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X3.0 파워서플라이추천,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80PLUS SILVER 모듈러


파워 서플라이를 출시하는 국내 기업 중 마이크로닉스는 단연 독보적이며 최근에는 차세대 그래픽카드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PCIE5.0 적용 파워 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80PLUS SILVER 모듈러 ATX 3.0 파워는 정격용량 850W +12V 싱글레일 최대 가용량 100%를 유지하는 하이 퍼포먼스 파워로 고성능 컴퓨터를 위한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3종류의 케이블을 올 16 AWG 플랫 케이블을 적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케이스 내부의 케이블 정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E 플랫폼, 105℃ 타이완 고품질 캐패시터, 전압 변동폭이 적은 정밀한 출력이 가능한 DC to DC 회로 설계, FDB(Fluid Dynamic Bearing) 120mm 쿨링팬, 제로 팬 기능, 애프터 쿨링, ErP Lot6 대기전력 인증, 역률을 99% 개선하여 고주파를 잡아주는 PFC 회로, ESD 15K 보호 설계 등의 장점을 가진 파워라고 할 수 있다.








220~240V @ 60Hz, Active PFC 99% 최대 역률 제공하며 80PLUS SILVER 인증 파워로써 평균 89.69%의 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는 고효율 제품이다.




파워의 크기는 140mm(W) x 150mm(L) x 86mm(H)로 일반 ATX 파워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표준 ATX3.0 규격으로 미들타워는 물론 소형 케이스에도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다.




 인텔, AMD 최신 CPU 호환이 되며, 고성능 그래픽 카드까지 생각한다면 이 용량으로도 충분히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을 정도이다. 더 나아가 세미 모듈러 타입으로 깔끔한 선 정리와 냉각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파워라 무더운 여름에도 건강한 PC를 구축할 수 있다.











RTX 40 시리즈 차세대 그래픽 카드에 완벽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12VHPWR 커넥터 하나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12VHPWR 커넥터는 하나의 단자로 전원공급을 해결할 수 있어 내부 구조를 단순히 정리할 수 있고, 시스템 안정성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파워의 테스트한 결과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간단하게 전압 출력 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테스터기에서 확인한 전압은 정상 수치이다. PCIe 라인의 측정값 12V가 대체적으로 안정적으로 출력되며, SATA / IDE 4핀 전압 역시 정적인 범위 내에서 수치 변화가 크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압 측정치 ±5%이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OCCT에서 CPU(14700K) + GPU(4070 Ti)를 100% 로딩했을 때의 12V 전압은 12.288V(iDle) / 12.096V(Full)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어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V는 5.040V(iDle) / 5.040V(Full), +3.3V는 3.312V(iDle) / 3.312V(Full)로 변동폭이 제로로 12V 포함 3.3V, 5V 모든 전압은 그래프 파동이 심하지 않은 상태로 출력되고 있음을 테스트를 통해서 알 수 있다.




2세대 GPU-VR 기술을 탑재하여 전압이 크게 변동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고, 부품 수명도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ErP-Lot6 대기전력 0.5W 미만의 전력을 갖는데, 실제 측정한 대기전력도 0.8W로 측정되어 1W 미만으로 불필요한 전력 손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아이들 일 때는 65.93W, 풀로드 일 때는 782W로 고사양 CPU와 GPU로 PC를 구축한다고 해도 충분히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한 용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글로브 사의 120mm 저소음 팬은 오토팬 스피드 기능을 내장하여 파워의 구동률이 떨어질 때는 30.6dB의 저소음 모드로 작동하고, 반대로 구동률이 올라가는 풀로드에서는 36.2dB로 케이스 내에 설치하여 사용할 것이므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어 보인다.




파워 로드 상황에서는 빠르게 회전하며 강력한 냉각 효과를 내며, 로드가 적은 아이들 상황에서는 느리게 회전하여 소음이 적은 쾌적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지능적 기능으로 냉각과 소음 사이에 최적의 밸런스를 이룬다. 50도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지 않으면 팬이 작동하지 않아 정숙한 PC 구동이 가능하다.











6년 무상 AS 보장으로 믿을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세미모듈러는 80PLUS SILVER 인증을 받은 파워 중에서 최대 91.03%의 효율을 보이는 파워로 ACTIVE PFC 회로를 장착하여 99%의 역률 개선으로 안정적이고 높은 효율을 내는 파워이다. 그러면서도 고주파를 잡아 24시간 사용하면서도 고주파를 들을 가능성이 매우 낮다.




로드별 출력 수치를 조금 더 살펴보면 50% 로드에서 91.03%로 가장 높고, ATX 정격 파워 서플라이로써 DC to DC 싱글레일 +12V 가용량 100%로 고성능 시스템에 완벽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ATX 3.0, PCIE 5.0 적용으로 최신 CPU, GPU 모두 지원하며, 12VHPWR(12+4) 커넥터 제공으로 높은 전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박스 후면에는 지금까지 살펴봤던 내용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제품의 특징적인 몇 가지 포인트를 간단한 영문으로 표기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위에서 모두 살펴봤던 내용으로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지만 고성능 파워에서 갖추고 있어야 할 몇 가지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80PLUS SILVER 모듈러 ATX 3.0 파워 구성품


850W 파워 본체, 모듈러 플랫 케이블, 전원 케이블, 설치에 필요한 나사 4개, 사용 설명서













기본적인 디자인은 우리가 알고 있는 투박한 파워가 아니다. 140mm의 짧은 길이를 적용하여 이전 파워보다 컴팩트해진 점이 눈에 띈다. 이는 곧 미들타워 케이스를 넘어 작은 케이스에도 고사양 파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작지만 강한 PC 구성에 적합한 파워라는 것을 알려준다.




파워 본체 디자인은 무광 코팅의 사각 모양의 디자인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ATX 3.0을 충족하며, 전체 사이즈는 140mm(W) x 150mm(L) x 86mm(H)로 아담한 편이라 ITX/ATX 케이스 모두에 설치할 수 있다.




올 블랙 도장으로 마감하여 깔끔해 보이며, 슬리빙 처리된 24핀 메인 전원 케이블 제외 모든 케이블을 블랙 플랫 세미모듈러 케이블로 마감한 상태로 구성되어 선 정리가 용이하고, 넉넉한 길이를 제공하여 각종 부품에 전원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다.











파워 본체 위쪽에는 스펙이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사양을 간략하게 알 수 있다.




+12V 싱글레일 채택으로 최대 용량이 850W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12V의 가용력은 100%로 고성능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채널에 관계없이 자유로운 시스템 출력을 구현하여 고사양 그래픽 카드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DC to DC 회로 설계로 낮은 발열과 안정성, 그리고 뛰어난 효율성을 보장하는 파워이다.




성능 좋은 PC일수록 12V 레일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면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세미모듈러 파워의 전력 설계는 최신 인텔 14세대 CPU와 AMD 고사양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파워 에어홀이 있는 반대편에는 이렇게 케이블을 장착했다 분리할 수 있는 모듈이 탑재되어 있으며, 연결할 PC 부품에 케이블을 장착하면 듀얼 GPU 시스템, 고사양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타입의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다.









후면에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시키는 벌집 모양의 공기 통풍구를 촘촘하게 뚫어 놓아 내부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방출할 수 있는 구조이다. 220V 콘센트와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옆쪽에 위치하며 입력 정격 전압(INPUT VOLTAGE)은 200~240V이다.











그릴 중앙에 마이크로닉스 로고와 브랜드명 새겨져 있으며, 그 안에는 정숙하고 긴 수명의 FDB 120mm 저소음 냉각팬을 탑재하고 있다.


Fluid Dynamic Bearing을 사용하여 더욱 조용하고 내구성은 향상되어 수명을 늘리고 소음을 줄이면서 열을 최소화시켜 강력한 쿨링 성능의 팬이다.




낮은 냉각팬 RPM에서도 원활한 냉각이 가능한 저발열 성능을 구현할 수 있어 정숙성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PC를 구성하고 싶은 분들에게 안성맞춤형 파워이다.











파워를 사용자가 분해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스티커가 모서리에 부착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나사 위에 부착된다. 그리고 품질 테스트를 통해 통과한 내용을 스티커로 부착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QR 코드를 스캔하여 들어가면 조금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케이블 구조를 보면 편리한 플랫 타입으로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질겨 보이는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 파워이다. 24핀 메인 전원 케이블 제외 ALL 플랫화되어 있으며, 모든 케이블을 플랫 타입으로 처리함으로써 단선 및 혼선의 위험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이처럼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인 16AWG 플랫 케이블을 적용하여 그래픽 카드에 더욱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 한다.











12VHPWR 그래픽 카드 케이블은 16AWG 구리 합금으로 제작되어 넓어진 통로로 인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에너지 효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며, 낮은 발열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16AWG 케이블 굵기는 CPU, PCIe, 12VHPWR 케이블 3종이다.











24핀 케이블의 길이는 600mm로 무난한 길이이며 CPU 보조전원 케이블은 700 + 150mm로 메인보드의 위치를 고려하여 메인 케이블보다 250mm로 더 여유 있게 만들었다. 그 외 SATA, EIDE 케이블은 위치에 따라 최소 450mm에서 커넥터가 하나 추가될 때마다 150mm 만큼 여유분을 둬 한 묶음의 케이블로 3~4개 이상의 장치를 연결할 때도 넉넉하게 간격을 유지할 수 있다.




±1~20mm의 여유 길이를 더 늘거나 줄 수 있다.











CPU 보조 전원 케이블의 길이는 700 + 150mm로 아주 긴 편이며, 총 2개의 커넥터를 제공하여 넉넉하게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PCI-E 케이블은 6+2핀 타입으로 총 2개를 제공하며 길이는 600mm로 제작되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세미모듈러의 각 커넥터 종류와 길이는 충분히 길게 제공하여 SSD, HDD 추가 설치를 용이하도록 만들어졌다. SATA 커넥터는 8개라는 넉넉한 수량을 제공한다. E-IDE(Molex) 커넥터는 4개 / FDD 커넥터는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첫 커넥터는 450mm로 시작하여 하나가 더해질 때마다 150mm 길이로 연장하여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4개의 커넥터의 경우에는 최대 900mm나 된다.













IDE 케이블 구조는 SATA 케이블과 동일한 구성으로 모두 4개를 제공한다.











세미모듈러 파워의 편한 점은 연결할 PC 부품의 수에 맞게 케이블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모듈러 케이블을 장착하지 않고 꼭 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하면 PC 케이스 내부를 정리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파워서플라이는 최신 기술을 집약한 차세대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E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마이크로닉스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하이브리드-E 플랫폼의 장점은 고효율 저발열을 구현함으로써 구동 안정성을 높인 DC to DC, 2세대 GPU-VR, 제로 팬 모드, 애프터 쿨링 등을 구현하여 한 차원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압본동폭은 ±0.43%로 극히 낮으며, 스마트한 수명 관리가 가능한 특허받은 기술 애프터 클링을 탑재하고 있다. PC가 작동 중에도 제로 팬 모드에 따라 0dBA 무소음을 구현하여 안정적인 PC 환경을 만드는데 적합한 고성능 파워라고 할 수 있다.


(세미) 모듈러 타입으로 편리한 케이블이 기능하고 PCIE5.0 적용으로 차세대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는데도 크게 문제가 없어 마음에 든다. 80PLUS SILVER 등급 인증을 받은 고효율 파워로서 전압 안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PC에 잘 어울리는 성능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끌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