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 간에 걸친 인형옷만들기는 별다른 떡밥없이 종료됐네요. 그래도 의상 시연회 정도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제목에도 적은 바와 같이.... 이게 마지막 식본입니다.

사실 데레포 초창기에 재미로 했던 작업이었는데 이걸 반 년이나 하게될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사실 개인적인 목표는 최소 유카리 신규쓰알 나오기 전까지 하는거였습니다.

제가 천장가는 가챠방송하면서 가챠 스킵 안하고 아이돌 이름 하나하나 부르면서 방송하는 소박한 바람이 있었거든요.

그 전까지 아이돌 이름 숙지하기 위해서라도 꾸준히 해볼 생각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저도 모르는 사이에 지쳐있었더라구요.

식질 특성상 역본이 안올라오면 작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레포는 당일 작업이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보통 익일로 미뤄지는게 보통이죠.

단지.... 요즘 작업하는 주기를 보면 이틀이고 사흘이고 밀리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사실 식질은 별로 안어렵습니다. 방송하는거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빠르면 10분, 평균 15분, 길어봐야 20분이면 하루치 합니다.

그럼에도 이 정도 시간을 내주지 못해서 자꾸 미뤄지는 모습을 보면서 지쳤다는 것을 뒤늦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반 년동안 했던 작업을 여기서 마무리하려 합니다.





다시 재개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작업을 이어해주실 분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분이 있을지는 알 수 없네요.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데레포 작업하면서 아이돌 이름도 외우게 되고 아이돌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게되었던 점은 좋았습니다.

저는 여기서 중도하차하지만 앞으로도 데레포 관심 가져주고 신데마스 아이돌들을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영양가도 없는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