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들처럼 MMR 2500~3000찍어가며

엄청 달리진 못하고

시간날때마다 일퀘정도 하는 즐겜 플레이어입니다.

 

(Hotslogs 1월10일 기준 플래티넘 900위권 후반)

 

그래도 개중에 가장 많이 한 영웅이

티리엘하고 노바인데요

 

특히 티리엘은 마스터스킨 2번컬러에 반해서 엄청 달렸습니다(.....)

 

티리엘은 그래도 마스터스킨 딸때까지 한 모든 게임총합 승률 65퍼정도는 찍는 중입니다.

 

가장 좋아라 하는 영웅이라

즐겜유저 입장에서 티리엘 다루는 방법을 소개해볼까합니다.

 

 

 

 

  티리엘

 

기본적으로 근접 전사계열입니다만

일단 특징을 보자면 다른 분들 공략에서도 많이 언급되듯

 

메인탱을 하기엔 몸이 약합니다.

하지만 Q,E등의 이동기가 뛰어나고,

상대 전문가/원거리암살자 등을 물어 잡기에 적합합니다.

 

저는 솔큐위주로 돌리는데

꽤 올라운더가 가능하기 때문에 솔큐 돌릴 때 최적화 된 느낌이라고 봅니다.

 

팀에 탱커가 하나도 없으면 그래도 근접 전사니 어느정도 메인탱을 서고,

메인탱이 충분하면 딜링을 강화해서 서브탱+서브딜링 역할을 해주고.

 

그런 느낌으로 플레이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이

은근 마나부족에 시달리는 영웅입니다.

전사계열이라 마나 회복관련특성도 없기 때문에

마나관리엔 항상 신경을 써야합니다.

 

어지간하면 마나 50%이상은 항상 유지해둬야

어떤 돌발상황에서라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최소한 EQ콤보로 도망칠 마나 정도라도 남겨둡시다.)

 

 

 

-스킬-

 

  대천사의 분노

 

죽고나면 유령상태가 되어 이동하다가

펑하고 터집니다.

초반에는 은근 대미지가 큰데

후반가면 영...

 

  4레벨 - 죽지 않은 의지 (고유 능력)

가 없다면 어지간한 이동기 보유한 영웅들은 잡지도 못하구요

 

대신 지형을 무시하고 이동합니다.

 

만약 싸우다가 죽어서 대천사의 분노 됐는데

정말 난전이라 내가 가서 상대 영웅들 반드시 때릴 수 없다면

 

무리하게 영웅 따라가지 마시고

그냥 공격로의 돌격병정리하는 데 쓰는 게 차라리 이득입니다.

(이쪽은 돌격병들 거의 원큐가 가능)

 

 

 

  엘드루인의 힘(Q)

 

칼을 던져 맞춘 곳에 광역대미지를 주고 슬로우, 다시 Q를 쓰면

칼쪽으로 날아가면서 다시 슬로우

빠른 진입을 위해서라면 Q던지자 마자 날아가는 게 좋지만

 

슬로우 타이밍을 최대한 유지하자면 Q맞추고 날아가는 사이에 텀을 약간 주는 게 좋습니다.

물론 그사이 상대가 범위에서 벗어나버리면 꽝이니 센스있게....

 

골렘이나 식물맵에서 난입해서 훔쳐먹기ㅡ용으로도 가끔씁니다만...

초반 리스폰 타임이 짧을 때나 쓸 수 있습니다.

 

맵 넘어다니기 좋은 기술.

 

대신 한 가지만 기억하시길...

 

선Q진입은 어지간하면 안좋습니다.

정말 난전 상황에서 Q로 3~4인씩 맞춰가며 슬로우 광역으로 묻힐 수 없다면

은근 티리엘 기술 쿨들이 기니까 아껴서 사용합시다.

 

이런 이동기 가진 AOS캐릭들이 다 그렇듯, 진입으로 사용할지 도주로 사용할지 판단이 중요합니다.

 

 

  정의(W)

주변 돌격병 및 아군 영웅에게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량이 엄청 높은 것도, 지속시간이 긴 것도 아니지만

돌격병에 광역으로 씌워준다는 점은 좋지요.

 

전 라인전에서 상대가 원거리영웅일 경우엔

무리하게 싸우지 않고 뒤에서 돌격병에게 W씌워주고 눈치보며

E긁어주는 식으로 라인전을 합니다.

 

(Q는 아낌....다른 라인에서 난입할 경우

언제든지 Q로 도망가야하기 때문에..)

 

W관련 특성들이 있는데, 그건 뒤에서..

 

  강타(E)

티리엘 딜링의 핵.

 

꽤나 아픕니다.

 

1렙에 E딜량증가 찍고 라인전 상황에서

E쿨마다 상대영웅에 살살 긁어주기만 해도

꽤 딜교환이 됩니다.

 

무엇보다

 

이게 은근 사거리가 깁니다.

티리엘이 근접 영웅임에도 Q,E가 사거리가 은근 길어서

뭔가 확 붙는다는 느낌이 좀 덜하지요. 몸이 약한 만큼 이 사거리를 백분 활용합시다.

 

바닥에 날개문양 위를 걸어가는 아군 영웅들 이속이 증가하는 것도 깨알.

Q와 함께 티리엘이 적진 한가운데 뛰어들었다가 의외로 잘 살아나오는 것도 E덕분입니다.

 

 

  10레벨 - 심판 (R)

 

솔큐 돌리면 거의 100퍼 이걸 찍게 됩니다.

 

심판의 시간이다! 하고 쭉 날아가서

시밤쾅!

 

주변의 다른 적영웅들을 밀어내는 효과도 있어서 진영 붕괴에 아주 좋습니다.

 

다만

누누히 말하지만 티리엘은 은근 몸이 약하기 때문에,

 

심판의 시간이다!

하고 뛰어들었는데 아군영웅들이 따라오면서 난전을 일으키지 못하면

그냥 집중공격당하고   대천사의 분노 됩니다.

 

반드시 진입전에 아군영웅들이 뭉쳐서

한타준비 된 걸 확인하고,

상대 영웅에게 충분한 핑을 찍은 뒤 진입하도록 합시다.

 

 

 

 

  10레벨 - 축성 (R)

땅에 칼을 꽂고 티리엘 중심으로 큰 원을 그리는데

그 원안에서는 아군영웅들이 무적+CC면역 상태가 됩니다.

티리엘은 무적이 아니구요.

 

다만

짧습니다.

 

즉 상대의 궁콤보가 들어온다!

할 때 축성으로 으아아아아 괜찮아 튕겨냈다!

 

한뒤에 궁 다빠진 상대를 호로록!

 

하는 용으로 쓸 수 있는데.

 

 

 

솔큐에서 이런 플레이를 자유자재로 하실 수 있는 분이 있을실지...

 

이 궁극기가 정말 효력을 발휘하려면

 

'우리팀도 티리엘 R을 알아보고 움직여줘야'하면서

'상대팀도 짧은 시간안에 궁콤보 연계를 잘 넣'어줘야

효력을 발휘합니다.

 

나만 잘 하면 되는 스킬이 아닌 게 문제..

 

프로급 경기나 음성챗이 가능한 상황 같은 경우라면

쓸 여지가 조금은 있겠지만...솔큐에선 마음속에 묻어둡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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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되도록 이스킬 하나가 엄청 좋다!

는 서술은 피하고

찍어봤을 때 감상위주로 적어봅니다.

 

특성은 물론 취향이지만....

팀원들의 암유발을 막기위해서라도

정말 안좋다는 스킬은 피해주세요...

 

  1레벨 - 죽음의 보호 (고유 능력)

안씁니다. 이 스킬이 효력을 발휘하려면

내가 '많이 죽어야'합니다.

.....

 

 

  1레벨 - 호라드림 재련 (Q)

Q대미지가 30%증가

 

  1레벨 - 징악 (E)

E대미지가 30%증가

 

다만 Q댐증은 그냥 대미지 증가고

E댐증은 '영웅대미지 증가'입니다.

 

예전엔 Q댐증도 종종 찍어봤지만...

결국 '대미지'를 노린 특성에서는

징악으로 귀결되게 되더군요.

Q대미지 30%증가해도 쿨이 길어서

라인정리할때도 E긁는 게 차라리 빠르고..

 

물론 Q증가를 찍고 라인 정리 할 때 QE를 다 쓰면 Q증가 쪽이

라인정리는 빠르겠지만...

이러면 마나도 부족하고, Q가 빠진상황이라 라인정리 도중

적이 난입할 경우 도망치기도 힘들고....

 

대미지 자체도 E가 높은데 E는 쿨도 짧습니다.

 

개인적으로는 Q대미지 증가보단 Q쿨감 2초정도 붙여줬다면

무진장 고민됐을 것 같네요.

 

  1레벨 - 재생 전문가

생구를 3개 먹을때마자 초당체젠이 4씩 오르는데,

티리엘은 메인탱커가 아니라서 자주 찍지는 않습니다만,

 

맵에따라...

특히

블랙하트 항만에서는 자주 찍습니다.

 

 

블랙하트 항만의 경우는

라인도 3라인, 용병캠프도 공성2, 투사3, 우두머리 1

거기에 잡기는 빠르면서 생구1개가 뜨는 해적캠프가 있어서,

신경 잘 쓰면 렙 15에 7스택 이상을 쌓기도 합니다.

 

그밖에도 정원의 경우 정원공포가 생구를 여러개 뱉어줘서 가끔 찍습니다.

 

다만 광산에선 절대 안찍습니다.

여긴 2라인인데다 용병캠프도 적고, 큰 골렘 먹는 상황이 잘 발생하는 것도 아닌데다

큰골렘은 한마리 뿐인지라......

 

 

참고로 4렙특성의 회복량 증가가 체젠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상대영웅이 순간 딜링보다는 지속딜링형 영웅일 경우엔

꽤 좋은 방어특성이 됩니다.

(스택 잘쌓으면 일리단에겐 안죽게 되더군요)

 

다만 이거 스택 10스택 쌓아도 집중당하면 녹는 건 여전합니다.

이 스킬은 진입후 한바탕 스킬 다 쏟아붓고 빠져나와서 도망다니면서 체력을 다시 채워서

QWE쿨이 돌아올때쯤 회복된 체력을 가지고 재진입 하는 느낌이지

 

맞으면서도 체젠으로 버티는 게 절대 아니니 주의.

Q,E의 기동력으로 회피하면서 회복하는 느낌입니다.

 

 

딜링우선-징악

메인탱을 서야할 것 같다 - 그래도 징악.

메인탱을 서야할 것 같은데 맵이 생구먹기 좋다-그럼 가끔 재생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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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레벨

  4레벨 - 회복 증폭

1렙에 생구특성찍었을 때 같이 찍어줍니다.

다만 생구+회증을 찍을 경우 티리엘 딜링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스킬 1순환으로 상대를 못녹이는 경우가 발생하니,

이 특성조합은

'내 딜이 떨어져도 지금 내가 메인탱커를 서야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

같은 느낌일 때만 사용합시다.

상대 암살자를 물어죽이지 못하면 티리엘의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아 그리고 솔큐 돌렸는데

아군에 힐러가 둘 이상 있는

절망적인(.....)상황이면 이걸 찍는 것도 좋습니다.

 

언젠가 팀조합에 우서+리리+말퓨리온+발라라는

눈물나는 조합으로 게임을 해본 적이 있는데,

1렙 생구+4렙 회증 찍고

말퓨가 딜특으로 달려서 서브딜/서브힐

리리 메인힐

발라 메인딜에 우서는 발라만 집중커버 하는 식으로

메인탱을 서서 이겨본 적이 있습니다.

 

팀원과의 시너지만 맞으면 버릴 스킬도 버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4레벨 - 흡혈 공격

이지만 정말 써먹기 힘든 특성들은 늘 있습니다.

 

티리엘 평타대미지로 흡혈체회복하긴 정말 에러....

 

몇 번 써먹어보려했지만 이 특성엔 정말 손이 안갑니다..

 

  4레벨 - 천사의 흡수 (W)

내가 메인탱을 서야하는데 아군에 힐러가 없다......

이런 상황이면 가끔 찍습니다. 효과가 엄청나다기보단 그냥  W썼을 때

공격 몇 대 더 막아준다는 느낌.

 

  4레벨 - 응보 (E)

징악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라인정리 킹.

한타때도 E쿨이 조금이라도 줄어들면 당연히 좋습니다.

 

  4레벨 - 죽지 않은 의지 (고유 능력)

  1레벨 - 죽음의 보호 (고유 능력)안찍는 거랑 똑같습니다....

 

 

어지간하면 응보를 가게되고(나머지 특성들이 영.....)

 

메인탱을 서야하고 팀에 힐러가 있다, 힐러가 팀 내에 많다 - 회복증폭

메인탱을 서야하는데 팀에 힐러가 없다 - 천사의 흡수 or 응보

 

정도가 선택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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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레벨

  7레벨 - 전투 탄력

 

  7레벨 - 천사의 은총 (Q)

사이에서 늘 고민하게 됩니다.

 

전투탄력의 경우는 당연히 기술 쿨을 줄여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QWE를 한 번 더 쓸 수 있는 상황마련이라니 좋지요..

 

하지만 한 가지 변수가....

위에 적었듯이 은근 티리엘은 마나소모가 크고 회복이 느립니다.

 

보통 한타 때 스킬을 2~3회 정도 돌리고 나면 마나가 없어서...

전투탄력으로 쿨을 줄여도 못쓰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마나 관리를 잘 할 자신이 있다면 전투탄력이 괜찮고,

그밖에는 천사의 은총이 그냥 두루 무난하게 쓰이게 됩니다.

 

(전 마나 관리 잘 못해서 그냥 천사의 은총 탑니다........)

 

  7레벨 - 화답 (W)

옆동네 게임의 태양녀랑 비슷합니다만 터지고 방어증가는 없습니다.

 

보통은 진입 후 W를 켜게 되는데, 이걸 찍고나면 W켜고 진입하게 됩니다.

 

다만...

 

범위가 은근 좁아서....대미지도 썩 만족스럽진 못하구요.

그래도 맞추기만 하면 평타 몇 대 분량 대미지는 나옵니다.

 

돌격병이나 아군영웅은 적용X

 

  7레벨 - 열광 (W)

안찍게 됩니다.

왜냐면...

W는 실드량이 큰 스킬이 아닙니다.

 

기본 지속시간이 짧지만 들어가서 적에게 몇 대 얻어맞으면 그 짧은 지속시간도 다 못채우고 금방 벗겨지는 실드라서

이건 지극히 '라인 밀 때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아군 돌격병에 씌워서 라인을 밀게 됨)

 

근데 그것도 E로 긁어가며 미는 게 빠르지 W씌워가며 미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WE다 쓰기엔 티리엘은 마나가 부족한 영웅이구요.

 

는 그래서 결국 안찍게 되더라구요.

 

  7레벨 - 불타는 공격

계속 말하지만 티리엘은 은근 마나가 부족합니다.....

만 그래도 일단 이 레벨특성중에 딜링을 직접적으로 상승시켜주는 유일한 스킬

이니.... 심심하면 가끔 찍어보시길..

용병캠프 빨리 먹고 튀어야한다든가 할때 가끔 쓰입니다...

 

만 차라리 사용시 일정시간이 아니고 일정 횟수 평타에 적용ㅡ

같은 식이었으면 차라리 낫지 않았을까 합니다. 유지시간이 짧아도 너무 짧음..

게다가 근거리 캐라 평타 넣기가 쉬운 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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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레벨 궁극기 생략. 위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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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렙은 은근 버리기 아까운 특성들만 모여있습니다.

 

  13레벨 - 불타는 분노

은신챔 상대할때 좋습니다.

 

그외에 자가라 점막 지울 때 아까운 마나를 아낄 수 있고,

라인정리할 때도 좋습니다.

 

다만 직접적으로 정말 도움된다! 하기에는 많이 미묘해서....

 

취향껏 가봅시다.

 

  13레벨 - 위풍당당 (W)

 

꿀특성입니다.

도주면 도주, 추노면 추노

심지어 아군영웅 모두에게도 적용인지라,

한타때도 좋구요.

 

솔큐 돌릴 땐 어지간하면 이걸 찍습니다.

 

 

  13레벨 - 격리 (E)

 

R이 기절, Q는 슬로우. 하지만 확정 CC가 R뿐인지라

이것도 꽤 괜찮습니다.

 

특시 상대에 첸이 있으면 이걸 무조건 찍어줍시다.

술마실때 E로 긁어주면 술이 취소됩니다.

 

다만 사용할 땐 연습이 많이 필요한 스킬...

잘못쓰면 방생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다만 위에도 썼지만 E는 은근 사거리가 깁니다.

내 평타는 안닿게 아슬아슬하게 도망치는 적이라면 거의 확정으로 당겨오는 게 가능합니다.

 

그밖에도 용병캠프 먹을 때 애들을 흩뜨려서 아군 스킬이 빗나가게 만들 수도 있으니

사용에 늘 주의합시다.

 

  13레벨 - 천사의 힘 (E)

E긁은 후 첫평타 대미지가 올라갑니다만...

한 번도 안찍어봐서 돌격병에도 적용되는지는...

만약 돌격병 몰려있는 가운데 E긁어서 마리당 25퍼 평타 댐 증가면

꽤 순간딜링이 늘어날 것 같군요.

 

나중에 연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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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렙.

  16레벨 - 정의의 칼날 (Q)

'5초이내'란 조건이 없었다면......하는 아쉬움이..

5초동안 3번 평타 치려면 정말 한대도 안놓치고 다 쳐야합니다..

 

  16레벨 - 신성한 땅 (Q)

밀어내는 CC가 되지만... 잘안쓰게 되더군요.

밀리는 방향이 마음대로 컨트롤이 안돼서.....

 

  16레벨 - 구원 (W)

4명 다 감싸면

보호막이 2배가 되....긴 되는데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티리엘의 W는

태사다르같이 좋은 실드스킬이 아닙니다...

돌격병은 적용안되니 라인용으로 쓰기도 애매해서...

 

 

  16레벨 - 피에는 피

16레벨은 정말 이거 하나가 너무 넘사벽이라

다른 스킬들이 사장되는 느낌입니다.

 

보통 16렙에 이걸 찍고나면

 

상대 원거리 암살자에게 핑 충분히 찍고서

 

->R

->평 평 E

->E위로 따라가면서 평타

->W켜는데, 13렙에 위풍당당 찍었으면

보통 적 영웅은 나를 때리고 슬로우가 걸립니다.

따라가면서 때리면 회피기를 쓰게 됩니다.

->회피기 빠지는 걸 보고 Q로 따라붙습니다.

->따라가면서 다시 평타

어떻게든 도망가려던 걸

피에는 피로 슬로우 걸고 평타

->쿨 돌아오는 E로 마무리.

 

이정도면 몸약한 영웅은 어지간해서는 원콤킬이 납니다.

(물론 팀렙이 동등이상이란 가정하에)

 

다만 여기서 R,E넣은 시점에서 내가 못잡겠다 싶으면

무리하지 말고 Q로 도망쳐나오시길....

 

의외로 이거로 한방에 잡아먹을 영웅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상대팀에 힐러가 있다면 더더욱.

 

보통 잡아먹기 좋은 애들은

노바/악사/일리단/폴스타트/그밖에 대부분의 전문가/지원가 영웅들

 

하지만 E안빠진 레이너, 오딘 안빠진 타이커스, R안빠진 태사다르 등은 조심.

물러 들어갔다가 녹을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Q로 도망쳐나오시길....(2)

 

 

활용도가 여러모로 좋은데,

상대체력 기준으로 내 피 회복량도 결정되기 때문에,

 

메인탱을 서는 경우에도 이걸 찍게 됩니다.

이때는 회복증폭과 함께

상대 메인탱커에게 피피를 박아서 순간 자힐용으로 씁니다.

 

딜링용으로도 좋고, 메인탱용으로도 좋고....

너무 활용도가 높아서 다른 스킬을 다 사장시키는 몹쓸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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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렙

 

  20레벨 - 폭풍의 재림

 

후반가면 기본 리스폰시간이 1분을 넘어가기때문에..

그걸 5초로 줄여주는 이 특성은 너무 좋습니다.

 

정말..

 

궁강화고 뭐고 다 버리고

정신차려보면 여기에 손이 가게 되더군요.

 

쿨 돌 때는 몸 사리고

쿨 끝나면 과감한 돌격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밸런스 논쟁에서 정말 앞으로도 빠지지 않을 것 같은 특성입니다.

 

  20레벨 - 폭풍의 분노

이건 없는 특성입니다.

명심하세요

 

이건 블리자드에서 게임에 대한 집중력을 잃지 말고

특성 찍을 때 정신차리라고 만들어놓은 함정버튼입니다.

 

  20레벨 - 정의의 천사 (R)

 

가ㅡㅡㅡㅡㅡ끔 찍습니다.

 

게임이 정말 압도적이어서 우리가 항상 2렙정도는 앞설 때??

우리팀 메인탱이나 힐러들이 엄청 잘해서

내가 20렙 찍도록 정말 3데스도 안했을 때?

 

정말 죽지 않겠다 싶으면 가끔 찍습니다.

그래도 정말 23렙이상부터는 삐끗해서 한타 1번 지면 그대로 겜 터지기 때문에

불안해서 재림 찍게되면서 버려지는 특성...

 

정말 유리하고 내가 죽을 래야 죽기 힘들다 싶으면 물론 찍었을 때 좋습니다.

 

  20레벨 - 신성한 투기장 (R)

스킬 자체는 정말 좋지만...

솔큐 돌리는 상황에선 정말 못써먹습니다 축성은..ㅠㅠ

 

프로급경기에선 보이지 않을까 기대해보는 스킬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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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 운용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1.티리엘은 메인탱을 서기엔 몸이 약하다.

그렇다고 탱을 못서는 건 아니지만,

다른 영웅들처럼 다 맞고 버티는 식의 탱킹이 아닌

QE로 계속 치고 빠지고를 반복하는 탱킹 스타일.

 

2.딜특 잘 찍어서 상대 후열 영웅들을 물어잡는 플레이가

위주가 된다.

 

3.마나관리가 필수.

스킬 막 날리다간 마나부족에 허덕이게 되는 영웅.

라인정리는 정말 급한상황이 아니면 평타위주로

 

4.스킬콤보에서 Q는 최대한 뒤로 미뤄두자. 다른 스킬 넣어보고

확실히 잡겠다 싶은 경우만 Q를 추격용으로 쓸 것.

그외엔 일단 스킬 쓰고 Q로 빠진뒤

다시 상황보고 E쓰면서 진입ㅡ같은 플레이로...

 

 

마스터스킨 2번 컬러 눌러보시고

여러분도 티리엘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