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png 나스리아 첫 정규전 메타 리포트 #45
(8월 3일 나스리아 성채 살인사건 출시 후 전설 1000등권 HSReplay 매치업, 총 72,580 게임)


메타 짚어보기

오매불망하던 새 확장팩 나스리아 성채 살인사건이 출시됐다. 출시 직후 임프 흑마가 무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오더니 이에 대 항해 법사, 술사가 등장했고 그 둘을 잡아 먹기 위해서 드루가, 그리고 드루를 잡아 먹기 위해 다시 흑마와 새로 냥꾼이 등장했다.


 그 외로는 도박 중독자들은 도적을 찾았고, 소수의 사제 매니아는 나가 사제를, 그리고 전사, 악사, 기사는 전멸했다.

아직 확팩이 나온지 채 일주일도 되지 않았지만 벌써 티어는 어느정도 윤곽이 잡히고 있다.

술사 1등에 흑-냥까지 포함해서 1티어, 법-드-사가 2티어, 전-악-기가 티어밖 쓰레기들, 

마지막으로 번외로 랜덤티어인 도적까지.

 덱들간의 파워 차이가 뚜렷한 지라 벌써라고 할 수 있겠지만 패치가 필요해보인다. 쎈 덱은 너무 쎄고 약한 덱은 너무 약하다. 나스리아가 스톰윈드의 재림이 되지 않으려면 블리자드의 섬세한 손길이 필요하다. 

가도항에서 훌륭하게 패치를 해낸 제작진을 다시 믿는다.




직업 티어


image.png 나스리아 첫 정규전 메타 리포트 #45

 적어도 지금은 확실하게 주술사가 메타의 왕이다. 흑냥과 같은 1티어로 묶이긴 하지만 온갖 유연한 플랜으로 상대를 꽁꽁 틀어막는 주술사는 1티어 중에서도 격이 다르다고 표현할 만하다.

주술사가 똑똑하게 쎄다면 흑마법사와 사냥꾼은 무식하게 쎄다. 플랜은 단순한 원플랜이지만 잘 풀린 흑냥은 알고도 못 막는다.


 사기치는 드루이드는 여전히 쎄지만 어그로 상대로는 뼈도 못 추리며, 막상 술사도 잘 잡지 못한다.때문에 1티어가 아닌 2티어.

흑마의 대항마로 떠오른 마법사였지만 막상 흑마를 엄청 잘 막지도 못하고, 다른 덱 상대론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티어가 더 떨어질 수 있다.

 낮은 점유율 속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사제가 2티어의 말석을 차지했다. 사실 성능만 본다면 마법사보다 좋다고 할 수 있기에 점유율만 어느정도 올라온다면 다음주에 마법사를 제칠 가능성이 높다. 

 

 점유율은 매우 낮지만 소수의 마니아가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는 성기사다. 그래봤자 3티어지만 적어도 랭커 덱이 나온다는 측면에선 악사나 전사와는 급이 다르다.


 악마사냥꾼이나 전사 모두 처참한 점유율과 승률을 보여주며 티어밖으로 밀려났다. 그 중 그나마 서열을 가려보자면 악사가 조금 더 위. 악사는 그래도 보이긴 한다. 전사는 아예 전멸. 


 도적은 단순 성적으로 보면 마찬가지로 3티어에서 권외지만 소수의 랭커들이 성적을 내고 있기에 예외로 분류했다. 가도항 멧돼지 사제 포지션이다. 성적은 처참한데 숙련자들은 또 성적을 내는 그런 직업이다.




직업 별 동향


마법사

 초반 임프 흑마의 범람을 막기 위한 방파제로 선택된 해골 마법사다. 하지만 마치 가도항 악사 대항마였던 전사마냥 생각보다 흑마는 잘 못 잡으면서 다른 덱한테 너무 불리해서 점차 줄어드는 중이다. 지금 메타에서 던은 너무 정직하고 느린 카드다.


 확팩 초반이라 덱리스트가 혼란한 와중에 HSReplay도 반쯤 맛이 간 느낌이라 -대세 리스트에 브란이 없고, 점유율 1.54%짜리 기타 마법사가 존재하고, 영능 마법사가 또 따로 존재한다.- d0nkey에서 긁어온 랭커 둘의 리스트를 소개하겠다.


 첫번째는 Theo의 레나탈을 채용한 리스트다. 8일 이 덱으로 52등(18승 8패)을 달성했다. 데나, 켈투, 모드레쉬를 모두 채용하며, 특이하게도 기원사와 앵무, 대마룬을 채용했다.


 두번째는 chaeoon의 레나탈을 채용하지 않은 리스트다. 7일 이 덱으로 38등(28승 18패)을 달성했다. 데나트리우스는 채용하지 않는다.

 

 Theo

 AAECAf0EDNjsA53uA6CKBOWwBOnQBJjUBLjZBKneBLrkBJfvBL7wBL/wBA7U6gPS7APT7APW7AOSgQSTgQSfkgShkgT8ngT7ogTx0wTb3gT67ASEkwUA


 chaeoon

 AAECAf0EBtjsA53uA6CKBOWwBKneBLrkBAzU6gPT7APW7AOn9wOu9wOogQSfkgShkgT8ngTb3gT67ASEkwUA



 상기했다시피 기타 마법사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덱이 점유율 1.54%나 차지하고 있다. 암만 생각해도 해골법사 분류하다가 오류난거 같다.



 비밀 마법사는 예상대로 승률 44%로 침몰했다.



 빅 주문 마법사는 예상 외로 승률 51%로 생각보다 괜찮다.


 Daisr가 8일 4등(49승 28패)를 달성한 리스트다. 기존 덱에서 보물 경비병과 난사하는 비전술사가 하나 씩 빠지고 장소가 두 장 추가됐다.


 Daisr

 AAECAf0ECNjsA53uA6CKBP+iBMeyBI21BIe3BJjUBAv36APT7APO+QOSgQSTgQShkgT7ogT6rASZsATquQSEkwUA



 마찬가지로 영능 마법사가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따로 분류됐다. 물론 해골빌드를 아예 안 쓰는 영능 법사가 존재는 하겠지만 적어도 잭팟 도적과 함선 도적이 차이보단 적을 텐데.




흑마법사

 확팩 초반에 폭주한 임프 흑마법사다. 해골 법사나 술사 같은 대항마가 뒤이어 떠오르면서 폭발적인 기세는 조금 주춤했다. 조금. 여전히 이 덱은 장소만 잘 잡히면 상대 명치를 뚫어버릴 힘이 있으며, 이는 둥근 매치업이 증명하고 있다. 다만, 지금의 통계는 확팩 초반의 거품이 껴 있을 가능성이 있기에 제대로 된 승률은 다음주가 돼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52%는 넘길거 같지만.


 기본적으로는 담백하게 임프 카드만 욱여넣은 리스트가 대세다. 거기서 좀 더 고점이 높은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임프 몇장을 빼고 투척꾼과 바다거인을 넣으면 된다.


 기본

 AAECAf0GAseyBJvkBA707QP9+gP/+gOB+wPFgASpkQSEoATmoAT50wT60wT/2QSA2gSB2gSr6gQA

 

 바다거인

 AAECAf0GAo21BJvkBA7X7QP9+gP/+gPEgATFgASEoATmoAT50wT60wSi1AT/2QSA2gSB2gSr6gQA



 임프 빌드가 너무 사기라 기뢰 흑마법사도 임프를 갖다 쓰고 있다. 테오타르, 사냥꾼, 천체 등 메타에는 기뢰를 힘들게하는 지뢰들이 넘쳐나지만 지금까지의 성적은 기뢰치곤 매우 준수하다.


 PocketTrain이 4일 이 리스트로 전설 1등을 달성했다.

 

 PocketTrain

 AAECAf0GBvLtA7CRBPGRBJegBOagBNu5BAzX7QO98QPA+QPG+QOC+wOD+wPFgASPnwSxnwTnoASIsAT/2QQA



 임프를 섞은 저주 흑마법사가 통계에 제대로 잡히지 못하고 기타 흑마법사로 분류됐다. 일단 드루는 잘 잡는다. 드루는.


 4일 七星敎가 이 리스트로 18등을 달성했다.


 七星敎

 AAECAf0GCPvoA/LtA/36A//6A7CRBOa9BJvkBIfqBAvFgASEoATmoATcvQTivQT50wT60wT/2QSA2gSB2gSr6gQA


 

 임프를 쓰지 않는 저주 흑마법사가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여전히 통계에 잡힌다. 승률 46%다. 하지마라.




드루이드

 램프 드루이드가 데나트리우스와 함께 다시 날아올랐다. 임프 흑마만 아니였다면(임프 흑마 제외 전체 승률 52%) 메타의 왕을 노렸을 정도로. 대부분 덱 상대로 약간 불리하긴 하지만 다 있으면 다 이길 수 있다. 흑마만 빼고 말이다.


 오닉시아를 쓰지 않는 리스트가 점유율이 좀 더 높지만 오닉시아를 쓰는 쪽이 좀 더 밸런스가 좋다. 비록 얼음이빨 광산 점령으로 데나트리우스를 확정 서치를 못하더라도 말이다.


 오닉시아X

 AAECAZICBomLBOnQBJjUBO/eBJfvBL7wBBGsgASvgASwgASJnwSunwTanwSwpQTPrAT2vQT/vQTwvwSuwASB1ASy3QTW3gTB3wTg7QQA


 오닉시아

 AAECAZICCImLBKWtBOnQBJjUBLjZBO/eBJfvBL7wBBCB9wOsgASvgASwgASJnwSunwTanwSwpQTPrAT2vQT/vQSuwATW3gTB3wTg7QTaoQUA



 램프 드루이드가 부상하는 것을 보면서 눈치 빠른 자들은 다시금 천체 드루이드를 꺼내들고 있다. 마찬가지로 임프 흑마를 제외하면 전체 승률이 54.8%에 달할 정도로 강력하다. 지금은 램프 드루가 좀 더 많지만 조만간 천체가 역전할 거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둘다 임프한테 줘털리지만 후반 덱은 천체가 훨씬 더 잘 잡기 때문.


 maxiebon1234가 6일 이 덱으로 전설 1등을 달성했다. 밤그늘 꽃망울을 사용하는 것이 특이점. 본인이 말하기를 저랭크에서는 넵튤론을 임프 흑마 상대로 좋은 난사하는 비전 술사로 바꿀 수 있다고 했다.


 maxiebon1234

 AAECAZICDOTuA7CKBLWKBImLBKWtBISwBI21BL/OBOnQBJjUBO/eBJfvBA7A7AOsgASvgASwgASJnwSunwTanwTPrAT/vQSuwAT63QTB3wTg7QTaoQUA



 죽음의 메아리 드루이드도 실험되고 있지만 미라클과 해골 법사만 잘 잡을 뿐이다. 야수 드루이드도 램프 드루나 미라클 도적만 잘 잡을 뿐이고. 프레스톨 드루이드도 빠른 메타 속에서 멸종했다. 이젠 6턴에 프레스톨을 낼 여유가 없다.




사냥꾼

 수많은 사람들의 예상 외로 야생씨앗과 부수적인 피해는 매우 좋은 카드였고 이에 명치 사냥꾼이 흑마에 뒤이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사슴과 함께라면 그 어떤 덱 상대로도 무섭지 않다. 


 초반에 알티모르 등이 실험됐지만 DenimBlue7이 4일 야생씨앗+부수적인 피해라는 리스트를 정립하며 9등을 달성했으며 McBanterFace가 5일 좀 더 다듬은 리스트로 1등을 달성하면서 어느정도 리스트 정립을 끝맞췄다. 쌍궁+부수적인 피해는 폭딜이 가능하며, 아라론은 이 덱의 최고의 카드 중 하나다.


 McBanterFace

 AAECAR8E5e8DhskE0+QE+ZIFDff4A8X7A8OABLugBOGkBJ2wBIiyBOG1BIHJBL/TBMzkBNDkBNTkBAA=



 퀘스트 사냥꾼도 승률 54%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해골법사 미라클 도적 같은 약한 덱을 잡아 먹은 승률이라 어느 정도 거품이 꼈다. 나쁜 덱은 아니지만 지금으로서는 명치 사냥꾼보단 나빠 보인다. 그리고 천체가 더 늘어날 것을 생각하면 전망도 그리 밝지 않은 편.


 퀘스트 사냥꾼에도 야생씨앗은 매우 좋은 카드로 판명났다. 참호를 쓰는 리스트가 여전히 대세지만 琪哥는 참호를 빼고 아라론을 넣은 리스트로 5일 1등을 달성했다.


 참호

 AAECAR8E5e8D/fgD25EEl+8EEtzqA9vtA/f4A6iBBKmNBKuNBKmfBKqfBOOfBOSfBLugBL+sBJmtBJ2wBMHTBIzUBNDkBNTkBAA=


 琪哥

 AAECAR8I5e8D/fgD25EEwbkEgckEhskE0+QEl+8EENzqA9vtA/f4A6mfBKqfBOOfBLugBL+sBJ2wBITJBMDTBMHTBIzUBMzkBNDkBNTkBAA=



 야수 사냥꾼도 역시 물 밑에서 여전히 국밥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명치 사냥꾼과 비슷한 매치업인 와중에 주술사 상대로는 더 나쁜 편이라 지금으로서는 명치 사냥꾼의 하위호환으로 보인다.


 

 심해 밑 바닥엔 기타 사냥꾼이 있다. 대체 무슨 덱일까.




주술사

 컨트롤 멀록 주술사는 데나트리우스를 얻으며 완전체로 거듭났다. 모든 플랜을 대처할 수 있으면서 기본적인 밸류도 좋으면서 사기도 잘 치는 덱이다. 명실상부한 현 메타의 왕이며 패치가 아니라면 그 자리에서 내려올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주술사는 신이야!


 Habugabu가 6일 정립한 리스트는 곧바로 대세가 됐으며 Habugabu는 6일 2등, 7일 1등으로 증명했다. 덱엔 특이하게도 자갈발 동굴이 빠졌는데 자갈발을 넣고 싶다면 원시 던전 탐험가를 빼고 넣으면 된다. 멀록 홈즈는 생각보다 쓰기 쉬우며, 상대 덱 정찰과 밸류, 핸드 수급까지 가능한 만능 카드로 판명났다.

 

 Habugabu

 AAECAaoIDKjuA6bvA4b6A6SBBMORBOm2BOnQBJjUBLjZBJfvBL7wBL/wBA7j7gPG+QPTgAS5kQSVkgTVsgTgtQSywQTFzgTGzgS12QS22QTg7QS88AQA



 진화 주술사도 마찬가지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 추세라면 컨트롤 멀록 주술사에게 흡수당할 일이 머지 않았다.


 Rami94가 이 리스트로 6일 9등을 달성했다.

 

 Raimi94

 AAECAaoIBsORBOm2BL/OBLbZBLnZBPLdBAzj9gPG+QP5kQTckgTblATgtQTGzgSF1ASH1ASv2QS12QTL7QQA



 정체 모를 기타 주술사가 역시 존재하며, 토템 주술사는 승률 40%로 멸망했다.




도적

 수많은 도박중독자들이 한 덱을 즐기고 있으니 바로 그 이름은 미라클 도적이다. 한턴에 스무장 넘는 카드를 쓰면서 상대를 박살내는 쾌감은 너무나도 짜릿하지만, 그 대신에 스톰윈드 D6 흑마 급으로 매우 어려우면서 전반적인 성능은 아직은 멧돼지 사제보다 구리다. 분명 성적은 폐급 그 자체지만 몇몇 랭커들이 이 덱으로 성과를 내고 있으니 당분간은 지켜봐야 될 것이다. 지켜만 보자. 하지는 말고. 섣부르게 이거하면 당신의 등수/등급은 골로간다. 경험담이다.


 에드윈을 쓰는 리스트가 그나마 조금 더 안정적이다. 하지만 고점은 확실히 가젯잔쪽이 더 높으며 이는 Surrender가 7일 4등을 달성하면서 증명했다.


 에드윈

 AAECAaIHBKrrA+2ABPuKBPbdBA3+7gPT8wOh9APr9gO9gAT3nwT8pQT5rAS3swSJ0gTj0wT13QTBgwUA


 Surrender

 AAECAaIHAvuKBPbdBA6q6wP+7gPT8wPr9gO9gASRnwT3nwSgoAT8pQS3swSJ0gTj0wT13QTBgwUA



 잭팟 도적은 이젠 미라클 도적에 비해 뽕맛도 밀리는 주제에 승률도 별로인 퇴물이다. 가도항 말기 같은 매우 약하고 느린 메타가 아니면 역시 잭팟 같은 카드는 살아남기 힘든 것으로 보인다.


 다만, maxiebon1234는 7일 신카라고는 톱니 뼈 가시만 넣은 리스트로 1등을 달성했다. 과연 덱이 여전히 쓸만한 것인지 아니면 maxiebon1234가 사기꾼인지 두고봐야 할 듯.

 

 maxiebon1234

 AAECAaIHBqH5A/uKBJm2BNi2BNu5BIukBQyq6wP+7gO9gAT3nwS6pAT7pQTspwT5rAS3swTVtgT13QT58QQA



 기뢰 도적은 낮은 점유율 속에서 잭팟 도적보다는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이기는 덱이 해골 법사나 미라클 도적 같은 덱이라는 것이 영 그렇다. 


 다만, sinah는 신 카드가 하나도 없는 리스트로 7일 1등을 달성했다. 사실은 신카가 함정이었던 것인가?

 

 sinah

 AAECAaIHAA/16AOq6wPT8wON9AO9gASRnwT3nwT8pQT5rAT9rASIsAS3swTVtgSJ0gTj0wQA



 신카를 대거 채용한 리스트는 죽음의 메아리 도적으로 따로 분류가 됐다. 뽕맛은 오지긴 한데 성적은 기뢰보다 안 좋은 편. 그냥 기뢰 도적 하자.



 정체 모를 기타 도적이 존재하며, 함선 도적도 여전히 있지만 승률은 처참하다. Boat Rogue가 아니라 Boar Rogue라고 해도 믿을 성적이다. 비밀 도적이나 퀘스트 도적도 마찬가지로 승률이 박살나 있다. 어떻게 미라클보다 구릴 수가 있지?




사제

 낮은 점유율 속에서 나가 사제가 순항 중이다. 세기말 그 찐따 같던 나가 사제가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 술사한테 지긴 하는데 그건 대부분 그러니까 부끄러운 점이 아니다.


 아직까지는 리스트 정제가 완벽하게 안 됐다. 승천자의 은혜, 선생님, 공범 등이 주요 논쟁거리. 확실한건 펠라고스는 이 덱에서 제일 좋은 카드 중 하나라는 것.

 4일 러블리즈화이팅이 공범을 둘 채용한 리스트로 8등을 달성했다.

 6일 승천자의 은혜를 둘 채용한 WickedGood의 리스트로 大根이 9등을 달성했다.


 러블리즈화이팅

 AAECAa0GBvvoA4f3A4ujBImyBKW2BPrbBAytigSEowSJowTtsQSIsgSktgSntgSHtwSywQT10wTz2wSGgwUA

 

 大根

 AAECAa0GBvvoA4f3A4ujBImyBJa3BPrbBAytigSEowSJowTtsQSIsgSktgSntgSHtwSywQT10wT02wSGgwUA



 퀘스트 사제의 전성기 같지 않은 전성기가 끝났다. 덱 리스트를 올려주기에도 민망한 성적이다. 하고 싶다면 그냥 알아서 잘 짜봐라. 그래도 성적은 비슷할 테니.



 소수의 매니아는 테오트라가 추가된 더욱 더 험난한 메타 속에서 멧돼지 사제를 굴리고 있다. 이 변태들.


 뭐 덱 리스트는 여전히 똑같을 거다. 바꿔봤자 성격을 빛이라니! 고통스러워!로 바꾸는 정도.

 AAECAa0GBNTtA+iLBIWfBImyBA2Z6wOH9wPT+QOMgQStigTLoASEowSKowSitgSktgT00wSh1AT28QQA



 신카를 받은 사적은 여전히 구리다. 훔치기 카드를 넣은 퀘사제도 구린 판에 당연한 소리. 기타 사제는 대체 무슨 덱일까.



 수상할 정도로 암흑 사제를 좋아하는 한 명을 제외하면 암사의 성적은 시원치 않다.


 수상할 정도로 암흑 사제를 좋아하는 Rusthishiro가 4일 9등을 달성했다.


 Rusthishiro

 AAECAbGRBQif6wO79wOLowTNpASNtQS42QT62wTd7QQL9PEDiPcDo/cDrfcDjYEErYoEhKMEiLIEo7YEuLYEhoMFAA==



 그냥 나가도 암흑도 아닌데 쌩 축복 사제도 있나 본데 그냥 나가 사제 해라.




악마사냥꾼

 모두가 고평했던 크릭시스와 증거 인멸을 채용한 죽음의 메아리 악마사냥꾼이나 어그로 악마사냥꾼 모두 멸망했다. 흑마 냥꾼에 비하면 너무 느리다. 유물 악마사냥꾼도 마찬가지다. 초반에 약한 주제에 후반에도 다른 느린 덱보다 느리고 약하다. 지옥 악마사냥꾼은 그나마 성적이 좋다. 승률 45%. 기타 악마사냥꾼은 뭘까? 빅 악사인가?




성기사

 악사-전사-기사 세 얼간지 중에서 제일 나은 신성 성기사다. 그게 승률 47%지만 말이다. 그래도 다른놈들이랑은 다르게 몇몇 랭커들이 성과를 내고는 있다.


 fribz가 레나탈을 채용한 리스트로 5일 16등을 달성했다.


 fribz

 AAECAZ8FCvvoA5HsA4v4A7+ABOCLBLCyBI21BLjZBJfvBIyDBQ/M6wPw9gO3gATunwTQrATQvQTXvQTavQTi0wSS1ASh1ASA4gSB4gS/4gS55AQA



 광기를 쓰지도 못하는 순혈 성기사는 구리다. 백작만으로는 역부족이다. 기타 성기사는 뭔지 모르겠다.




전사

 뭔지 모를 기타 성기사 바로 위에 있는 덱이 격노 전사고 그 밑에 있는 컨트롤 전사다. 더 말할 가치가 없다.




메타 총평 및 메타 예측

 확팩이 나온지 일주일도 채 안 됐지만 덱들간 격차가 확 벌어져있다. 돌알못 비셔스에서 지적했다시피 버프를 동반한 대규모 패치가 필요해보인다. 

 패치 없이 메타에 변화가 온다면 하나는 나가 사제의 부상일 것으로 다른 하나는 미라클 도적의 개선일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주술사가 여전히 제일 쎄겠지만 말이다. 주술사를 막을 방법이 딱히 보이지 않는다. 이제는 미루고 미뤄왔던 앵무를 건들 차례일지도?


출처 : Helve187 https://www.fmkorea.com/best/4898941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