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소환사입니다만, 하모니 업뎃 이후 결속력 버프란게 생겨서 가끔 팟원분들과 이야기를 하는데요.
매번 설명하기도 귀찮고, 혹시 그분들 중에 이 글을 보시는 분이 한 분이라도 있으면 하는 마음에 올려봅니다.

제 렙이 97이라 전당팟, 이스티나 팟, 발러/발록팟이 주가 되는데 보통은 탱, 힐러1또는2, 인챈을 빼고 나면 격수 자리는 3자리 밖에 없습니다. 격수라고 해 봐야 위자는 소외된 터라 티르, 로그, 솬사 중에 3자리를 채우면 필연적으로 결속력 버프는 레벨 2가 최대입니다. 레벨 3이면 이야기가 좀 다르겠으나 레벨 2라면 할 말이 많아집니다.

솬사가 변신하는게 좋은가, 결속력 레벨 2가 좋은가?
화력면에서는 솬사 변신이 훨씬 더 좋습니다.

매우 귀찮지만 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파티의 결속력 Lv.1 (%) Lv.2 (%)
공격력 1 5
마법 공격력 1 5
물리 크리티컬 확률 1 2
공격속도 1 2
마법 속도 1 2
물리/마법 스킬 재활용 시간 1 2

결속력 버프의 레벨에 따른 능력치 증가 부분입니다.

보통 문제가 되는 경우가, 솬사의 변신 보다 나머지 격수들의 능력치 향상이 더 화력면에서 좋지 않느냐라고 우기는 것입니다.

제 쿠거 레벨 97에 일반적인 사냥버프+결속력 레벨 1시 공격력은 9100 가량 나옵니다.
같은 조건에 결속력 레벨 2가 되면 9400 가량 나옵니다.
변신체에 따라 다르지만 변신을 할 경우, 결속력 레벨 1과 함께 쿠거의 공격력은 13300대가 됩니다.
13300-9400=3900, 여기에 4마리니까 3900*4=15600
결과적으로 쿠거 한 마리가 더 늘어난 것과 같은 공격력이 됩니다.

자, 봅시다.
힐러와 저를 제외한 나머지 4~5명의 팟원 공격력이 1%에서 5%로 증가한다고 과연 제 쿠거 한 마리 더 추가된 이상의 화력이 나올까요?

단순히 공격력만 따졌을 뿐이고, 실상 크리 확률까지 들어가면 더 극명하게 차이가 납니다.
아주 러프하게, 결속력 1단일 때 쿠거 크리는 477입니다. 변신할 경우 484, 만일 로열티 발동까지 시키면 500이 넘습니다.

답은 드렸습니다.