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디아블로 영웅을 조금 사용해봤는데요 마음에 드는 운영법및 스킬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일단 디아블로란 영웅을 선택하면 사람들에게 많이 욕을 먹는데요. 이유가 낮은 근접데미지 + 탱킹능력부족 + 생존기부족 때문일겁니다. 디아블로의 소녀딜은 잘 알려진 부분이구요 탱킹능력은 높은 체력에 대한 신뢰와 스킬 Q 때문입니다. 적 한가운데 들어가면 아눕처럼 광역 스킬이 있지 않은이상 끔살이죠.


[운영법]

1. 대치상태 : 일단 적과 마주하게 되면 1:1 or N:N 에서 무조건   입니다. 내가 유리할때까지 왠만하면 붙지마세요. (5:5일때도 붙지 마세요. 녹습니다.) 발라한테는 근접으로 이길수 있을까요? 당연하겠지만 상대 원거리 영웅은 거리를 계속 두려고 합니다. 몇대 때려보지도 못하고 사망할 것입니다.

디아블로는 생존기가 빈약합니다. 아차하는 순간에 죽으므로 항상 화염 발구르기 스킬을 이용한 포킹위주로 적과 대치 합니다. 적과 교전중에는 쿨마다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화염 발구르기는 피하기 쉬운 스킬중하나입니다. 무빙을 하면서 사용하여 피할 타이밍을 놓치게 만들면  좋습니다. 특히 레벨16 이후 돌아오는 불길이 되었을때 무빙을 하면 뻗을때와 돌아올때 불길 경로가 달라지므로 더더욱 피하기 어렵게 됩니다.

2. 아군보호 : 그리고 만약 적 근접이 우리 원거리 영웅을 물려고 할때    을 사용해서 지켜주도록 합니다. 디아블로는 생긴것과 달리 딜러를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 탱커입니다.

3. 적스킬 차단 : 각종 채널링 스킬을 적 영웅이 사용하면    을 이용하여 끊어주도록 합니다. 이 스킬은 한타의 시작을 위한 스킬이 아닙니다. 적 여러명을 스턴시킬수도 없고 팅겨낼수도 없고 심지어 타겟만 저 멀리 날라갑니다. 그외 좋은 사용법은 용병 점령시 쫒아내기, 사원점령시 쫒아내기 등이 있습니다.

4.압도 :   스킬은 적스킬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N:N 대치중 맨 앞에서 발라나 발라같은 영웅이 알짱거릴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암흑의 돌진처럼 타겟을 저멀리 날려버리는게 아니라 우리편쪽으로 보내는것이라 끊어먹기에는 더 좋습니다. 다만 너무무리해서 다가가지는 마세요. 일점사 당하면 디아블로는 녹습니다.

5. 기술콤보 :   +   으로 확실하게 우리편쪽으로 배달 할 수 있지만 레벨 13에서 마비의 암흑특성을 추가로 찍어두지 않은 이상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쉽게 보내기는 힘들겁니다.

6. 궁극기 :    은 매우 짧은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60초 정도일겁니다.(틀리면 어쩌지)
이 스킬은 한타중에 제대로 사용하는 쉽지 않은 스킬중 하나입니다. 일단 사용하면 모두 도망갈것이며 디아블로는 쫒아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데미지가 들어가는 틱도 엄청 느립니다. 아마도 우서 같은 CC 영웅이 있어야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을겁니다.

그러므로 아끼지 마세요. 기사단 용병같은것 혼자서 잡을때도 부담없이 사용하십시오. (같이잡을때 쓰진 않겠죠?)
경험상 공성전(?) 이랄까 타워를 두고 적과 대치한 상태에서 생각보다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스킬구성]

스킬구성은 회복과 화염구르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검은 영혼석의 기본 기능은 100개를 소모하여 빠른 부활이지만 사실 좋은 능력이 아닙니다. 머키처럼 낮은 경험치를 상대에게 주는것도 아니고 파티가 전멸했다면 혼자서 빨리 태어나봐야 할 수 있는일도 별루 없습니다. 그래서 1렙과 7렙을 통해서 체력회복에 초점을 맞추려 합니다. 검은 영혼석 하나당 0.1의 회복능력을 얻을수 있으므로 항상 5~15의 체력 회복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무라딘에 비해 낮은 회복 능력이지만 전투중에도 지속적으로 회복됨을 감안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체력상승은 덤)

그리고 디아블로에게 약간의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해주는 레벨4 레벨16의 화염의 불길 스킬 업그레이드 입니다. 뻗어나가는 불길과 돌아오는 불길을 모두 다 맞는다면 4~500 정도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20렙기준) 특히 쿨이 매우 짧기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누더기의 W 처럼 많은 누적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레벨 :    1레벨 - 영혼 포식 (고유 능력) : 체력회복 효과를 노립니다.
4레벨 :   4레벨 - 게걸스러운 불길 (W) : 넓은 범위 데미지를 주기 위합입니다.
7레벨 :   7레벨 - 끝없는 죽음 (고유 능력) : Max를 150개로 늘려서 최소50개를 보유하도록 하기 위함.
10레벨 :   10레벨 - 번개 숨결 (R) : 쿨이 짧은 이 특성이 좋습니다. 용병을 잡든 영웅을 상대하든 부담없이.
13레벨 :   13레벨 - 기술 보호막 : 생존을 위한 부분입니다.
16레벨 :   16레벨 - 화염폭풍 (W) : 디아블로의 최고 특성입니다. 많은 데미지를 보장해줍니다.
20레벨 :   20레벨 - 폭풍 보호막  20레벨 - 폭풍의 번개  20레벨 - 지옥폭풍 (R)


많은 분들이 특성에 대해 각 레벨에서 더 좋은 특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것 같은데 이세상에서 예쁜 부위만 모아두면 추녀가 됩니다. 중요한것은 내가 이 영웅으로 어떤일을 할것인가에 대한 컨셉과 스킬과 특성들이 그것에 부합하는가 입니다.

이 특성구성은 적과 거리를 두고 항상 화염폭풍으로 상대방이 움직이도록 만들면서 아군 딜러를 보호하고 접근하는 적을 견제하는 역활입니다. 빠른부활보다 한타에 오래 참여할수 있는것이 목표입니다. 게임 끝나실때 보면 딜 순위가 1~2등을 할정도로 많은 누적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