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바르, 죽음의 지배자

Bolvar, The Lord of Death

 

 

설명

본래 성기사였던 볼바르는 역병과 불꽃에 의해 잠식된 육신으로 리치왕의 왕관을 받았습니다. 스컬지의 통제를 위한 희생적인 모습을 마지막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그가 홀연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제로스의 새로운 격동을 암시하면서.

 

대사 

- 준비 완료

  • 리치왕은 언제나 존재해야만 한다.


- 이동

  • 마음 굳게 먹어라. / 내 운명은 내가 선택하리라. / 가겠다. / 죽음의 기운이 느껴진다. / 흐음. / 좋다. / 진군하라. / 어둠이 더욱 강해진다.
  • 무엇이 우릴 가로막겠느냐. / 내 마지막 의무를 다하리라. / 어두운 운명이 찾아오리라.


- 공격

  • 운명을 거역할 순 없다. / 죽음을 맞이해라. / 내 결의를 꺾을 순 없다. / 네가 앗은 목숨의 값을 치루게 해주지. / 죄악의 대가를 치뤄라! / 내 안의 불길이 타오른다.
  • 고통스럽군. 너도 이렇게 만들어주마. / 심판을 맞이해라. / 다시 악을 멸하리라. / 결착을 짓자.

  

- 특성 선택

  • 좋다. / 힘이 해방되는군. / 무엇이든지 하리라. / (신음소리).

 

-궁극기 시전

  • 흠...
  • 일어나라 영웅이여. / 네 마지막 소명을 다해라. / 네 의무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 적 처치 / 처치 기여

  • 네 운명을 받아들여라. / 죽음을 맞이하여라. / 스컬지가 또 강해지겠군. 어쩔 수 없지. / 너의 운명을 완수해라. / 자비를 보이지 않겠다. / 약자들에겐 죽음 뿐. / 아무리 강대한 자라도 시간이 흐르면 쇠퇴하는 법. / 겸허히 받아들여라. / 원하던 일은 아니었다. / 필연적인 결과일 뿐이다.
  • 아서스 처치 : 네 백성의 피가, 네 아버지의 피가 원했던 일이니라.
  • 티리온 처치 : 여길 떠나, 다시는 돌아오지 마라!
  • 성기사 처치 : 이제 난 빛을 섬기지도, 섬길수도 없는 몸이요.
  • 말티엘 처치 : 너와 난 동등한 죽음일 뿐이다.
  • 라그나로스 처치 : 너의 불꽃은 내게 통하지 않는다.
  • 알렉스트라자 처치 : 생명의 위상이시여! 이는...내가 원한 바가 아니오.
  • 실바나스 처치 : 네가 원하는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으리라.
  • 안두인 처치 : 국왕 전하. 용서해주십시오.
  • 스투코프 처치 : 너도 나랑 비슷하군.
  • 데하카 처치 : 흥미롭군. 네 몸 속에 수많은 영혼이 느껴진다.
  • 불타는 군단 영웅 처치 : 아제로스를 더럽히지 마라.
  • 언데드 처치 : 내 처지도 참 기구하군. / 너의 왕은 아직 건재하다. 허튼 짓 하지 마라.
  • 천사 처치 : 빛...이것이 내가 갈구하던 빛이란 말인가.
  • 줄 처치 : 너에게서 다른 세계의 죽음이 느껴진다.
  • 데스윙 처치 : 영원한 암흑만이 네 주변을 맴도는구나.
  • 화이트메인 처치 : 너의 광신을 영원히 끝내주겠다.
  • 죽음의 기사 처치 : 내 말을 따르지 않겠다면 죽음 뿐이다.
  • 티리엘 처치 : 괴상하게 생긴 발키르로군.

 

- 학살 저지

  • 정의는 실현되었다. 이런 방식이라 할지라도.

 


- 치유 받음 / 낮은 생명력에서 치유 받음

  • 고맙다. / 훌륭한 치유로군. / 정말 잘했다.
  • 상당한 실력의 치유사로군.


- 구출 받음

  • 내 운명을 완수하기전엔 죽지 않으리라.


- 교전 패배 / 부활

  • 끝은...아니리라.
  • 내 의무를 다해야한다. / 리치 왕은 언제나 존재하리라. / 내 결의는 그 누구도 꺾지 못하리라. / 다시 시작이다. / 어두운 운명이로다...


- 복수 시작 / 복수 완료

  • 리치왕이 너를 지켜보고 있노라. / 죽음 그 자체에게 도전하느냐?
  • 너의 목숨은 이제 내 것이다.


- 전세 역전 / 교전 승리

  • (음산한 웃음)


- 적 건물 파괴

  • 진군하라.


- 반복 선택

  • 무슨 일이지?
  • 빛이 이 타락한 내면에 남아있기를. / 내 존재 자체가 고통스럽도다.
  • 내 인내심을 시험할 셈이냐? 포기해라.
  • 건드리지 마라. 나는 사악해질 예정이니까.
  • 서리한이 없으니 내 권능이 약해진건 사실이다. 이 망치도 썩 만족스럽진 않아.
  • 왕좌에 앉아서 졸고 있으면 추위에 지친 언데드들이 내 곁에 모여들곤 했지.
  • 묵시록의 기사? ...들어보니 내 죽음의 기사들이랑 닮은 점은 있군. 인정한다.
  • 난 불꽃에 내 운명을 봉인했지만, 결코 굴하지 않을 것이다. 설령 리치왕으로서의 운명이 나를 옥죄어올지라도.
  • 그래, 자네만큼은 내가 잊지 못하지. 스톰윈드의 구원자...내 현 모습은 어떤가?
  • 한 때 티리온을 죽음의 기사로 되살린다는 소문이 파다했는데. 내가 어찌 그러겠는가? 아마 다리온이랑 티리온을 헷갈려서 오보가 난거겠지.
  • 모처럼 리치왕의 갑옷 세트를 다 모았는데, 실바나스에게 투구가 부숴지다니. 그게 내 패션의 완성이었거늘. 형상변환도 불가능한건데...
  • 또 뭘 원하는건가? 자네는 시간이 넘쳐흐르나 보구만?
  • 나와라 비겁한 녀석! 찌르지만 말고 나와서 내 심판을 받아라!

 

 

- 영웅 상호작용

  • 우호적 영웅 : 어두운 운명이 우리 눈 앞에 있지만, 그에 굴종하지 않으리라. / 내가 앞장서지. / 이런 나와도 기꺼이 함께 싸우겠다면. / 저들은 나처럼 고통받을 것이다. / 함께 승리를 쟁취하자. / 너와 함께 있으니 그 누구도 두렵지 않군.
  • 적대적 영웅 : 너에게는 마음 놓고 리치왕의 권능을 쓸 수 있겠군. / 내게 명예 따윈 남아있지 않지만, 네놈 또한 그래 보이는군. / 그래, 할 말은 그게 다인가? / 입 닫아라. / 너의 존재 자체가 내게 고통스럽구나. / 어리석기 짝이 없구나. / 네 영혼을 봉인시켜버릴 것이다. 반드시.
  • 아서스 : 너에게 그 왕관은 과분하다. / 리치 왕은 언제나 존재해야만 하지만...두 명이 있을 필요는 없지.
  • 티리온 : 티리온, 그대요? (볼바르! 세상에!) / (친구여. 이제 그대 혼자서...그 과중한 임무를 짊어질 필요는 없네.) 이 의무는 온전히 나의 것이오, 티리온. 세월이 얼마나 지났든지 말이오.
  • 안두인 : 스톰윈드를...위하여. / 그 믿음을 배반하지 않을 것이오.
  • 언데드 영웅 : 너희 저주받은 자들은 나에겐 영원한 굴레일 뿐이다. / 너희를 영원히 감시할 것이다. 내 눈을 피할거라 생각 말도록.
  • 실바나스 : 네 힘에 대한 갈망이..너를 옥죄는 감옥이 될 것이다.
  • 말가니스 : 공포의 군주...허튼 수작은 부리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암흑 티탄께서 날 너에게 보내셨나보군. 내가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 (불타는 군단에 복종해라.) 절대로.
  • 메피스토 : 악마야. 너의 유혹과 거짓은 이 땅에 뿌리내릴 수 없다. (어리석은 정의에 사로잡힌 동맹이 또 있다니.) / (너의 본성을 내비춰라. 네 속에 잠재된 증오를 이끌어내라.) 그럼 그것을 먼저 네놈에게 보여주겠다.
  • 말티엘 : 그래, 네가 죽음 그 자체라 이 말인가?
  • 알렉스트라자 : 위상이시여. 그대에게서 생명을 구한 이후 처음이군요.
  • 일리단 : 네가 여기 있으면 살게라스의 감시는 누가 맡는거지?
  • 켈투자드 : (왕관을 잃은 찬탈자는 초라하기 그지없군.) 너희 스컬지의 운명처럼 말인가?
  • 스투코프 : 그대와 난 따지고 보면 같은 신세지. 우리는 산자의 세계에선 평안하지 못할걸세. (지금 그 모습이 자네의 선택이란 점만 다르군.) /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나?) 물론이다.
  • 머키 : 멀록이라. / 역겨운 울음소리군.

 

 

 


유형

근접 암살자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20레벨 능력치

생명력

1970 (+4%)

4302

생명력 재생량

3.82 (+4%)

8.0

마나

500(+10)

690

마나 재생량

3 (+0.098)

4.86

공격력

135 (+4%)

285

공격 사거리

1.5

1.5

공격 속도

1.00 1.00

이동 속도

4.4

4.4

- 기술로 자신을 치유하고 강력한 군중제어기를 지닌 근접 암살자 영웅입니다.

- 냉죽, 혈죽, 부죽의 특성을 하나씩 지니고 있으며, 시네마틱에서 스킬셋을 좀 참고했습니다.

- 리치왕의 투구가 박살난 직후의 모습입니다.

 

 

고유 능력 : 죽음의 서약 (Death Pact)

적에게 입힌 기술 피해량의 1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두 배를 회복합니다. 영웅을 기절시키면 추가로 216(+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기술 피해로 회복할 뿐만 아니라 기절시키면 추가 회복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볼바르는 기절기가 많지만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신중히 기술을 조준해야합니다.

 

Q : 죽음의 일격 (Death Strike)

대상 지점으로 도약하며 해머를 내리찍어 범위 내 모든 적에게 169(+4%)의 피해를 줍니다. 범위의 끝부분에 적중한 적은 30%의 추가 피해를 받고 0.5초 동안 기절합니다.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동작은 대략 이렇습니다. 도약해서 쓰는 공격기술로 임페Q처럼 이동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범위는 도살자의 Q처럼 일직선 방향이며 해머가 닿는 부분이 범위 끝부분으로 적중한 적을 기절시킵니다.

 

W : 빙하 진군 (Glacial Advance)

대상 지점에 0.75초 후, 얼음 쐐기를 꽂아 143(+4%)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얼음 쐐기는 1.5초 후에 폭발하여 주위 적에게 253(+4%)의 피해를 줍니다.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원거리 견제능력입니다. 뒤에 서술할 E와 연계해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E : 죽음의 손아귀 (Death Grip)

죽음의 손아귀를 뻗어 대상을 붙잡아 5초 동안 초당 87(+4%)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시간이 다하기전에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대상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오지만 손아귀에서 풀려나 더 이상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레오릭의 W처럼 영웅에게만 적중하는 손아귀를 뻗습니다. 5초 동안 피해를 주며 지속시간 안에 기술을 다시 쓰면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한 번 연결되면 범위를 벗어나거나 5초가 지나거나 정화로 제거하지 않는 이상 풀리지 않습니다.

W랑 연계해서 쓸 수 있는데 E를 맞춘 후 지속시간이 되기 전에 W를 자신 앞에 설정해두고, E로 끌어당기면 맞출 수 있습니다.

 

 

특성


1단계: 레벨 1

심장 강타 (Heart Strike)

능력 강화 (Q)

끝 부분에 적중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60%로 증가합니다.

몰아치는 한기 (Chill Streak)

능력 강화 (W)

빙하 진군의 폭발 범위가 25% 증가하고 피해를 받은 적들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섬뜩한 죽음 (Death's Reach)

능력 강화 (E)

!퀘스트: 죽음의 손아귀를 20회 적중시켜야 합니다.

!보상: 죽음의 손아귀의 사거리가 25% 증가합니다. 초당 죽음의 손아귀의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섬뜩한 죽음은 죽손의 사거리를 늘려주는 퀘특입니다. 죽음의 손아귀가 적중하면 초당 다음 피해량이 5%씩 증가합니다.

 

 

 

2단계 : 레벨 4

음산한 의지 (Grim Perseverance)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하고 3초 내에 가하는 다음 일반 공격이 기술 피해로 바뀌고 2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퍼지는 부패 (Infected Corruption)

지속 효과

3번째 일반 공격이 대상과 주위 적에게 3초에 걸쳐 189(+4%)의 기술 피해를 줍니다.

혹한의 일격 (Frost Strike)

지속 효과

기절한 대상에게 일반 공격을 가하면 2.5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 증가하고 일반 공격이 기술 피해를 줍니다.

- 4렙 특성들은 일반 공격을 조건부로 기술 피해로 바꾸거나 추가 피해를 주게하여 피흡을 할 수 있게 만듭니다.

 

 

3단계 : 레벨 7

얼어붙은 심장 (Frozen Heart)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영웅을 기절시킬 때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영웅을 기절시키면 3초 동안 이동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피의 보호막 (Bloody Shield)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스스로를 치유할 때마다 치유량의 20%만큼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보호막은 8초 동안 지속됩니다.

끝없는 갈망 (Unending Thirsty)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합니다. 궁극 기술을 사용하면 4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

- 7레벨 특성은 추가적인 치유량을 부여해서 유지력을 더욱 증폭시킵니다. 

 

 

 

 

4단계 : 레벨 10 (궁극기)

 

R : 고립무원 (Stuck)

0.5초 뒤, 범위 내에 안개를 불러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적 영웅과 자신을 전장과는 별개의 공간으로 격리시킵니다. 7초 동안 지속됩니다. 둘 중 한 명이 죽거나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남아있는 영웅은 본래의 자리로 돌아옵니다.


마나 120                                      

재사용 대기시간 115초

 

"흠..." 

 

- 모티브는 시네마틱의 위 장면들 + 모데카이저 진실의 방입니다. 범위는 지름 22의 공간으로 해머 상사 공성모드 사거리랑 동일한 범위의 공간으로 이동됩니다. 모데카이저궁과는 다르게 아예 장애물도 없는 별개의 공간에 갇히게 된다는 점이 틀립니다. 시전시에 첫번째 움짤처럼 망치를 내리찍는 동작을 취합니다.

 

 

R : 소생 (Revival)

죽은 아군 영웅을 8초 동안 되살립니다. 되살아난 아군은 본래 생명력과 마나의 100%인채로 부활하지만 8초 뒤에 무조건 죽음을 맞이합니다. 소생의 지속시간 동안 대상 아군의 부활 대기시간은 정지됩니다. 되살아난 아군이 지속시간 전에 사망하면 절반의 경험치를 줍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일어나라. 영웅이여."

"너의 의무는 끝나지 않았다."

"수호자여, 마지막 소명을 다하라."

 

 

- 아우리엘 부활과 다르게 즉발시전이지만 8초 후에 다시 죽습니다. 되살아난 영웅은 아바투르 최종진화물과 비슷한 감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8초가 되기전 죽어도 경험치는 절반만 줍니다. 8초가 될 때 수방을 쓰던 천보를 쓰던 메디브 보호를 쓰던 무조건 사망합니다.

 

 

 

5단계 : 레벨 13

타락한 일격 (Corrupted Strike)

능력 강화 (Q)

죽음의 일격에 기절한 적이 4초 동안 받는 치유량이 35% 감소합니다.

죽음의 한기 (Deathchill)

능력 강화 (W)

빙하 진군의 폭발에 피해를 받은 적의 공격 속도가 4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망자의 움켜쥠 (Grip of the Dead)

능력 강화 (E)

죽음의 손아귀가 대상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4의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죽음의 손아귀에서 풀려난 후에도 2초 동안 지속됩니다.

- 13레벨은 디버프에 치중된 특성들입니다. 

 

 

6단계 : 레벨 16

파멸의 전조 (Habinger of Doom)

능력 강화 (Q)

죽음의 일격의 사거리가 10% 증가하고 적을 기절시키는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눈사태 (Avalanche)

능력 강화 (W)

빙하 진군의 적중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빙하 진군의 적중 피해량이 10% 증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옥죄는 손아귀 (Tightening Grasp)

능력 강화 (E)

죽음의 손아귀가 적중한 대상을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끌어당기면 이 효과는 사라집니다.

- 옥죄는 손아귀는 붙잡은 대상을 침묵시켜 탈출기가 있는 영웅이 범위 밖을 벗어나는것을 잠시동안 봉쇄합니다. 

 

 

 

7단계 : 레벨 20

영혼 구속 (Soul Arrest)

능력 강화 (R)

고립무원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해당 공간에서 적을 처치시 대상의 부활 대기시간이 20% 증가합니다.

죽음의 부름 (Death Call)

능력 강화 (R)

소생한 영웅이 살아있는 동안 더 이상 부활 대기시간이 멈추지 않고 500% 빠르게 감소합니다.

죽음의 의식 (Death Ritual)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죽음의 서약의 회복량이 기술 피해의 25%로 증가합니다.

망자의 갑주 (Armor of Deadman)

능력 강화 (고유 능력)

고유 능력을 사용하면 잃은 생명력의 50%만큼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잃은 생명력이 10% 이하일 때 지속시간이 0.5초이며, 이후 잃은 생명력 10%마다 지속시간이 1초씩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내에 보호막이 파괴되면 남은 지속시간 동안에 공격력이 6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망자의 갑주는 잃은 생명력에 따라 보호막이 생성되며 잃은 생명력이 많을수록 지속시간이 증가하는데 잃은 생명력 10% 이하면 0.5초, 10%마다 1초씩 증가해 최대 9초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보호막이 파괴되면 공격력이 증가되는 특성으로 마지막 한방을 노릴때 유용합니다.

 


ps. 어둠땅 공개 이후 리치왕 버전의 볼바르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소원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