼펙트 드레인(마나 드레인의 성공 명칭) / 스위치 마나(마나 드레인의 연장 스킬) / 캐스트 마나

- 다단히트 공격은 마나 드레인(가드) 로도 막아지고 가드가 성공하여 퍼펙트 드레인이 발동된 경우(가드 성공 상태) 다단 히트 중에도 무시하고 공격가능합니다.

 

- 마나 드레인을 한 번 누르면 가드가 되고 마나 드레인을 꾸욱 누르면 가드 + 스위치 마나가 발동됩니다.

 

- 대부분의 공격은 회피 -> 가드(마나 드레인) -> 회피 로 피하고 막을수 있습니다.


- 피하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공격들은 가드를 꾸욱 눌러서 스위치 마나를 사용하시면 장시간 동안 다단히트 가드 가능합니다.

(블랙해머 망치나 샤칼의 망치 같은 경우 한 번의 가드 성공시 다단히트 무시하고 공격 가능)

 

- 장판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한번 가드 성공으로 다단히트 가드 되는 장판이 있고 한 번 가드 성공 후 회피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런 장판은 일반 회피 스위치 마나 또는 캐스트 마나로도 회피 가능


10. 빠른 이동법

1 회피 + E (근접 캐스트마나) (반복)

=> 일반 모드 마나블레이드 모드 모두 사용 가능

(단, 빨리하면 시각적으로 흥하는 맛은 나지만 느리게 하는거랑 별반 차이가 없어요 느리게하면 느리고 길게 가고 빠르게 하면 짧게 여러번 가요)

 

2 회피 + 샤픈 모드 1타 (반복)

=> 일반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

 

P.S.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텀이 짧아져서 더 빨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11. 아티팩트와 무기 어빌리티

*아티팩트

아티팩트는 아래의 이유들 등으로 보통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을 추천하지만

개인취향에 맡기시면 됩니다.


루인블레이드로 생 SP를 날려버려야 할 경우가 있고 레저넌스 써야 할 타이밍인데 SP가 조금 모자라 못쓰는 경우 등 아쉬운 경우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1) 시작하자마자 루인블레이드 캐마 연계기, 스위치마나, 둠세이어 사용 가능


2) 루인블레이드로 날려버린 SP를 복구 가능


3) 레저넌스와 로드오브마나 사용시 모아둔 SP에 고양이 아티팩트로 얻은 SP 수급 가능

 



*무기 어빌리티

쉴새없이 딜을 넣을때 스태미나가 부족한 경우가 생기므로 전투의 깨달음으로 하는편이 좋습니다.


12. 마나 블레이드 + 프라이멀 이펙트 비교 영상

프라이멀 롱블레이드를 염색 후 이펙트 투명도를 100% 80% 50%로 조정해서 비교해봤어요.


*설정하는 방법
옵션 - 비디오 - 수동 설정

*영상 녹화시 설정
이펙트 설정 = 보통
이펙트 투명도(자신) = 100%, 80%, 50%




13. PVP (토너먼트, 프리매치, 갓매치, 아레나) 특성과 롱블레이드 아리샤 운용법

아리샤 유저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썼지만 PVP 시스템 부분의 내용은 다른 캐릭터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해당됩니다.

영상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 PVE 1:1 레이드에 특화되어 있는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스킬 특성이 PVP 에서는 특성이 다르게 적용이 되기 때문에 다르게 운용을 해야 해요.

- 롱블레이드 아리샤는 PVE 와 PVP 의 스킬 특성과 운용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유저분들이 잘 적응하셨으면 해서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스킬 특징 (PVP)
(1) 붉은 마나스톤으로 타격하면 타격된 적은 공중에 뜨게 됩니다.
(2) 샤픈 모드에서 푸른 마나스톤을 던지고 1타만 타격해도 붉은 마나스톤으로 변합니다.
(3) 워프홀은 이동과 회피 효과는 있지만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PVP 시스템 특징
(1) 에어본? 시스템 (띄우는걸 에어본이라고 하던데 왜 에어본인지 모르겠네요.)
- 공중에 띄워서 타격을 하게 되면 조금씩 띄워지면서 공중에 뜬 상태가 더 유지되지만 때리면 때릴수록 바닥에 가까워지다가 다운되면 무적상태가 됩니다. 

P.S.
- 안때리면 더 빨리 바닥으로 다운됩니다.
- 공격 속도가 빠른 공격일때 연속으로 사용하면 빨리 다운될수도 있습니다.


(2) 회피 보너스
- 회피기 사용후 모션중에 공격 들어올때 몸에서 빛이 흩날리고 효과음이 뜨면서 약2초의 시간동안 무적상태가 됩니다.

P.S.
- 잡기는 통하지만 무적상태에서 대미지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3) 서서 버티기
- 스킬 서서 버티기 때문에 에어본 기능이 없는 스매시 스킬을 1타 피격당하면 슈퍼아머 상태나 에어본 상태가 아니라면 뒤로 밀리면서 몇초동안 대미지를 입지 않게 됩니다.

P.S.
- 루인 블레이드는 PVE 에서 4회 타격하지만 PVP 에서는 스매시 스킬 1타만 맞아도 상대가 서서버티기 때문에 뒤로 밀리면서 무적상태가 되어서 1회만 타격되므로 효율이 좋지 않아요. (하지만 슬래싱 하이 같은 슈퍼아머 상태가 되거나 팀원이 공중에 띄워주면 루인 블레이드 4타가 모두 들어갑니다.)


(4) 잡기
- PVE 와 같이 e 를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해서 잡기에 성공하면 상대가 몇초동안 그로기 상태에 빠지게 되면서 잡기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5) 기상타 (PVP 유저분들 사이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잡기나 스매시 스킬로 다운이 되고 완전히 일어날때까지 회피도 공격도 못하는데 완전히 일어나기 전 피격이 되는 짧은 순간이 있습니다. 이때를 노려서 조금이라도 대미지를 더 입힐수 있습니다.

P.S.
- 롱블레이드는 기상타로 디멘션홀이 효과적입니다.


(6) 잡기, 회피의 상성과 파훼법 (파훼법이라고 부르더라구요.) (가위 바위 보)
상성
잡기 > 가드, 회피 > 카운터 공격 > 스매시 공격 > 잡기

파훼법 (플레이어가 서서버티기나 다운 상태에서 풀릴때)
잡기 (상대) > 가드, 회피 (플레이어) (안좋음)
              < 스매시 공격, 카운터 (플레이어) (좋음)

스매시 공격 (상대) = 스매시 공격 (플레이어)
                       < 카운터 공격, 가드, 회피 (플레이어) (좋음)
                      
카운터 공격 (상대) > 스매시 공격 (플레이어) (안좋음)
                       < 가드, 회피 (플레이어) (좋음)



*유저간 매너
- 아무것도 할수없는 다운된 상태에서 일어나기도 전에 타이밍에 맞춰서 에어본을 하고 공중 연계 공격을 반복하는 행위 (무한콤보나 무콤이라고 부르더라구요.)

- 성문에 놓은 폭탄을 성벽 안쪽에서 반복해서 폭탄을 성벽 밖으로 밀어내는 행위 (갓매치)



*버그
- 에어본 후에 공격하면 조금씩 에어본이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 공격을 무시하고 바닥으로 다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잡기를 당한 후에 굳는 현상이 있습니다. (가드를 해야 풀림)
(더 있지만 생략할게요.)



*롱블레이드 아리샤 PVP 연계 싸이클
(1) 공중 연계 싸이클 1
붉은 마나스톤으로 띄우기 (마블 모드) -> 피오블 2회 -> 둠둠 (둠세이어 + sw 추가타 둠세이어) -> 피오블 약3회 (2회 + 1회 끊어서 공격) (상대가 바닥에 다운될때까지) -> 디멘션홀 기상타

(2) 공중 연계 싸이클 3 (기상타 X)
붉은 마나스톤으로 띄우기 (마블 모드) -> 둠둠 (둠세이어 + sw 추가타 둠세이어) -> 피오블 약3회 (2회 + 1회 끊어서 공격) -> 디멘션홀

(3) 공중 연계 싸이클 3 (둠세이어 X, 기상타 X)
붉은 마나스톤으로 띄우기 (마블 모드) -> 피오블 2회 -> 디멘션홀 -> 피오블 약3회 (2회 + 1회 끊어서 공격) (상대가 바닥에 다운될때까지)

P.S.
- 디멘션홀 기상타를 넣으신다면 상대를 에어본 시킨 상태에서 피오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디멘션홀 기상타를 넣지 않으신다면 상대를 에어본 시킨 상태에서 디멘션홀과 피오블을 섞어서 대미지를 입히시면 됩니다.
- 피오블은 2회 1회 2회 1회로 끊어서 대미지를 주시면 에어본 상태를 조금 더 유지할수 있습니다.
- 위의 싸이클은 띄우기를 기본으로 하는 싸이클이라서 응용하셔도 됩니다.


(4) 공중 연계 싸이클 4 (속임수 이용)
캐스트 마나로 적에게 표식을 남기기
-> 푸른 마나스톤 던지기 (샤픈 모드)
-> 아무 적에게 샤픈 1타로 대미지 입히기 (마나스톤이 붉게 변함)
-> 우클릭으로 마나스톤 회수 (마나스톤이 표식을 관통하면서 적을 에어본 시킴)
-> 공중 연계 싸이클 (1) (2) (3)

P.S.
- 마나스톤을 던질때 적을 맞추지 않더라도 회수할때 표식(마나의 흔적)이 새겨진 적을 관통하면서 회수됩니다.
- 샤픈 모드에서 푸른 마나스톤을 던지고 1타만 타격해도 붉은 마나스톤으로 변합니다.



*특수 공격
(1) 팀원 에어본 루인 블레이드 연계 공격 (팀웍 중요)
에어본(팀원) + 루인 블레이드(플레이어)
팀원의 공격으로 상대가 에어본이 되기 전에 루인블레이드를 사용해서 4타를 적중시켜 큰 대미지를 입힐수 있습니다.

(2) 슈퍼아머 상태의 적에게 공격
팀원이 상대를 띄워주거나 슈퍼아머 상태의 적에게는 루인 블레이드 4타의 대미지를 모두 입힐수 있습니다.
(띄워졌을때 타격하거나 슈퍼아머가 섞인 공격에 맞춰서 루인 블레이드로 공격하는건 난이도가 높아요.)

(3) 워프홀 디멘션홀 연계
적이 공격하는 순간 워프홀로 마나스톤과 위치를 바꾸면서 디멘션홀로 적에게 대미지를 입힐수 있습니다.

(4) 레저넌스 (갓매치)
성문을 파괴하였을때 중앙의 폭탄을 받는곳의 언덕(어그로가 덜 끌리는곳)에서 레저넌스 스킬 기둥을 이동시켜 적의 석상에 시전하시면 어디서 레저넌스를 시전하는지 발견하기도 힘들고 발견하더라도 거리가 멀기 때문에 레저넌스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리샤는 수박과 같아요

깊이를 알기 전까지는 수박 껍데기를 핥는 것과 같고 (맛없음)

아리샤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수박 속을 핥는 것과 같아요 (중독적인 맛)

 

한번에 익히기보다 연계와 운용을 하나씩 자기것으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려요.

아리샤가 운용은 어려운데 익숙해지면 풀커맨드 입력도 쉽고 동해 번쩍 서해 번쩍 쾌속쾌검 플레이를 경험하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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