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제조, 디램탑재 가성비SSD 타무즈 GK600 PRIME 500GB


국산 브랜드로 잘 알려진 타무즈(TAMMUZ)에서 D-RAM 캐시를 탑재한 타무즈 GK600 PRIME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GK600은 GK300으로 후속작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디램 캐시를 탑재하여 속도와 안정성 측면에서 향상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GK600 PRIME은 국내에서 직접 부품을 선택하고 설계 제작한 PCB를 사용하여 타무즈에서 직접 

제조함으로써 품질, 성능에서 믿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어요.


SSD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크게 M.2 NVMe와 SATA3 2가지 형태로 나오는데 GK600은 SSD 초기부터 지금까지 적용되어온 2.5인치 크기의 SATA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보편적인 SS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ternal_image


HDD를 대체하는 SSD는 PC의 체감속도를 급속하게 끌어올리는 대표적인 컴퓨터 부품 중 하나입니다. 워낙 체감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 PC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초기 시장에서의 높은 가격이 절반 가까이 떨어져 대용량 SSD의 구입 메리트가 높아졌습니다.


SSD는 사용하는 NAND 셀에 따라 SLC, MLC, TLC, QLC로 나눌 수 있는데 수명 / 셀당 비트수에 따라 가격이 찬차만별입니다. 타무즈 GK600은 3D TLS 낸드플래시를 탑재한 SSD로 일부 TLC 셀을 SLC 모드로 사용하는 SLC Caching 기능을 지원하여 SSD 성능 향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100% 공정이 국내에서 이루어진 타무즈 GK600 PRIME 라인업는 250GB / 500GB / 1TB / 2TB로 소용량부터 대용량까지 4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전 라인업이 디램 캐시를 탑재하고 있어 PC에서의 프로그램, 게임, 파일 복사 등의 작업에서 빠른 성능으로 체감도 크게 작용합니다. 


이번에 리뷰할 500GB 모델은 탑재된 DRAM은 DDR3 512MB로 읽기 속도 560MB/s, 쓰기 속도 520MB/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컨트롤러는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SMI 사의 SM2258H, SM2259H 칩셋을 탑재하고 있으며 작동 온도는 0 ~ 70도입니다.




external_image


이중 포장을 채택하고 있는 타무즈 GK600 PRIME SSD는 타무즈 인터내셔널에서 100% 공정이 국내에서 진행되어 진정한 의미의 국산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불량률을 낮춰 고품질, 고성능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MADE IN KOREA 문구가 박스 후면에 새겨져 있어 반갑네요. 3D TLS 낸드, 5년 제한적 품질보증, 디램 캐시(DRAM Cache), 타무즈 전용 툴박스 제공, S.M.A.R.T 자가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무지 내부 박스에는 개봉 전에 새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는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라벨을 제거하면 진한 네이버 색상의 타무즈 GK600 PRIME 500GB 모델을 첫 대면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틀에 끼워져 있어 안전한 포장임을 알 수 있네요.




external_image


타무즈 GK600 PRIME 500GB 구성품

GK500 500GB SSD 본체, 3.5인치 브래킷, 브래킷 설치 나사, 정품 스티커, 설치 가이드 & 보증 안내서




external_image


네이버 컬러의 메탈 질감의 SSD 본체는 고급스러운 외형으로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마감하였습니다.


100 x 69.8 x 7mm / 2.5" 사이즈의 M.2 SSD를 생각하면 크게 느껴지지만 50g의 무게는 노트북에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가볍습니다.



external_image


데스크탑, 노트북에 모두 설치할 수 있도록 좌우측면에는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여 나사 홀이 타공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SSD 후면에는 간략한 스펙과 시리얼 번호, 그리고 각종 인증마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최근 SSD에 디램 캐시를 적용한 제품들이 많아지면서 PC 체감 속도와 성능을 높이고 있습니다. 디램 캐시를 적용하지 않은 SSD는 반복 작업, 용량이 차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SSD를 구매할때는 반드시 디램 캐시를 적용했는지의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SATA3 인터페이스의 대역폭 처리량은 최대 600MB/s(6Gbps)으로 빠른 속도를 구현합니다.



external_image



스펙에 표기된 무게는 50g이었지만 실제 무게는 47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최근에 나오는 컴퓨터 본체 케이스에는 SSD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슬롯이나 브라켓을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형 케이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동봉된 브라켓을 활용하여 설치하시고 그렇지 않은 유저들은 케이스 내의 2.5" 자리에 SSD 본체만 설치하시면 PC 내부를 깔끔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메인보드에서 장착한 타무즈 GK600 PRIME 500GB는 정상적인 장착 여부는 바이오스의 SATA 구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직접 윈도우10을 설치하여 테스트할 예정이라 처음부터 설치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자동으로 파티션을 나누면 시스템, 복구, 예약 파트와 실제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4 파트로 

나뉘며, 주 메인공간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크리스탈디스크인포를 통해서 확인한 타무즈 GK600 PRIME 500GB SSD는 스펙상에 나와 있는 

정보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SATA3를 지원하여 다양한 장치와 작업 환경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external_image


타무즈 GK600 PRIME 500GB는 3D TLC NAND를 사용하여 기존 2D NAND SSD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적은 용량(7%) 상태에서 측정한 성능은 예상보다 높은 속도로 읽기는 561MB/s가 나오고 있으며 

쓰기도 527MB/s가 나왔습니다.


용량을 조금 더 채워 70% 상태에서 속도를 측정해 보면 크게 차이가 없으며 93%까지 용량을 채워 7%의 여유공간이 있는 상태에서도 속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읽기, 쓰기 속도가 오르는 위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다른 2가지 측정 프로그램에서 벤치마크한 결과들도 큰 변화없이 비슷합니다. 프로그램 특성상 수치가 전반적으로 낮아지기는 했지만 최대 읽기, 쓰기 속도의 패턴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external_image


인터페이스에 상관없이 SSD는 오래 작동하는 특성 때문에 쓰로틀링이 발생하는 열이 심해지는 경우 성능 하락이 필연적이다. SSD 내부에 발열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 어느 수준 이상 온도가 상승하면 성능을 하락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무즈 GK600 PRIME 500GB의 쓰로틀링에 대한 결과는 읽기, 쓰기 속도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SD에 용량이 채워질수록 디램 캐시가 없는 SSD는 속도 하락폭이 크지만 DDR3 512MB 캐시를 탑재하고 있는 타무즈 GK600 500GB는 속도 하락이 보이지 않습니다.




external_image


나래온 더티 테스트에서 10% 용량을 남기고 데이터를 채워 넣을때의 속도하락 구간을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테스트가 끝난 결과는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이 2.2%로 아주 양호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평균 속도는 362MiB/s로 상당히 빠른 속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ternal_image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하고 난 후에 측정한 SSD 본체의 온도는 71도까지 상승하였습니다.

SSD를 조금 빡세게(?) 굴리면 70도가 넘어가니 쿨링에 대한 대비도 어느 정도 필요해 보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4.08GB 파일, SSD ↔ SSD로 복사


작은 파일 위주로 되어 있는 4.09GB 용량의 파일 복사 테스트로 읽기시 최고 속도는 145MB/s, 최저 속도는 18MB/s가 측정되었습니다.


쓰기시에는 최저 41MB/s, 최고 234MB/s까지 나와 SATA3, HDD와 비교해 봐도 전반적으로 속도는 평균 이상을 보여주고 있네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36.6GB 다중 파일, SSD ↔ SSD로 복사


36.6GB 파일 1개를 파일 복사를 했을때 읽기시 최고 속도는 505MB/s, 최저 속도는 133MB/s로 용량이 클수록 속도가 안정적으로 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쓰기시에는 최저 442MB/s, 최고 478MB/s로 처음부터 끝날때까지 400MB/s 대의 속도를 유지하여 대용량 파일 복사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디램캐시, SLC 캐싱 기능을 지원하여 동일한 데이터를 반복 전송할때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타무즈 GK600 PRIME 500GB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해 놓았기에 부팅 속도를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10 바탕화면이 뜰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12초. 부팅시 빠른 부팅 옵션을 활성화 놓으면

10초대라는 빠른 시간에 윈도우에 진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SSD, #가성비SSD, #SSD추천, #디램탑재


external_image




개인적으로 타무즈 GK600 SSD를 사용하면서 가장 체감효과를 크게 받는 것이 포토샵, 동영상 편집 작업인 것 같습니다. 이미지 로딩 속도나 편집, 저장할때 기존의 HDD 대비 3배 이상 빨라졌으며, 데이터상으로 도 체감 속도 향상은 확실하게 전해집니다.


포토샵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8초, 60장의 이미지를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7초가 소요되어 빠른 퍼포먼스로 보여주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시리얼 번호, 파일시스템, 펌웨어 버전, 용량, 상태, 수명(Life Span) 등의 정보는 Disk Inform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A.R.T를 통한 SSD 자가진단 기능을 지원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다른 저장장치로 옮길 수 있는 Data Migration 기능을 툴박스에서 사용할 수 있어 편합니다.



external_image


디램 캐시의 적용 여부는 SSD 저장장치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SSD에 디램캐시를 탑재하는 바람이 불고 있는데 왜 그런지 성능 테스트와 실 작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타무즈 GK600 PRIME 500GB은 디램캐시를 DDR3 512MB를 탑재하고 있어 용량이 채워져도 속도 저하가 없으며 반복적인 작업에서는 더욱더 빠른 속도와 체감 성능을 보여줍니다.


100% 공정이 국내에서 이루어진 진짜 Made In Korea 제품인 타무즈 GK600 PRIME 500GB라면 내 컴퓨터의 체감 속도를 높이면서 용량이 큰 게임, 사진, 그래픽 등의 프로그램도 넉넉하게 설치하여 운용할 수 있구요. 이런 뛰어난 안정성,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넓은 호환성 그리고 제한적 보증이긴 하지만 5년을 제공하는 넉넉한 AS 기간도 신뢰를 높이는 요소이며 무엇보다 국내제조 SSD 브랜드라는 점이 믿음이 가네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11961236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