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히어로즈 2.0 서밋 행사에 참석한 디렉터 앨런 다비리와 케이오 밀커의 2.0에 대한 Q&A 답변 입니다.

 

양이 많은 관계로 시리즈로 나누어 번역할 예정입니다. 원문의 절반 정도만 번역했음에도 원문 마지막에 보면 이 인터뷰도 절반만 공개한 것이라고 하네요.

 

 

 

질문: 히어로즈 2.0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왔나? 그리고 개발 단계는 얼마나 오래걸렸나?

 

다비리: 예, 이점은 흥미로운데 작년 한 해 동안 몇가지 큰 컨텐츠들을 출시할 때마다 커뮤니티 자체에서 "오 이거 완전 히어로즈 2.0 아니야?" 라고 말했었고 심지어 저희조차도 "이거 어썸하네!"할 정도였었죠. 여러가지를 추가했지만 저희 스스로조차 2.0이라고 확신하지 못하였고 지난 몇 년 동안 완전히 모든 변화를 이뤄낸 것도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원했던 중대한 변화점 중 일부인 진척도 보상 시스템을 완성했을 때, 저는 그 모든 것들이 저희에게 딱 분명해 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말로 '히어로즈 2.0' 이라고 브랜드화 할 우리가 원하는 순간이라고 느꼈죠. 여러분이 말했던 것처럼, 2.0을 출시하면 히어로즈를 약간 경험하고 떠난 유저들이 많이 돌아올 것이며 그들은 지난 2년동안 히어로즈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겪었는지 모를겁니다.

 

저희 히어로즈는 모든 것을 완성하고 담은 블리자드의 일반적인 패키지 게임이 아니며, 저희는 큰 확장팩 개념으로 2.0을 출시할 겁니다. 사실 출시 이전에 게임 UI를 크게 변경하였고 계속해서 좋은 것들을 도입할 것입니다. 이번 2.0 출시에서 도입되는 멋진 것들은 말할 것도 없고, 정식 서비스 이후 저희가 도입했던 모든 것들을 실제로 반영하여 이 이름(2.0)을 원했습니다.   

 

 

질문: 오랫동안 플레이 해왔던 유저들이 새로운 진척도 시스템으로 넘어가면 그들이 플레이 해왔던만큼 전리품 상자를 얻을 수 있나? 그러한 것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밀커: 예, 확실히 오랫동안 활발히 플레이 해온 모든 이들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히어로즈 2.0이 나오면 그들이 이전에 플레이 했던 경험, 시간을 기반으로 전리품 상자를 제공하여 그들에게 감사의 순간을 드릴겁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미 스킨이나 탈것 그리고 색상 해금을 소유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 입니다. 또한 골드도 보유하고 있고 다른 보상들도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다비리: 맞습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오랫동안 플레이 해왔느냐에 따라 다양한 희귀성이 포함된 전리품 상자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희귀 상자와 특급 상자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추후 발표로 기존 유저들의 보상이 더 좋아짐)

 

 

 

질문: 스킨들은 여전히 상점에서 판매될 건가? 아니면 오직 전리품 상자에서 얻거나 파편으로만 제작할 수 있나?

 

다비리: 예, 스킨들은 계속 판매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시공석으로 판매하는 추천 상품들이 제공될 것이고 이 제품들은 로테이션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상품들(스킨 탈것)은 게임에 추가되는 즉시 일정 기간동안 시공석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시공석으로 구매가 가능해 질 것입니다.

 

 

 

질문: 그렇다면 현재 판매되는 스킨 전부는 아니란 건가?

 

답변: 모든 단일 스킨들을 항상 구매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실은 새해 달의 축제나 겨울 축제와 같은 시즌 아이템 같은 것을 약간만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제한된 시간동안 어느정도만 판매를 할 것이고 다음 달이 다가오기 전까지 빠질 것입니다. 

 

 

 

질문: 새로운 영웅이 출시되면 나오는 묶음 상품이나 다른 묶음 상품들을 여전히 판매할 것인가?

 

다비리: 맞습니다, 그럴겁니다.

 

밀커: 만약 새로운 묶음 상품이 나오거나 새로운 영웅이 출시되면 추천 상품 구역에서 현재 상점에서 볼 수 있는 비슷한 것들을 여전히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또한 몇가지는 아마 시공석으로 구매할 순 없지만 전체 목록에서 항상 파편으로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원하는 것을 파편으로 제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질문: 파편은 아이템을 파괴하거나 반인첸팅(disenchanting) 같은 걸로 얻을 수 있나?

 

밀커: 저희는 그것을 조각화라고 부르지만 뭐 같은 말이네요, 하지만 아이템을 조각화해서 파편을 얻을 수 있을거고(아마 중복되는 아이템으로 얻는 것을 말하는 듯) 또한 전리품 상자에서 단일 아이템으로 주기적으로 파편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파편들을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질문: 새로운 시공석의 경우 환전률은 얼마나 되는가? 이전에는 실제 돈을 썼지만 이젠 시공석을 사용한다. 가격이 낮아졌나 아니면 진척도 시스템으로 플레이만 해도 시공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가격인가?

 

다비리: 진척도가 진행되는 동안 시공석을 얻을 수 있는 순간이 몇가지 있습니다. 처음에 레벨5를 달성하는 즉시 멋진 시공석 덩어리(1000개)를 얻게되며,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적은 양이지만 여러분이 생각하신 만큼의 시공석을 제공할 것입니다.

 

시공석을 얻는 주된 방법은 시공석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시공석을 구입하면 게임의 측면에서 사용 가능한 새로운 많은 것들이 제공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시공석을 더 큰 묶음으로 구매하면 실제 돈의 가치보다 많은 시공석을 추가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점은 우리가 예전 시스템에선 실제로 할 수 없었던 것인데, 만약 누군가 저희에게 많은 돈을 쓴다해도 그들에게 저희는 어떤 것이라도 제공할게 없었고 그래서 이젠 그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게 되었죠.

 

또다른 것은 지역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저희는 실제로 이번 기회를 통해 게임의 모든 것에 대한 가격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것들이 이전 시스템보다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중간에 깃발과 관련된 질답들은 넘어가겠습니다.

 

 

질문: 오버워치를 친구들과 플레이하면서 가장 좋아했던 것이 바로 게임이 끝나고나서 '누가 PotG에 선정될까?' 였다. 그래서 PotG와 같은 것을 추가할 생각이 있나? 물론 MVP 같은 것을 보여주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한 사람이 팀 전원을 박살내는 것을 리플레이로 다시 보고싶다.

 

다비리: 아시다시피 MVP를 처음 내놓았을때 우리도 그점에 대해 이야기 한 적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오버워치를 매우 좋아하며 PotG는 굉장합니다. 전체 게임에서 멋지고 재밌는 순간의 장면을 볼 수 있죠. 저희는 실제로 그점을 염두에 두고 접근하길 원했었고 단 한번의 특별한 순간에 누가 이 게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을까? 라고 말했죠. 그렇다고 미래에 그러한 것을 추가하지 않겠다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저는 유저들이 개별적으로 놀라운 플레이를 했던 것을 강조하고 있는 정말로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체 게임에 영향을 미친 누군가를 불러내는 MVP 같은 것으로 우리가 접근한 것은 정말로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것은 게임에서 자극을 주고 있으며 그들의 팀에서 가장 훌륭하고 탁월했던 누군가를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접근을 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고는 있지만, 언젠가 저희가 PotG를 추가한다면 모두들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이미 유튜브에서 만든 Epic Play 영상들을 시청하고 계시고, 이것은 저희가 미래에 고려해볼만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heroes.blizzplanet.com/blog/comments/heroes-of-the-storm-2-0-summit-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