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의 불리함도 실력으로 극복할수 잇긴한데 굳이 불리해질 필요는 없으니 픽을 불리하지않더라도 안정적으로 가져가는법을 알아봅시당
당연한 얘기지만 영리 기준입니다. 팀리그에선 몇가지 경우가 달라요
물론 꼴픽요구가 샘솟을 땐 그냥 하셔도 됩니다


전사포지션
1. 딜이 잘 나오는 전사영웅
소냐 (원탑) / 아서스 / 티리엘(딜특) / 아눕아락 / 레오릭

이 영웅들은 탱커보단 브루저가 더 어울리는 영웅들입니다. 전사!=탱커라는 점을 항시 상기하셔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 분류에 있는 영웅 대부분이 원탱으로 쓰기엔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브루저에 해당하는 영웅들이 팀에 속해있으면 딜러의 수를 줄여도 무관합니다.

*아서스의 경우 타 브루저와는 달리 기동성이 없는대신 탱킹력이 조금 더 뛰어납니다. 그래서 탱커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2. 원탱으로 쓰기 힘든 영웅
소냐 / 아눕아락 / 레오릭 / 무라딘 / 디아블로 / 렉사르 /누더기

원탱으로 쓸 경우 패배할 가능성이 높은 영웅들입니다.

소냐: 회복력은 준수하나 최대체력이 낮은편이라 누킹에 취약합니다. 태사다르가 껴있는 2지원가조합에선 어거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눕아락: 소냐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누킹에 취약합니다. 2지원가에 넣어도 딜이 부족합니다. 3전사에 굉장히 어울리는 영웅입니다.

레오릭: 하드 cc기의 부재가 너무나 큽니다. 아무리 op만 가져와도 cc기가 빈약하면 그 게임은 패배할 가능성이 큽니다.
버그도 있으니 왠만하면 안쓰는게 좋습니다만! 2~3전사 상황에서 상대방이 뚜벅충 위주일 경우 묘실을 통해 전투를 일방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무라딘: 영웅 하나를 마킹하는데 있어 최적화된 영웅입니다. cc 체력 특성 모두 다 좋으나 몇가지 단점때문에 좋지않습니다
1. 패시브를 못쓴다. 2전사이상일 경우 어그로 관리를 통해 패시브를 사용할 수 있지만 1탱인 경우 전장이탈 시 진형이 완전붕괴됩니다.
2. 궁의 한타파괴력이 1탱커에게 맞지않다
자가버프기술이라 요한나의 축방 규탄 티리엘의 심판처럼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이 불가능합니다. Q로 어느정도 흉내는 낼 수 있으나 사거리가 짧습니다

단 예외로 무라딘은 모랄레스의 극하드카운터영웅이기때문에 이 경우엔 원탱으로 사용할 여지가 있습니다.
짤스턴을 통한 영웅 견제가 일품이기때문에 핵심영웅을 마킹하기 쉬운 2전사가 좋습니다.


디아블로: 체력수급불가능
이거 하나면 충분하겠네요. 얘는 절대로 원탱으로 써서는 안됩니다. 진입각 못잡습니다
20특으로 부활영혼감소+제자리부활 이런거나오면 쓸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렉사르: 미샤 원탱의 어려움+렉사르의 사거리가 너무 짧습니다.
렉사르 사거리를 위해 야수의상을 포기하자니 야수의상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극악의 난이도를 통과할 수 있다면 최고의 전사영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누더기: 갈고리 각 잡는 포지셔닝을 취하면 탱킹이 안됩니다. 아군조합을 크게 타는 영웅이기때문에 그냥 뽑는건 비추



3. 나머지

ETC: 원탱으로 아예 못쓰진않고 준수하게 쓸 수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광란의 도가니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 (120초)광란의존도가 커지는 조합일 수록 상대방에게 끌려다닐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죽음의 광산맵에서는 한타가 해골나오기전/광산안/골렘공격 시 등 다양한 타이밍에 일어나기때문에 굉장히 효율이 안좋은 영웅입니다.

첸: CC가 빈약한 조합에는 극혐소리 절로나오게하는 op영웅이지만
CC가 강력하고 누킹이 되는 조합에는 멸종위기보호종입니다.
투탱 시 가장 좋긴하나 상대 조합에 따라선 원탱도 가능합니다. 9명의 조합에 따른 유동적인 특성선택이 필요합니다. (딜특과 탱특을 유동적으로 조절)
의외로 바이킹과의 상성이 좋습니다.

요한나: 그냥 좋습니다만 메이지보단 평딜러에게 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탱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가장 이상적인 영웅이지만 투탱요한나와 원탱요한나는 난이도가 차원이 다릅니다.
D와 E를 적재적소에 사용해 상대의 딜을 잘 받아내야합니다. 받아내지못하면 그냥 뼈키가 됩니다.
요한나를 잘하려면 CC기가 풍부한 영웅들에 대한 경험이 필수입니다.
투탱에서 13레벨 불타는 분노를 찍지않을 경우 딜의 부재로 다소 약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리엘: 특성에 따라 대부분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티리엘입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상황에 취약합니다.
원탱인데 상대팀이 누킹조합 or 상대팀에 일리단 존재

전투탄력을 통한 보호막의 빠른 회전이 중요한 영웅입니다. 팀에 전사영웅이 많을 경우 16레벨 구원특성을 통해 메인탱커역할 또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영웅선택


현재 선픽으로 가져가기에 가장 좋은 영웅은 소냐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냥 쌥니다. 암살자 수준으로..

사실 소냐가 있으면 1딜러를 해도됩니다. 사실 16렙~20렙 전까진 근접암살자와 다를게 없기때문이죠

자신이 하위픽이고 아군이 소냐를 골랐다면 2딜러를 하기보단 1딜러를 하고 전사나 지원가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단! 그 1딜러가 자가라 실바나스라면 뜯어말리거나 그냥 2딜러하시는게 좋습니다. 딜러편을 쓰게된다면 그때 자세히 쓸게요.


1. 상위픽에서 가져가기 좋은 영웅
소냐(강추) / 요한나 / 아서스 / 무라딘
이 넷중에서 1픽에서 가져갈만한 영웅은 소냐뿐이고 나머지는 2~3픽에 가져가면 좋은 영웅입니다.

소냐: 딜이 심하게 쌔서 모든게 커버되는 영웅. 일단 가져간뒤 생각하면 좋다.
요한나: 저등급 대세인 3딜러에 맞는 영웅.
아서스: 실력만큼 성능을 뽑아내는 영웅.
무라딘: 최고의 투탱멤버


이와같은 분류를 통해 영웅들을 조합해보면
좋고 나쁨을 쉽게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예제

소냐 무라딘
무라딘 1탱의 단점을 소냐의 어그로 능력으로 보완하면서 소냐의 단점인 포커싱을 무라딘의 장점인 대인마킹으로 보완
무라딘 선진입을 통해 소냐가 들어가는 상황을 만들어주고 (반대도 가능)소냐에게 포커싱이 쏠리는 상황을 짤스턴으로 방지


무라딘 디아블로
두 영웅의 장점인 대인마킹을 극대화시키는 조합.
단점보완이 아닌 장점강화
무라딘이 1:1마킹에 뛰어나나 디아블로의 습격능력이 이를 상회하므로 핵심영웅 저격을 디아블로에게 맡김.
탱커진의 화력이 굉장히 약하므로 2딜러가 강제되며 딜러들도 누커위주로 가져가야함.
갱킹능력이 S급이므로 용둥/거미여왕에서 강력한 조합


티리엘 아눕아락
한 시대를 주도했던 최고의 돌진요원들
심판과 잠복돌진을 통한 극강의 이니시에이팅과 진형파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나 이니시에이팅 목표물을 잡아내지못할 경우 역으로 당할 위험이 높은 조합
탱커는 지속전투/국지전에 강하니
딜러는 누킹위주로 조합을 짜야함


아눕아락 아서스
티리엘/아눕이 이니시에이팅에 포커싱을 맞췄다면
아눕아락/아서스는 카운터이니시에이팅에 초점을 맞춘 조합.
티리엘/아눕이 상대방에 얼음방패같은 스킬이 많거나 정화나 천상의 보호막의 존재로 이니시에이팅이 불가능할 경우에 차선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조합



*추가로 고려해야할 점
1. 압존여부
상대방에 일리단/레이너같은 영웅이 있을경우 압존이 있는 영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레이너를 보고 누더기1전사를 고른 경우 뚜벅충인 레이너를 당기기는 쉽지만 7레벨부턴 혁명의 질주로 노리기가 어려워지고 누더기는 압존이 없기때문에 녹습니다.

압존이 없는 영웅
아서스 누더기 첸 티리엘(위풍당당으로 대체)

2. 라인전
라인전이 중요시되는 맵이나 특정영웅이 솔로라인을 지켜야하는 맵에서는 2전사를 기용하거나 라인전이 강한 영웅을 선택해야합니다.

ex) 저주받은 골짜기
공물이 나온 반대라인에서 라인클리어가 빠르거나 라인전이 강력한 영웅이 상대 영웅보다 빠르게 지원할 수 있음

ex) 영원의 전쟁터
첫 불멸자는 약하고 잡는데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기때문에 라인을 비우면 경험치 손실이 엄청남.

ex) 불지옥 신단
영원의 전쟁터와 동일함




비판/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