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경험치관리
2.라인관리
3.용병관리
4.건물철거

1.경험치관리
우선은 합류 능력을 이용해 경험치를 관리해주는 애들이 있음. 빛나래, 데하카, 폴스타트 등. 겐지도 우월한 이동기를 통해 준 합류 영웅이라고 생각함. 
두번째는 합류하지 않고 경험치 관리에 집중된 능력을 가진 애들이 있음. 바로 아바투르와 길 잃은 바이킹. 
경험치관리 영웅이 있으면 레벨이 앞서 나가고 있을 때는 그 차이를 전투 없이도 굳혀주고, 뒤쳐지고 있을 때도 전투 없이 따라가게 해줌.
오브젝트 타이밍이나 결정적인 용병 싸움 때문에 아군 적군 영웅 모두 합류가 강제되는 떄가 있는데 그때 흘리는 경험치를 얘네가 주워먹음.

2.라인관리
본질적으로 따져보면, 라인 클리어라는 게 광역 피해를 입히는 능력. 당연히 빨리 라인 클리어가 되면 라인에 묶여 있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다른 행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좋음. 또는 빅 웨이브를 혼자서도 건물 손실 없이 막아줌. 
암살자로 분류된 굴단, 켈타스 등이랑 전문가로 분류된 줄, 프로비우스 등이 공유할 수 밖에 없는 게 바로 이 광역 피해를 입히는 능력인데, 실제로 해보면 알겠지만, 전문가들의 광역 스킬이 움직이는 영웅을 상대로 맞추기가 더 힘듬. (그러라고 준 스킬이 아니니까)
대신에 전문가 광역 스킬이 사거리가 더 길거나 자원 소모량이 적거나 공성에 특화된 부가효과가 있어서 공성을 하는데는 뛰어남.

3.용병관리
이건 많이들 착각하기 쉽지만 전문가의 고유 영역이 아님. (다른 모 게임의 정글러 때문에...) 가즈로, 자가라 이런 애들은 용병도 어느 정도 혼자서 먹을 수 있다 이지, 사실상 일리단, 렉사르 같이 일부 근접 암살나 전사로 분류된 애들이 더 뛰어남. 자원도 안 들고, 더 빨리 먹고, 걸리더라도 도망쳐서 살아남을 가능성도 높음.

4.건물철거
이거야말로 전문가의 고유 영역. 왜냐? 전문가들은 소환수나 패시브를 이용해 아군 돌격병이나 용병이 없더라도 혼자서 일방적으로 건물 철거가 가능함. 이러한 건물철거 능력은 다른 직업군에선 찾아볼 수 없으므로, 이게 전문가와 전투 외적인 능력의 전부는 아니지만 전문가만의 고유 영역이라 할 수 있음. 가능한 애들은 가즈로, 나지보, 실바나스, 아즈모단, 자가라, 해머상사.

5.결론
전투외적인 능력에는 최소한 위에 말한 네 가지가 있다.
전문가들은 메디브 같은 예외를 빼면 전투외적인 능력에 특화되어 있다.
위의 네 가지 능력 중 4번 건물철거 말고는 다른 직업군으로 분류된 애들도 일부 갖추고 있는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