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WF 클랜입니다


클랜카페에 게임정보게시판에 있는 글들이 있는대

클랜 홍보차원에서 몇개 꺼내어 가지고 왔습니다.


지금부터 올라오는 글들은, 카페에 있는 게임팁중 일부입니다.

나머지 뒷부분의 팁들이나, 다른 전장에서의 맵별 요약정리가 필요하신분은


http://cafe.daum.net/OneWayLife


카페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클랜에 관심있으신분
스크림및 연습경기 원하시는분

언제든 문의바랍니다. 친목클랜입니다

http://cafe.daum.net/OneWayLife

창조조#3104
레퀴엠#361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7. 세번째 사원

세번째사원은 2가지 경우입니다

탑바텀 / 미드바텀   바텀사원이 항상 포함된 2개입니다

또한 공성캠프가 다시 돌아오고 투사캠프는 1분 이내로 남게됩니다


보통 이타이밍에 사원을 어디를 장악 할 것인가 는 이전까지의 사원으로인한 요새철거, 라인상황에따라 바뀌게 됩니다

양팀이 같은곳을 노리게 된다면 한타가 일어날 것이고, 그 승패에따라 사원장악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지금은 양 팀이 서로 다른사원을 장악한다는 가정하게 해야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쪽사원 관계없이 해야할일

사원이 열리기전 양팀다 아군 공성캠프를 먹어야합니다. 사원타임 직전에 먹는것이 베스트 이지만

상대보다 늦게먹을경우 그 공성캠프를 끼고 한타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이길경우 상관없지만 질경우 매우손해입니다


사원에서 한타를 진후 뺏기는것과는 다릅니다. 그때에는 재정비후 다시 한쪽사원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노리면서 재한타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원 + 캠프까지 뺏기게되면 그로인해 라인까지 밀리게됩니다. (4공성위엄)

결국 라인정리가 우선이 되고 다시 사원한타를 걸어보려할 때에는 상대가 다빨아먹고 도망칠때입니다.


즉 아군공성캠프를 빠르게 처리했는대 상대가 아직 공성캠프를 먹지 않았다????

밑져야 본전인 상황입니다. 한타를 걸만합니다

즉 공성캠프는 보다 빠르게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미드/바텀 사원의 경우

무조건 미드입니다. 미드가 굉장히유리합니다. 그로인해 미드사원을걸고 한타가 빈번합니다.

서로 나누어 먹을경우 입니다. 서로 사원을 장악하였습니다. 소수가 먹고 나머지는 라인정리를 할것입니다


미드사원을 먹을경우 그팀은 바텀라인은 포기합니다. 탑과 미드라인을 강력히 밀어줍니다.

또한 투사캠프가 다시 돌아온다면, 사원도중 아군 투사캠프부터 빠르게 챙겨줍니다.

상대가 자신의 투사캠프를 먹는것은 아군 시야에 걸리게됩니다.

바텀사원을 먹는중이라 위치도 안좋기 때문에 바로 5명이 응징 들어가면됩니다.

짤라먹고 투사까지 뺏을수 있습니다. 사원은 그 후에 다시가서 먹어도 늦지않습니다.

상대가 투사를 먹는다 싶으면 바로 아군투사먹는것 보다 최우선입니다. 가서 미스오더를 응징하세요. 덥치세요.

아군투사를 먹은후 상대 포탑까지 밀어 넣었다면, 그 후에 상대투사캠프를 시도해 볼만 합니다. 영웅 위치파악이 먼저!!


만약 밀리는 라인 때문에 상대가 탑이나 미드로 백업을 왔다?? 

미드사원을 다먹어갈쯤 한명이 남고 네명이 바텀을 내려갑니다. 사원고갈후 바로 따라갑니다. (빛나래 폴스가 이럴땐....)

바텀사원 특성상 고립되어있어 도망치기가 매우 힘듭니다. 바로 바텀을 덥치면 최소 5:4한타, 혹은 한두명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를 짤라먹을수 있습니다. 그후 상황에따라 우두머리 타이밍입니다


바텀사원을 먹을경우 즉 투사캠프 시도는 무리가 있습니다.

최선은 바텀라인을 밀어 넣어 아래쪽 시야를 확보한후, 올라가서 라인정리입니다.

밀리는 탑미드를 막아주면서 상대가 아군투사를 시도하나 확인만 하면됩니다. 맵리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라인을 정리하러 다수가 올라오다간, 바텀사원에 있는 아군영웅이 짤립니다.

너무 소수가 올라오면 밀리는 라인을 막을수 없을뿐더러 투사캠프까지 뺏기게됩니다.

미드대신 바텀을 노린순간부터 이정도 핸디는 예상해야합니다. 이때는 시야와 상대움직임 예측에관한 센스가 중요합니다


탑/바텀 사원의 경우

이경우는 탑 바텀 모두 장단이 있습니다. 라인에따라 어느것을 장악해도 무방합니다


탑사원을 장악할 경우 위에있는 미드사원때와 같습니다. 아군투사캠프정리와 탑라인 푸시.

상대가 투사를 노린다면 덥치면 됩니다. 문제는 우두머리 입니다. 탑 특성상 우두머리와 멀리있기 때문에

늦게 알아챈다면 막을수가 없습니다. 사원을 소수가 장악하면서 나머지는 라인을 밀어줍니다.

한명정도는 우두머리를 먹나 확인 견재를 하여야합니다. 제라툴 등이 적합합니다.


만약 상대가 우두머리를 시도한다면, 탑사원은 잠시 포기하고 모두 다같이 내려오셔야합니다

사원은 나중에 다시천천히 먹어도 늦지않습니다. 탑라인도 밀어논 형태라 한타 전멸이 아니라면 뺏기지 않습니다.


바텀사원의 경우 이전 미드바텀과 마찬가지로 투사트라이는 어려울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이점은, 굳이 상대가 아군투사를 뻇어먹는걸 지키러 갈 필요가 없습니다.

한명정도는 투사쪽으로 정찰을 가줍니다. 상대가 아군투사건 상대투사이건 시도를 하는순간 바로 우두머리 때립니다.


이경우 우두머리를 먹겟다가 아닙니다. 우두머리 타격과 동시에 상대또한 인지하고 있기때문에 막으러 내려옵니다

투사를 먹기 시작중이였다면 포기하고 내려올것이고 탑사원 또한 백업이온다면 불이 꺼질것 입니다.

온다면 다시후퇴한후 바텀사원 먹으면서 오히려 상대가 우두를먹나 정찰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상대는 자연히 우두머리가 신경 쓰일수밖에 없고 탑사원 장악에 차질이 생깁니다.


만약 탑사원에 불이 안꺼지고 상대가 내려오지 않으며, 투사를 끝까지 먹는다면??

그냥 계속 우두머리 때려서 드시면 됩니다. 단 바텀사원 잠시 포기하고 5명 다와서 점사해야합니다.

우두를 먹은후 이때만약 특성차이가나고 한타력이 우리가 월등하다면,

바텀사원은 잠시 아껴두고 우두랑같이 밀러가는게 좋습니다.

한타승리후 빠지면서 사원을 먹어도 늦지않습니다.


탑사원 바텀사원 모두 눈치싸움입니다. 맵리딩 능력, 상대플레이 예측 센스에따라 달라집니다.

탑의경우 투사 우선권이있고, 바텀의경우 우두 우선권이 있어서 서로 비등하다 봅니다.



8. 우두머리

우두머리는 한타 대승후에만 시도 가능합니다. 그 이외의 상황은 위에서말한 탑/바텀 사원시 견재및 트라이 입니다.

사방이 열려있고 핵에서부터 우두머리까지 거리가 굉장히 짧아 백업이 빠릅니다. 또한 맵 중간에 위치해 있습니다.

게임이 아군에게 더 유리하더라도 함부로 시도하다간 바로 역전이 나올수 있습니다.

유리할수록 우두머리 시도를 참아야 하는 맵입니다. 확실할때만 시도합니다



9. 사원점령 요령 / 거점장악 / 한타승리

양팀이 서로 같은사원을 노리게 되어, 사원을끼고 5:5 한타가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무조건 사원에 먼저 들어가서 자리잡는쪽이 유리합니다.

단 초반 저랩구간, 즉 첫 사원의 경우만 늦게 들어가는쪽이 유리합니다. 이때는 레벨이 낮아 석상이 마니아픕니다.


사원이 2개가 열릴경우 반드시 이곳을 점해야 겠다 한다면, 보다 빠르게 미리 자리잡는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사원을 장악하고 수비시, 어떤 사원이 되었던 간에 부시를 점할수 있습니다.

사원은 안정적인 영웅이 자리잡아 석상과 대치하며, 나머지는 부시등 미리 자리잡고 한타를 한다면

자리잡고 수비하는 쪽이 들어오는 팀보다 매우 유리합니다


사원 시작전후 관게없이 한타가 일어난후 승리하였을 경우입니다.

한타를 크게 이겻는대 사원이 떳다면 차이를 확 벌릴수 있습니다.


바로 사원을 먹는것은 저급한 전략입니다.

사원이 2개가 열릴경우 한개사원만 한명이 먹어줍니다.

사원이 1개가 열릴경우 먹지 않습니다. 즉 한타승리후 1개사원을 남겨둡니다.

한타대승이라면 상대가 전광판에 떠잇는 상태입니다. 라인정리가 불가능합니다


즉 아군은 한타승리후

상황이 좋은 라인이 있다면 같이 푸시하여 포탑 및 요새, 성채 철거 > 상대팀 캠프 정리 > 아군캠프정리 > 전체라인 푸시

우선순위 순서로 행동해야합니다. 이 순서대로 행동하면 상대가 리스폰 되더라도 라인정리에 급급할수 밖에 없으며,

아군은 후퇴하여 그때부터 5명이모여 남은 한사원을 장악하면됩니다.


만약 라인을 무시하고 사원으로 상대가 향한다면, 아군은 상대가 오고있는 시야를 모두보면서, 돌격병에 맞아가며

말에서 내려 기어오는거 구경해주시다가, 미리 부시등 점하여 자리잡고 오는거 잡아주시면 됩니다.

겁없이 딜러나 힐러가 먼저들어오면 미친겁니다. 짤라먹어주시면됩니다.

어차피 라인정리후 사원 진입이기때문에 아군영웅이 다른곳에 갈곳이 없습니다. 그냥 5명다 사원에 계시면 됩니다.


한타승리후 더욱더 벌릴수 있는 이득을 하수구에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10. 2사원과 1사원의 차이 / 사원을 먹느냐 한타를 하느냐

이제 어느정도 사원 장악하는 방법에대해 아셧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원을 보통 양팀이 나누어 먹게되며 건물을 하나씩 철거하다보면, 어느 한쪽팀이 먼저 성채가 깨지는 상황이 나옵니다.


히오스에서 성채는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한 라인의 성채와 요새가 모두 깨진다면 그 라인에서 투석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시야상황이 매우 중요한 게임특성상 투석기로인한 보다 수월한 라인관리는 게임전반에 큰 이득입니다.


만약 아군이 건물 상황이 보다 앞서있다면, 굳이 한타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사원 이라면 한개씩 나누어 먹으면 보다먼저 성채를 깰것이고 그이후 운영하기가 매우 편합니다.

1사원 이라도 확실하지 않다면 굳이 먹지않고 뭉처서 반대쪽 라인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끌어낸후 재진입도 좋습니다

위에서 충분히 설명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아군이 건물상황이 지고있다? 그런대 상대와 레벨 특성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면?

한타를 하셔야 합니다. 한타를 하지않고 나누어 먹을경우 운영면에서 밀리면서 격차가 벌어집니다.

한타를 지면 어떡하는가?? 

무슨말도안되는 소리입니까, 이길수도 있고 질수도 있기때문에 기대값은 50 : 50 입니다

레벨 특성차이가 어디까지나 크게 나지 않을경우 입니다. 버티면서 특성을 따라가야 할 경우에는

어쩔수없이 나누어 먹어야합니다. 오히려 상대가 한타를 걸러올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후반부의 큰 한타의 경우 그 승패에 따라 승부가 갈리게 됩니다.

즉 무슨 소리인가 하면, 어차피 후반부인데 굳이 더 시간이 흘러

아군에게 불리할때 승패가 결정되는 한타를 하지 말라는겁니다

아직 불리해 지기 전에 비슷할때 그 한타를 하라는 소리입니다.


성채를 먼저 깨는가 깨지는가 는 매우 큰요소입니다

( 실제로 성채를 보다 먼저 깬 팀의 승리확률은 70% 이상으로 알고있습니다 )



11. 마지막 3사원 마무리

게임이 극 후반에 도달하여 핵만남은 시간입니다. 보통 게임타임으로 20분 전후에 나타나며

레벨은 22~23 전후에 등장합니다

사원이 동시에 3개가 나타나는대 보통 이상황에서 건물차이가 많이난다면 지고있는팀이 이기기 매우 불리합니다.


건물이 보다 많은경우 사원을 나누어 먹으면 보다먼저 핵을깰수 있으므로 유리합니다.

방향은 일단 미드가 제일 중요합니다. 미드로 5명이 다같이 갑니다.


건물이 적은팀은 한타를 걸어야 합니다. 한타승리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일단 탑봇 양쪽사원 모두로 백업이 가능한 미드를 전부 다같이 가야합니다.


만약 미드 5:5 상황이 된다면 건물수가 이기고 있는 팀은 한타를 피하고 대치만 합니다.

대치를 하면서 팀원중 한명만이 탑/바텀 사원을 먹으러 갑니다.

이때 라인은 보통 아군성채가 있는라인 or 보다 상황이 좋은 라인으로 보냅니다. 시야문제입니다

영웅은 균형있는 세미탱커를 보내는게 가장 좋습니다.


일단 그 라인이 바텀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상대가 5명이 미드를 지킨다면 5:4 대치만을 하면서 사원을 한개씩 나누어 먹게되어 이깁니다.

상대가 탑으로 한명을 보낸다면 미드는 4:4가되어 서로밟고한타하여 시간만 끌면 이또한 사원을 한개씩 나누어먹어 이깁니다

상대가 바텀으로 따라온다면 라인상황상 알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탑으로 한명 보낸후 미드바텀 한타를 걸어 사원밟고 시간끕니다. 한타를 지더라도 사원으로 이깁니다.


만약 미드에서 만나지 않았습니다. 건물수가 지고있는팀이 미드로 5명이 오지않고 탑바텀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간단합니다. 미드에 한명남고 4명이 탑/바텀 아무곳이나 찌르면 됩니다. 보통 라인이 더 좋기때문에 위치를 알수있습니다

적어도 4:4 한타가 일어나며 만약 2/3으로 나눌경우 그자리에서 사원뺏으며 게임이 끝나게됩니다.

어찌됐던 사원을 나누어 먹으며 이기게됩니다.


마지막 경우의 수입니다.

건물수가 지고있는팀이 바로 핵을치러 오는경우입니다.

이경우 아군은 집으로돌아와 수비한다면 핵을끼고 5:5 한타가 됩니다.

매우 유리한 한타입니다. 어지간하면 질수가 없습니다.

또한 라인때문에 상대가 핵으로 오는것을 미리 안다면, 소수가 집에서 시간끌며 방해하고

한두명, 혹은 시간에따라 3명이 사원을 먹어도 보다먼저 핵을깰수 있습니다.



즉 건물수를 지고있는팀은 사원이 3개가 등장하는 순간 이기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저 상대가 위 전략들을 대처못하고 어이없이 무너지길 바래야하는...


만약 서로 핵만남거나 매우 비슷한 상황의 경우또한 기본은 일단 미드5명 집결입니다.

이경우 보통 라인상황이 더 좋아 시야확보가 잘된팀이 유동적으로 움직이며

승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맵별요약정리 - 하늘사원 후반부

2편입니다.


3편은 차후에 올리겠습니다


3편스포일러


12. 영웅선택. 이맵에 좋은영웅과 그 이유

13. 1전문가 조합 / 바이킹, 아바투르, 가즈로, 머키, 아즈모단, 해머상사

14. 기타특수조합과 그에따른 전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은 여기까지.


하늘사원 마지막 3편과

기타 다른전장에서의 운영팁이 필요하신분은 카페방문 부탁드립니다


이후 글들은 클랜홍보가 다시 필요하다 느껴지면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