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TS 인벤은 자주 눈팅은 하는데 은근히 공략은 많지 않은 것 같아서,

경력이 아주 많은 것은 아니지만 제목에 썼다시피 "가볍게 참조"하시라는 의미에서 공략 겸 팁을 적어봅니다.




[무라딘의 역할]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무라딘의 입지는(저의 사심을 잔뜩 담아서)

과감히 아눕아락 - 누더기 - 무라딘으로 3탑과 비슷한 선상에 있다고 봅니다.

이유를 설명하자면, 무라딘의 제법 단순한 딜사이클과   강력한 광역 CC는 난전이 벌어질 때

팀원이 호응하기가 가장 적절하고, (이 점에서 챈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또 정비시간을 최소로 가지면서 체력을 회복하는   재기의 바람도 있죠. (이 점에서 티리엘보다 우위에 섭니다)

무라딘은 또한   드워프 도약 후   폭풍강타를 통한

이니시에이팅에 워낙 능해서 해머상사나 폴스타트 등이 까다롭게 자리잡고 있을 때에도 판을 어지럽히기가 좋죠(이 점에서 아서스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따라서 무라딘을 플레이할 때에는 이런 강점들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크게 어렵지는 않은 이것들을 잘 소화해 냈을 때 저는 무라딘이 위의 3대장과 비슷한 격에 있다고 생각해요. 

(무라딘이 실제로 저렇게 상위티어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괄호로 챈 티리엘 아서스보다 낫다고 했는데, 그것은 단면적으로 그 부분이 낫다는 것이지 실제 운용이나 장단점은 각각 또 다릅니다. 다만 중수의 입장에서 추천하자면 저는 챈 티리엘 아서스보다는 무라딘이 더 쉽고 더 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성]

[1레벨]

  1레벨 - 막기 : 노바, 폴스타트, 레이너 등의 원거리 딜러에게 라인전에서 툭툭 맞는 것부터 시작해서
                                      지속적인 탱킹까지. 저는 이변이 없는 한에는 막기를 찍습니다.
  1레벨 - 원기의 망치 (Q) : 사실 다른 공략에서도 무라딘이 마나가 많이 딸려 이걸 찍는 게 낫다고 하신
                                                     걸 봤는데... 마나 관리에 있어서 부족함이 크거나 교전에서 자주 쓰는 것보다, 저는 탱키함을 중시하는 펀이 좋다고 판단해서 막기를 추천합니다.(댓글을 보고 수정하였습니다. 12/29 16:26)
  1레벨 - 완벽한 폭풍 (Q) : 이건 가끔 협동전 할 때 찍는 특성인데, 생각보다 이 특성도 존재감을 점점 키운다는 측면에서 q 적중률이 높은 숙련자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역시 드네요. 저는 그렇지만 초중반의 존재감으로 스노우볼링을 굴리는게 더 무라딘에게는 적합하다 생각하여 찍지는 않았습니다. (이 설명 역시 조금 첨언했습니다. 12/29 16:26)
 
  1레벨 - 반향 (W) : 때때로 이걸 고민할 때가 있는데, 적 원딜러가 발라나 타이커스처럼 다소 중거리 딜러
                                           일때 저는 간간이 이걸 찍습니다. 레이너 같은 뚜벅이의 경우에도 찍어주고요. 그렇지만
                                           평타 기반 딜러가 그리 많지 않으면 고민하지 않고 막기로. 




[4레벨]

  4레벨 - 해골파쇄 : 전 이걸 심심치 않게 찍습니다. 두 가지 경우를 만족할 때만입니다.
                                            1. 우리팀에 즉발 CC가 나 말고 없다. 
                                            2. 그런데 적에 나지보, 챈이 있다.
                                            무라딘으로 평타를 섞지 않는 건 서포터나 스킬딜러로 평타 안 섞으면서 스킬 쓰는 거랑
                                            비슷한 거에요.. 해골파쇄는 순전히 CC를 넣기 위함이기 때문에 나지보의
                                            궁극기 타이밍이나 챈의 술마시는 타이밍을 끊기 위해 찍습니다. 다만, 나지보보다는
                                            챈이 있을 경우에 더 많이 찍어요. 나지보의 스킬은 궁극기고, 무라딘에게 차후 도약에 
                                            스턴이 생기는 특성이 나오는데 그거로 대체해줘도 괜찮기 때문이고 챈은 초중반에
                                            힘이 많이 실리고 적진 한가운데서 술을 마시며 방어막을 채우기 때문에 이걸 끊으려면
                                            4레벨 해골파쇄가 제법 쏠쏠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이외에는 절대 찍지 마세요

  4레벨 - 극기의 바람 (고유 능력) : 저는 두 번째로 추천합니다. 메인탱커가 나 혼자뿐이고 어그로가
                                                                엄청나게 끌릴 것 같다고 생각할 때,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걸
                                                                찍어요. 적에게 암살영웅이 있을 때보다는 꾸준딜이 강한 챔프들이
                                                                많을 때, 교전을 잠시 멈추다가 우물도 먹으면서 다시 들어가기 좋습니다.
                                                                그렇지만 기존 패시브도 상당히 좋아서 강추하지는 않습니다.

  4레벨 - 거대 망치 (Q) : 찍어본 적이 없고.. 저는 Q를 건물이 실피일 때 말고는 영웅에게만 써봐서.
                                                  그렇지만 400%라니 제법 괴랄하긴 하군요.

  4레벨 - 군중 제어 (W) : 첫 번째로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천둥벼락의 쿨다운이 8초이고 한 라인 돌격병이
                                                  총 7마리이므로 5.25초 감소해서 약 2~3초 정도 남는데, 이거로 두 번 조지고 
                                                  원거리 돌격병 한대씩 치고가면 한 라인이 클리어됩니다. 한타에서 무라딘은 적의
                                                  한가운데에 들어가 상대 딜러와 탱을 찢어지게 만드는 역할이 되어야 하므로
                                                  w를 두 세명에게는 맞추게 되는데 이 때 조금씩 줄어드는 쿨다운도 저는 괜찮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보다는 본진에서 투사들이랑 2~3웨이브씩 밀고 들어오는 라인일 때나
                                                  용병들을 먹으려고 할 때에도 효율을 좀 내고, 마나소모를 가장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저는 무난할 때 항상 이걸 찍습니다. (물론 10마리 이상을 맞추면 쿨이 0초가
                                                  돼서 무한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시전시간도 없음)

  4레벨 - 천둥지구 (W) : 저는 이건 그리 써본 적이 없네요. 나쁘지 않다고는 생각하는데 바닥이 터질 때까지
                                                 무라딘이랑 같이 바닥에 있어주는 경우가 드물지 않나 싶어서... 혹은 Q를 맞추고
                                                 바로 w를 쓰면 이후에 터지니까 딜이나 CC에 기여가 되는 것 같은데,
                                                 군중제어가 조금 더 좋다고 생각해서 저는 안 찍습니다. 그렇지만 나쁘지 않아요!



[7레벨]

  7레벨 - 꿰뚫는 폭풍 (Q) : 거의 무조건 이걸 찍습니다. 여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7레벨 - 가속화 착지 (E) : 적 앞쪽으로 뛰고 무라딘의 큰 몸집으로 길막을 할 때
  7레벨 - 전투 탄력 : 정말 신들린 평타 섞기로 쿨을 줄일 때
  7레벨 - 후속타 : 신들린 평타 섞기2로 스킬 사이사이 극딜을 넣을 때

좋을 수도 있어보입니다..



[10레벨]

  10레벨 - 아바타 (R) : 평타 하나씩 칠 때마다 해골파쇄처럼 정신집중 스킬들이
                                                툭툭 끊어집니다. 미친듯이 쏠리는 어그로와 그에 대항하는 탱킹력!

  10레벨 - 초강타 (R) : 제가 사용할 때는 이거로 이득을 본 적보다는 방생해준 적이 많아서...




[13레벨]

  13레벨 - 불타는 분노 : 무난한 경우에 저는 이걸 찍습니다. 이유는 조금 내려가서 설명할게요.

  13레벨 - 치유의 벼락 (W) : 정말 하드하게 나에게 어그로가 끌릴 때. (+상대가 순간딜이 정말 잘나올 때)
                                                       4레벨에 군중 제어를 찍든 안찍든 이걸 찍어서 라인 쪽으로 도망치면서
                                                       쾅 찍어줍니다. 힐량은 상당합니다. 노바나 제라툴의 스킬 한 사이클 정도는
                                                       더 버틸 정도..!

  13레벨 - 낙뢰 (W) : 1대1 추노나 多대1추노 때에는 유효하겠으나, 한 명을 맞추는 건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13레벨 - 기술 보호막 : 상당히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하지만, 내가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워요!

  13레벨 - 되돌리기 : 이몰레이션과 되돌리기는 13레벨 구간에서 가장 좋은 특성들입니다. 둘은 각자 장단점
                                             이 있는데, 이몰레이션의 경우에는 리스크가 적고(그냥 알아서 내 주변에 적이 있으면
                                             되니까) 죽어가는 적을 비빌 때에도 좋지만 더 좋은 건 라인 클리어에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해골을 빠르게 모아야 할 때나, 우리 라인이 밀리고 있는데 한타에 얼른 합류
                                             해야 하는데 마나가 50프로 미만일 때 등등 이몰레이션은 이럴 때에 아주 효율적이고
                                             
                                             되돌리기는 순간적으로 적에게 긴 시간 스턴을 넣으며 한타에서 하드하게 CC를 넣어줄
                                             때 매우 효율적입니다. 다만 가장 대표적으로 Q의 경우에 못 맞추게 되거나 되돌리기로
                                             풀 스턴을 넣어도 우리 팀원이 그 시간동안 프리딜을 못 넣었을 경우, 혹은 되돌려도
                                             마나가 모자라 스킬을 모두 쓸 수 없을 경우 등의 리스크가 커서 저는 이몰레이션을
                                             선호하는 편이긴 합니다. 그러나 숙련된 유저일 수록 스킬 쿨을 한 번 더 가져오면서
                                             얻는 이득은 클 거라고 생각해요.



[16레벨]

  16레벨 - 드워프 추진 (E) : 음.. 이것도 제법 좋다는데 자주 찍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게 좋은 게 많아서
  16레벨 - 육중한 충격 (E) : 나지보나 난사발라, 자리잡은 해머상사 등을 내려찍으면서 공격적으로 도약할
                                                      때 강추합니다. 이제 더이상은 해골파쇄나 아바타가 없어도 타이밍 맞춰 끊을
                                                      수 있어요!
  16레벨 - 집행자 : 무라딘의 평타가 조금만 더 강력하거나 공속이 빨랐어도 찍어봤을 법한 특성. 웬만하면
                                          안찍는데, 가끔 무라딘에게 어그로가 너무너무너무 안 끌리면 찍습니다. 
                                          무라딘의 QW 덕분에 집행자 딜은 의외로 자주 들어갑니다.
  16레벨 - 압도적 존재감 : 저는 상당히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스킬 설명에는 30%로
                                                    나와 있는데, 50퍼센트로 알고 있습니다.
  16레벨 - 석화 (고유 능력) : 찍어본 적이 많지 않은데, hotslogs 마스터 통계에는 절반 가까이 이걸
                                                       쓰는군요. 자주 사용해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20레벨]

  20레벨 - 폭풍의 재림 : 언급이 딱히 필요없는 꿀스킬입니다. 아바타 강화보다는 효율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20레벨 - 그랜드 슬램 (R) : 초강타를 쓰는 경우에, 이걸 찍는 것도 있다고 하는데 이 역시 초강타를
                                                       조금 더 써보고 난 다음에 말씀드릴게요.



정리하면서 제가 자주 운용할 때의 스킬트리를 다시 말씀드릴게요.

1번 트리 [하드탱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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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트리 [딜링+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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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고려해볼만 하거나 때때로 유리한 특성들

  1레벨 - 완벽한 폭풍 (Q)   1레벨 - 반향 (W)   4레벨 - 해골파쇄
  4레벨 - 천둥지구 (W)   10레벨 - 초강타 (R)   13레벨 - 되돌리기
  16레벨 - 드워프 추진 (E)   16레벨 - 석화 (고유 능력)   20레벨 - 그랜드 슬램 (R)

정도가 있겠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상위티어의 인기데이터만으로 이루어진 특성입니다. 참조하셔요 (hotslogs의 마스터리그 스킬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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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의 스킬트리에 따라 저는 두 가지 방식으로 무라딘을 다룹니다.

1번 트리[하드탱킹]의 경우는 
① 팀에서 메인탱커가 나밖에 없다
② 우리 팀은 뒤로 물러나면서 싸워야 하거나 갈라져서 싸워야 해서 내가 최소 두세명의 어그로를 받아내야 한다
와 같은 경우에 가줍니다. 

이때 운영은 정면에서 들어가 측면으로 빠지는 식으로 합니다. 도약은 함부로 쓰지 않고, 걸어들어갑니다. 
"니 머리통을 박살내주지."하면서 들어가서 최대한 많은 영웅들에게 QW를 맞추면서 나대세요.
반피가 되면서부터 뒤로 빠지는데, 이때 우리 팀원 정면쪽으로 가면 망합니다. 
아예 반대쪽은 아니되, 팀원이 몰려있지 않은 쪽으로 빠지면서 도약으로 생존하고, 간간이 뒤돌아 폭풍강타도 날리세요. 

요점은 어떤 탱커든간에 어그로는 최대한 자신에게 많이 끌리게 하고, 그러면서도 생존하는 것입니다.
딸피 무라딘을 쫓다보면 어느새 적 발라나 타이커스 같은 녀석들은 전장에서 멀리 이탈해 있게 됩니다.

1번 트리의 경우에는 워낙 탱킹에만 의존하는 경우라 정말 탱키하게 잘 버틸 수 있지만, 무라딘에게 어그로가 쏠리지
않고 적이 침착하게 무시해버리면 제법 힘들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 아슬아슬한 어그로를 끝까지 유지해
주세요. 막기, 압도적 존재감과 치유의 벼락의 시너지는 적의 마무리 평타딜을 몇 차례씩이나 버텨낼 수 있는 꿀조합입니다.

2번 트리[딜링+CC]는 다재다능하고, 제가 가장 애용하는 특성들로 구성한 것입니다. 이 경우 무라딘은 한 놈만 물자고
덤벼들어도 괜찮고, 탱킹을 하다 분산된 적을 잘라먹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저는 딜러를 물 때 무라딘이 딜이 부족하다
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습니다. 리리 같은 빡힐러가 뒤에 붙어있지 않는한, 무라딘의 꾸준한 QW콤보와 간간이 들어가는
평타, 부담스럽게 접근하는 도약은 해머 상사나 발라, 노바 같은 영웅들이 무라딘을 쌩까고 자기 딜만 넣게 두지 않아요.


[스킬 사용 팁]

  폭풍강타 : 쿨이 돌아오고 직선으로 2명 맞출 각이 나온다고 해서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후방에 우리 딜러가 협조해줄 수 있거나, 아니면 적이 딜러일 때 과감하게 후려갈기고 평타를
                                마구 넣어줍니다. 더 노골적으로 요약하자면 피가 많이 남은 탱커에게는 쓰지 마세요.

                                무라딘이 우리편일 경우, 팀원은 폭풍강타 스턴에 맞은 영웅부터 치게 됩니다. 그러나 그게
                                너무 탱키한 영웅이어서 걔가 어그로는 다 받아주고, 적 딜러들은 자리를 제때 잡게 되면
                                무라딘의 장점은 많이 퇴색됩니다.


  천둥벼락 : 이 스킬은 무조건 폭풍강타와 함께 적 딜러 진영을 붕괴시키고, 딜러들을 뒤로 빠지게 만드는
                                용도입니다. 하나씩 추노할 때 천둥벼락은 물론 당연히 좋은 추노스킬이지만, 그보다 더 먼저
                                천둥벼락은 적 딜러가 둘 이상 모여있는데에 어거지로라도 들어가서 써야 합니다. 


  드워프 도약 : 이걸로 선진입을 할 수도 있고, 혹은 빡세게 어그로를 끌고 퇴각하는 데에 사용할 수도 있으며
                                    되돌리기를 배웠을 때에는 둘 다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딱 하나 유의할 점은 쿨다운이 12초
                                    라는 그리 짧지 않은 시간이므로 파고들 때는 더욱 신중하게 써주세요. 저는 웬만하면
                                    빠져나올 때 도약으로 나옵니다. 

  재기의 바람 : "피해를 받지 않는 동안" 이라는 툴팁만 염두에 두세요. 지속적으로 짤짤이를 맞고 있을 때는
                                    차지 않으니, 전장에서 빠져 있을 때에는 아예 안 맞는 위치에서 체력을 회복하고 가야합니다!


[마치면서]

저는 LOL을 할 때도 레넥톤을 아주 좋아해서, 탱키하고 진영붕괴에 능한 무라딘이 마음에 들었어요.
사실 딜사이클도 은근히 비슷한게, 천둥벼락을 레넥톤 Q, 폭풍강타는 W, 드워프도약은 E, 아바타는 걍 똑같이 R로
놓고, 레넥톤이 LOL에서 어떤 챔프를 물고 어떻게 어그로를 끌어야하는지 등을 떠올리면서 비교해보면 아마 적응하기
빠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상 무라딘이 1티어 탱커는 아니라는 평이 많고, 저도 무라딘을 하다보면 안 죽기는 확실히 아서스나 아눕아락만큼
안 죽는데 그 둘만큼의 어그로 끌기, 즉 한타에서의 존재감은 덜한 것 같아 한계가 있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팀원과 호흡이 잘 맞아줄 때, 그리고 5대5 정식 한타보다 2~4명이 어지럽게 싸우는 소규모 접전에서 폭풍강타의 강력한
스턴은 다른 스턴들과 연계하기도 좋고, 팀원에게 "저 녀석을 조져!" 라는 신호탄이 되기도 좋아서 활용가치는 이미
충분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글로만 설명을 일관했는데, 후에 무라딘을 더 연구하고 다른 스킬트리도 찍어보면서 노하우가 더 생기면 동영상이든
부연설명이든 더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무라딘 공략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