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벤눈팅하다 OP/꼴픽영웅에 대한 선입견/고정관념이 너무 심한거 같아서
픽창에서 조금이라도 덜 열내시라고, 그거 그렇게 꼴픽아니니까 그렇게까지 열내면서 ㅈㄹ할 필요없다고 싸움걸지 말라고 말하고 싶어서 써봅니다.

먼저,
-자료출처는 하츠로그(HOTSLOGS.COM)이고 다른 등급대가 말해야 듣지도 않고하니 마스터/다이아 영웅리그 기준으로 보여드립니다.(각 서버에서 배치받은 티어 기준이 아니라 하츠로그 상 티어입니다. 본인이 한섭에서는 플레지만 하츠로그에선 MMR이 높아서 다이아다. 그렇다면 이 중 포함되어있습니다.)

-자료는 최근 2주간입니다.(마스터/다이아 구간이다보니 표본수가 작아서 조금이라도 늘리고자)

-마스터/다이아 구간은 전 영웅평균 승률은 53.8%입니다.(산술평균이고 메디브는 제외하고 계산하였습니다.(메디브는 승률 29.7%입니다. 이걸 넣을까 말까하다가 뺐음))

-같은 판을 한 10명 중 1명이라도 리플을 업데이트 했다면 나머지 10개 영웅의 데이터 업데이트 됩니다.(이긴 판만 올렸을 수도 있네 뭐네 하실까봐)

-영웅별로 전체를 비교해드릴건 아닙니다.

전사
무라딘-플레이한 게임:38667판(전사 중 1위) / 밴:9688회 / 승률:48.7%(전 영웅평균 승률 53.8%)
아눕아락-플레이:37015판(전사 중 2위) / 밴:4217회 / 승률:57.3%(전사 중 2위)
요한나 -플레이:34206판(전사 중 3위. 사실 3위는 소냐지만 성격이 많이 달라 요한나 3위줬습니다.) / 밴:7632회 / 승률:53.7%
정예타우렌 -플레이:29826판 / 밴:33784회(전사 중 압도적 1위) / 승률:54.5%
디아블로 -플레이:14701판 / 밴:580회 / 승률:56.2%
누더기 -플레이:14561판 / 밴:330회 / 승률:53.3%
첸 -플레이:8700판 / 밴:333회 / 승률:57.6%(전사 중 1위)


1등급 OR 마스터가 알려주는 OP영웅들! 이러면서 나오는게 항상 무라딘, ETC! 요한나는 똥! 저거 뽑을바에 뭐한다느니
그러면서 꼭 심심찮게 나오는 무라딘 승률
그리고 거기에 달리는 더 어이없는 반박들. 개나 소나 꼭 ㅂㅅ들이 무라딘 잡아서 그렇다..무라딘 OP특 안찍고 꼭 이상한거 찍는 애들 때문이다..

그래서 글을 쓰게됐습니다. 자료를 보고 영웅을 평가해보는게 아니라 밑도 끝도 없이 영웅 성능은 정해놓고 자료를 평가해버리는 답정너를 보면서..


위에 보면 알겠지만 전사픽 상위 3개보면 무라딘 이나 아눕아락 .  요한나 까지는 그렇게 큰 차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아눕은 고승률, 요한나도 평균은 가고있네요.
개나 소나 무라딘 잡아서그렇다. 꼭 OP특 안찍고 이상한거 찍어서 그렇다는 분들이 이걸 보면 뭐라고 하실지
아눕, 요한나 픽률을 보고도 저건 다 할 줄 아는 사람들만 한거라고 못 박으려나?


ETC는 저도 상대하기 정말 꺼려하는 영웅인데 역시나? 밴횟수 1위. 픽률도 4번째 인데 승률이 아주막 높지는 않습니다.(평균보다 조금 상회하는 정도)
거진 다 밴해버리고 궁을 끝는다던지 충분히 대비가 되었을 때 풀어줘서 저정도 승률이 나오는건 아닐까. 생각해봤고요


암흑의 돌진 (Q) 패치 후로 고인취급 받는 디아블로. 하츠로그 자주 본 기억에 확실히 전에 비해 픽률은 훅 주저앉았습니다. 밴되는 횟수역시 급락/했지만 그래도 누더기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위풍당당한 승률도 변화없네요.

디아블로에 나름 노하우도 있고 연습도 돼있다. 언제 꺼내면 좋을지 어느정도 감도 온다. 하면 자신있게 픽해도 충분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눕, 첸이 승률이 높으니 OP다. 무라딘 개꼴픽이다. 이걸 말하고자 하는게 아닙니다. 저도 무라딘 좋아합니다.
제 영리승률이 53%인데 무라딘 27판중 승률63%로 승률 올려주는 꿀챔이긴한데

다들 너무 1등급간 후기. 마스터 찍은 후기 글만 보고 그 글쓴이의 생각에 휘둘려서 무라딘은 무조건 OP고 요한나는 똥이고, 디아블로는 고인됐네
라고 못박아버리는게 어이없기도하고 아쉬워서 써봤습니다.

무라딘 승률을 보며 "저건 꼭 무알못들이 픽해서..", 자가라 픽률과 승률을 보며 "저건 정말 장인들만 픽해서.."
라고 영웅성능에 대해 굉장히 주관적으로 FIX해버리지 마시고,
왜 그럴까 생각하고 분석해보면 좁았던 영웅풀도 넓어지고 플레이도 다양해 지지않을까 생각합니다.
--------------------------------------------------------------------------------------
영웅에 컨셉에 대해 생각하고 폭넓히는 거에 대해 밑반찬 다 깔아놨다고 생각했지만 직접적인 플레이 팁과 노하우는 없어 팁이 아니라기에 제 생각 더 추가해봅니다.
태클/지적 환영합니다.

무라딘 -언제나 무난한 픽이자만 전략적 요소가 극히 적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몸빵만큼은 1위
그래서 제가 서식하는 2200~2300대 심해에서 충분히 딜받이하고 승률 어느정도 나온다 싶음.
다만 요즘 주목받는 치유의 벼락 (W) , 언제나 no.1 화신 (R) 을 보면
무라딘에 딜을 포커싱 안하면 아예 없는 셈 칠 수도 있는 궁극기와 특성아닌가 싶습니다. 수동적인 특성이죠
요즘같은 폭딜메타에 딜러나 힐러부터 포커싱해서 잡아버리면 화신이나, 치벼는 쓸 수도 없고 사실 쓸 이유도 없습니다.

아르타니스 대처법으로 아르타니스 무시하고 다른 거부터 다 잡으면 된다그러죠?
무라딘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두 대처법 다 입히오스아닐까 생각합니다만 화신이라는 궁극기가 그만큼 수동적이고 직접 이렇다 할 변수를 못만드는 영웅이니까 승률이 저렇지 않을까. 합니다.

요한나 -제 최고 판수와 최고승률을 갖고있는 영웅인데
최고의 수비영웅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고 공격을 못하느냐? 수비적인 스킬을 공격적으로 쓰면 또 걸출한 공격 어시스트가 됩니다. (라고 플레기가 말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딜러 폭딜콤보 넣듯이  규탄 (W)  징벌 (Q)  눈부신 방패 (E) 순서대로 빵빵 때려박았는데 그때 그때 봐가면서 써주셔야 합니다.
그럼 죽을거 살리고, 놓칠거 죽일 수 있어요.
하면서 느낀 정말 큰 장점 중 하나가  규탄 (W) 인데 이 끌어당겨서 모은다는 것과 짧지만 "스턴"이라는 것을 너무 과소평가되는 부분이 큰 거 같습니다. 요한의 정수가 왜 사기소리 들었는데..
1,000잔 돌리기 (R)  굶주린 혼령 (R)  파열 (R) 와 같이 끊어줘야하는 궁들이 있는데, 이럴때 정말 좋습니다.
신념 (W) 찍으면 이속도 빨라지고, 요한나 물주먹이미지 때문인지 몸빵이미지 때문인제 애초에 별관심을 안줍니다. 애들이. 훨씬 위협적이고 물몸인 딜러들 신경쓰지
궁썼다. 그럼 규탄키고 급하면  철갑 피부 (고유 능력) 까지 키고 달려가서 끊으시면 돼요.
그리고 반응속도가 좋다거나 센스가 좋다면  광란의 도가니 (R) 도 끊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저 빼고 물렸을 때 D켜고가서 축방으로 끊든 규탄으로 끊든 하기는 하는데
광란의 도가니 짧은 선딜레이사이에 규탄켜고 끊어주는 요한나를 몇번봤는데 우왕굳//

물론 규탄 스턴시간이 너무 짧아 메즈연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아주고 잠깐 끊어주는 어시스트정도


정예타우렌 -저엉말 껄끄러운 궁극기  광란의 도가니 (R) 를 갖고있는 ETC.
별다른 생존기도 없는데 이상시리 몸빵도 어느정도 되는 소입니다.
제가 ETC는 잘 못해서 노하우를 막 드리진 못하지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거 하나
파워 슬라이드 (Q)  고막 터트리기 (W)  OR  파워 슬라이드 (Q)  광란의 도가니 (R) 는 콤보가 아닙니다.
히오스는 탈 것이란게 있기 때문에 말타고들어가서 고막터트리기로 먼저 밀면서 슬로우 묻히고, 확정스턴으로 슬라이드를 해도 되고, 역갱오면 슬라이드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광란의 도가니 (R) 는 중요한게 "얼마나 많이" 보다 "궁을 끊을 수 있는 영웅을 포함해서 가능한 얼마나 많이" 넣느냐가 중요합니다.
꼭 슬라이드로 깜짝 등장하지않아도 도가니궁각 엄청 자주 나옵니다.
플레기만 돼도 도가니 궁끊을 염두는 하면서 플레이합니다. 얼싸좋다하고 앞라인 3명 묶었다고 춤추고 다같이 뛰어들었다가
복수의 비 (R)  종말 (R) 이런거 읃어받고 뒤집어진적 한두번이 아닙니다..
궁을 꼭 아끼고 아껴라. 가 아니라 딜콤보마냥 스킬을 바로바로 꺼낼 필요는 없다는 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