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chO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아무쪼록 경제와 해외 정세가 혼란한 요즘인데 모두에게 평안이 오기를 바랍니다.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번역 이전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황야의 땅 결투의 theorycraft 및 카평 글이 이번 주에 나올 예정이며, 확장팩이 15일 출시되고 나서 오는 주말에 다음 팟캐스트가 나올 예정입니다.



일반 - 팟캐스트는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 ZachO와 그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사건들로 인해 한 달간의 공백기를 가졌습니다. 그는 전쟁 구역 근처에 살지 않고 '비교적 안전한' 곳에서 '비교적 괜찮게' 살고 있지만, 현재의 갈등 상황을 감안할 때 지난 한 달간 팟캐스트에서 게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하스스톤 콘텐츠를 다시 하게 되서 여전히 기뻐하고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 - Corb는 개인적으로 이번 죽기 세트가 마음에 듭니다(비록 그는 항상 "야생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하지만). 그는 여전히 룬 시스템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일부 혼합 룬 카드가 잘 쓰이지 않으면 룬 요구사항을 변경하게 된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ZachO는 동의하고 해골 인부와 함께 있는 발굴 패키지는 꽤 좋다고 말합니다. '뼈 무더기'나 '참혹한 황소' 같은 2차 보상에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아제라이트 쥐+레스카 콤보가 꽤 좋아 보이고, ZachO는 아제라이트 쥐의 또 다른 부활 타겟으로 역병멧돼지(창살머리에서 나오는 하수인)를 내세웁니다.

 ZachO는 윤작이 만들 수 있는 시체 때문에 앞으로의 직업에서 눈에 띄는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체 농장은 무지개죽기 덱을 위한 최고의 시체 소비 도구입니다.

 ZachO 또한 혼합 룬 카드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마우와 파우, 시체 한 움큼은 좋은 카드이지만 혈죽이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단지 1혈 카드로 나왔어도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종류의 카드의 문제는 룬 사양이 완전히 실패하면 출시되어도 카드가 쓰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룬 카드들의 효과는 지금 당장 무시하기에는 너무 좋지만, 일부가 로테이션으로 빠지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악마사냥꾼 - ZachO와 Corb 둘 다 악사가 강력한 세트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감은눈명사수를 중심으로 한 나가 패키지는 가능성이 큽니다. 명사수는 상대에게도 피해를 주는 3마나 가젯잔경매인입니다.

 또 다른 눈에 띄는 것은 총잡이 쿨트러스의 하랜악사인데, ZachO는 그들이 만든 가장 다재다능한 방해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테오타르나 밀고자 같은 카드는 당신이 성공할수도 실패할수도 있는 한 장을 상대하는 방해카드입니다. 쿨트러스는 더 둥글고 어그로 덱 상대로 강력한 카드이기도 합니다. 쿨트러스가 좋지 않은 유일한 매치업은 더 느린 하수인 중심 덱일 것입니다.

 Corb는 바텐더봇과 목마른 악당이 그의 눈에 띄는 두 가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ZachO는 이에 동의하고 바텐더봇과 달밤의 늑대가 추방자 패키지 외에서 어떻게 시너지를 낼지 궁금합니다. 

권총난사와 호신용모래는 현재 덱에 부족한 필드 외의 데미지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유물악사에 좋은 카드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하랜악사의 빌드가 정리되면 쿨트러스에 대한 불만을 들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드루이드 - 드루이드가 지난 한 달 동안 폭격을 당했지만 이 직업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용 아키타입은 엄청나게 강해 보입니다. 첨벙첨벙 새끼용은 하수인이 붙은 2마나 급속 성장입니다. 사막 둥지대모는 4턴에 낼 수 있는 3/5 무료 도발입니다. 용 골렘은 ZachO에 따르면 이번 세트의 오닉시아의 비늘입니다. 카드가 필드에 도발을 많이 깔면서 코너를 도는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테론 또는 선술집 양조사를 사용하여 카드를 더욱 버프할 수도 있습니다. 수분보충은 대부분의 경우 0마나로 7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선인장 피조물은 한 장의 카드로 1턴과 2턴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자연주문입니다. ZachO는 모든 드루이드 덱이 이 카드를 넣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는 토피어 토큰이나 용 골렘을 이용해 0마나로 빠르게 마나를 깎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카드는 어그로 상대 매치업에서 코너를 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레아스트라자는 더 느린 매치업에서 큰 밸류 엔진을 제공하는 하랜 보상입니다. Corb는 드루이드가 이번 확팩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세트라고 생각하고 용 카드들이 호감이 간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용 카드는 드루이드에게 여러 방향을 제공하는데, 더 하수인 중심으로 가거나 활개치기로 주요 용 카드만 버프하게 더 좁은 패키지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 세트가 드루이드가 지난 밸패와 함께 사라진 것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우려를 덜어준다고 생각합니다. ZachO는 그들이 드루이드가 이 세트를 얻을 예정이었기 때문에 드루이드를 그렇게 심하게 괴롭혔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사냥꾼 - ZachO는 냥꾼의 세트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손패버프 냥꾼은 그들이 이 직업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분명한 방향입니다. 해골 소는 이론적으로 계속 버프를 하면 무한히 나올 수 있습니다. 박차송곳니는 버프로 빠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전령 대머리수리는 본질적으로 2마나 얼라이언스 기수이지만 전함이 아닌 죽메입니다. 이 아키타입의 문제점은 속도가 느리고 상황 세팅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이랜더 원형에 잘 맞는 강력한 개개의 카드가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위장 탈것입니다. 이 카드는 많은 스탯을 부여하고 특정 키워드를 찾으면 게임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은밀한 뱀은 훌륭한 독립형 카드이며, 2마리 1/1을 소환하는 거의 모든 1마나 카드가 쓰여왔습니다. 실성한 텔두린은 냥꾼의 하랜 보상이며 냥개 하랜냥꾼 아키타입에 맞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ZachO는 냥개냥꾼이 하랜 덱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 명치도 때리는 안정적인 컴백 카드입니다. 

 Corb는 냥꾼이 개인적으로 강력한 카드를 가지고 있지만 손패버프 아키타입이 끌리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전령대머리수리가 강력한 카드라고 생각하지만). 그는 이것이 제일 좋은 하랜 아키타입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법사 - ZachO와 Corb 둘 다 법사 세트는 쓰레기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트는 앞뒤가 맞지 않고 중구난방입니다.

 법사가 다른 정령 지원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넘쳐흐르는 용암정령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제라이트 광맥은 활성화 조건이 매우 높은 정교한 비밀입니다. 법사는 발굴 카드도 최악으로 얻은 것 같습니다. 동결 보존은 아마 1마나라면 너무 좋겠지만 2마나에서는 쓰레기 같습니다. 폭발법사 광부가 6마나가 되면 발굴 보상이 너무 느려집니다. 석양 연사는 훌륭한 카드이지만 10마나에서 마나감소를 할만한 빅스펠 지원은 없습니다. ZachO는 이번 세트에서 가장 싫어하는 카드가 태더란이라고 말합니다. “유주얼 서스펙트”들은 카드에 1보다 낮아지진 않습니다라고 써 있다고 박수를 보내고 있지만, 이건 그냥 이 카드가 구리기 때문에 안 쓰일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0마나짜리 카드가 문제가 될 때가 있지만, 0마나짜리 카드에 근본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Corb는 동결보존을 술사가 가지고 있던 갈라크론드 기원 주문과 비교하며 1마나로 시작해서 너무 강력하면 너프되는 것이 2마나로 시작하는 것보다 낫다고 합니다. 발굴 전설 보상이 그렇게 압도적이지도 않고, 티탄용 고대정령의 뿔일 뿐입니다. 또한 아즈샤라 여왕보다 나오는 것이 더 느립니다. Corb는 발굴 법사가 출시일 1티어 덱이었던 기계도적의 위치가 될 것이라고 농담을 합니다. 균열된 메스아둔은 넵튤론에 흥미로운 응용을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다소 ‘뽕맛’처럼 보입니다.



성기사 - 기사는 강력한 카드들과 물음표가 붙는 카드들이 섞인 이상한 세트를 얻었습니다.

 가자 은빛날개는 기사 덱마다 다 들어갈 겁니다. 신성한 소년을 사용하면 수호자의 힘을 강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색 광선은 강력한 광역기 카드로, 최근 이 직업에서 어려움을 겪던 부분입니다.

 결투 개시는 이상한 카드입니다. 오색 광선과 함께 사용하기 위한 카드이지만 다른 카드와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바거와 함께 플레이할 수는 있겠지만 ZachO가 덱에서 백작을 포기할 가치가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합니다. Corb는 결투개시를 좋아하고 올해 가장 좋아하는 카드 중 하나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게임 상황에서 플레이되기 전까지는 어떻게 작동될지 예상이 어려운 이상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ZachO는 신병기사가 결투개시를 활용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질서 단속 반장은 미드 카드 같습니다. 도적떼는 Team5가 공개한 가장 압도적인 전설 주문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살아있는 지평선은 확고한 카드입니다.

 황야의 땅의 영혼은 기사의 하랜 보상입니다. 레아스트라자보다 약하지만, 3턴부터 나올 수 있는 반복적인 승리 조건을 제공합니다. 기사는 가장 약한 하랜 카드를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법원의 명령 때문에 최고의 하랜 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그 카드로 매 게임마다 리노를 8턴에 더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고, ETC에 2번째 법원의 명령을 넣을 수 있습니다.



사제 - ZachO는 병 카드(신성한 샘물, 교란하는 망령잎, 불빛벌레 떼)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들은 유연하고 미래의 턴을 위한 좋은 가치를 지닙니다. 자애로운 은행원은 암흑 속에서 번창하리라를 쓸 수도 있지만 빨리뽑기가 활성화되면 상대의 덱에서 주문 하나를 영구적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제에게 부족한 주문을 방해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ZachO는 처음에 지하철 탈취가 4마나에서 끔찍하다고 생각했지만 상대의 리노를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를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엘리스는 물음표가 붙는 하랜 보상처럼 보입니다. 8마나에 공체를 강력하게 쓸 수도 있고, 고도로 선별된 하수인 패키지를 사용하여 이점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Corb는 사제의 병 카드들이 일관적이지는 않은 것 같지만 자원을 낭비하지 않는 점에서 좋게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도적 - 도적의 발굴 패키지가 유망해 보입니다.

 꼬마로봇 드릴리는 특히 그밟과 결합하여 많은 보물을 손에 넣을 것입니다. 핏빛바위 삽은 발굴 패키지를 위한 좋은 독립형 카드입니다. 골동품 투척수는 공격적인 스탯과 발동하기 쉬운 전함에 그밟을 쓰기 좋은 발굴 보상입니다. 도적의 발굴 전설보상은 당신이 8번이나 발굴해야 보상이 있는 유일한 보물인데, 이는 도적이 얼마나 빨리 발굴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 이해가 됩니다. 전갈 두 마리를 손에 들고 낼 타이밍을 재게 될 것입니다. 도적은 최고의 발굴 직업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도적이 받은 또 다른 방향은 욕심쟁이 친구, 현상금 털이꾼, 다트 던지기를 중심으로 한 "동전도적" 아키타입입니다. 소원성취 우물이 여러 전설 하수인을 생성하기 위해 필드에 있을 때 동전을 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백작과 비슷하지만, 좀 더 무작위적입니다. 테스는 우물에서 나온 전설 하수인들을 낸 후에 플레이하기 좋은 카드가 될 것입니다. ZachO는 완전히 훔돚으로 가는 것은 의심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벨라로크가 더 의심스러운 카드입니다.

 Corb는 도적이 가장 재미있는 발굴 덱을 가지고 있고 갈라크론드 도적과 비슷한 덱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ZachO는 도적이 여전히 혼합물을 실행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발굴패키지를 넣고 드로우 카드들은 훨씬 덜 원할 것입니다.



주술사 - 술사는 약간의 용의자 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령들은 좋지만, 정령술사의 스킬 천장이 매우 낮을 것 같습니다. 대재앙 스카르는 덱을 위한 모드레쉬입니다. 하지만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정령이 그득한 덱이 있어야 합니다. 문제는 당신의 덱이 상대에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뻔히 보인다는 것이며 그리고 만약 당신이 정령을 내다가 한 턴을 놓치면, 당신은 망합니다. ZachO는 기계도적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스킬이 필요했던 덱(비록 그렇게 스킬 천장이 높은 덱은 아니었지만 그래도)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정령술사도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인정합니다.

자연술사는 선인장 채취멀록 같은 새로운 카드를 넣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ZachO는 의술사 홀리대이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하랜의 보상에 대해 더 회의적입니다. 마나 커브대로 플레이해도 10턴이나 되서야 큰 도발 하수인의 위협이 나올 것입니다. Corb는 홀리대이에 대해 보다 긍정적입니다. 5마나 4/5에 2공 무기를 차면 1/1도발이 나가는 것이 그 자체로 나쁜 템포가 아니며, 스케일이 커질수록 더 좋아집니다. ZachO는 다른 하랜 보상이 더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그들이 커브를 벗어나 플레이를 할 경우, 그가 이 카드의 보상을 받기가 더 어렵다고 말합니다.

 ZachO는 걸어다니는 산을 매우 좋아하고, 비록 카드를 마나감소할 방법은 없지만, 그것을 작동시키기를 원합니다.



흑마법사 - ZachO는 흑마가 최고의 발굴 전설보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 영웅에게서 10 체력을 빼앗는 것은 상대가 10을 잃는 반면 내 체력 상한을 늘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제라이트 뱀 3장을 플레이하는 것은 상대가 레나탈 덱이거나 혈죽이 아닌 이상 죽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강력한 승리 조건이며 그밟 효과를 발휘하도록 유도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방어도를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 전설보상 중심으로 다른 카드들을 조합해 덱을 짤 수 있습니다.

 흑마는 오물통 패키지도 받았습니다. 오물통 발생 카드와 폐기물 제거요원으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여 상대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의지의 용광로 또한 추가적으로 4마나 7/7을 일관되게 뽑을 수 있습니다. 트롤리 딜레마는 어그로 스타일의 오물통 덱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OTK 중심의 오물통 덱을 만드는 다른 경로는 오물 수레와 폐기물 처리 조수를 통해 오물통을 덱에 최대한 많이 넣은 후 실버문 비전술사와 스팀청소로봇을 플레이하여 활성화하고, 크레센도를 광역기로 하여 상대편 보드를 클리어하여 모든 오물통이 명치에 데미지를 주도록 합니다.

 지하철 기관사 제리는 말리시아의 카피입니다.

 Corb 또한 흑마가 드루이드와 함께 이번 확팩에서 눈에 띄는 직업 중 하나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야생 플레이어로서 용광로 연료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전사 - ZachO는 전사 세트가 검은바위 로큰롤이 마침내 작동할 것이라는 희망을 주기 때문에 전사 세트를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뽕맛”이 너무 심한 걸 수도 있지만… 로큰롤에 버프되면 폭발거북이 8 데미지 광역기로 바뀝니다.

 전사의 주요 방향 중 하나는 도발입니다.계속 도발을 하면 전투곡괭이는 무한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불운한 폭탄관리자는 2장 넣을 수 있는 도발 전용 켈레세스입니다.

 전사의 다른 방향은 발굴 패키지입니다. 하지만 폭약더미라는 최악의 굴착기 카드를 받았습니다. 마격은 현재 1마나에서도 안 쓰이는데, 이 카드는 왜 3마나씩이나 하는 건가요? 카드가 1, 2마나였어도 조건부이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데미지를 입은 적 하수인이 필요합니다. 발굴 보상으로 나오는 아제라이트 황소는 큰 스탯 폭탄이지만 그 자체로는 승리 조건이 아니며 전사는 자신의 발굴 카드 중 하나를 실행하지 않는 유일한 발굴 직업일 수 있습니다. Corb는 이 카드가 닥터 붐의 계획 수준으로 나쁘다고 말합니다. 강화 장갑은 비용 면에서 문제가 없기 때문에 폭약더미가 더 당황스럽습니다. 화산아귀는 발굴로 보상을 받지만, 폭약 더미를 안 쓴다면 왜 이 카드를 쓰겠습니까? Corb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이 카드를 더 좋게 생각하지만, 늦게 뽑으면 카드가 구려집니다. Corb는 이 카드가 8턴에 활성화되면 좋다고 생각하지만 ZachO는 그 시점에서 카드에 대한 해답이 너무 많아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황야의 땅 싸움꾼은 7마나 영혼강탈자이기 때문에 발굴전사에게 매우 좋은 카드이며 발굴전사가 어느 정도 플레이 가능해보이는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폭발 우두머리 토그룬은 많은 혼란을 줄 수 있지만 엄청나게 느리고 즉각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오딘이 게임을 훨씬 빨리 끝내기에 이 카드는 말이 안 됩니다. 카드는 끔찍해 보이지만, 사람들은 상대방을 방해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것을 플레이할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전사 세트는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지만 지금은 중간 정도로 보입니다.



중립 - 욕심쟁이 친구는 단점이 없는 우편함 위 춤꾼입니다. ZachO는 그의 의견으로는 그것을 최고의 중립카드라고 부릅니다. 기적의 판매상은 시프법사 덱에서 잠재적으로 다재다능할 수 있으며, 0마나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ZachO는 자연술사를 이 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덱으로 꼽습니다. 지하철 정비사는 시프법사에게 지옥 주문을 보장하는 방법입니다. 마른비늘 보안관보는 미라클도적, 유물악사, 나가악사 등과 같은 다양한 아키타입의 잠재적인 게임 체인저입니다. 소도둑은 기사에서 황야의 땅의 영혼을 뽑아 같은 턴에 낼 수 있습니다. ZachO는 theorycraft 기사에서 오우거 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덱을 갖추려고 할 것입니다. 그 카드들이 메타가 아닐지라도, 그는 중립 카드를 더 흥미롭게 만들기 위한 그 카드들의 디자인을 높이 평가합니다. 리노가 눈에 띄는 중립 카드입니다. 자신의 필드를 건드리지 않고 장소, 포탈, 휴면 상태의 미니언들을 지울 수 있는 카드입니다. 여기에 상대가 다음 턴에서 하수인을 하나만 플레이를 하도록 제한합니다. ZachO는 리노가 모든 직업의 하랜 보상보다 훨씬 강한 것 같다고 이의를 제기합니다. 그는 요그보다 카드가 미쳤다고 부르며 카드가 빠르게 너프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마나에 너무 많은 일을 해서 마치 선을 넘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리노의 위협은 상대가 리노를 내기 전에 살게라스와 같은 카드를 사용하고 싶어하지 못하게 합니다. Corb 역시 특히 하랜 미러전에서의 플레이 경험이 끔찍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카드를 싫어합니다. 요그로 이미 비슷한 경험을 해봤습니다. 모든 어그로성에 초점을 맞춘 덱은 8턴까지 하랜 덱을 처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 끝납니다. 카드가 8마나 비대칭 "변기 물내리기" 효과만 있었다면 이미 충분했을 것입니다. 리노는 너무 강해서 흑마와 같은 다른 직업에서도 하랜 덱을 운영하는 실험을 충분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번 세트에 직업의 하랜 보상이 없더라도 말입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하스스톤과 그의 청취자들과 관련이 없는 한 거의 이렇게 하지 않는다고 인정합니다.) ZachO는 mobius에 대해 광고하며 말을 꺼냅니다. 모든 스킬 레벨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매일 하스스톤 토너먼트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디코와 자동 연동이 됩니다. Battlefy보다 효율적인 것이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승리장면 스크린샷이나 누가 이겼는지 보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드 뒷면, 상품 등을 걸고 경쟁할 수도 있습니다. 하스스톤 e스포츠가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제3자 토너먼트에 큰 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mobius에서 사전주문 묶음, 출시 예정 미니세트, mobius 화폐를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확장 첫 주 후에는 골드 및 Patreon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Vious Syndicate 토너먼트가 진행됩니다.

(역주: https://www.playmobius.com 인 거 같습니다. 요즘 홍보가 많이 보여요.)


Corb에 따르면 이번 확장팩으로 인해 졸개, 하랜, 갈라크론드가 있는 울둠의 구원자/용의 강림 시대의 느낌이 난다고 합니다. 울둠의 구원자들은 하스스톤이 상대적으로 사랑받던 시대(공포의 무덤 시기는 빼고)였으니 나쁘지 않습니다. ZachO와 Corb는 이 세트의 전반적인 팬이며, 발굴 카드 중 약한 카드 일부(동결보존 및 폭약더미)는 버프하고 리노를 강력히 너프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일은 쌓이고 가내 경제적으로 신경 쓰이는 일도 많고 정규보다 변칙이 재미있으며 워크래프트 럼블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한 판을 끝내기에 매우 괜찮은 게임이 나와서 바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