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1 오리지널 시절부터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쭉 개근해온 캐릭터이자 스토리의 핵심인물인 제라툴.

프로토스의 암울한 미래를 짊어지고 타락한 젤나가 아몬을 막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있지요. 뭐 공허의 유산에서는

아르타니스한테 주인공 자리를 뺏겼다지만....어쨌거나 캐릭 소개는 이쯤 하고 히오스에 등장하신 우리의 암흑 정무관

제라툴을 다루는 공략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본 개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서 히오스로 넘어오면서 몇가지 변화가 생겼는데, 원작에서의 제라툴은 400의 실드와 60의

체력이라는 크고 아름다운 실드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히오스에서는 그딴거 없습니다. 또 공격할 때 은신도 잠깐

풀립니다. 또 웬만한 지상유닛은 한 방에 요단강 너머로 꽂아버리던 100 이라는 절륜한 일반 공격력도 전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자유의 날개 동영상에서는 히드라를 한 큐에 저승으로 보내고 케리건 날개까지 베어버리는 기염을

토했는데 히오스의 제라툴은 자가라가 소환하는 히드라조차 한 방에 잡지 못합니다. 아아 원작이여....


그러나!


캐릭터 육성에 따라 자유의 날개에서의 성능을 훨씬 웃도는 사기적인 능력을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제대로 알고

운용한다면 근접 암살자로서 톱클래스의 성능을 자랑하지요. 영구 은폐를 이용한 은밀성과 점멸을 이용한 치고

빠지기, 특이점 폭발의 강력한 딜링 등등 뭐 하나 버릴게 없는 만능형 암살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슷한 근접

암살자인 일리단이 맹렬한 추격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타입이라면 제라툴은 치고 빠지면서 강력한 공격을 퍼붓기에

가장 특화되어 있는 영웅이지요.

 

제라툴은 크게 두 가지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가르기와 특이점 폭발을 주력으로 딜링하는 기술 위주의 제라툴과

평타 위주로 딜링하는 평타 제라툴이 그것이죠. 둘 모두 일장일단이 있습니다만...어느 것이 좋다 어느 것이 쓰레기다

라고 말해둔다면 타인의 캐릭터 육성 재미를 없애버리는 거나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대로 특성을

찍으시되 이 공략에서는 최대한 중립적으로 작성해 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기본 기술 분석

 

  영구 은폐

 

영구와 땡칠이와는 관계 없습니다.

제라툴은 기본적으로 노바와 더불어 현재의 히오스에서 단 둘밖에 없는 영구 은폐 영웅입니다. 2초간 공격을 받지

않으면 자동으로 은폐하여 적의 눈에 띄지 않죠. 그러나 은폐는 기본적으로 무적이 아닙니다. 은폐 상태니까 공격

안받겠지 이러면서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갔다가는 순식간에 적의 범위스킬 맞고 모습이 드러나서 두들겨 맞게

됩니다. 중수 이상만 가도 화면에 움직이는 일그러짐을 보고 제라툴을 알아차리기 때문에 확실하게 적을 잡을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적 사이로 질풍노도를 하겠다는 생각은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르기
제라툴의 첫번째 기술이자 제라툴의 근접기술인 가르기입니다. 사용하면 360도 회전하면서 주변에 있는 적들에게

데미지를 입히는데, 쿨도 짧아서 자주 사용하게 되지요. 데미지가 시원찮지만 업그레이드하면 제법 쓸만해집니다.

돌격병 처리, 용병 솔플, 그리고 영웅과의 교전 등 다채로운 상황에서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특이점 폭발
제라툴 플레이의 핵심이자 제라툴의 주력 딜링 스킬인 특이점 폭발입니다. 시전하면 즉시 손에서 동그란 구체를

발사하는데, 이 구체는 제일 먼저 닿는 타겟에 달라붙은 뒤 1초 후 폭발하며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가 가르기보다

좋고, 원거리 공격 기술인데다가 상대방을 느려지게 만드는 이속 감소까지 걸기 때문에 사용에 따라 만능에 가까운

스킬이지요. 그러나 쿨다운이 가르기보다 길고, 논타겟팅 스킬이기 때문에 제라툴과 대상 사이에 적대적인 타겟이

있으면 헛치기 일쑤입니다. 때문에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한 스킬이죠. 원거리 기술이지만 위치 선정과 가르기와의

연계를 위해서 근거리에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점멸 

점멸을 왜 마법사인 제이나가 아니라 제라툴이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면 지는겁니다. 
제라툴의 만능 이동기, 점멸입니다. 본 게임에서 최고급 수준의 이동기로, 다른 캐릭터들이 이동기 사용시에 해당

위치로 빠르게 이동을 하는 반면, 제라툴은 클릭하는 순간 아예 그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사거리 안이라면

지형이나 충돌 이런걸 전부 무시하고 이동할수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신출귀몰한 플레이가 가능하죠. 보통 공격을

넣고 빠지거나, 아니면 도망가는 적을 쫓아가서 마무리할때 사용합니다. 후술하겠지만 13레벨 특성인 웜홀을 배우면

그때부터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홍길동이 따로 없게 됩니다.


 

  10레벨 - 그림자 습격 (R)
제라툴의 궁극기 제 1호, 그림자 습격입니다. 사용하면 6초간 제라툴이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공격 시마다 적에게

돌진하죠. 허나 결론부터 말하면 이 궁극기는 후술할 공허의 감옥에 비해 활용도가 적습니다. 궁극기 치곤 초라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6초간 공속이 빨라진다고 해도 많아봐야 1~2명의 영웅밖에 못 잡습니다. 일부 유저분들께서

극 평타 제라툴을 하실때 사용한다고도 하지만...기본적으로 공허의 감옥이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그림자

습격은 봉인기에 가깝다고 보는 견해가 더 많죠. 평타 제라툴에게는 제법 쓸만한 특성이라고 봅니다만 필자는 거의

안 씁니다.


  10레벨 - 공허의 감옥 (R)
제라툴의 궁극기 제 2호이자 대다수의 유저들이 애용하는 공허의 감옥입니다. 스타 2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서

사용하던 바로 그 기술이죠. 그러나 한 놈만 메즈하던 원작과는 다르게, 광역으로 메즈가 가능한 큰 구체를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에 따라 적을 바보로 만들수도, 아군을 보호할 수도, 구조물을 지킬수도, 생존기가 될 수도 있는

만능 궁극기죠. 만신창이가 된 아군을 뒤쫒아 오는 적들을 저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나, 정신 집중을 하고 있는

적에게 사용하여 바보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드시 숙지하셔야 할 점은, 공허의 감옥은 '광역 메즈' 기술이지

'광역 스턴'기술이 아니라는 겁니다. 적의 정신집중 기술을 잠시 끊을 수는 있지만 공허의 감옥 지속시간이 끝나고

나서 정신집중은 다시 시전되죠. '잠시 적의 시간을 정지시킨다' 라고 봐주시는게 제일 맞을듯 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흉악한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엘리트 타우렌 족장의 광란의 도가니( 정신집중

광역 메즈기 )에 걸린 아군을 구출한다던가 삼연발 사격을 사용하는 노바, 허브차 1000개 돌려대고 있는 리리,

평온하게 공중부양하고 있는 말퓨리온 등 적의 후방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딜러 힐러들을 한타 싸움에서 완벽하게

분리해낼 수 있습니다. 극공을 위한다면 그림자 습격을, 그리고 공격 방어 도주 한타 등의 다채로운 상황에서의 광역

메즈를 원한다면 공허의 감옥입니다.

참고로 공허의 감옥은 R을 한번 더 눌러서 끌 수가 있습니다. 모르는 유저분도 계시더라고요(...)

 

 

특성 분석


특성 분석을 하기에 앞서서, 미리 말씀드리지만 저는 '어떤 특성이 정답이다'라고 하지는 않겠습니다. 꼭 반드시

1 + 1 = 2 가 되는게 아닌 게, 특성을 뭘 찍느냐에 따라 어떤분에겐 2가 되기도 하고 어떤분에게는 -1이 되기도 하죠.

생존을 잘 못하는 분이라면 생존 특성을 추천해드리고, 딜을 잘 못하는 분이라면 딜 특성을 추천해드리는게 제

공략의 요지입니다. 애초에 자기가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기 위해 공략을 읽어보는 거니까요. 그렇기에, 특성마다

어느 분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지 주석을 달아보겠습니다.


◆ 1레벨

  1레벨 - 막기
- 영웅의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주기적으로 50% 감소합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1레벨 - 거대 가르기 (Q)
- 가르기의 반경이 33% 증가합니다.

  1레벨 - 신출귀몰 (E)
- 점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1레벨 - 재생 전문가
- 재생의 구슬을 3개 모을 때마다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영구히 +4 증가합니다.

  1레벨 - 노련한 명사수
- 자신의 영웅 주위에서 적 돌격병 또는 용병을 6명 처치할 때마다 일반 공격력이 1 증가합니다. 영웅 처치는 돌격병 2명 처치로 간주합니다.


- 막기는 상대방에게 평타 위주 영웅( 레이너, 해머, 강화사격 찍은 노바 )이 있을때 상당히 쓸만합니다. 치고 빠지는

것에 자신이 없거나, 생존을 우선시하는 분이라면 찍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거대 가르기는 가르기 반경을 상당히

늘려주기 때문에 일대다수 상태에서 치고 빠지기 좋으며 돌격병, 용병 처리에도 괜찮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신출귀몰은 훨씬 빠르게 점멸을 사용할수 있게 해주지만, 필자의 체감상으로는 그리 큰 효과를 보지는 못했던거

같습니다. 애초에 점멸 한번 쓰고 나면 아군이 죽어있던가 적군이 죽어있던가 상황이 정리된 이후가 많은지라...적이

제라툴 한명만 잡겠다고 죽어라 따라오는 경우에서 1초 2초가 아까운 상황이라면 모를까 대다수의 상황에서 아주

큰 효과를 보기엔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도 웜홀과의 시너지는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트릭키한 제라툴을 지향하는

분이라면 고려해 볼만 하죠. 다음은 재생 전문가인데, 다른 특성들이 워낙 괜찮아서 고려 우선순위는 5위에

가깝습니다(...) 몸빵으로 승부하는 영웅이 아니기 때문에 이거 찍을 바에야 그냥 치유의 샘 한번 클릭해 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노련한 명사수 특성은 평타 제라툴에서 제법 괜찮기는 한데...초반에 라인에서 돌격병

잡으면서 광렙(-_-;;)해야 어느 정도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특성 : 막기, 재생 전문가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노련한 명사수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거대 가르기, 신출귀몰


◆ 4레벨

  4레벨 - 집중 공격
- 10초마다 다음 일반 공격이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집중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4레벨 - 흡혈 공격
- 일반 공격 시 피해량의 1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4레벨 - 위력 축적
- 기술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영웅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기록하면 2%가 추가로 상승하며, 최대 12%까지 중첩 가능합니다. 이 추가 기술 공격력은 죽으면 소멸됩니다.

  4레벨 - 끊임없는 변칙점 (W)
- 특이점 폭발이 대상에게 적중하지 않아도 폭발하며 광역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합니다.

  4레벨 - 날카로운 칼날
- 공격한 후 3초 안에 사용 시 마지막으로 공격한 구조물이 아닌 대상에게 순간이동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 입니다.


- 집중 공격은 평타 제라툴에서 쓸만합니다. 발라의 만티코어 특성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흡혈 공격은 제라툴의

체력 관리에 제법 도움이 된다고 할수 있지만, 제라툴 본인의 피가 워낙 두부다 보니 회복량에 비해 매맞고

줄어드는 양이 더 많습니다 -_-; 용병이나 돌격병을 잡을 때 이외에는 그다지 쓸모가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4레벨의

뜨거운 감자인 위력 축적인데...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특성입니다. 본인이 죽지 않으면서 치고 빠지는데 자신이

있다면 추천해 드리고 싶군요. 끊임없는 변칙점은 중후반에 붙어 있는 타겟들을 상대로 광역 피해를 주는데 매우

쓸만합니다. 적중하지 않아도 폭발한다는 점은 어차피 제라툴이 상대방에게 딜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달라붙어야

하기 때문에 있거나 없거나 큰 차이가 없지만, 이 특성의 진짜 가치는 광역피해를 준다는 데 있습니다. 다만 광역피해

판정은 생각보다 그렇게 큰 편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날카로운 칼날이 있는데,

이것도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특성이죠. 도주하는 적을 쫓아가서 끝장내기에는 괜찮으나, 애초에 적이

도주하기도 전에 개박살을 내는 쪽이 아무래도 낫기 때문에 후반에서는 활용도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잘 쓰면

극한의 추노를 할 수도, 못 쓰면 잉여가 될 수도 있는 특성입니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특성 : 흡혈 공격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집중 공격, 날카로운 칼날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위력 축적, 끊임없는 변칙점, 날카로운 칼날

※ : 날카로운 칼날은 평타나 기술 어느 한쪽으로 분류하기가 애매합니다. 둘다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 7레벨

  7레벨 - 후속타
- 기술을 사용하면 다음 일반 공격이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7레벨 - 분쇄의 가르기 (Q)
- 가르기가 5초에 걸쳐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7레벨 - 그림자 폭발 (W)
- 특이점 폭발을 사용해도 은폐가 풀리지 않습니다. 사거리가 20% 증가합니다.

  7레벨 - 응급치료
-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사용 시 6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35%를 회복합니다.

  7레벨 - 불타는 공격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사용 시 일반 공격력이 5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공격마다 15의 마나가 소모됩니다.


- 후속타는 이론상으로는 상당히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을 것처럼 보이나, 평타 위주 딜러라 해도 불타는 공격에

비해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편입니다. 항상 25%의 딜을 하기보다는 5초간 50%의 폭딜을 퍼붓는 것이 은밀하게 치고

빠져야 하는 제라툴에게 더 어울리죠. 분쇄의 가르기는 가르기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데, 적에게 보이지 않는 출혈

효과를 남겨서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용병이나 돌격병을 잡을 때도 좋고 상대방 영웅 상대시에도 짭짤한 데미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폭발은 특이점 폭발을 한결 편하게 사용하게 해 주는데, 특이점 폭발을 사용해도

제라툴 본인의 위치가 드러나지 않는데다가 사거리까지 길어지기 때문에, 아군들이 멀리 있고 적군이 특정

오브젝트를 취하려 할 때에( 예 : 적에게 활성화 된 용기사 석상, 까마귀 군주 공물 ) 멀리에서 찍찍 발사하면서 적을

훼방 놓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_-;) 16레벨이 되면 이중 폭탄을 이용해 적에게 위치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멀리서

상당한 양의 딜링을 꽂아 넣는 것이 가능해지죠. 다음으로 붕대질응급 치료는 교전시에 상당한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데, 상대방의 딜러와 1:1로 싸울때 어느 정도 도트힐로 체력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줍니다. 딜러 치고 체력이

많은 애들이 별로 없어서, 제라툴의 강력한 공격력과 응급 치료가 제대로 맞물릴 경우 상대방 딜러는 도망가기

바쁘게 됩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탱커라면 어떨까? 마지막으로 불타는 공격은 5초간 폭딜을 퍼부을수 있게 만들어

주는데, 이 또한 생존에 자신 있는 분들이라면 딜을 더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기술 제라툴보다는 평타

제라툴에게 조금 더 유용합니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특성 : 응급 치료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불타는 공격, 후속타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특이점 폭발, 분쇄의 가르기

 

◆ 10레벨

  10레벨 - 그림자 습격 (R)
- 마나 100, 재사용 시간 100초
- 공격속도가 20% 증가하며, 일반 공격을 하면 적에게 돌진합니다. 6초동안 지속됩니다.

  10레벨 - 공허의 감옥 (R)
- 마나 100, 재사용 시간 100초
- 모든 대상을 5초 동안 가두고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자신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위에 설명했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그림자 습격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공허의 감옥( 생존기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


◆ 13레벨

  13레벨 - 거인 사냥꾼
-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13레벨 - 불타는 분노
- 주변에 있는 적에게 초당 10의 피해를 줍니다.

  13레벨 - 기술 보호막
- 기술 피해를 받으면 2초 동안 모든 기술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3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13레벨 - 웜홀 (E)
- 점멸을 사용하고 3초 내로 점멸을 다시 사용하면 처음 사용한 위치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13레벨 - 암살자의 검 (고유 능력)
- 은폐가 풀리면 5초 동안 일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은폐 중 이동 속도 10% 증가합니다.


- 거인 사냥꾼은 제라툴에게 있어서는 다른 특성보다 밀리는 편입니다. 공속이 빠른 발라 같은 영웅이라면 몰라도

제라툴에게는 그렇게 큰 의미가 없는 특성이죠. 저는 이 특성을 찍는 제라툴은 컴퓨터가 하는 제라툴밖에 본 적이

없습니다(-_-;). 다음으로 불타는 분노인데, 성능이 나쁜건 아니지만 다른 세 특성이 워낙 좋아서 잘 찍지 않습니다.

기술 보호막은 제라툴에게 강려크한 한방 데미지를 주는 영웅이 상대방에게 있을 때 사용을 고려해 볼만 한데, 특히

노바나 상대편 제라툴을 상대할때 유용합니다. 그 외에도 각종 상황에서 제라툴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죠. 웜홀은

13레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특성인데, 웜홀을 이용한 EWWQE 콤보는 제라툴의 기동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강력한 딜량을 꽂을 수 있는 제라툴의 주력 중의 주력입니다. 다만 적에게 무라딘이나 우서 같은 영웅들이 웜홀을

타기 전에 제라툴을 기절시키면 반격당해서 허무하게 죽는 수가 있으니 적을 잘 살피고 들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암살자의 검은 제라툴의 은닉성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특성으로, 평타 위주 제라툴에게 꽤 쓸만합니다.

혼자 있는 딜러에게 접근하여 WQ - 불타는 공격 - 평타 딜링은 상당한 효율을 보여주죠.

 

 

생존에 도움이 되는 특성 : 기술 보호막, 웜홀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거인 사냥꾼, 암살자의 검, 불타는 분노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웜홀


◆ 16레벨

  16레벨 - 집행자
-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대상에게 일반 공격 시 4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16레벨 - 공허의 습격 (Q)
- 은폐 중 가르기를 사용하면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16레벨 - 이중 폭탄 (W)
- 특이점 폭발을 사용한 다음 3초 안에 비용 없이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레벨 - 돌가죽
-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용 시 5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3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16레벨 - 광폭화 아이콘은 오크지만 넘어갑시다
-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용 시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집행자는 평타, 기술 두가지 타입의 제라툴 중에 누구도 찍지 않는 비운의 특성입니다(...). 협동전에서 컴퓨터

상대를 할때 '내가 이딴 특성을 찍어도 너 정도는 그냥 가지고 놀수있음 ㅋㅋ' 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싶으실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공허의 습격은 Q를 위주로 주력 딜을 하는 제라툴에게 좋다...라고 하고 싶지만

아무도 찍는 걸 못봤습니다. 왜냐? 평타 제라툴과 기술 제라툴 모두 이중 폭탄을 주로 선택하기 때문이죠. 제라툴

사기전설의 정점을 찍는 특성이자 제라툴이 완전한 암살자로 거듭나게 해주는 이중 폭탄은, 그동안 어딘가 모르게

살짝 부족하다고 느끼던 제라툴의 딜을 완벽하게 채워줍니다. 웜홀로 접근 - > W W Q -> 웜홀로 도주

콤보는 치고 빠지는게 어떤 것인지 다른 캐릭터들에게 똑똑히 각인시켜주죠. 이중 폭탄 하나때문에 노바나 제이나

같은 이동기 없는 물체력 암살자들은 1:1 상황에서 제라툴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제라툴을 경계해서 작정하고 생존

특성에 투자한다면 어느 정도 상대가 되겠지만 그래도 제라툴이 우위에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죠. 다음은 돌가죽과

광포화인데, 각자 생존과 평타 위주 제라툴에게 꽤 괜찮습니다. 최후의 저항돌가죽은 일시적으로 제라툴의 피통을

탱커급으로 만들어 주지만 쿨타임이 제법 있어서 남발하기는 어렵습니다. 광포화는 주구장창 설명해 온 평타 위주

제라툴에게 쓸만한 특성....이지만 이중 폭탄이 너무 좋아서, 우선순위에선 조금 밀립니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특성 : 돌가죽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광포화, 집행자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공허의 습격, 이중 폭탄

 

 
◆ 20레벨

  20레벨 - 폭풍의 분노
- 일반 공격이 근처에 있는 2명의 다른 적에게 50%의 피해를 줍니다.

  20레벨 - 폭풍의 번개
-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사용하면 가까운 목표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20레벨 - 네라짐의 분노 (R)
- 그림자 습격에 30% 생명력 흡수 효과가 추가되고 지속 시간이 50% 증가합니다.

  20레벨 - 피아식별 감옥 (R)
- 아군은 공허의 감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제라툴 최종 특성인 20레벨 특성입니다. 폭풍의 분노 특성은 용병이나 돌격병 잡을때는 유효해도 상대방 영웅과

싸울 때 그렇게 큰 효율을 보이지는 못하므로, 우선순위에서는 최하라고 볼수 있습니다. 폭풍의 번개는 제라툴의

생존력을 대폭 올려주는데, 이 특성을 찍으면 히오스 내에서 아무도 못 하는 2단 점멸이 가능해지죠. 웜홀과

연계하면 무려 3단 점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존에 신경을 쓰는 편이거나, 다이나믹한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네라짐의 분노는 그림자 습격을 강화해 주는데, 1:1 교전이나 추노 등을 더욱

악랄하게(...) 할 수 있게 되죠. 마지막으로 피아식별 감옥입니다만, 일장일단이 있는 특성입니다. 정신없이 한타

싸움이 벌어질 때 아군이 공허의 감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은 훌륭합니다만, 바꿔 말하면 아군을 보호할

수가 없게 되기 때문에 적의 궁극기로부터 아군을 지키는 식의 플레이는 불가능해집니다. 바쁜 교전 중에 적의

강력한 기술로부터 아군을 잠시 보호하고 싶다면 안 찍는게 낫고, 적 영웅 중의 일부를 메즈하는데 중점을 두고

싶다면 찍어주는게 좋은 특성입니다. 아군이 공허의 감옥을 전혀 신경쓰지 않으면서 공허의 감옥에 걸리지 않은

적 영웅을 먼저 패는게 한결 수월해지니까요. 하지만 이를 역으로 이용하여, 일부러 공허의 감옥으로 들어가서

지속시간 동안 무적이 되는 적 영웅도 있습니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특성 : 폭풍의 번개

평타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폭풍의 분노, 네라짐의 분노

기술 위주의 제라툴이라면 : 피아식별 감옥

 

 

운용 팁


1. 지형지물을 잘 활용하라!

기본적으로 제라툴은 암살자입니다. 공격력은 좋지만 그만큼 체력이 부실하기 때문에 정면 승부로 적과

교전하다가는 순식간에 죽어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제라툴의 공격은 언제나 선제 공격이 되어야 하고, 이 점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지형지물을 잘 활용해야 하죠. 필드 여기저기에 깔려 있는 풀숲에 가만히 서서 기회를

엿보는 것은 기본이고, 교전시에도 딸피가 된 상태에서 벽을 뛰어넘어 점멸을 한다면 상대방의 추격을 뿌리칠 수도

있습니다. 지형 오브젝트를 잘 살펴보는 것은 여러 상황에서 자신에게 큰 이득을 가져다줄 확률이 높죠. 항상 벽이나

풀숲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이순신 장군께서도 지형을 잘 활용해서 아군의 10배가 넘는 적을 격파했습니다.

 

2. 만피를 유지하자!

위에서도 말하고 지금 또 말하지만 제라툴은 암살자입니다. 네, 암살자입니다. 암살자의 특징이 무엇인고 하면

강력한 공격력에 비해 기본적으로 체력이 적다는 거죠. 따라서 제라툴의 피가 반피 이하인데 교전에 뛰어드는 것은

'내가 당신들에게 경험치를 제공해줄 테니 유용하게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는 뜻이 됩니다. 빈사 상태의 적이

혼자서 도망가고 있는 것을 친다면 모를까, 아무리 은신이 있다 해도 반피 이하로 돌아다니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수시로 치유의 샘에 들러 만피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만약 치유의 샘으로 가도 만피가 안 될

정도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면 한적한 곳에 숨어서 귀환을 타시는걸 추천합니다. 상대방이 탱커이건 전문가건

지원가건, 모든 히오스의 영웅들은 기본적으로 딜링 기술을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죠. 때문에 체력이 30% 이하라면

적 영웅과 마주치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만피가 된 상황에서 방심하고 있는 상대방 영웅을 기습하는 것이

베스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 : 주의할 영웅

  , , , 

우선 첸은 1:1 상황에서 제라툴의 일반 공격을 막아내는 음주가무에, 은폐를 못하게 하는 불의 숨결, 도망을 못 가게

만드는 술통 부수기까지 모든 면에서 제라툴의 카운터입니다. 점멸로 거리를 벌린다고 해도 날아차기 - 술통

부수기까지 들어오면 답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공허의 감옥으로 첸을 메즈하면 어떨까?

제라툴보다 높은 몸빵에 강력한 공격까지 가하고, 제라툴의 점멸에 맞먹는 이동기까지 보유한 티리엘도 제라툴이

상대하기에 힘든 영웅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무라딘이나 우서는 기본 기술로 스턴기를 보유한 영웅들이기 때문에

'웜홀로 들어가서 때리고 튀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다가 망치에 맞으면 요단강 건너가는 제라툴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바타 켜고 달려오는 드워프를 만났을때 주변에 아군이 없다면...조용히 점멸로 도망갑시다.

 

 

마치며...

 

어떤 분이 하셨던 말씀처럼, 히오스에서 '정답'인 특성은 없는 것 같습니다. 상대방의 조합과 아군의 조합에 따라

그때그때 유동적으로 바꿔가면서 대처하는게 최고니까요. 이 공략에서는 어느 분에게 어떤 특성을 추천해 드리고

싶은지 최대한 중립적으로 작성해보려고 나름대로 노력했습니다만...어떤 분은 공략이 틀렸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테고 맞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겁니다. 저는 제라툴을 알려드리고 싶은 사람이지 특정 타입의 제라툴을

강요하고 싶은 사람은 아닙니다. 본인이 마음 가는 대로 캐릭터를 육성하시고 운용하시면서, 참고가 되는 지표로서

이 공략을 읽어주셨으면 하고 바라고 싶은겁니다. 이건 교과서가 아니니까요.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자신이 원하는 제라툴을 플레이하시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n taro Ad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