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아우리엘
개 더러운 새끼다.
너무나도 더럽기때문에 1밴한다.
솔직히 씹지보다 더럽다.
씹지는 용검질풍참으로 쓱싹쓱해서 더러우면
얘랑은 라인전에서 아무것도 못하고 개뚜까맞는게 더럽고 서러워서 밴한다.
아우리엘의 하수인은 발라 카시아 루나라 총 3종류이기때문에 아우리엘을 풀어줬을때 하수인들을 잘라먹기가 엄청 어렵다. (굴단은 브락시스는 어케쓰는데 포커싱이 너무 병신이고 또 생각보다 굴단체력관리가 쉽지않다)
얘를 족치는건 10전에는 딜러가 누더기 갈고리에 끌려가서 사망이 확률이 가장높고
적 탱커 씨씨처맞고 포커싱당해서 사망정도가 있다.
누더기 갈고리는 그러려니 해도 다른 적탱커한테 물려서 터지는거면 그냥 딜러가 못하는거기 때문에 뭘해도 지는거라서 제외하도록 하자.
아우리엘 상대로는 일방적인 딜교하는거 외엔 답이없는데 그게 쉽나? 굴단이 가끔 보빌상황이 나올수가 있긴한데 그것도 상대가 깡아우리엘일때나 보비지 레가르 자리야 우서같은애들이 섞이면 굴단도 아우리엘조합특성상 뭉칠때 공포써서 한타 터뜨리는거 말고는 할게 없다.
그렇다고 궁찍힌 이후로도 아우리엘 수방이 후진궁인것도 아니다.
라인전에서 어거지로 비빌려면 모랄뽑으면 비빌수있긴한데 모랄은 후반갈수록 후지고 아군 요새가 밀리면 취약해진다.
아우리엘 가져간팀이 자리야까지 가져가면
누더기 갈고리 디아 eq로 한명이 포커싱당해서 터뜨리는데 몇번 실패하면서 자리야가 고에너지 쌓이면 3:4  4:5도 패는모습을 보여주며 일단 요새하나는 날아간다.
그마영리에서도 아우리엘한테 하도털려서 솔탑에 있던애도 내려왔는데 유지력에 사기당해서 뒤진뒤에 아우 개새끼!하는 그림이 좀 나온다.
3신기로 아우리엘 우서 딜러 조합이 떴는데
솔직히 초반 라인전 파워는 아우리엘 자리야 딜러조합이 우서아우딜러보다 강하며 미친듯이 쌔서 그 세명중 한명자르지못하면 요새까지 금방헐린다.
아우리엘+레가르를 쓰는 이유는 일단 뭐 힐량자체가 우서보다 많긴하고 정화가 있는딜러가 세이브궁까지 있는거는 레가르 뿐이다.
우서가 더 좋긴하겠지만 상식이 있으면 아우 우서 둘다주진않는다.
10이후 한타는 상대 탱커궁이 우리탱커 궁보다 강력할때가 있고 궁 다꼬라박으면서 한명포커싱이 가능하다보니 수정방패 한번으로 세이브가 어려우며, 연계조합에도 다같이 퍼벙할 수 있는데 연계조합에 퍼벙하는건  뭐.... 아군에 티리엘같은애 없으면 당해줘야지ㅋㅋㅋㅋㅋㅋㅋ
10이전이 천하무적 빌런이라서 밴하는거지 10이후에는 적그메가 술병까고 어흥하면 하수인이 터지는 그림도 좀 나오고 누더기가 끌고가는건 어찌 할 수가 없다.
그래도 다른 힐러에 비해서 궁이 후진편도 아니고 수방데미지 은근히 쌔다. 그때문에 게이지쭉차고 힐한번 더돌릴 수가 있다.
그리고 아우리엘도 사람에 따라 실력차좀 많이 난다.
즉 숙련도와 쌘쓰가 필요하다.
일단 수방이 생각보다 쓰기 어렵더라.
필자가 천보 선치 장법 이런건 앵간히 쓰겠는데 수방주기가 꽤 어렵더라. 상황에따라서 딜러가 물리면 무적세이브기로 써야하고 앞라인이 고립되서 처맞을상황이면 딜씹으로써야하는데 오히려 죽게만들수도 있어서 ㅇㅇ...
운 나쁜상황이면 아군티리엘 축성을 캔슬내줄수도있다.
하지만 또 잘해서 잘걸면 적팀 그메 숨통같은거 캔슬내면서 쿨타임10초 돌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적 무라딘 앞도약, 디아의 돌진, 그메의 암흑질주같은것을 밀쳐내기로 캔슬시키는경우도 많이봤다. 벽꿍도 좋긴한데 벽꿍용으로만 쓰는건 또 아니다. 그리고 13특 실명을 딱 알맞게 써주는사람이 있고 허공에 날리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q를 얼마나 잘쓰냐에 따라서 자체 힐게이지 수급량차이도 많이난다.
이런거보면 실력캐다. 포지셔닝은 아군 딜러랑 꼭붙어야하며 뭐 켈타스 불기둥같은건 알아서 피하도록 하자.
아군 딜러보다는 앞서야 하며 아군 탱커보다는 뒤인게 좋다.
아군 딜러보다 왜 앞이어야 하냐면 왜 1렙체 1924를 줬을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2. 우서
킹갓 수호자 시절에는 한타에서 너무더러워서 1밴이었지만 요즘엔 또 1밴은 잘 안먹인다.
고왕수가 너무 좋아서 고왕수가 엿같은 나머지 적이 스턴캐를 안뽑게된다. 그리고 씹퓨리온으로 우서상대하다보면 황꿈을 3명 맞췄는데 왜 우리가 찌발렸지? 생각해보면 고왕수터져서 그런거다;  우서상대로 알라라크 뽑으면 솔직히 몹시 불쾌하다.
그리고 아군 그레이메인이나 겐지처럼 돌진캐랑 좋은데
얘네 꼬라박을때 천보주면 솔직히 적 힐러가 세이브 궁이 없는애면(말퓨 모랄 칠면라짐) 혹은 적탱이 티리엘이 아니면
물몸딜러는 흐에에에에하다가 죽어야한다.
또 말티엘이 궁켰을따 방어력이 10이되서 요즘엔 13전에 포커싱 스턴 침묵맞으면 정말 잘터진다. 그래서 말티엘 피가 반피근처로 빠졌을때 천보주면 적팀에 티리엘이 없으면
적팀 전원이 흐에에에에하다가 몰살하는거 구경할수있다.
아군 물몸딜러가 물린거 세이브용으로 써도 괜찮고 아군에 황도같은놈이 있어서 도살자박으면 도살자도 천보 좋아한다. 반피빠졌는데 천보주면 이속증가덕에 평타계속칠수있고 낙인찍고 스스로 풀피되는데 이러면 도살자도 한타유지력 좋아진다. 일리단이나 소냐같은애들은 누킹력이 강하냐 하기엔 좀 애매하기에 포커싱당할때 딜씹용으로 쓰거나
세이브용으로 쓰는게 좋다.
천폭은 적이 돌진조합일때 쓰고 또한 적이 티리엘했을때 티리엘 축성캔슬용으로도 많이쓴다.
천폭은 딱 느낌이 아군입장에선 난 위험해도 무적따위없다 ㅠ 하면서 슬프긴한데 적 근딜입장에서는 진입했다가 벌레컷당한다. 그마에서 꽤잘하는 유저도 일리단 제라툴 들고 망치천폭콤보 생각못했다가 당하는 경우가 있긴하더라.
아군 다 줘터지고 나서쓰는 천폭말고 깡으로 2~3명맞춘다면 천보보다 좋은 그림 나오는데 이건 순전히 상대조합에 지배받는거라서 상대 조합보고 2~3명 맞출자신 있으면 찍으샘.
아 그리고 우서 제일 중요한게 제발 살려고하지좀 말고 그냥 처 디지샘; 물론 전방에서서 침묵같이처맞고 스턴같이 처맞으란건 아닌데 스킬다빠지면 뒤에서 스킬쿨돌릴생각하지말고 그냥 돌진해서 망치 한번더찍고 디지샘. 죽어서 힐주는게 진짜 사기고 이거땜에 씹서소리 나오는거임 ㅇㅇ.
꼭보면 아군근딜탱커 다 터졌는데 간혹 딜러까지버리면서 후방에서 빤쓰런하는 우서보면 개빡침 진짜로 ㅋㅋㅋ 물론 아예질한타면 버리는게 맞는데 꽝한타이면 살려고좀 하지마샘. 20  부활찍고도 살려고하는 우서들좀 보임.
죽었을때 힐도 힐인데 방어력버프 계속 처넣는게 진짜 극혐이라서 우서 죽어서 넣는 힐에 한타 터지는경우 많이나옴.
우서가 적이라면 우서가 천보도 못쓴상황이면 몰라도 개싸움으로 늘어지면 우서 죽이지 마샘 ㅇㅇ

3. 레가르
정화가 있는 힐러중에서 제일 성능이 좋음.
1특에 번개유대 찍는애들 좀 보이는데 이건 진짜 영전 전용임. 오브젝트 칠때 말고는 솔직히 한타에서 자기도 번보두르고 팬다? 점사당하기 딱 좋음. 솔직히 질주하는 늑대가 왠~만한 한타상황에서 제일 도움됨. 한타포지셔닝은 말퓨처럼 해야하며 선치다빠지고 개싸움될때나 평타열심히 돌려야함.
선치도 쿨은 좀 애바긴한데 세이브궁 중에서는 제일 좋다.
근데 말퓨 뿌묶치감이나 말티엘 치감, 줄 치감에 진짜 약함. 얘네들이 선치생각해서 치감먹이면 좀 눈물이...
약진은 진짜 신중해야하는게 짤짤이 치겠답시고 앙앙하면 z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돌고 그사이에 포커싱당해서 뒤짐.
선치를 잘넣는다고 자부할만한 사람은 그냥 그대로 선치넣고 선치늦는애들은 0.6초정도만 더빨리 줘보샘.
선치는 많이하다보면 적 딜사이클이 감이오고 그러면 실력이 늘음.
예를들어 아군 발라같은애는 제라툴 코딱지 맞거나 씨씨맞는 그순간 바로 선치넣어야 살릴수가 있음. 아군 물몸은 걍 맞는다싶으면 바로줘야지 재면 늦음.
물론 얘네가 선치받으면 개손해이긴함.
얘네가 선치빼면 야이 삥따리 샛갸!한번 해주면됨.
13특은 q쿨감도 안나쁘다고 생각하며 (선치넣기 쉬울경우)
20특은 주로 되돌가는게 선치타이밍 쉽게잡으려고 가는것임.

4. 카라짐
이게 근딜인지 힐러인지 모호하다.
16특에 저지불가를 가기도하는데 (크로미 시간의굴레같은거 상대할때) 천지권법이 무시무시하다.
아 그리고 가끔씩 초월똥찰찍는애들있는데 철권라짐은 존재하지만 초월라짐 똥찰라짐은 이세상 카라짐이 아니다;
하지좀 마라. 13특에 육감이 사기지만 적 조합에따라 다른특성도 고를만하다.
힐량은 아군이 다같이 w받으면 굉장히 많다.
단일힐은 좀 구리긴한데 카라짐은 어그로핑퐁을 같이 할 수 있기때문에 힐량 절때 안구리다.
그리고 흙벗이 진짜 개극혐인게 흙벗 잘 깔면 적 평딜러는 너무나도 빡친다. 제라툴도 날칼후속타어추트리타면 흙벗이 너무나도 띠껍다. 그니까 적팀에 제라툴있다고 공기벗 찍지마라.
장법은 아군한명 확실하게 살려줘야할때 좋다. 얘 자체딜이 쌔서 자기가 어그로끌다가 장법써도 좋고 아군이 말티엘일때 우서대용품으로 쓸수있다.
근데 장법은 적 딜사이클을 정확히 알아야하므로 숙련도가 중요하기때문에 잘 못하겠으면 그냥 칠면가라. 칠면으로 적 탱커나 섭탱한명 조지는건 다들 알꺼고 무적기로써도 괜찮다. 적한테 돌진하는 q는 킬캐치용으로만 쓰도록 하자.

5. 모랄레스
브락시스, 용둥같은곳에서 난 초반라인전을 꼭 이겨야겠고 이걸 뽑으면 초반라인전 이길수있다 싶을때 뽑는다.
솔직히 적딜러한명이 무는거는 생존기떡칠하면 안무섭지만 여럿이서 줘팰땐 가장 만만하게 녹고 아무래도 궁이 지원가중에서 후진편이기 때문에 10전에 확실하게 터뜨리는용으로 뽑는카드다. 그 이외의 의미는 없다.

6.루시우
솔직히 후지다. 힐량을 너무많이 칼질당했고 소리방벽이 좋은궁인것은 맞지만 초중반 유지력이... ㅠ ㅠ
솔지원가용 캐릭이다.

7. 빛나래
한때 말티엘 상대로 에매랄드 바람이 굉장히 좋아서 솔랭에서 말티엘 카운터로 쓰였다. 매수때문에 하나무라에서 픽이 되긴하는데 아무래도 유지력과 세이브가 후져서 내가 근딜인데 아군이 졷나래 박으면 화가 난다.
그래도 e에 기술방버프가 기본장착이라 조금은 쓸만하다.
힐러로 운영한다는건 글쎄요다. 그냥 경험치만 받아먹는거지 빡푸시 하는건 또 아니라서;

8. 리리
적이 트레테사같은거하면 투지원가로 뽑으면 나쁘진 않다.
솔랭에서 실명이 생각보다 개빡친다.
하지만 힐량이 정말정말 고자라서 솔지원가로 후지고 실명으로 트레테사견제하는건 솔랭에서만 먹혀서인지 대회에선 트레테사상대로 안뽑긴한다.
한때 딜리리가 투지원으로 너무쌨던 시절이 잠깐있었지만 너프먹었고 솔직히 쓰레기 지원가다.
너희들 따위가 감히 날 힐러를 시켜?하면 뽑으면된다.

9. 티란데
자힐을 보유한 딜러. 별똥별이 굉장히 좋은궁극기긴 하지만 힐러로써도 애매하고 딜러로서도 애매하다.
은신 찍는애는 그냥 즐겜러일뿐...
그래도 솔랭에서는 어찌저찌 먹히긴 먹힌다.
굳이 쓴다면 투지원용이다.

10. 말퓨리온
유지력이 괜찮고 궁은 두말할필요 없는 한타파괴궁이고 스킬셋이 좋다. 폭번황꿈트리가 사라지면서 씹퓨리온짓은 못하긴 하지만 무난한 힐러라서 많이뽑힌다. 뿌묶은 아군 탱커 씨씨랑 연계해서 써주면되고 깡으로 맞출각이거나 아군딜러보호하려면 또 보호용으로 깔면된다. 달섬딜트리도 상당히 괜찮은게 적이 빵빵하게 힐넣는 힐러가 아니면 달섬짤짤이맞으면 진짜 아프다. 맞아보면 안다 ㅋㅋㅋㅋㅋ 달섬마나 소모량도 줄어들면서 마나부담이 덜하다.
하지만 적 힐러가 아우리엘이면 무조건 치감이고 레가르 상대로도 무조건 치감이다. 솔직히 치감이 가장 무난한 선택지다. 20특은 한동안 폭보를 많이들 가던데 요즘에는 천공의 교감 많이가는게 황꿈 침묵지속시간이 4초가 되는점때문에 가긴한다. 그마에서 되돌리기 찍는사람도 몇번 봤다.아무래도 q두방 뿌묶두방 활용하려고 그런듯하다.
공감과 연계한다면 천공의교감도 활용할만하다.
천공의 교감은 1초 정신집중후라서 게이지 차는게 적에게도보이기때문에 캔슬을 조심하자.
근데 공감안으로 들어가서 황꿈쓰는건 캔슬가능한애가 있으면 무조건 캔슬된다. 우서가 e를 광클하거나 누더기가 잡먹광클하거나 하면 무조건 캔슬나니까 그짓은 하지마라.
가끔씩 그짓 하다가 캔슬나고 뚝빼기 깨지는말퓨 많이봤다.
얌전히 뿌묶이나 써라.
13은 닥 얼방이다. 아군에 티리엘이 있어도 얼방찍는거다.
한타 돌아가는 꼬라지보니 자기가 물릴일 없으면 뭐 다른거 찍어도 되긴되겠지만...
황꿈쓰는팁은 일단은 첫째는 캔슬조심하는거다.
캔슬이 제일 쉽게나는 궁이기때문에 캔슬조심해라.
황꿈 캔슬당하면 한타 좇된거다.
두번째로는 포지셔닝인데 적 앞라인상황을보니 할만하겠다 싶으면 아군 탱커 뒤에 따라 들어가서 황꿈을 써도 된다.
그리고 적팀에 말티엘같은애들 있으면 걔네 들어오면 황꿈맥이면 되고 상대 지원가도 맞춰주는게 베스트이긴하다.
황꿈잘쓰는거는 경험에  의해 나오는 눈치에서 비롯되는거다. 많이해야 는다.

11. 스투코프
평타가 미친듯이 쌔긴한데 레가르보다도 평타돌릴상황은 안나온다. 혼자 물러들어오는 적은 궁으로 적을 밀어낼수 있긴하지만 그래도 물리면 굉장히 취약하다.
특성은 일단 e범위증가를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데 독성고름 퀘특도 많이들 가더라. 4특은 현 로테이션맵들 영향인지는 몰라도 다 왕성한 섭취만 찍는다. 7특의 선택적 도태는 자게보니까 함정이란 말이 많던데 그마 방송보니까 선택적 도태가 짱이다. 유지력에서 차이가 확실하게 나며 선택적 도태를 터뜨리는게 숙련만된다면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또 아니다.
스킬셋을 보면 일단 e가 잘깔면 개띠꺼운데 거점 점령이 중요한맵이면 1특 e범위 증가가 짱이다. 종종 나오는 플레이가 해머로 시즈박고 포탑때리면서 관문에다가 e깔면 가두리양식이 가능하다. 필자가 해머를 가끔씩 쓰다보니 자주 이 플레이를 한다. 씹우리엘도 그냥 포탑깨지는거 구경해야한다. 불지옥 신단에서도 지형을끼고 싸우다보니 e가 많이 까다로우며 저골도 꽤 까다롭게 플레이 가능하다.
궁극기의 경우에는 요즘엔 육중한 밀치기를 많이간다.
찰싹찰싹찰싹은 궁쿨이 너무 길어서인지 생각보다 잘 고르지 않는다. 그리고 밀치기가 변수도 은근히 만들긴 해서 ㅇㅇ
투지원으로 고르는 이유는 힐량은 많을지라도 단일세이브가 고자 그자체이기때문에 투지원으로 고르긴하는데 솔랭이면 솔직히 솔지원가여도 상관없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영전은 먼가 e까는걸로 이익보기 어려울듯하고 항만이 로테이션이 다시 오면 항만에서도 쓰기 좀 그럴거같긴한데 일단 힐량이 준수해서 어느맵에서 쓰던 상관은 없다. 그리고 대회에서 아직 안나왔고 완벽하게 연구가 된 캐릭터는 아니다. 출시초에는 선밴되던 캐릭터지만 지금은 또 선밴은 안하기에 개사기라고 보기는 뭣하다. 또 난전상황에서는 병원균 퍼질때까지 기다려야하는점이 장애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테사다르는 서브딜러포지션으로 자주 뽑기때문에 딜러 이야기할때 같이 하도록 하겠다.

필자가 지원가는 우서 레가르 말퓨를 위주로했고 나머지는 다른 유저가 하는걸 보고 느낀점을 적었기때문에 설명이 부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